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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가의례佛家儀禮7-불공(佛供),신중청(神衆請),산신청(山神請),독성청(獨聖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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四. 불공(佛供)
신중청(神衆請)
산신청(山神請)
독성청(獨聖請)
신중청(神衆請)
보례진언(普禮眞言)
아금일신중 즉현무진신 변재신중전 일일무수례
我今一身中 卽現無盡身 遍在神衆前 一一無數禮
『옴 바아라 믹』
< 천수경 독송 >
거 불(擧佛)
나무 금강회상 불보살
南無 金剛會上 佛菩薩
나무 도리회상 성현중
南無 忉利會上 聖賢衆
나무 옹호회상 영기등중
南無 擁護會上 靈祇等衆
보소청진언(普召請眞言)
『나무 보보제리 가리다리 다타 아다야』
유치(由致)
절이 예적명왕 천부공계 산하지기 옹호성중자 위령막측
切以 穢跡明王 天部空界 山河地祇 擁護聖衆者 威靈莫測
신변난사 위도중생 이혹시자용 위호불법이혹현 엄상
神變難思 爲度衆生 而或示慈容 爲護佛法而或現 嚴相
시권야 부유적화창실야 즉명본원 혜감분명 묘용자재
施權也 不留跡化彰實也 卽冥本元 慧鑑分明 妙用自在
상선벌악지무사 소재강복지유직 범제소원 막부향종
賞善罰惡之無私 消災降福之有直 凡諸所願 莫不響從
시이 사바세계 차사천하 남섬부주 (사찰 주소 및 명칭)
是以 娑婆世界 此四天下 南贍部洲 (寺刹 住所 및 名稱)
청정수월도량 원아금차 지극지정성 불(헌)공발원재자
淸淨水月道場 願我今此 至極之精誠 佛(獻)供發願齋者
( 주소, 성명 ) 보체 이차인연공덕 000지원
( 住所, 姓名 ) 保體 以此因緣功德 000之願
이 금월금일 건설법연 정찬공양 앙헌옹호지성중 부찰간
以 今月今日 虔設法筵 淨饌供養 仰獻擁護之聖衆 俯察懇
도지범정 기회영감지소소 곡조미성지편편 근병일심
禱之凡情 冀回靈鑑之昭昭 曲照微誠之片片 謹秉一心
선진간(삼)청
先陳懇(三)請
간절히 사뢰오니 예적금강 십명왕과
천상계와 허공계와 산과들과 강에서
불법을 옹호하는 거룩하온 신중님들
위신력과 신령함을 측량하지 못하오며
자재하신 신통조화 헤아리기 어려워라
중생들을 인도함엔 자비모습 보이시고
부처님법 옹호함엔 위엄상을 나투시고
크신방편 베푸실땐 흔적조차 남기잖고
진실함을 드러낼땐 은근함이 근본이며
지혜로움 분명하고 묘한작용 자재하며
착한일엔 상주시고 악한짓은 벌하심에
사사로움 하나없이 분명하게 밝히시며
모든재앙 소멸하고 모든복덕 도우시니
중생들의 모든소원 무엇인들 못이루리
그러함에 사바세계 (사찰 주소 및 명칭)
청정하온 도량에서 ( 주소, 성명 ) 보체
( 각자의 소원 ) 청정소원 이루고져
금월금일 일심정성 법의자리 마련하고
옹호회상 성중님께 청정공양 올리오니
범부들의 간절한뜻 굽어살펴 주옵소서
신령스런 지혜광명 밝게비춰 주시옵고
자그마한 정성이나 하나하나 거두소서
일심으로 정성모아 간절하게 청하나이다.
청사(請詞)
나무일심봉청 수호지주 팔대금강 호지사방 사대보살
南無一心奉請 守護持呪 八大金剛 護持四方 四大菩薩
여래화현 십대명왕 사바계주 대범천왕 지거세주 제석천
如來化現 十大明王 娑婆界主 大梵天王 地居世主 帝釋天
왕 호세안민 사방천왕 일월이궁 양대천자 이십제천 제대
王 護世安民 四方天王 日月二宮 兩大天子 二十諸天 諸大
천왕 북두대성 칠원성군 좌보우필 삼태육성 이십팔수
天王 北斗大星 七元星君 左輔右弼 三台六星 二十八宿
주천열요 제성군중 하계당처 토지가람 호계대신 복덕대신
周天列曜 諸星君衆 下界當處 土地伽藍 護戒大神 福德大神
내호조왕 외호산신 당경하이 유현주재 음양조화 불지명위
內護竈王 外護山神 當境遐邇 幽現主宰 陰陽造化 不知名位
호법선신 일체영기등중 유원승삼보력 강림도량 수차공양
護法善神 一切靈祇等衆 唯願承三寶力 降臨道場 受此供養
나무 일심봉청
바른법을 수호하는 팔대금강 성현이여
사방을 지키시는 사대보살 위력이여
여래의 화현이신 십대명왕 성중이여
사바세계 주인이신 대범천왕 이시여
이땅위의 주인이신 제석천왕 이시여
세계보호 사해백성 보살피는 사방천왕
일궁월궁 두천자님 이십팔천 천왕님과
북두대성 칠원성군 좌우보필 두분성군
삼태좌의 육성님과 이십팔수 온하늘에
반짝이며 두루계신 성군님들
인간세상 지키시는 토지신과 가람신
호계대신 복덕대신 내호조왕 외호산신
먼곳이나 가깝거나 어디서나 보살피며
음양조화 일으키는 이름모를 신중님들
부처님법 수호하는 제대신중 영기님들
