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현세의 처음으로 만나는 그리스 로마신화 이야기]
동서양을 아우르는 영원한 고전, 그리스 로마 신화!
이현세의 그림과 함께하는 신과 인간의 이야기
▪고대의 원전을 바탕으로 신화를 온전하게 알 수 있게 엮었습니다.
▪거장 이현세의 생동감 넘치는 그림으로 신화 읽기가 더욱 즐겁습니다.
▪신화와 관련된 350여 점의 명화, 140여 점의 조각, 70여 장의 사진 수록.
▪각 장마다 ‘신화 갤러리’를 두어 지식과 교양이 넓어집니다.
▪그리스 세계의 지도와 신들의 계보 등을 실어 신화를 이해를 돕습니다.
>> 책 소개
동서양을 아우르는 고전, 인류의 정신!
고대 그리스 시대에 탄생해 수천 년의 생명을 이어 온 그리스 로마 신화! 문학, 미술, 건축, 여러 학문에 큰 영향을 끼치면서 서양 문명의 주춧돌이 된 그리스 로마 신화는 동서양을 아우르는 고전이자 필독서입니다. 또한 오늘날의 서양 문화를 이룬 헬레니즘과 헤브라이즘이라는 양대 산맥 가운데 그리스 문화를 바탕으로 발전한 헬레니즘을 이해함으로써 면면히 이어 온 인류의 정신을 만날 수 있습니다.
이현세 그림과 함께하는 웅장한 신화의 세계
우리 시대 만화계의 거장 이현세 선생님의 붓끝으로 신화의 명장면을 되살렸습니다. 신들의 전쟁, 올림포스 열두 신의 탄생과 활약, 영웅과 괴물들의 대결 등이 마치 살아 움직이듯 생동감 넘치는 그림으로 재탄생해 어린이들의 신화 읽기가 더욱 즐겁습니다.
그리스 로마 신화의 큰 흐름을 체계적으로 정리한 시리즈
그리스 로마 신화를 처음 읽을 때는 단편적인 지식보다 이야기의 큰 흐름을 먼저 파악하는 것이 더 중요합니다. 이 책은 그리스 로마 시대의 원작을 바탕으로 신화를 올림포스 열두 신이 등장하기 이전부터 트로이 전쟁에 이르기까지 큰 흐름에 따라 온전하게 이해할 수 있게 꾸몄습니다. 이를 통해 상상력을 키우고 신화와 관련된 문화 지식과 해설까지 곁들여 어린이가 쉽고 재미있게 볼 수 있습니다.
세계적인 거장들의 명화․조각으로 차곡차곡 쌓이는 교양
페터 파울 루벤스, 존 워터하우스, 윌리앙 아돌프 부그로, 귀스타브 모로 등 거장들의 아름다운 명화와 세계적인 조각가 베르니니 등의 생생한 작품을 풍부하게 담았습니다. 그리스 로마 신화를 모티브로 한 이들 수작을 감상함으로써 어린이들의 흥미와 관심을 유발했으며, 여기에 곁들인 상세 설명으로 신화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히고 수준 높은 교양을 쌓을 수 있습니다.
서양 문화를 이해하는 키워드 ‘신화 갤러리’
각 장마다 명화나 조각 등과 더불어 신화와 관련된 문화 정보와 지식 등을 47편의 ‘신화 갤러리’에 담아 서양 문화를 친근하게 받아들이고 상식을 넓힐 수 있습니다.
또 신화의 무대가 된 고대 그리스 지도와 신들의 계보를 실어 신화의 이해하고 각 권의 내용을 되새겨 보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이 책의 바탕이 된 원전들 ----------------------------------------
호메로스(서기전 800~750년 무렵 활동), 《일리아드》와 《오디세이》
헤시오도스(서기전 700년 무렵 활동), 《신통기(신들의 계보)》와 《노동과 나날》
아이스킬로스(서기전 525~456년), 《아가멤논》, 《결박된 프로메테우스》 외 다수
소포클레스(서기전 496~406년), 《오이디푸스 왕》, 《엘렉트라》 외 다수
에우리피데스(서기전 484~406년, 《메데이아》, 《헬레네》 외 다수
아폴로도로스(서기전 180년 무렵~서기전 120년 이후), 《원전으로 읽는 그리스 신화》
베르길리우스(서기전 70~서기전 19년), 《아이네이스》
오비디우스(서기전 43~서기후 17년), 《변신 이야기》
토머스 벌핀치(1796~1867년), 《그리스 로마 신화》
----------------------------------------------------
>> 각 권의 구성
1권 <신과 인간의 탄생>
아무것도 없이 텅 빈 카오스에서 땅과 하늘이 생기고, 태초의 신들과 올림포스 신들이 세상의 주도권을 놓고 전쟁을 벌입니다. 제우스가 최고의 신이 되어 세상을 다스리는 가운데 프로메테우스는 인간을 만들고 그들에게 불을 전합니다.
