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상포진.포진.물집.구내염.구순염.혓바늘은 바이러스(헤르페스 등) 질환이기에 치료가 어려운 경우가 많습니다.
입안의 입병은 통상 위의 열로 인한 것이 근본입니다.간,폐,심장도 영향을 주지만 주된 것은 위(胃)로 인한 것입니다.위를 혹사하는 것은 폭음 폭식과 같은 적절하지 못한 식습관도 있으나 국물식사도 이런 과식에 속합니다. 식사 중 물이나 국을 말아 먹으면 위액이나 다른 소화액의 분비가 급증하여 과식과 같이 위장에 큰 부담을 줍니다.또한 어떤 일에 대해 집착적으로 이런 저런 생각을 하는 것(고민,염려)도 위를 혹사하는 경우입니다.위를 혹사하거나 과로를 피하는 게 가장 입병 예방에 먼저 선택해야 할 일입니다. 이러한 입병은 똑같은 이유로 구취를 동반하기도 합니다.
우선 추천 식이요법으로 떫은 맛이 나는 탄닌이 들어 있는 음식을 권합니다.떫은 맛이 나는 음식은 입안 상처 부위에 보호 점막(떫은 감이나 도토리를 먹었을 때 입안이 뻑뻑해지는 느낌은 바로 잇몸이나 혓바닥에 새로운 점막층이 형성되기 때문에 생기는 현상입니다.)을 바로 형성하여 음식물이나 침에 의한 추가적인 손상(쓰린 통증)을 방지하고 원인 미생물-바이러스.화농균.곰팡이류 등-을 살균하는 성질을 가지고 있읍니다.위장 내부의 염증 (위염이나 장염 등)에도 같은 효과를 기대할 수 있기에 구취 해결에도 도움이 됩니다.
수유 중인 신생아의 아구창(입안에 하얗게 백태가 끼는 곰팡이 감염 질환)에도 좋은 효과가 있을 것입니다.
수족구병은 콕샤키바이러스로 유발되는 장염으로 고열을 수반하기도합니다.일단 장염에 대한 일반 처치를 해야 하고요,
아기들 열 감기.토하기.설사를 참조하십시요.
일단 수족구병도 바이러스 질환이므로 여기에 상응하는 바이러스 처치를 해야합니다. 일반적으로 바이러스 질환은 특효한 처방이 없으므로 오히려 예전 민간요법이 훨씬 탁월한 효과가 있습니다
이런 성격의 음식으로는 다음과 같읍니다.
도토리나 상수리.도토리묵.떫은 감. 홍시.곳감.백반(명반) 등이 좋게군요.
오배자(붉나무 벌레집)나 치자차.진도 울금차,국화차,곳감을 넣어 달인 수정과도 좋을 겝니다
피부에는 백반을 연하게 녹인 물로 하루 2~3차레 뿌려 주시고 .입안에 뿌려도 좋읍니다.비타민C를 섭취하실 필요를 느끼면 시중에서 흔히 접하는 합성 비타민C보다 천연비타민이 훨씬 더 좋은데 천연 비탄민C의 덩어리가 곳감입니다. 동화속에 그 호랑이가 무서워 했던 곳감입니다.어떤 과일이나 야채와는 비교가 되지 않습니다.물론 감기나 만성 피로회복에도 좋습니다.곳감 표면의 하얀 분이 매우 좋은 염증처리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만약 구완와사(삼차신경통.안면마비)가 있다면 황태를 물에 촉촉히 불린 다음 취향에 맞게 양념을 하신 후 꼭 물엿을 바른 후 불에 구워서 드시면 구완와사에 좋은 음식이 됩니다.매일 한 마리씩 드십시요.또한 달걀 노른자에서 얻은 난황유도 권할 만합니다만 이게 구하기가 매우 어렵습니다.
이게 예전부터 사용한 바이러스 질환 민간 요법입니다만 상당히 좋은 효과가 있을 겝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