바라오니 삼보님의 대자대비 위력빌어
이도량에 강림하사 저희공양 받으소서
『향화청(香華請)』
가영(歌詠)
옹호성중만허공 도재호광일도증
擁護聖衆滿虛空 都在毫光一道中
신수불어상옹호 봉행경전영유통
信受佛語常擁護 奉行經典永流通
고아일심귀명정례
故我一心歸命頂禮
헌좌진언(獻座眞言)
아금경설보엄좌 봉헌제대신중전
我今敬設寶嚴座 奉獻諸大神衆前
원멸진로망상심 속원해탈보리과
願滅塵勞妄想心 速圓解脫菩提果
『옴 가마라 승하 사바하』
정법계진언(淨法界眞言)
『옴 남』
다게(茶偈)
이차청정향운공 봉헌옹호성중전 감찰재재건간심
以此淸淨香雲供 奉獻擁護聖衆前 鑑察齋者虔懇心
원수애납수 원수애납수 원수자비애납수
願垂哀納受 願垂哀納受 願垂慈悲哀納受
다게(茶揭)
금장감로다 봉헌신중전 감찰건간심
今將甘露茶 奉獻神衆前 鑑察虔懇心
원수애납수 원수애납수 원수자비애납수
願垂哀納受 願垂哀納受 願垂慈悲哀納受
진언권공(眞言勸供)
향수나열 재자건성 욕구공양지주원 수장가지지변화
香羞羅列 齋者虔誠 欲求供養之周圓 須仗加持之變化
앙유삼보 특사가지
仰唯三寶 特賜加持
『나무시방불 나무시방법 나무시방승』
『南無十方佛 南無十方法 南無十方僧』
무량위덕자재광명승묘력 변식진언
(無量威德自在光明勝妙力 變食眞言)
『나막 살바다타 아다 바로기재 옴 삼바라 삼바라 홈』
시 감로수진언(施 甘露水眞言)
『나무 소로바야 다타아다야 다나타
옴 소로소로 바라소로 바라소로 사바하』
일자수륜관진언(一字水輪觀眞言)
『옴 밤 밤 밤밤』
유해진언(乳海眞言)
『나무 사만다 못다남 옴 밤』
예참(禮懺)
지심정례공양 진법계 허공계 화엄회상 상계 욕색제천중
至心頂禮供養 眞法界 虛空界 華嚴會上 上界 欲色諸天衆
지심정례공양 진법계 허공계 화엄회상 중계 팔부사왕중
至心頂禮供養 眞法界 虛空界 華嚴會上 中界 八部四王衆
지심정례공양 진법계 허공계 화엄회상 하계 당처
至心頂禮供養 眞法界 虛空界 華嚴會上 下界 當處
일체 호법선신 영기등중
一切 護法善神 靈祇等衆
유원 신중자비 옹호도량 실개수공발보리 시작불사도중생
唯願 神衆慈悲 擁護道場 悉皆受供發菩提 施作佛事度衆生
< 진언가지(眞言加持) >
상래가지이흘 공양장진 이차향수 특신공양 향공양
上來加持已訖 供養將進 以此香羞 特伸供養 香供養
연향공양 등공양 연등공양 다공양 선다공양 과공양
燃香供養 燈供養 然燈供養 茶供養 仙茶供養 果供養
선과공양 미공양 향미공양
仙果供養 米供養 香米供養
유원 신장애강도량 불사자비 수차공양(반배)
唯願 神將哀降道場 不捨慈悲 受此供養
보공양진언(普供養眞言)
『옴 아아나 삼바바 바아라 훔』
금강심진언(金剛心眞言)
『옴 오륜이 사바하』
예적대원만다라니(穢跡 大圓滿多羅尼)
계수예적금강부 석가화현금강신 삼두노목아여검
稽首穢跡金剛部 釋迦化現金剛身 三頭弩目牙如劒
팔비개집항마구 독사영락요신비 삼매화륜자수신
八臂皆執降魔具 毒蛇瓔珞繞身臂 三昧火輪自隨身
천마외도급망량 문설신주개포주 원승가지대위력
天魔外道及魍魎 聞說神呪皆怖走 願承加持大威力
속성불사무상도
速成佛事無上道
『옴 빌실구리 마하바라 한내 믹집믹 혜마니 미갈미
마나세 옴 자가나 오심모 구리 훔훔훔 박박박박박
사바하』
예적금강 성현중께 계수합니다
부처님의 화현이신 금강의몸에
머리는셋 부릅뜬눈 이빨은칼날
여덟팔은 모두가 항마구잡고
독사와 영락으로 몸을감았고
삼매의 불기둥이 몸을따러라
천마며 외도며 모든망량이
이다라니 들을지면 두려워뛰네
바라건대 부처님의 위신력입어
위없는 불사속히 이뤄지이다
『옴 빌실구리 마하바라 한내 믹집믹 혜마니 미갈미
마나세 옴 자가나 오심모 구리 훔훔훔 박박박박박
사바하』
항마진언(降魔眞言)
아이금강 삼등방편 신승금강 반월풍륜 단상구방
我以金剛 三等方便 身乘金剛 半月風輪 檀上口放
남자광명 소여무명 소적지신 역칙천상 공중지하
喃字光明 燒汝無明 所積之身 亦勅天上 空中地下
소유일체 작제장난 불선심자 개래호궤 청아소설
所有一體 作諸障難 不善心者 皆來胡跪 聽我所說
가지법음 사제포악 패역지심 어불법중 함기신심
加指法音 捨諸暴惡 悖逆之心 於佛法中 咸起信心
옹호도량 역호시주 강복소재
擁護道陽 亦護施主 降福消災
『옴 소마니 소마니 훔 하리한나 하리한나 훔 하리한나
바나야 훔 아나야혹 바아밤 바아라 훔 바탁』
제가이제 금강부의 방편을열어
금강신에 반월풍륜 장엄을하고
단위에서 남자광명 입으로놓아
그대들의 무명의몸 사뤄버리고
천상천하 지하까지 영을내리어
일체재난 일체마장 없애버리니
악한이는 모두와서 무릎을꿇고
부처님의 미묘법음 모두듣고서
포악하고 어리석은 마음버리고
부처님 법문중에 믿음을내어
이도량과 시주들을 옹호할지며
재앙을 소멸하고 복을내리다.
