'영생은 유일하신 참 하나님과 그의 보내신 자 예슈아 그리스도를 아는 것 이니이다.'(요한복음17장3절 말씀)
샬롬. 우리 구주 예슈아 그리스도안으로 있는 진리와 믿음에서 난 새 생명으로 한 지체된 사랑하는 형제(자매)여!
우리가 함께하여 한 주 안으로 살아 있는 유다 형제의 손을 빌어 말세지말을 살고있는 우리에게 경계로 주신 주님의 편지를 대하고 있습니다.
※ 유다서 21절 말씀입니다.
'하나님의 사랑 안에서 자신을 지키며 영생에 이르도록 우리 주 예슈아 그리스도의 긍휼을 기다리라'
ἑαυτοὺς ἐν ἀγάπῃ θεοῦ τηρήσατε προσδεχόμενοι τὸ ἔλεος τοῦ κυρίου ἡμῶν Ἰησοῦ Χριστοῦ εἰς ζωὴν αἰώνιον
우리가 지난 열두시간을 한글번역성경에서는 번역을 생략한 단어, 헬라어 단어 ἑαυτοὺς [eaftoús] 헤아우투스 로 일반의 번역으로는 '그들 자신'이라는 뜻 안에 들어 있는 단어 αὐτοῦ [autŏu] 아우투 로 '여기, 마26:36, 막6:33, 눅9:27'. '저기, 행15:34, 18:19, 21:4.' 를 포함하여,
예슈아 그리스도 우리 주의 기도와 사도들의 기도 그리고 주를 믿는 믿음안으로 있는 자 우리의 삶(실생활의 추구하는 바인 기도) 단어 열두부문 단어와 관주들을 성경 지경을 다녀 함께 살폈습니다.
다시 유다서 본문으로 돌아 왔습니다. 지난 몇 시간 함께 살핀 한글성경에 '하나님의 사랑 안에서'부문 단어 헬라어 ἐν ἀγάπῃ θεοῦ [en agápi theoú] 엔 아가피 데오우 를 간략하게 정리하면"독생하신 하나님이신 우리가 받은 은혜와 사랑의 근원 구주 예슈아 그리스도안에 있어 하나님과 함께"라는 말과 동의어가 됨을 알았습니다.(요1:18, 1:1)
지난시간은 본문 단어 한글성경에는 '자신을'로 번역한 헬라어 τηρήσατε [tirísate] 티리사테 인데 전혀 다른 뜻임을 알았고,
오늘 다시 우리가 함께하고 있는 헬라어 단어 τηρήσατε [tirísate] 티리사테 는 구글등 세상일반의 사전과 '샘과 멜기세덱의 후손 에디오피아 암하라어 성경'의 말로는 전혀 다른 뜻"당신을 따라"라는 뜻이랍니다.
※ 하여 "당신을 따라'의 뜻을 가진 헬라어 단어를 다시 더듬어 성경사전을 찾으니, 헬라어 단어 διά [dia] 디아 와 ἐκ [ĕk] 에크 두가지 단어를 주십니다.
그리고 두가지 단어의 내면 뜻을 더욱알게 하시려는 단어 25가지 단어를 주시는데 놀랍게도, 독생하신 하나님이신 예슈아 그리스도를 말하는 θεός, οῦ , ὁ, ἡ [thĕŏs] 데오스 (요1:1,18)등 "당신(나를 자신의 피로 값주고 사신, 참 하나님 그리스도)을 따라"함께(동행하여)걷는 길(삶들)에 관하여 입니다.
