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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종류와 분류 |
1. 종류와 분류 가. 종류 (1) 보통형 콤바인 (2) 입모형 콤바인 (3) 이삭형 콤바인 (4) 자동탈곡기형(자탈형) 콤바인 (우리나라 보급기종) 나. 주행방식에 따른 분류 다. 예취폭(조수)에 따른 분류 |
2. 동력전달 순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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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구조와 명칭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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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주요제원 및 급유와 주유 | ||||||||||||||||||||||||||||||||||||||||||||||||||||||||||||||||||||||||||||||||||||||||||||||||||||||||||||||||||||||||||||||||||||||||||||||||||||||||||||||||||||||||||||||||||||||||||||||||||||||||||||||||||
※ 냉각수 규정용량은 보조탱크 용량을 포함한 것임. |
5. 수확작업전 조절해야 할 주요부분 | ||||||||
가. 예취높이 조절 ·작물의 크기와 포장조건에 따라 예취부 상·하 조절레버(유압레버)로 조절하는데 될 수 있는 한낮추어 베는 것이 좋다. (단, 자갈이 많거나 수해지역 등에서는 높게 베어야 칼날이 빨리 마모되지 않는다.) ·예취높이를 최대한 낮추어도 높게 베어질 때는 예취부의 중간 밑부분에 있는 예취높이 조절볼트를 낮추어 주면 된다. ·또한 예취칼날 고정볼트를 풀고 칼날을 윗구멍에 고정하면 높게 베어진다.
예취높이 조절 나. 일으켜세움체인 보조안내판 조절 다. 일으켜세움체인 속도조절
라. 바람의 세기(풍력) 조절 마. 배진량 조절(처리 조절)
바. 선별 조절판 조절
콤바인의 탈곡회전수
자. 짚처리 조절
차. 주클러치 유격조정
타. 조향클러치(사이드 클러치) 유격조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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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수확작업 | ||||||
가. 작업전 확인사항 (1) 베기적기를 놓치지 않는다.(손으로 벨 때보다 2∼3일을 늦게 베는 것이 좋으나 너무 늦으면 손실이 많게 되므로 주의해야 한다.) (2) 젖은 작물은 될 수 있는 한 베지 않도록 한다. (3) 청소구를 열어 청소를 한다. (4) 예취칼날의 간격 및 마모상태를 점검하고 오일주유 상태도 확인한다. (5) 벼자루 (포대)는 충분히 준비되었는가 확인한다. (6) 옆분할기는 젖혀져 있는가 확인한다. (7) 각종 경보장치가 이상없이 작동되는가 확인한다. 나. 작업요령
다. 방향전환요령
라. 작업속도 선정
마. 작업할 때 주의해야 할 사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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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주요부 정비·수리 |
7. 주요부 정비·수리 가. 엔진부 (1) 연료계통 (가) 연료필터 청소 ·100시간 운전한 후 연료필터의 청소를 해주어야 한다. 단, 이물질이 ⅓이상 차 있으면 수시로 청소해야 한다. ·청소요령은 ①연료필터 코크레버를 잠근다. ②컵상부의 지지너트(링나사)를 풀어 컵을 떼어내어 내부를 경유로 씻어준다. ③엘리먼트(여과지)를 떼어내어 경유에 담가 흔들어 씻어준다. ④청소가 끝나면 먼지 등이 묻지 않도록 하여 조립한다. ·필터를 청소하지 않으면 연료속에 불순물이 혼입되어 연료펌프나 분사노즐이 마모된다. ·연료필터 교환은 300∼400시간마다 교환한다. ·이때 연료탱코도 1년에 한번씩 탱크를 떼내어 청소해 주는 것이 좋다.
(나) 연료공기 빼기
(2) 공기청정기 청소
(3) 냉각계통
(다) 부동액 혼합 및 농도측정
광학식 비중계 나. 주행부
(2) 브레이크 라이닝 교환
다. 예취부
(2) 일으켜세움 갈퀴발(러그) 교환 ·일으켜세움 갈퀴발이 부러졌거나 많이 닳았으면 일으켜세움이 나빠지므로 교환해야 한다.