『옴 소마니 소마니 훔 하리한나 하리한나 훔
하리한나 바나야 훔 아나야혹 바아밤 바아라 훔
바탁』
제석천왕제구예진언(帝釋天王除垢穢眞言)
『아지부 제리나 아지부 제리나 미아 제리나
오소 제리나 아부다 제리나 구소 제리나 사바하』
십대명왕본존진언(十大明王本尊眞言)
『옴 호로호로 지따지따 반다반다 하나하나 아미리제
옴박』
소청팔부진언(召請八部眞言)
『옴 살바제바나 가아나리 사바하』
마하반야바라밀다심경
관자재보살 행심반야 바라밀다시 조견오온개공 도일체고액 사리자 색불이공 공불이색 색즉시공 공즉시색 수상행식 역부여시 사리자 시제법공상 불생불멸 불구부정 부증불감 시고 공중무색 무수상행식 무안이비설신의 무색성향미촉법 무안계 내지 무의식계 무무명 역무무명진 내지 무노사 역무노사진 무고집멸도 무지역무득 이무소득고 보리살타 의반야바라밀다고 심무가애 무가애고 무유공포 원리전도몽상 구경열반 삼세제불 의반야바라밀다고 득아뇩다라삼막삼보리 고지 반야바라밀다 시대신주 시대명주 시무상주 시무등등주 능제일체고 진실불허 고설반야바라밀다주 즉설주왈
『아제아제 바라아제 바라승아제 모지 사바하』
불설소재길상 다라니(佛說消災吉祥多羅尼)
『나무 사만다 못다남 아바라지 하다사 사나남 다냐타
옴 카 카 카혜 카혜 훔 훔 아바라 아바라 바라아바라
바라아바라 지따 지따 지리 지리 빠다 빠다 선지가
시리에 사바하』
화엄경약찬게(華嚴經略纂偈)
대방광불화엄경 용수보살약찬게 나무화장세계해
大方廣佛華嚴經 龍樹菩薩略纂偈 南無華藏世界海
비로자나진법신 현재설법노사나 석가모니제여래
毘盧遮那眞法身 現在說法盧舍那 釋迦牟尼諸如來
과거현재미래세 시방일체제대성 근본화엄전법륜
過去現在未來世 十方一切諸大聖 根本華嚴轉法輪
해인삼매세력고 보현보살제대중 집금강신신중신
海印三昧勢力故 普賢菩薩諸大衆 執金剛神身衆神
족행신중도량신 주성신중주지신 주산신중주림신
足行神衆道場神 主城神衆主地神 主山神衆主林神
주약신중주가신 주하신중주해신 주수신중주화신
主藥神衆主稼神 主河神衆主海神 主水神衆主火神
주풍신중주공신 주방신중주야신 주주신중아수라
主風神衆主空神 主方神衆主夜神 主晝神衆阿修羅
가루라왕긴나라 마후라가야차왕 제대용왕구반다
迦樓羅王緊那羅 摩喉羅伽夜叉王 諸大龍王鳩槃茶
건달바왕월천자 일천자중도리천 야마천왕도솔천
乾達婆王月天子 日天子衆忉利天 夜摩天王兜率天
화락천왕타화천 대범천왕광음천 변정천왕광과천
化樂天王他化天 大梵天王光音天 遍淨天王廣果天
대자재왕불가설 보현문수대보살 법혜공덕금강당
大自在王不可說 普賢文殊大菩薩 法慧功德金剛幢
금강장급금강혜 광염당급수미당 대덕성문사리자
金剛藏及金剛慧 光焰幢及須彌幢 大德聲聞舍利子
급여비구해각등 우바새장우바이 선재동자동남녀
及與比丘海覺等 優婆塞長優婆夷 善財童子童男女
기수무량불가설 선재동자선지식 문수사리최제일
其數無量不可說 善財童子善知識 文殊舍利最第一
덕운해운선주승 미가해탈여해당 휴사비목구사선
德雲海雲善住僧 彌伽解脫與海幢 休舍毘目瞿沙仙
승열바라자행녀 선견자재주동자 구족우바명지사
勝熱婆羅慈行女 善見自在主童子 具足優婆明智士
법보계장여보안 무염족왕대광왕 부동우바변행외
法寶髻長與普眼 無厭足王大光王 不動優婆遍行外
우바라화장자인 바시라선무상승 사자빈신바수밀
優婆羅華長者人 婆施羅船無上勝 獅子嚬伸婆須密
비슬지라거사인 관자재존여정취 대천안주주지신
毘瑟祗羅居士人 觀自在尊與正趣 大天安住主地神
바산바연주야신 보덕정광주야신 희목관찰중생신
婆珊婆演主夜神 普德淨光主夜神 喜目觀察衆生神
보구중생묘덕신 적정음해주야신 수호일체주야신
普救衆生妙德神 寂靜音海主夜神 守護一切主夜神
개부수화주야신 대원정진력구호 묘덕원만구바녀
開敷樹華主夜神 大願精進力救護 妙德圓滿瞿婆女
마야부인천주광 변우동자중예각 현승견고해탈장
摩耶夫人天主光 遍友童子衆藝覺 賢勝堅固解脫長
묘월장자무승군 최적정바라문자 덕생동자유덕녀
妙月長者無勝軍 最寂靜婆羅門者 德生童子有德女
미륵보살문수등 보현보살미진중 어차법회운집래
彌勒菩薩文殊等 菩賢菩薩微塵衆 於此法會雲集來
상수비로자나불 어련화장세계해 조화장엄대법륜
常隨毘盧遮那佛 於蓮華藏世界海 造化莊嚴大法輪
시방허공제세계 역부여시상설법 육육육사급여삼
十方虛空諸世界 亦復如是常說法 六六六四及與三
일십일일역부일 세주묘엄여래상 보현삼매세계성
一十一一亦復一 世主妙嚴如來相 普賢三昧世界成
화장세계노사나 여래명호사성제 광명각품문명품
華藏世界盧舍那 如來名號四聖諦 光明覺品問明品