※ 하여, 주신 여러 이해를 돕기 위한 단어중에 앞서 다른 글들에서 나누었던 단어들을 제외한 열두가지 단어들을 함께 찾아 살펴 묵상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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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시간 함께살핀 단어는 한글성경에서는 '기다리라'로 번역한 헬라어 προσδεχόμενοι [prosdechómenoi] 프로스데코메노이 였는데,
한글성경은 비슷한 단어 προσδέχομαι [prŏsdĕchŏmai] '프로스데코마이' 로 대체하고 그 뜻으로 '기다리라'로 번역하였으나,
성경원문 [prosdechómenoi] 프로스데코메노이 는 기다리는 것에서 더 나아가 <적극적으로 열렬하게 "환영하는">을 뜻으로 일반의 사전은 말합니다.
물론 성경에는 씌었으나 한.헬라어 성경사전들에는 없는 단어로 나옵니다.
그래서 알아본 헬라어 어 [prosdechómenoi] 프로스데코메노이 의 뜻은 '우리가 선한 이웃되어 모두를 환영'하되 그 목적은 '그리스도를 머리로 만유가 통일되게'하시려는 하나님 아버지의 뜻(베레쉬트)을 이루려는 것임을 염두하여야함을 알았습니다.
환영 뜻 또다른 헬라어 단어는 ἀγαλλίασις, εως, ἡ [agalliasis] 아갈리아시스-에오스 로 그 뜻은,
※ 메시야(구주)의 길을 기쁨으로 예비하되,
이미 성령이 임하여 심령성전을 이루어 하나님의 자녀요 그리스도의 종과 제자된 자들로는 피차를 사랑으로 위하고 모이기(더하여 하나님을 알아가는 교통)를 힘쓰며 성령안에서 하나님을 찬미하는 아멘 과 형제(자매)간 샬롬을 위하여 하고,
모든 모임이나 선행이나 그리스도를 알아가고 성령의 말하게 하심을 따라 말하고 선행을 하되 그리스도로 부터 인하여 임을 알리고 찬미와 영광을 돌리되,
성령이 유다형제의 손을 빌어 서신말미로 주신 기도가운데 "기뻐하며 그때(주님 다시 오시는 그날)까지" 행하여 있을것을 권면주고 계심을 알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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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고 지난시간 유다서21절 본문으로 또 다시 돌아왔습니다.
이어서 그다음 유다서 헬라어성경의 단어는 τὸ [tó] 토 인데 한글성경에서는 단순하게 삼인칭대명사 또는 지시대명사 '그'로 보고 번역을 아예 생략했습니다.
그런데 헬라어성경의 단어 τὸ [tó] '토' 는 일반 세상사전의 번역에서는 '그만큼'으로 번역을 줍니다.
그래서 무엇 '그만큼'을 말씀하심 인고? 하여, 헬라어 '그만큼' 'τὸ(토)'를 찾으니 그 뜻으로 자그마치 61가지의 새로운 단어와 관주말씀들을 주십니다.
그런데 아주 중한 그것 ''그만큼''들을 말씀하셔서 이번에도, 그간 우리가 살피지 못하여서 알지 못하였던 '유일하신 참 하나님과 그의 보내신 자 예슈아 그리스도'우리 주님의 여러 성품모습과 우리를 향하신 그분 하나님의 믿음과 소망들 '그만큼'을 최소라도 찾아서 함께 살펴야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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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 시간은 그 쉰다섯번째 단어 헬라어 θύρα, ας, ἡ [thüra] 뚜라 로 그 뜻은 '기본형 문' '행5:19' '문을 두드리다' 입니다.
'사도들을 잡아다가 옥에 가두었더니
주의 사자가 밤에 옥문을 열고 끌어내어 가로되
가서 성전에 서서 이 생명의 말씀을 다 백성에게 말하라 하매' (행5:18~20)
※ 복음을 훼방하는 무리들에 의하여 감옥에 갇힌 제자들에게 주의 사자가 나타나 입니다.
'우리는 이 일에 증인이요 하나님이 자기를 순종하는 사람들에게 주신 성령도 그러하니라 하더라' (행5:32)
※ 곧 그리스도 승천 후의 복음의 역사들은 제자들과 함께하여 동행하시는 성령의 능력행사로 나타나게됨을 말씀합니다.