(3) 일으켜세움 갈퀴발 배열
(4) 예취칼날 정비
(나) 칼날갈기
(라) 예취날 크랭크로드·조정
라. 탈곡부
(2) 수망교환
바. 곡물이송부
(2) 2번 토출케이스(처리통) 교환
사. 짚절단부
(2) 짚절단 칼날의 공급축과 절단축과의 틈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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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전기계통 |
8. 전기계통 가. 예열플러그(glow plug)점검 ·예열(가열) 플러그는 예연소실, 와류실식 등의 부실(연소실)을 가진 디젤엔진의 각각의 부실에 1개씩 사용된다. ·종류는 직열 결선한 코일형(Coil type)과 병열호 결선한 막대모양의 시이드형(Sheathed 또는 Shield type)이 있는데 콤바인에서는 시이드(봉상)형을 사용하고 있다. ·점검은 ①플러그선 및 배선을 떼고 ②회로시험기를 예열플러그의 선단 나사부와 몸체사이에 연결해서 점검한다. ·표준(기준치) 저항값은 약 1.6Ω(1∼2Ω)이며, 저항치가 0Ω(오옴)일때는, 단락, 저항치가 ∞(무한대)일때는 단선되었다고 한다. ·단락과 단선이 된 것은 새것으로 교환해 주어야 한다. ·배터리에 직접 연결하여 점검하는 방법도 있는데, 예열플러그의 선단부에 배터리(+)에 연결하고, 몸통부에는 (-)을 연결하여 20∼30초 사이에 가열이 되면 정상이다. ·보통 예열플러그는 25∼30초 이내에 가열되는데 급속 예열플러그는 20초이내에 가열된다.
나. 그밖의 전기계통 |
9. 각종 V 벨트 | |||||||||||||||
가. 벨트의 종류 ·벨트는 일반산업용인 "B"형("예":BA, BC)과 농기계용(특수벨트)인 "L"형("예": LA, LB)등이 있다. ·대부분 농가에서는 가격이 싸고 구입하기 편리한 "B"형 벨트를 사용하기 때문에 ㅃ라리 마모되어 자주 갈아주는 불편이 있다. ·그러므로 반드시 "L"형(벨트의 표면에 "LB", "LC"라고 쓰여 있음)의 벨트를 선택하여 사용해야 하며, 최근엔 "S"형 벨트도 있다. 나. 벨트의 올바른 사용법
벨트사이즈표(타입별 단면치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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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수확작업시 손실의 원인과 방지대책 |
10. 수확작업시 손실의 원인과 방지대책 가. 작업속도 불량 ·원인: 작업속도가 너무 빠르다. ·대책: 적정 작업속도는 기종별로 약간씩 차이가 있으나 3, 4조식 콤바인인 경우 초당 1.4m 이하로 작업해야 한다. -변속레버에 저속-표준-고속(주행) 3단계로 표시되어 있는데, 작업조건에 따라 '저속', '표준'위치에서 작업을 하고 '주행'에서는 이동시에만 사용해야 한다. 나. 탈곡 회전수 불량 다. 바람의 세기 조절불량 라. 배진량(뒤로 검불나가는 양) 조절 불량 마. 선별판 조절 불량 바. 탈곡깊이 조절 불량 |
11. 사용 후 보관 관리 요령 |
11. 사용후 보관관리 요령 가. 기계를 물로 깨끗이 세척하고 물기를 닦아낸다. (이때 주의할 것은 탈곡부와 선별 등에는 물이 들어가지 않도록 세철해야 한다.) 나. 각회전부나 칼날부, 벨트, 체인 등에 감긴 지푸라기를 제거한다. 다. 미끄럼부, 체인 등에 오일을 충분히 주유하낟. 라. 탈곡부는 왕겨에 새오일을 묻혀 탈곡부를 회전시켜가며 집어 넣으면 손에 미치지 않는 부분까지 오일이 묻어 녹이 슬지 않을 뿐 아니라 쥐의 피해도 없어 아주 효과적이다. 마. 라디에터의 냉각수를 빼주고 캡과 배수 코크를 열어 놓는다. (단, 부동액이 있을 경우에는 부동액의 농도를 측정하여 영하 30℃까지 얼지 않도록 조치한다.) 바. 각종 윤활유(특히 엔진오일)를 교환한다. 사. 배터리의 (-)선을 빼놓는다. ·기계를 사용하지 않더라도 자연방전을 하게되므로 새 배터리인 경우 1개월에 한번씩, 사용하던 것은 2주일에 한번씩은 보충충전을 해 주어야 한다. ·사용하지 않더라도 10℃에서 매일 약 0.25%씩 자연방전이 된다. 아. 주클러치 페달을 밟고 주차브레이크 고정고리를 걸어 놓는다. 자. 기계전체를 비닐 덮개를 씌워 보관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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