정행현수수미정 수미정상게찬품 보살십주범행품
淨行賢首須彌頂 須彌頂上偈讚品 菩薩十住梵行品
발심공덕명법품 불승야마천궁품 야마천궁게찬품
發心功德明法品 佛昇夜摩天宮品 夜摩天宮偈讚品
십행품여무진장 불승도솔천궁품 도솔천궁게찬품
十行品與無盡藏 佛昇兜率天宮品 兜率天宮偈讚品
십회향급십지품 십정십통십인품 아승지품여수량
十回向及十地品 十定十通十忍品 阿僧祗品與壽量
보살주처불부사 여래십신상해품 여래수호공덕품
菩薩住處佛不思 如來十身相海品 如來隨好功德品
보현행급여래출 이세간품입법계 시위십만게송경
普賢行及如來出 離世間品入法界 是爲十萬偈頌經
삼십구품원만교 풍송차경신수지 초발심시변정각
三十九品圓滿敎 諷訟此經信受持 初發心時便正覺
안좌여시국토해 시명비로자나불
安坐如是國土海 是名毘盧遮那佛
원성취진언(願成就眞言)
『옴 아모카 살바다라 사다야 시베 훔』
보궐진언(補闕眞言)
『옴 호로호로 사야모케 사바하』
보회향진언(普回向眞言)
『옴 사마라 사마라 미만나 사라마하 자가라바 훔』
정근(精勤)
나무 불법문중 불리수호 화엄성중~~~
南無 佛法門中 不離守護 華嚴聖衆
화엄성중혜감명 사주인사일념지
華嚴聖衆慧鑑明 四洲人事一念知
애민중생여적자 시고아금공경례 고아일심귀명정례
哀愍衆生如赤子 是故我今恭敬禮 故我一心 歸命頂禮
축원(祝願)
앙고 화엄회상 제대현성 첨수연민지지정 각방신통지성력
仰告 華嚴會上 諸大賢聖 僉垂憐愍之至情 各方神通之聖力
시이 사바세계 남섬부주 대한민국 (사찰 주소 및 명칭)
是以 娑婆世界 南贍部洲 大韓民國 (寺刹 住所 및 名稱)
청정수월도량 원아금차 지극지정성 금월 금일
淸淨水月道場 願我今此 至極至精誠 今月 今日
( ) 신중헌공발원재자 ( )거주 ( ) 각각등 보체
( ) 神衆獻供發願齋者 ( )居住 ( ) 各各等 保體
시회대중 청신사 청신녀 동남동녀 백의단월 각각등보체
時會大衆 靑信士 靑信女 童男 童女 白衣檀越 各各等保體
이차인연공덕 앙몽 화엄성중 가호지묘력 신무일체병고
以此因緣功德 仰蒙 華嚴聖衆 加護之妙力 身無一切病苦
재악장난 탐연미혹 영위소멸 각기 사대강건 육근청정
災惡障難 貪戀迷惑 永爲消滅 各其 四大强健 六根淸淨
악인원리 귀인상봉 가정평화 자손창성 부귀영화 만사일일
惡人遠離 貴人常逢 家庭平和 子孫昌盛 富貴榮華 萬事日日
여의원만 성취지발원
如意圓滿 成就之發願
재고축 원아금차 지극정성 발원재자 각각등보체
再告祝 願我今此 至極精誠 發願齋者 各各等保體
참선자 의단독로 염불자 삼매현전 간경자 혜안통투 병고자
參禪者 疑斷獨露 念佛者 三昧現前 看經者 慧眼通透 病苦者
즉득쾌차 각기 사업성취지발원
卽得快差 各其 事業成就之發願
억원 각기 동서사방 출입제처 상봉길경 불봉재해 관재구설
抑願 各其 東西四方 出入諸處 常逢吉慶 不逢災害 官災口舌
삼재팔난 사백사병 일시소멸 학업자 학업성취 시험자 합격
三災八難 四百四病 一時消滅 學業者 學業成就 試驗者 合格
성취 무직자 즉득취업 직무자 수분성취 진급성취 안전운행
成就 無職者 卽得就業 職務子 隨分成就 進級成就 安全運行
재수대통 사업번창 부귀영화 각기 만사여의원만형통지대원
財數大通 事業繁昌 富貴榮華 各其 萬事如意圓滿亨通之大願
연후원 처세간여허공 여련화 불착수 심청정초어피
然後願 處世間如虛空 如蓮花 不着水 心淸淨超於彼
계수례무상존 구호길상 마하반야바라밀
稽首禮無上尊 俱護吉祥 摩訶般若波羅密
축원
시방삼세에 항상하옵신 제대신중님
우러러 아뢰오니 옹호회상 현성이여
밝은지혜 비추시고 자재하신 신통떨쳐
지중하온 호법위력 크게빛내 주시옵고
금월금일 ( )기도 동참재자 (주소등)
( )불자 맑은소원 거두어 주옵소서
화엄성중 제성중의 걸림없는 위덕으로
저희들의 낱낱청원 깊이살펴 주시오며
모든재앙 일체병고 소멸하고 심신강건
복덕구족 소원성취 상서구름 날로일어
사대육근 청정하여 건강하고 재난없어
오나가나 귀인만나 모든소망 이뤄이다.
수명산은 높아지고 덕의밭은 넓어지고
지혜산이 빛나지고 복의바다 깊어지며
모든출입 걸림없고 좋은자질 발휘하여
일가문중 기둥되고 나라위해 빛이되며
모든사람 참벗되고 길이빛날 뜻을이뤄
부처님법 빛내면서 참된행복 이뤄이다.
아울러 바라옴은 부모님과 형제들과
일문원근 친족들과 함께모인 대중들이
모든장애 사라져서 수와복을 더하옵고
모든불사 크게이뤄 법의등불 밝아지며
시방법계 온중생이 삼업고루 청정하여
부처님법 만나고서 크신법문 모두배워
법계유정 남김없이 무상불도 이뤄지이다.