차례
1장 세상이 열리고, 신들이 나타나다
2장 가이아의 복수
3장 신들의 왕 제우스의 등장
4장 신들의 전쟁
5장 제우스와 헤라의 결혼
6장 올림포스의 열두 신
7장 기간테스와 티폰의 도전
8장 인간의 탄생
9장 최초의 여성 판도라
10장 대홍수의 심판
2권 <신들의 전성시대>
제우스를 중심으로 한 올림포스 열두 신이 인간의 숭배를 받으며 다양한 능력을 펼치며 활약합니다. 신들은 인간처럼 사랑하고 시기하고 다투면서 수많은 전설과 이야기를 만들어 냅니다.
차례
1장 지하의 여왕이 된 페르세포네
2장 지혜의 여신 아테나
3장 아폴론의 탄생과 활약
4장 숲 속의 처녀 신 아르테미스
5장 꾀 많은 전령 신 헤르메스
6장 불의 신과 전쟁의 신
7장 암소로 변한 이오
8장 에우로페와 카드모스의 시련
9장 두 번 태어난 디오니소스
3권 <사랑의 신화>
누구나 가진 사랑의 본능이 신화의 세계에서 생생하고 꾸밈없이 펼쳐집니다. 신과 요정과 인간은 사랑으로 말미암아 큰 슬픔을 겪거나 꽃과 나무로 변하기도 하고, 죽음을 뛰어넘기도 합니다.
차례
1장 메아리와 수선화에 깃든 사연
2장 죽음도 갈라놓지 못한 사랑
3장 멜레아그로스와 아탈란테 이야기
4장 상아 여인을 사랑한 피그말리온
5장 꽃이 된 아도니스
6장 에로스와 프시케
7장 물총새가 된 왕과 왕비
8장 욕심이 불러온 벌
9장 오이디푸스의 슬픈 운명
10장 무엇이든지 꿰뚫는 창
4권 <영웅들의 모험>
그리스 로마 신화에서 가장 유명한 네 영웅 헤라클레스, 페르세우스, 이아손, 테세우스가 펼치는 모험. 이들은 자신에게 주어진 일을 이루기 위해 길을 떠나 온갖 괴물들과 목숨을 건 대결을 벌입니다.
차례
1장 메두사의 머리를 벤 페르세우스
2장 티린스의 왕이 되다
3장 영웅의 탄생
4장 헤라클레스의 열두 과업
5장 신의 자리에 오르다
6장 황금 양 모피를 찾아 떠난 아르고호
7장 마녀 메데이아의 복수
8장 아버지를 찾아가는 테세우스의 모험
9장 미노타우로스를 물리치고 돌아오다
5권 <트로이 대전쟁>
가장 아름다운 여신을 가리는 자리에서 아프로디테를 지목한 트로이의 왕자 파리스는 그 대가로 스파르타의 공주 헬레네를 트로이 왕국으로 데려갑니다. 그러자 스파르타를 비롯한 그리스 연합군은 트로이와 전쟁을 벌입니다.
차례
1장 파리스의 심판
2장 전쟁의 먹구름
3장 십 년 전쟁의 시작
4장 트로이의 함락
5장 신들의 분노
6장 오디세우스의 출항
7장 고난의 항로
8장 이십 년 만의 재회
>> 작가의 말
이 책을 읽는 미래의 주인공들에게
신화는 상상력의 보물 창고라고 합니다. 까마득한 옛날부터 전해 내려오면서
수많은 사람들의 생각이 더해져 기록된 것이 바로 신화이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신화를 바탕으로 고대 그리스와 로마에서는 찬란한 문화를 꽃피웠습니다.
그리스 로마 신화는 문학, 미술, 건축 등에도 큰 영향을 주었지요.
그런 까닭에 그리스 로마 신화는 서양 문화를 이해하는 열쇠가 됩니다.
이 책으로 어린이 여러분이 상상력을 키우고, 세계 무대에서 꿈을 펼칠 미래의
주인공으로서 지식과 교양을 쌓으면 좋겠습니다.
- 만화가 이현세
>> 작가 소개
글쓴이 김민수
전라북도 순창에서 태어나 중앙대학교 문예창작학과를 졸업하고, 같은 학교 대학원에서 문학박사 학위를 받았습니다. 현재 중앙대학교에서 겸임교수로 문학을 강의하고 있습니다. 문학 평론과 《처음으로 만나는 삼국지》《장준하》 등 어린이를 위한 책을 썼습니다.
그린이 이현세
1982년 《공포의 외인구단》으로 ‘이현세 붐’을 일으킨 우리나라 만화계의 거장입니다. 《지옥의 링》 《남벌》 《아마게돈》 《천국의 신화》 등 많은 대작을 그렸습니다. 최근에는 《만화 한국사 바로 보기》《만화 세계사 넓게 보기》 등으로 어린이 학습 만화의 새 지평을 열고 있습니다. 현재 세종대학교 영상만화학과 교수로 학생들을 가르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