※ 오늘 단어는 어원이 없는 기본형으로 관련성경으로는 <문(마6:6, 요10:1, 고후2:12).>입니다.
'너는 기도할 때에 네 골방에 들어가 문을 닫고 은밀한 중에 계신 네 아버지께 기도하라 은밀한 중에 보시는 네 아버지께서 갚으시리라' (마6:6)
'내가 진실로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양의 우리에 문으로 들어가지 아니하고 다른데로 넘어가는 자는 절도며 강도요
문으로 들어가는 이가 양의 목자라' (요10:1~2)
'내가 그리스도의 복음을 위하여 드로아에 이르매 주 안에서 문이 내게 열렸으되' (고후2:12)
※ 주신 단어의 뜻과 관주말씀을 곰곰히 성령안으로 살피니 세상의 어떤 물질로된 문을 비유하고 또한 천사들의 역사들을 전하나,
그것이 "하나님 나라 경영에 그리스도를 비롯 믿는 제자들을 통한 각 복음지점 복음영업(일)시작 문여는 것"과 모두 연결이 됩니다.
관주로 주신 마6:6은 세상을 바라보던 눈과 귀를 닫고 심령성전 문을열고 영의 지각으로 하나님을 듣는 우리의 매일골방(한적한 곳)에서 그리스도 주와 사귐의 문을 엶이요.
요10:1~는 인자로 오신 예슈아 그리스도만이 하나님께 나아갈 수 있는 유일하신 문이요 길과 진리와 생명이 되심을 말씀주시며,
고후2:12에서는 형제 사도바울께서 디도형제편에 고린도교회의 여러 문제들을 책망하고 훈계(고린도전서)한 후의 소식을 기다리던중에,
가까운 드로아에서 '복음의 문이 열렸으나'(복음 전하는 일들에 크게 훼방받지 않음) 이는 살아계신 하나님과 지역사역자들에게 맡기고,
더 힘든 고난중에 있을 디도형제를 생각하며 좁은문(더 힘든)사역의 곳 마게도냐(헬라)지역으로 그리스도의 향기(복음영업 문을 두드리고 여는 자)전파자가 되기를 애써하였었음을 서신합니다.
그런데 어원이 없는 원형단어이길래 옛것 구약에서 '문'을 찾으니 여러 단어중에 בּוֹא [bôw’] 보우 를 주시는데, 그 뜻으로는 '돌어오다' '들어가다' '오다' '가다' 를 주십니다.
그리고 많은 관주들을 제시 주시는데 하나님의 옛세상 말세 홍수전 경영, 인자 예슈아 그리스도의 몸성전을 예표하는 방주 등등입니다.
또한“문”은 히브리어로“샤아르”(שָׁעַר)인데“쪼개다, 떼어 놓다”(분리)를 뜻하는 말에서 유래한 것으로“열림, 문”등을 뜻합니다.
이 말은“장막 문, 성문, 성전 문, 제단 문, 왕궁문”들을 말하는 것으로 성읍들 또는 벽으로 둘러싸인 궁정을 가리키는 말로 왕궁의 입구에 대해서만 사용되고 일반 집에 있는 문에 대해서는 사용되지 않습니다.
즉 하나님나라 왕국으로의 구속등을 예표한다 하겠습니다.
※ 하여 아래로 올리오니 우리 각인 여의를 따라 성경지경 장절을 찾아 성령안으로 묵상하시겠습니다.