마하반야바라밀
산신청(山神請)
보례진언(普禮眞言)
아금일신중 즉현무진신 변재산신전 일일무수례
我今一身中 卽現無盡身 遍在山神前 一一無數禮
『옴 바아라 믹』
< 천수경 독송 >
거목(擧目)
나무 만덕고승 성개한적 산왕대신
南無 萬德高勝 性皆閒寂 山王大神
나무 차산국내 항주대성 산왕대신
南無 此山局內 恒住大聖 山王大神
나무 시방법계 지령지성 산왕대신
南無 十方法界 至靈至聖 山王大神
보소청진언(普召請眞言)
『나무 보보제리 가리다리 다타 아다야』
유치(由致)
절이 산왕대성자 최신최령 능위능맹 능맹지처 최요항마
切以 山王大聖子 最神最靈 能威能猛 能猛之處 摧妖降魔
최령지시 소재강복 유구개수 무원부종 시이 사바세계
最靈之時 消災降福 有求皆遂 無願不從 是以 娑婆世界
차사천하 남섬부주 ( 사찰 주소 및 명칭 ) 청정지도량
此四天下 南贍部洲 ( 寺刹 住所 및 名稱 ) 淸淨之道場
원아금차 지극지정성 불(헌)공발원재자
願我今此 至極之精誠 佛(獻)供發願齋者
( 주소 ) ( 성명 ) 보체 이차인연공덕 000지원
( 住所 ) ( 姓名 ) 保體 以此因緣功德 000之願
이 금월금일 건설법연 정찬공양 산왕대성 병종권속
以 今月今日 虔設法筵 淨饌供養 山王大聖 竝從眷屬
기회영감 곡조미성 앙표일심 선진간청
冀回靈鑑 曲照微性 仰表一心 先陳懇請
간절히 사뢰옵니다. 가장 신묘하고 영험하며 능히 위 풍스럽고 용맹하신 산왕대성이시여
용맹하심은 요사한 귀신을 억압하고 마군을 항복받으 시며, 신령하심은 재앙을 물리치고 만복을 내리시옵니 다.
구하고 바라는 일들이 모두 이루어 주시옵기에 저희들 은 언제나 의지하고 있아옵니다.
그러하옵기에 금월 금일 ( )을 맞이하여 사바세계 남섬부주 ( 사찰 주소 및 명칭 ) 청정도량에서 헌공발 원재자 ( 주소 ) ( ) 보체 선남선녀 동남동녀 청신 사 청신녀 백의단월 모든 동참재자 각각등 보체는 지 극정성으로 법연을 마련하고 청정한 공양구와 정재(淨 財)를 다함없이 삼가 산왕대성과 모든 권속님들전에 공양 올리옵니다.
지극한 마음으로 영험하신 산왕대성께서 이 기도에 강 림 하심을 일심으로 간절하게 청원하옵니다.
청사(請詞)
나무일심봉청 후토성모 오악제군 직전외아 팔대산왕
南無一心奉請 后土聖母 五嶽帝君 職典嵬峨 八大山王
금기오온 안제부인 익성 보덕진군 시방법계 지령지성
禁忌五蘊 安濟夫人 益聖 保德眞君 十方法界 至靈至聖
제대산왕 병종권속 유원승 삼보력 강림도량 수차공양
諸大山王 竝從眷屬 唯願承 三寶力 降臨道場 受此供養
나무 일심봉청 성스러운 어머니이신 토지신 오악의 산 을 주재하는 제군님들과 높고 높은 봉우리를 맡으신 팔대산왕 오온을 금기하는 안제부인과 성스러움을 더 하고 덕을 보존하시는 진군님들과 시방법계에 매우 신 령스럽고 매우 성스런 모든 대산왕님들과 그 권속이신 여러 산왕님들이시여.
바라옵건대, 삼보의 위신력을 받자와 이 도량에 강림 하시어 이 공양을 받으시옵소서
『향화청(香華請)』
가영(歌詠)
영산석일여래촉 위진강산도중생
靈山昔日如來囑 威鎭江山度衆生
만리백운청장리 운거학가임한정 고아일심귀명정례
萬里白雲靑嶂裡 雲車鶴駕任閒情 故我一心 歸命頂禮
헌좌진언(獻座眞言)
아금경설보엄좌 봉헌산왕대신전
我今敬設寶嚴座 奉獻山王大神前
원멸진로망상심 속원해탈보리과
願滅塵勞妄想心 速圓解脫菩提果
『옴 가마라 승하 사바하』
정법계진언(淨法界眞言)
『옴 남』
공양게(供養偈)
이차청정향운공 봉헌산왕대신전 감찰재자건간심
以此淸淨香雲供 奉獻山王大神前 鑑察齋者虔懇心
원수애납수 원수애납수 원수자비애납수
願垂哀納受 願垂哀納受 願垂慈悲哀納受
다게(茶揭)
금장감로다 봉헌산신전 감찰건간심
今將甘露茶 奉獻山神前 鑑察虔懇心
원수애납수 원수애납수 원수자비애납수
願垂哀納受 願垂哀納受 願垂慈悲哀納受
진언권공(眞言勸供)
향수나열 재자건성 욕구공양지주원 수장가지지변화
香羞羅列 齋者虔誠 欲求供養之周圓 須仗加持之變化
앙유삼보 특사가지
仰唯三寶 特賜加持
『나무시방불 나무시방법 나무시방승』
『南無十方佛 南無十方法 南無十方僧』
무량위덕자재광명승묘력 변식진언
(無量威德自在光明勝妙力 變食眞言)
『나막 살바다타 아다 바로기재 옴 삼바라 삼바라 홈』
시 감로수진언(施 甘露水眞言)
『나무 소로바야 다타아다야 다나타
옴 소로소로 바라소로 바라소로 사바하』
일자수륜관진언(一字水輪觀眞言)
『옴 밤 밤 밤밤』
유해진언(乳海眞言)
『나무 사만다 못다남 옴 밤』
예참(禮懺)
지심정례공양 만덕고승 성개한적 산왕대신
至心頂禮供養 萬德高勝 性皆閒寂 山王大神
지심정례공양 차산국내 항주대성 산왕대신
