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07학년도 1학기 수시모집 서울소재 10개 대학 논술 문제
ㅁ 경희대 * 인문 - 문제 1개, 제시문 5개 ·김인걸, 대담 ‘인문학 위기인가’에서 발췌 ·사이드, 대담 ‘문화의 시대를 대표하는 비평가들’에서 발췌 ·백승균, ‘인문학의 새로운 지평’에서 발췌 ·김성곤, ‘문화연구와 인문학의 미래’에서 발췌 ·한국일보, 2006년 7월 29일 ·송복, ‘우리는 살아남을 수 있을 것인가’에서 발췌 * 자연 - 문제 1개, 제시문 8개 ·김수영, ‘폭포’ ·대기 대순환에 의한 에너지 이동 ·광합성, 고교 생물 교과서 ·미첼 윌슨, ‘에너지의 신비’ ·화산/ 지구 내부 에너지 ·증기기관과 내연기관의 원리와 문제점 ·서정주, ‘추천사’ ·태양 에너지
ㅁ 고려대 * 인문 - 문제 4개, 제시문 5개, 자료 2개 ·정의에 대한 일반적인 서술 ·개인이 합의를 통해 사회제도를 선택할 때 각 사회제도가 실현될 경우 얻게 될 ‘행복지수’를 나타낸 <표>와 이에 대한 설명 ·롤스, ‘정의론’ ·J S 밀, ‘공리주의’ ·개발도상국이 전염병 치료약을 수입할 때 계층 간의 갈등을 고려해 다국적 제약회사와 가격 협상을 하는 상황을 설정한 글
* 자연 - 문제 5개, 제시문 5개, 자료 2개 - 인문 문제와 동일
ㅁ 동국대 * 인문 - 문제 4개, 제시문 7개 ·여러 정치권에 대해 설명한 글 <FONT ize=2>·Homer B. Hulbert, 신복용 역, ‘대한제국사서설’ ·이정환, ‘한국적 대안모델은 가능한가’, Economy -Jeffrey Sachs, ‘Lessons from the Nordic Countries’, Korea Herald, ·‘정치적 올바름’에 대한 글 ·‘반유대 발언 멜 깁슨, 할리우드에서 ‘왕따’‘ ·‘…학교방침 재고해야’, 매경 USA Briefing, ·‘성희롱 논란 휩싸인 농활’, 경향신문
* 자연 - 문제 5개, 제시문 4개 ·물체의 낙하 운동에 대해 설명한 글 ·형질 발달에 유전적 요인을 적용하는 일례를 설명한 글 ·환경적 요인이 지능발달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설명한 글 ·생태계의 에너지 흐름과 물질 순환에 대해 통합적으로 설명한 글
ㅁ 서강대 * 인문·사회 - 문제 3개, 제시문 7개 ·토인비, ‘역사의 연구’ ·이근, ‘과학기술의 새로운 패러다임과 경제’ ·장자, ‘장자’ ·박지원, ‘예덕선생전’ ·반퍼슨, ‘몸·영혼·정신’ ·르네 데카르트, ‘방법서설’ ·제레미 리프킨, ‘소유의 종말’
* 경제·경영 - 문제 3개, 제시문 7개 ·AT 커니, 매일경제 Creative Korea, ‘창조혁명 보고서’ ·피터 드러커, ‘피터 드러커의 위대한 혁신’ ·크루그만·웰스, ‘경제학’ ·시장과 시장 가격의 기능에 대한 설명 ·반퍼슨, ‘몸·영혼·정신’ ·르네 데카르트, ‘방법서설’ ·제레미 리프킨, ‘소유의 종말’
* 자연 - 문제 3개, 제시문 5개, 도표 1개 ·소수의 개념과 응용 사례 ·신문 기사와 표 - 전자업체의 경쟁과 디자인, 디자인 선호도 표 ·B.F. 스키너, ‘자유와 존엄을 넘어서’ ·로렌 슬레이터, ‘스키너의 심리상자 열기’ ·칸트, ‘도덕형이상학 정초’
ㅁ 성균관대 * 인문 - 문제 4개, 제시문 4개, 도표 4개, 사례 2개 ·세르주 모스코비치, ‘군중의 시대’ ·플라톤, ‘국가’ ·아담스미스, ‘국부론’ ·최한기, ‘명남루총서’ ·‘맹자’
* 자연 - 문제 4개, 제시문12개 ·에너지의 종류와 전환 사례와 관련된 제시문 12개 제시
ㅁ 숙명여대 * 인문 - 문제 2개, 제시문 3개 ·아도르노·호크하이머, ‘계몽의 변증법’ ·안何? ‘‘골목’으로 말하자면‘ ·김창남, ‘문화란 무엇인가’
* 자연 - 문제 2개, 제시문 3개 ·아도르노·호크하이머, ‘계몽의 변증법’ ·안찬수, ‘골목으로 말하자면’ ·정홍, ‘물리학 강의’
ㅁ 이화여대 * 인문 - 문제 8개, 제시문 8개, 도표 1개 ·플라톤, ‘대화편’ ·천정환, ‘근대적 글쓰기’ ·월터 옹, ‘구술문화와 문자문화’ ·김승옥, ‘무진기행’ ·다카시다 데쓰야, ‘일본의 전후 책임을 묻는다’ ·요리후지 가쓰히로, ‘현명한 이기주의’ ·윤동주, ‘서시’ ·김용석, ‘두 글자의 철학’
* 자연 - 문제 7개, 제시문 5개, 도표 1개, 그림 1개 ·김승옥, ‘무진기행’ ·다카시다 데쓰야, ‘일본의 전후 책임을 묻는다’ ·요리후지 가쓰히로, ‘현명한 이기주의’ ·윤동주, ‘서시’ ·김용석, ‘두 글자의 철학’
ㅁ 중앙대 * 인문 - 문제 3개, 제시문 4개, 사례 3개, 표 2개 ·평등의 개념, 사례 제시 ·정약용, ‘흠흠신서’ ·정약용, ‘목민심서’ ·백인과 흑인의 사형 선고율표
* 자연 - 문제 4개, 제시문 4개, 표 1개 ·삶의 질과 소득의 상관관계 ·삶의 질에 대한 주관적 평가의 중요성 ·우리 민족의 퍼지적 특성 ·퍼지 이론의 의의
ㅁ 한국외대 * 인문 - 문제 2개, 제시문 3개, 자료 2개 ·지식과 정보의 차이 및 정보의 양면성 ·정보와 권력?p> 관계 ·에밀 졸라, ‘나는 고발한다-대통령 펠릭스 포르 씨에게 보내는 편지’
* 자연 - 문제 2개, 제시문 3개, 자료 2개 ·지식과 정보의 차이 및 정보의 양면성 ·실험보고서 ·리처드 파인만의 글 중에서
ㅁ 한양대 * 인문 - 문제 1개, 제시문 2개, 그림 1개, 사진 3개 ·그림-김홍도의 풍속화 ‘씨름’& 사진-고싸움놀이 ·사진-2006년 월드컵 당시 시청 앞 광장 & 응원 사진 ·호이징가, ‘놀이의 인간’ ·고독한 군중의 개념 설명 자료: 유웨이중앙교육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