☞이르다(창6:13, 신18:6, 단1:2), 들어가다(창7:9, 레16:23, 욥38:16), 나오다(창14:5, 출19:1, 삼상20:17), 지다(창15:17, 삼하2:24, 전1:5), 오다(창16:8, 삿3:24), 들어오다(창19:8,삿19:22, 왕하9:31), 임하다(창42:21, 출3:18, 신28:2), 가져오다(창43:21), 받다(창43:23,잠24:25), 달하다(출3:9), 가다(출5:1, 수23:14), 보내다(민13:27, 삼상9:16, 대하21:12),얻다(민32:19, 애5:4), 나아가다(신12:5, 삿3:20, 느13:6), 이루다(신13:2), 맞이하다(신22:13), 일어나다(신32:17), 돌아가다(수20:6), 왕래하다(수23:12, 왕상15:17), 돌아오다(삿19:16, 삼하3:23), 내려가다(삼상15:12, 수10:13), 떠나다(삼상29:10, 전8:10), 엄습하다(삼하5:23, 17:2), 오다(삼하15:18), 동침하다(삼하17:25, 대상2:21, 창16:4), 당하다(삼하19:7, 사7:17), 모셔오다(삼하19:11), 내려오다(삼하19:20), 미치다(삼하23:19, 대상11:21), 많다(왕상1:1), 들리다(왕상2:28), 올라오다(왕하25:1, 렘52:4), 나아오다(대상12:23, 19:3), 통과하다(시66:12), 매다(시105:18), 낳다(사37:3), 떨어지다(렘15:9), 옮겨가다(렘27:18), 가담하다(렘34:10), 넣다(겔4:14, 단10:3), 끝이 오다(겔7:6), 타다(단11:21), 따르다(암6:1), 내리다(슥14:18), 지나다(창10:19, 18:9), 들다(창41:54), 멀다(창48:7), 출입하다(신31:2), 모이다(신31:11),출가하다(수15:18, 삿1:14), 상관하다(창49:6),행하다(출14:16), 담기다(레11:34), 나아가다(대하34:9), 견디다(민31:23), 성취하다(신18: 22), 응하다(삿9:57, 삼상9:6), 당하다(삼상2:34), 데려오다(삼하11:4), 통혼하다(왕상11:2), 통과하다(느2:7), 들리다(시18:6),찌르다(시37:15), 일으키다(잠18:6), 침범하다(잠23:10), 수리하다(사1:23), 심문하다(사3:14), 가보다(사41:3), 닥치다(렘2:3), 인도하다(렘2:7), 더하다(겔7:26), 자라다(겔16:7), 언약하다(겔16:8), 차다(겔22:4), 흘리다(겔24:16), 드리다(호9:4), 참가하다(민4:3), 복무하다(민4:23), 흘러오다(왕하3:20), 들어오다(왕하11:5), 침범하다(왕하11:8), 바뀌다(왕하13:20), 다니다(잠23:30), 생기다(전5:3), 입히다(창26:10), 가져가다(창31:39), 데리다(창39:14), 이끌고 오다(창46:32),인도하다(출6:8), 베풀다(출18:19), 꿰다(출26:11), 들여놓다(출26:33), 빠지다(출32:21), 가져오다(출35:22, 레15:12), 끌다(레4:4), 가지다(레16:15), 끌어오다(레19:21), 인도하여 들이다(민14:8, 신9:4), 데려가다(신21:12, 삼상20:8), 운반하다(왕상10:11), 가지고 오다(왕하10:8), 수운(輸運)하다(대상22:4), 주다(욥12:6), 들게 하다(시66:11), 태우다(사66:20), 부르다(렘25:9), 맞추다(애3:13), 메어 오다(대상13:5), 청하다(에1:11,17), 옮기다(렘39:7), 불러들이다(단1:18), 드러나다(단9:24), 기울이다(잠23:12), 받아들이다(창8:9), 말하다(창37:2), 허락하다(대상4:10), 잡다(대하22:9), 사로잡다(대하25:23), 잡아가다(대하36:10), 심판하다(전11:9, 12:14), 넘겨주다(왕하10:24), 실어오다(대상12:40), 인도되다(창43:18), [명]수확(학1:6), 통행구(겔42:9).
아멘. 할렐루야! 샬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