至心頂禮供養 此山局內 恒住大聖 山王大神
지심정례공양 시방법계 지령지성 산왕대신
至心頂禮供養 十方法界 至靈至聖 山王大神
유원 산신 애강도량 수차공양 실개수공발보리
唯願 山神 哀降道場 受此供養 悉皆受供發菩提
시작불사도중생
施作佛事度衆生
보공양진언(普供養眞言)
『옴 아아나 삼바바 바아라 훔』
산왕경(山王經)
대산소산산왕대신 대악소악산왕대신
大山小山山王大神 大岳小岳山王大神
대각소각산왕대신 대축소축산왕대신
大覺小覺山王大神 大丑小丑山王大神
미산재처산왕대신 이십육정산왕대신
尾山在處山王大神 二十六丁山王大神
외악명산산왕대신 사해피발산왕대신
外岳明山山王大神 四海被髮山王大神
명당토산산왕대신 금궤대덕산왕대신
明堂土山山王大神 金匱大德山王大神
청룡백호산왕대신 현무주작산왕대신
靑龍白虎山王大神 玄武朱雀山王大神
동서남북산왕대신 원산근산산왕대신
東西南北山王大神 遠山近山山王大神
상방하방산왕대신 흉산길산산왕대신
上方下方山王大神 凶山吉山山王大神
옴 급급 여율령 사바하
원성취진언(願成就眞言)
『옴 아모카 살바다라 사다야 시베 훔』
보궐진언(補闕眞言)
『옴 호로호로 사야모케 사바하』
보회향진언(普回向眞言)
『옴 사마라 사마라 미만나 사라마하 자가라바 훔』
정근(精勤)
나무 만덕고승 성개한적 최신최령 산왕대신~~~
南無 萬德高勝 性皆閒寂 最神最靈 山王大神~~~
영산석일여래촉 위진강산도중생
靈山昔日如來囑 威鎭江山度衆生
만리백운청장리 운거학가임한정 고아일심귀명정례
萬里白雲靑嶂裡 雲車鶴駕任閒情 故我一心 歸命頂禮
축원(祝願)
앙고 제대산왕대신전 첨수연민지지정 각방신통지성력
仰告 諸大山王大神前 僉垂憐愍之至情 各方神通之聖力
상래소수공덕해 회향삼처실원만
上來所修功德海 回向三處悉圓滿
시이 사바세계 남섬부주 대한민국 (사찰 주소 및 명칭)
是以 娑婆世界 南贍部洲 大韓民國 ( 寺刹 住所 및 名稱)
청정수월도량 원아금차 지극지정성
淸淨水月道場 願我今此 至極至精誠
금월 금일 ( )헌공발원재자 (주소)거주 ( )각각등 보체
今月 今日 ( )獻供發願齋者 (住所)居住 ( )各各等 保體
시회대중 청신사 청신녀 동남동녀 백의단월 각각등보체
時會大衆 靑信士 靑信女 童男童女 白衣檀越 各各等保體
이차인연공덕 앙몽 산왕대신 가호지묘력 신무일체병고
以此因緣功德 仰蒙 山王大神 加護之妙力 身無一切病苦
재악장난 탐연미혹 영위소멸 각기 사대강건 육근청정
災惡障難 貪戀迷惑 永爲消滅 各其 四大强健 六根淸淨
악인원리 귀인상봉 가정평화 자손창성 부귀영화 만사일일
惡人遠離 貴人常逢 家庭平和 子孫昌盛 富貴榮華 萬事日日
여의원만 성취지발원
如意圓滿 成就之發願
재고축 원아금차 지극정성 발원재자 각각등보체
再告祝 願我今此 至極精誠 發願齋者 各各等保體
참선자 의단독로 염불자 삼매현전 간경자 혜안통투
參禪者 疑斷獨露 念佛者 三昧現前 看經者 慧眼通透
병고자 즉득쾌차 각기 사업성취지발원
病苦者 卽得快差 各其 事業成就之發願
억원 각기 동서사방 출입제처 상봉길경 불봉재해 관재구설
抑願 各其 東西四方 出入諸處 常逢吉慶 不逢災害 官災口舌
삼재팔난 사백사병 일시소멸 학업자 학업성취 시험자 합격
三災八難 四百四病 一時消滅 學業者 學業成就 試驗者 合格
성취 무직자 즉득취업 직무자 수분성취 진급성취 안전운행
成就 無職者 卽得就業 職務子 隨分成就 進級成就 安全運行
재수대통 사업번창 부귀영화 각기 만사여의원만형통지대원
財數大通 事業繁昌 富貴榮華 各其 萬事如意圓滿亨通之大願
연후원 원제유정등 삼업개청정 봉지제불교 화남대성존
然後願 願諸有情等 三業皆淸淨 奉持諸佛敎 和南大聖尊
구호길상 마하반야바라밀
俱護吉祥 摩訶般若波羅密
축원
앙고 제대산왕대신 ( )산왕대신전 첨수연민지지정 각방신통지묘력 원아금차 지극지정성 헌공 발원재자 000보체
(동참재자 각각등 보체) 시회대중 청신사 청신녀 백의단월 각각등보체 이차인연공덕. 산왕대신 가피지묘력 업장번뇌고통 즉시소멸, 삼재팔난 관재구설 즉시소멸, 삼재자 삼재소멸, 마장재화 영위소멸, 사주팔자 제살소멸, 1년 12달 년살, 월살, 일살, 시살 즉시소멸, 사백사병 일시소멸, 병고자 즉득쾌차, 무자녀 즉득자녀, 무남아 즉득남아, 학업자 지혜총명 학업성취, 시험자 합격성취, 사업자 문전성시 재수대통 사업번창, 무직자 즉득취업, 직장인 직업안정 수분승진성취, 빈궁자 부자성취, 미혼자 혼인성취, 군복무자 안전복무, 가옥점포토지매매자 속성매매, 금전애로자 금전소통 원만성취, 운전자 무사고안전운전, 동서사방 출입제처 귀인상봉, 재수대통, 사업번창, 사대강건 육근청정 심신강건, 무병장수, 부귀영화 만대충만, 자손창성, 가내안과태평, 사회안정, 나라부국, 평화통일, 인류평화, 각기심중소구소원성취 만사여의원만형통지대원
