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R동일본 근교형 전동차 E531계 0번대 (카츠타 차량센터 소속 K450편성)
1. 차량개요
오랫동안 큰 경쟁자가 없어 연선 수요를 독식하던 조반선에 강적이 등장한다. 최고시속 130km/h에 우에노보다 더 안쪽인 아키하바라까지 입선하는 츠쿠바익스프레스가 2005년 8월 개업한 것인데, 당장 발등에 불이 떨어진 JR동일본에서는 동일한 최고시속의 신계열 차량을 개발하는 방법으로 맞불을 놓았고 이 때 등장한 차량이 E531계이다.
근교형 차량으로 앞서 제작된 E217계, E231계와 같은 걸출한 차량을 바탕으로 제작하되, 운전대 배치는 각종 계기류 대신 글래스콕핏을 채용하였으며 JR동일본에서는 처음으로 시각장애인 배려를 위한 출입문 주변으로 점자블록 등을 설치하였다. 또한 JR동일본 근교형 차량으로는 처음으로 시속이 130km/h로 향상되었기 때문에 제어 구동계 및 대차는 특급형 차량인 E653계를 기반으로 하였으며 여기에 요댐퍼와 안티클라임을 추가로 장착하였다. 직교류 전환은 앞서 투입된 E501계와 동일한 사양인 ATS-P지상자를 이용하여 자동으로 전환되며, 이 때 차내 조명은 전원이 축전지에서 공급되기 때문에 기본적으로 소등하지 않는다.
2005년 7월 츠쿠바익스프레스 개업에 앞서 기본, 부속편성 각각 6개씩 총 90량을 투입한 것을 시작으로 2007년 3월 다이어 개정 때까지 조반선의 중거리 운용차량을 전부 E531계로 통일하였다. 5량 부속편성의 경우 이때까지 K451~K466 16개 편성이 신조되었는데 2010년 예비차 추가 확보 명목으로 K467, K468 2개 편성이, 2014~2015년 사이에 우에노도쿄라인 개업 대비와 미토선 및 이와키 이북의 415계 대체 용도로 K469~K475 7개 편성이, 2017년 우에노도쿄라인 증발로 K476, K477 2개 편성이 추가로 증비되었다. 이후에도 증비는 계속되어 2019년 K478, K479 2개 편성이, 2020년에는 조반선 전선 재개에 따라 운용범위가 하라노마치까지 연장됨에 따라 필요한 차량의 보충을 위해 K480, K481편성이, 우에노도쿄라인 15량 운용 증발을 목적으로 K482, K483편성 등 총 4개 편성이 추가로 증비되었다.
운용범위는 크게 세 가지 구간으로 구분할 수 있는데 우선 도쿄도내 및 츠치우라에서 입출고하여 10량 기본편성과 병결 운행하는 조반선 우에노/시나가와~츠치우라 구간, 카츠다에서 입출고하여 수요가 상대적으로 적어 단독 운행하는(일부 부속편성끼리 병결 운행하는 편도 있음) 조반선 토모베 이북 및 미토선 구간이다. 따로 전용차량을 구분하여 운용하는 것은 아니며, 0번대와 3000번대 차량의 구분 또한 없이 랜덤으로 투입된다. 둘 사이의 츠치우라~토모베 구간은 차량 교환 목적의 주간 하행 1회 및 막차시간대 상행 1회, 그리고 수요가 적은 점심시간대 10량 기본편성 대신 5량 부속편성이 카츠타를 1왕복하여 총 2왕복만이 설정되어 있기 때문에 영업용으로 운행하는 부속편성을 접하기 쉽지 않다.
2019년부터는 1인 승무 대응 개수공사가 진행되어 미토선 운용시에는 1인 승무를 실시하고 있으며 초기 편성을 중심으로 기기갱신 공사가 진행되었다.
2. 차량제원
데뷔 – 2005년 7월 9일(0번대)
길이/폭/높이 – 20000 / 2950 / 3640
편성 – 5량 편성(2M 3T) / 기본 10량 편성과 병결하여 15량 편성 가능
영업최고속도 – 130km/h
설계최고속도 – 130km/h
가속도 – 2.5km/h/s
감속도 – 4.2km/h/s
궤간 – 1067mm
전기방식 – 직류 1.5kV / 교류 20kV 50Hz
주전동기 – 3상교류전동기 MT75B (140kW)
편성출력 – 140kW * 4 * 2량 = 1120kW(5량 편성시)
기어비 – 6.06
제어장치 – VVVF-IGBT 인버터제어
대차 – 동력대차 DT71 / 부수대차 TR255 경량 볼스터리스 대차 (요댐퍼 / 오일댐퍼)
브레이크방식 – 회생브레이크 병용 전기지령식 공기브레이크 (전전기제동 / 억속)
신호장치 – ATS-SN / ATS-P
3. 운행노선
운행구간 : JR동일본 조반선 (우에노~하라노마치)
JR동일본 우에노도쿄라인 및 도카이도본선 (우에노~시나가와)
JR동일본 미토선 (토모베~오야마)
운행종별 : 운행구간 내 보통열차, 특별쾌속열차
4. 차량기지 및 편성표
JR동일본 카츠다 차량센터 소속
5량 33개 편성 165량 재적, 운용
5. 회원 투고 사진
0번대
*최종수정일 : 2024. 03. 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