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믿는 자들에게는 하나님의 자녀가 되는 권세를 주셨으니 (요1:9~13).
9절. 참 빛 곧 세상에 와서 각 사람에게 비추는 빛이 있었나니
10절. 그가 세상에 계셨으며 세상은 그로 말미암아 지은 바 되었으되 세상이 그를 알지 못하였고
참 빛/하나님의 아들인 그분이 세상에 와서 각 사람에게 그들의 어둠이 무엇인지을 알게 하셨다. 그리고 그분이 세상의 구세주이심을 그 마음에 비추어 주셨다.
그러나 어둠/세상이 그를 알지 못했다는 것은 절망적인 것을 말한다.
5절에서는 유대인의 종교지도자들이 빛/ 그리스도가, 그들/어둠에 비추었지만 깨닫지 못했다고 했는데 본 절에서는 세상이 그를 알지 못한다고 하였다. 이것은 유대인의 종교인들이나 이방인들의 무신론자들이나 모든 인간들의 무지를 말한다. 세상 사람들은 옛날이나 지금이나 자기를 지으신 창조주 하나님을 알지 못하고 그분/주 예슈아 그리스도를 외면하며 자기 마음대로 살고 있다. 즉 세상은 그분을 그리스도로, 하나님의 아들로, 창조자로, 구주인 것을 알지 못했다.
본서에서“알다, 또는 안다”는 헬라어“기노스코 ginosko" 와“에이도eido 혹은 오이도"라는 단어가 무려 110회 이상 사용되었다.본문에서 알지 못하고는“기노스코 ginosko" 인데 이 말은“알다, 알게 되다”를 말한다. 그 사용 용례를 보면 다음과 같다.
①[사물의 대격과 함께]
세상을 ~ (1:10), 사람의 속을 ~ (2:24,25), 진리를 ~ (8:32). 알고 ~ (10:14), 알리라 ~ (10:38)
②[독립적으로] 막6:38, 고전13:9, 12)
③[전치사와 함께]
~ 의하여 어떤 것을 안다 :열매를 보고 나무를 안다(마12:33, 눅6:44, 요일4:6)
④[인격의 목적어와 함께]
하나님을 ~ (요14:7, 17:2, 25, 롬1:21, 갈4:9, 요일2:3, 13, 3:1, 6, 4:6)
남자를 ~ (눅1:34)
* 이 말은 경험하다, 배우다, 알게 되다'를 의미한다. 즉 경험된 것이, 그것을 경험한 사람에게 알려진 것을 말한다. 경험적 체험적 아는 것을 말한다.
예를 든다면 남편과 아내사이의 친밀한 관계 속에서 알고 믿는 것 , 하나님과 그 분의 백성과의 인격적 관계 속에서 알고 믿는 것을 말할 때 사용했다.
* 교육이나 경험, 사고 행위를 통하여 사물이나 상황에 대한 정보나 지식을 갖춘 것만 말하는 것이 아니라 그 대상과 관계를 맺고 인격적으로 그를 아는 것을 가리키거나 혹은 남에게서 들은 지식 정도가 아니라 자신의 경험을 통해 알게 되는 것을 가리킨다. 본서에서 이 말은 41회 이상 사용되었다.
본문에서“영접하는 자”은 헬라어로“람바노lambano”인데“취하다, 가지다”를 의미한다.
① 손에 들다, 쥐다, 잡다(마26:26, 막14:22, 행27:35, 계5:8, 9)
② 가져가다, 옮겨가다, 치우다, 걷어 취우다(마27:6, 계3:11, 6:4)
③ 가지다, 차지하다, 얻다(마5:40, 눅19:12, 요3:27)
④ 받다, 영수하다, 징수하다(마10:41, 17:14, 21:34, 히7:8, 9, 막12:2, 요5:34)
⑤ 받아들이다, 영접하다, 모시다(요1:12, 5:43, 6:21, 19:27, 2:10, 12:48,
13:20)을 말한다.
13절. 이는 혈통으로나 육정으로나 사람의 뜻으로 나지 아니하고 오직 하나님께로부터 난 자들이니라.
요한은 이런 특혜는 우리가 가지고 있는 혈통, 육정, 사람의 뜻으로 되지 아니하고 오직 하나님께서 베푸시는 은혜로 말미암은 것임을 강조한다.
① 혈통
“혈통”은 헬라어로“스페로마 sperma"를 번역한 말로“씨를 뿌리다, 흩어지게 하다”를 의미하는“스페이로speiro”에서 유래한 것으로.“식물의 씨, 남성의 정충”을 말한다. 상징적으로 잔존 자, 후손, 자손을 이르는 말이다. 즉 하나님의 자녀가 되는 것은 부모의 혈통을 통해 될 수 없다는 것이다.
본문에서“영접하는 자”은 헬라어로“람바노lambano”인데“취하다, 가지다”를 의미한다.
① 손에 들다, 쥐다, 잡다(마26:26, 막14:22, 행27:35, 계5:8, 9)
② 가져가다, 옮겨가다, 치우다, 걷어 취우다(마27:6, 계3:11, 6:4)
③ 가지다, 차지하다, 얻다(마5:40, 눅19:12, 요3:27)
④ 받다, 영수하다, 징수하다(마10:41, 17:14, 21:34, 히7:8, 9, 막12:2, 요5:34)
⑤ 받아들이다, 영접하다, 모시다(요1:12, 5:43, 6:21, 19:27, 2:10, 12:48,
13:20)을 말한다.
13절. 이는 혈통으로나 육정으로나 사람의 뜻으로 나지 아니하고 오직 하나님께로부터 난 자들이니라.
요한은 이런 특혜는 우리가 가지고 있는 혈통, 육정, 사람의 뜻으로 되지 아니하고 오직 하나님께서 베푸시는 은혜로 말미암은 것임을 강조한다.
① 혈통
“혈통”은 헬라어로“스페로마 sperma"를 번역한 말로“씨를 뿌리다, 흩어지게 하다”를 의미하는“스페이로speiro”에서 유래한 것으로.“식물의 씨, 남성의 정충”을 말한다. 상징적으로 잔존 자, 후손, 자손을 이르는 말이다. 즉 하나님의 자녀가 되는 것은 부모의 혈통을 통해 될 수 없다는 것이다.
② 육정
“육정”은 헬라어로“사르크스sarx”을 번역한 것으로 이 말은 솔질하다의 파생어에서 유래한 것으로“쓰다, 깨끗하다, 쓰다”을 뜻하는“사르오saroo”어간에서 유래한“육체”을 말한다.[문자적으로] 인간이나 동물의 뼈를 덮고 있는 물질을 총칭하기도 한다. 또한“몸, 신체, 혈육을 가진 인간, 인간성, 세상적 혈통, 성적 충동의 근원”을 말한다. 사람은 육 안에 가지고 있는 그 무엇으로도 하나님의 자녀가 될 수 없다.
③ 사람의 뜻
사람의“뜻”은 헬라어로“델레마thelema”인데 이 말은“원하다, 바라다, 갈망 하다”을 뜻하는“델로thelo”에서 유래한 것으로“뜻, 의지”을 말한다. 자신이나 다른 사람에게 무엇을 바라거나 원하는 것을 말한다. 예를 들면 목자가 어떤 사람이 구원받아 하나님의 자녀가 되기를 간절히 원한다고 되는 것이 아니라는 것이다.
결론적으로 사람이 하나님의 자녀로 영접되는 것은 어느 누구에게도 그럴 능력이나 자격이나 권리가 있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의 전적인 은혜에 있다는 것을 강조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