연후원 원제유정등 삼업개청정 봉지제불교 화남대성존 구호길상 마하반야 바라밀
독성청(獨聖請)
보례진언普禮眞言
아금일신중 즉현무진신 변재독성전 일일무수례
我今一身中 卽現無盡身 遍在獨聖前 一一無數禮
『옴 바아라 믹』
< 천수경 독송 >
거목(擧目)
나무 천태산상 독수선정 나반존자
南無 天台山上 獨修禪定 那畔尊者
나무 삼명이증 이리원성 나반존자
南無 三明已證 二利圓成 那畔尊者
나무 응공복전 대사용화 나반존자
南無 應供福田 待竢龍華 那畔尊者
보소청진언(普召請眞言)
『나무 보보제리 가리다리 다타 아다야』
유치(由致)
앙유 독성자 석존기멸지후 자씨미생지전 불왕진구
仰惟 獨聖者 釋尊旣滅之後 慈氏未生之前 不往塵區
은현무애 혹어층층대상 정거안선 혹어낙낙송간
隱現無礙 或於層層臺上 靜居安禪 或於落落松間
왕반임의 산은은 수잔잔 일간난야 좌와소요 화작작
往返任意 山隱隱 水潺潺 一間蘭若 坐臥逍遙 花灼灼
조남남 성색분연 경행자재 하납반견이낙도
鳥喃喃 聲色紛然 經行自在 霞衲半肩而樂道
설미복안이관공 현주선나 응공무량 약신공양지의
雪眉覆眼而觀空 現住禪那 應供無量 若伸供養之儀
필사신통지감 유구개수 무원부종
必賜神通之鑑 有求皆遂 無願不從
시이 사바세계 차사천하 남섬부주 (사찰 주소 및 명칭)
是以 娑婆世界 此四天下 南贍部洲 (寺刹 住所 및 名稱)
청정수월도량 원아금차 지극지정성 동참재자 (주소,
淸淨水月道場 願我今此 至極之精誠同參齋者 (住所,
성명) 보체 이차인연공덕 ( )지원
姓名) 保體 以此因緣功德 ( ) 之願
앙몽 독수성중 명훈가피지묘력 각기 사대강건 육근청정
仰蒙 獨修聖衆 冥熏加被之妙力 各其 四大强健 六根淸淨
신강철석 심약태산 수산고흘 복해왕양 천재설소
身强鐵石 心若泰山 壽山高屹 福海汪洋 天災泄消
만복운흥 안과태평 안과길상지대원
萬福雲興 安過太平 安過吉祥之大願
이금월금일 정계향단 장진묘공 재설명향 앙청 천태산상
以今月今日 淨啓香壇 將陳妙供 再爇名香 仰請 天台山上
독수성중 병종권속 앙기묘원자 우복이 관수분향
獨修聖衆 並從眷屬 仰祈妙援者 右伏以 盥手焚香
예경어응진 서장청경 소청어현관 잠사어보굴
禮敬於應眞 庶仗淸磬 召請於玄關 暫辭於寶窟
약강어향단 수차공양 만아원심 근병일심 선진삼청
略降於香壇 受此供養 滿我願心 謹秉一心 先陳三請
우러러 생각하옵니다.
독성님은 석가세존께서 입멸하신 후로부터 미륵부처님 나시기 전까지 티끌과 더러움의 세상에 나가지 아니하 고 감추고 나타남에 걸림이 없사옵니다. 혹은 층층으로 된 대(臺) 위에서 조용히 머물러 편안하게 선정에 드시고, 혹은 낙낙장송 사이로 오고 감이 마음대로이고, 산이 깊어 물이 졸졸 흐르는 한칸의 난야에 앉거나 누워 소요하고, 꽃이 만개하고 새가 지저귀며 소리와 색깔이 아름다운 곳에서 자유로이 거니십니다. 한쪽 어깨에 붉은 가사 걸치고 도를 즐기며, 흰 눈썹은 눈을 덮어 허공을 바라보시며 선정에 머무르고 있음을 나타내어 무량한 공양을 받을 만하옵니다. 만약 공양을 올리면 반드시 신통을 내려 감응하시고, 모든 것을 소원대로 이루게 하며 이뤄지지 않은 원이 없사옵니다.
흰 눈썹은 눈을 덮고 허공을 바라보시며 선정에 머무르고 있음을 나타내어 무량한 공양을 받을 복전이시오니 누구나
공양을 올리면 반드시 신통을 내려 감응하시고 구하는 것 모두 얻게 하시고 원하는 바를 모든 것을 이루어 주십니다.
그러하옵기에 사바세계 남섬부주 ( 사찰 주소 및 명칭 ) 청정수월도량에서 ( )불공발원재자 (주소, 성명)보체 <동참재자 각각등 보체> 저희의 소원을 이루기 위하여 지극정성으로 불공 올리옵니다.
이 인연 공덕으로 독수성중님의 가피의 신묘한
힘을 얻어, 각기 사대가 강건하고 육근이 청정하여 몸이 쇠와 돌같이 강건하고 마음이 태산과 같아지고, 수명이 산과 같이 높고 복이 바다와 같이 넓어 천재지변이 모두 없어지고 만복(萬福)이 구름일 듯 일어 가내가 모두 편안하고 태평하여 상서롭게 지내기를 원하옵니다.
금월 금일 깨끗한 마음으로 향기로운 단을 열어 묘한 공양을 올리고 다시 좋은 향을 사르고 우러러 천태산상에 계신 독수성중님과 아울러 권속들을 청하오니 신묘한 가피를 바라는 재자들은 다시
엎드려 비옵니다. 얼굴과 손을 씻고 향을 사르고 응진께 예경하옵니다. 바라옵건대 맑은 경쇠 소리로 그윽한 관문에 청하오니, 잠시나마 보굴(寶窟)을 떠나 이 향단에 강림하시어 이 공양을 받으시고 저희들의 소원을 이루게 하옵소서. 삼가 일심으로 청하옵니다.
