탄허사상 한국학을 말하다.
17회 주자태극도와 조동오위도 비교 – 3
조동오위!
다섯 가지 단계가 있는 5위를 태극도설에 있는 그림 다섯 개와 비교를
해서 정확하게 설명을 하고 있습니다.
이런 부분들이 우리에게는 시사해주는 바가 굉장히 많습니다.
주자 태극도와 조동 5위도 비교 ←이것을 처음 보시는 분이 많을
겁니다. 세상에 잘 알려져 있지 않은 이런 내용을 탄허스님이 또 다시
40여년 전에 이미 책을 쓰시고ㆍ현토 역해를 하시고ㆍ설명을 하시고ㆍ
강의를 하시고 다 해놨는데도 불구하고 ‘사람들이 보고 있지 않다.’
이것이지요. 그래서
유교와 불교의 근본이 결국 하나의 이치에서 만나고 있다고 하는 것을
이와 같이 아주 어려운 내용이지만, 설명을 다 해놓으셨습니다.
그래서 제가 ‘이 부분이 탄허스님의 유교와 불교를 회통하는데 아주 핵심
내용 중의 하나다.’ 해서 제가 책을 쓰고 논문에서 밝히고 했던 것입니다.
그 내용을 잠깐 설명을 봅시다.
탄허스님은 1982년에 주역을 선으로 해석한 우익지욱의 “주역선해”를 현토 역주하면서 부록에 이미 중국의 도융선사의 “조동5위군신도서”와 단하자순선사의 조동 5위에 대한 5위서의 한문 원문에 현토를 하고, 자신의 번역을 싣고, 이에 대한 조선의 설잠스님의 주석인 “조동오위군신도서 요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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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동5위군신도서 요해”←이것을 줄여서 “조동 5위요해” ←이렇게
얘기합니다. 여기에 대해서 설잠스님이 주석을 달아놓은 것이지요.
그것과
단하자순선사의 “5위서”를 직역으로 번역하여 주석으로 함께 수록하여 출판함으로써 이미 설잠의 “조동5위요해”의 전모를 세상에 최초로 드러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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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렇게 설명이 되는 것입니다.
우리 조선시대의 설잠스님은요?
의상조사의 화엄경에 대한 법성게의 주석도 아주 정밀하게 해두었듯이,
“조동 5위도”에 관한 주석도 아주 멋지게 달아 놓으셨습니다.
그래서 탄허스님이 주역선해 맨 뒤에, “조동 5위요해” 라고 하는,
도융선사와 단하자순선사의 글이 두 가지 있는데요.
그것에 대해서 설잠스님이 주석을 달아놨거든요.
이 모든 내용을 전부 한문에 현토를 하고, 번역을 하고, 거기에 대해서
강의를 붙여 놓았던 겁니다.
그래서 여기에 대해서 조금 더 자세하게 책을 가지고 한번 보도록 하겠
습니다. 173쪽의 내용입니다.
173쪽을 보시면, 설잠스님이 어떻게 이렇게 요해를 하게 됐느냐?
원래는 처음에 유교의 “태극도”라고 하는, 태극에 관련된 그림들은
일반적으로 황제들이 잘 알고 있었거든요.
당나라의 인종황제가 조동종 계통의 도융선사에게 “조동 5위”에 대
해서 설명을 해달라고 하니까, 도융선사가 “조동 5위도”와 유교의
“태극도”를 같이 비교해서 황제에게 설명을 해드린겁니다.
그 내용을 요해로 붙여서 설명을 한 것이 우리나라 조선시대의 설잠
스님의 “조동 5위 군신도서 요해” 입니다.
그리고 단하자순선사라고 하는 분이 5위서에 아주 멋진 주석을 남기셨
는데요. 그것 역시 설잠스님이 요해를 붙였던 것이지요.
그런데 탄허스님이 최초로 설잠스님의 “조동 5위요해”를 세상에
드러냈다는 얘기를 제가 왜 하느냐하면,
연세대학교에 민영규선생이라고 계십니다.
아주 멋진 학문을 펼치셨던 아주 훌륭한 대학자가 계셨습니다.
위당 정인보선생의 제자이셨는데요.
민영규선생께서 1979년에 “조동 5위요해”라고 하는 책을 발굴해서
학계에 “이런 것이 있다.”고 해서 제시를 해주셨던 일이 있습니다.
79년에 발굴을 해서 원문 전체를 발표한 것이 우리 교재에 있듯이,
1988년에 처음으로 책을 편찬해서 냈던 그런 내용이 있었습니다.
첫댓글 _()()()_
고맙습니다 _()()()_
고맙습니다._()()()_
고맙습니다._()()()_
고맙습니다.
나무 대방광 불 화엄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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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맙습니다 _()()()_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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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맙습니다 _()()()_
설잠스님의 道가 매우 높았음을 알겠습니다.
고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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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맙습니다 _()()()_
고맙습니다. _()()()_
나무대방광불화엄경 나무대방광불화엄경 나무대방광불화엄경 _()()()_
文光스님 - 韓國學(呑虛思想) - 17-3. 周子太極圖와 曺洞五位圖 比較.
글 한줄이 내게 오기까지
수많은 훌륭한 분들의 업적이
쌓인 결과네요
저도 보게 해 주신 선현이시여
고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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