청사(請詞)
나무일심봉청 영산당시 수불부촉 항거천태산상
南無一心奉請 靈山當時 受佛付囑 恒居天台山上
독수선정 불입열반 위작복전 대사용화 나반존자
獨修禪定 不入涅槃 爲作福田 待竢龍華 那畔尊者
병종권속 유원자비 강림도량 수차공양
並從眷屬 唯願 慈悲 降臨道場 受此供養
『향화청(香華請)』
가영(歌詠)
나반신통세소희 행장현화임시위
那畔神通世所稀 行藏現化任施爲
송암은적경천겁 생계잠형입사유
松巖隱跡經千劫 生界潛形入四維
고아일심귀명정례
故我一心歸命頂禮
헌좌진언(獻座眞言)
아금경설보엄좌 봉헌천태독성전
我今敬設寶嚴座 奉獻天台獨聖前
원멸진로망상심 속원해탈보리과
願滅塵勞妄想心 速圓解脫菩提果
『옴 가마라 승하 사바하』
정법계진언(淨法界眞言)
『옴 남』
다게(茶偈)
금장감로다 봉헌독성전 감찰건간심
今將甘露茶 奉獻獨聖前 鑑察虔懇心
원수애납수 원수애납수 원수자비애납수
願垂哀納受 願垂哀納受 願垂慈悲哀納受
진언권공(眞言勸供)
향수나열 재자건성 욕구공양지주원 수장가지지변화
香羞羅列 齋者虔誠 欲求供養之周圓 須仗加持之變化
앙유삼보 특사가지
仰唯三寶 特賜加持
『나무시방불 나무시방법 나무시방승』
『南無十方佛 南無十方法 南無十方僧』
무량위덕자재광명승묘력 변식진언
(無量威德自在光明勝妙力 變食眞言)
『나막 살바다타 아다 바로기재 옴 삼바라 삼바라 홈』
시 감로수진언(施 甘露水眞言)
『나무 소로바야 다타아다야 다나타
옴 소로소로 바라소로 바라소로 사바하』
일자수륜관진언(一字水輪觀眞言)
『옴 밤 밤 밤밤』
유해진언(乳海眞言)
『나무 사만다 못다남 옴 밤』
운심공양진언(運心供養眞言)
원차향공변법계 보공무진삼보해
願此香供徧法界 普供無盡三寶海
자비수공증선근 영법주세보불은
慈悲受供增善根 令法住世報佛恩
『나막 살바다타 아제뱍미 새바 모계 배약살바다캄
오나아제 바라혜맘 옴 아아나캄 사바하』
예참
지심정례공양 천태산상 독수선정 나반존자
至心頂禮供養 天台山上 獨修禪定 那畔尊者
지심정례공양 천상인간 응공복전 나반존자
至心頂禮供養 天上人間 應供福田 那畔尊者
지심정례공양 불입열반 대사용화 나반존자
至心頂禮供養 不入涅槃 待竢龍華 那畔尊者
유원 독성 애강도량 수차공양
唯願 獨聖 哀降道場 受此供養
실개수공발보리 시작불사도중생
悉皆受供發菩提 施作佛事度衆生
( 사대진언(四大眞言) )
보공양진언(普供養眞言)
『옴 아아나 삼바바 바아라 훔』
보회향진언(普回向眞言)
『옴 사마라 사마라 미만나 사라마하 자가라바 훔』
원성취진언(願成就眞言)
『옴 아모카 살바다라 사다야 시베 훔』
보궐진언(補闕眞言)
『옴 호로호로 사야모케 사바하』
정근(精勤)
나무 천태산상 독수선정 나반존자........
南無 天台山上 獨修禪定 那畔尊者
나반신통세소희 행장현화임시위
行藏現化任施爲 那畔神通世所稀
송암은적경천겁 생계잠형입사유
松巖隱跡經千劫 生界潛形入四維
고아일심 귀명정례
故我一心 歸命頂禮
축원(祝願)
앙고 대자대비 천태산상 독수선정 나반존자 불사자비
仰告 大慈大悲 天台山上 獨修禪定 那畔尊者 不捨慈悲
허수낭감 상래소수공덕해 회향삼처실원만
許垂朗鑑 上來所修功德海 回向三處悉圓滿
시이 사바세계 남섬부주 ( 사찰 주소 및 명칭 )
是以 娑婆世界 南贍部洲 ( 寺刹 住所 및 名稱 )
청정수월도량 원아금차 지극정성 불(헌)공발원재자
淸淨水月道場 願我今此 至極精誠 佛(獻)供發願齋者
( 주소 거주 ) ( ) 보체 시회대중 청신사 청신녀
( 住所 居住 ) ( ) 保體 時會大衆 靑信士 靑信女
동남 동녀 백의단월 각각등보체
童男 童女 白衣檀越 各各等保體
이차인연공덕 앙몽 독수선정 가피지묘력 각기 일체재화
仰蒙 獨修禪定 加被之妙力 各其 一切災禍
一切摩障 永爲消滅 四大强健 六根淸淨 家內安過太平
재수대통 사업번창 자손창성 무병장수 만사형통지대원
財數大通 事業繁昌 子孫昌盛 無病長壽 萬事亨通之大願
이차인연공덕 앙몽 독수성중 명훈가피지묘력 각기
以此因緣功德 仰蒙 獨修聖衆 冥熏加被之妙力 各其
사대강건 육근청정 신강철석 심약태산 수산고흘
四大强健 六根淸淨 身强鐵石 心若泰山 壽山高屹
복해왕양 천재설소 만복운흥 안과태평 안과길상지대원
福海汪洋 天災泄消 萬福雲興 安過太平 安過吉祥之大願
재고축 원아금차지극지정성 공양(불공)발원재자 각각등
再告祝 願我今此至極至精誠 供養(佛供)發願齋者 各各等
보체 앙몽 제불제보살 가피지묘력 이차인연공덕
保體 仰蒙 諸佛諸菩薩 加被之妙力 以此因緣功德
일체재화 일체마장 일체고난 영위소멸 각기 동서사방
一切災禍 一切摩障 一切苦難 永爲消滅 各其 東西四方
출입제처 상봉길경 불봉재해 관재구설 삼재팔난
出入諸處 相逢吉慶 不逢災害 官災口舌 三災八難
사백사병 일시소멸 사대강건 육근청정 가내안과태평
四百四病 一時消滅 四大强健 六根淸淨 家內安過太平
재수대통 사업번창 자손창성 무병장수 부귀영화 각
財數大通 事業繁昌 子孫昌盛 無病長壽 富貴榮華 各
기심중소구 소망소원 만사여의 원만형통지대(발)원
其心中所求 所望所願 萬事如意 圓滿亨通之大(發)願
동참재자 각각등보체 불법문중 신심견고 영불퇴전
同參齋者 各各等保體 佛法門中 身心堅固 永不退轉
발아눗다라삼막삼보리지대원
發阿耨多羅三藐三菩提之大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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