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샤밧#키두쉬#와인
샤밧 키두쉬(Kiddush) 절차와 와인을 마시는 이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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샤밧은 "안식일을 기억하여 거룩하게 하라"(출애굽기 20:8)는 구절을 이루기 위해 진한 포도주에 부은 놀라운 말씀과 함께 시작됩니다.
우리는 이를 키두쉬라고 부르는데, 이는 샤밧이나 축제의 신성함을 표현하는 와인 한 잔을 마시며 낭송하는 축복문으로, 말과 음료의 의식이며, 바쁜 주중을 휴식의 날로 이어주는 마법의 다리 역할을 합니다. 우리는 매일 다른 형태로 키두쉬를 반복합니다. 키두쉬는 저녁과 낮 안식일 식사의 시작을 알리는 역할을 합니다. 또한 안식일이 들어올 때(키두쉬)와 나갈 때(하브달라)를 거룩하게 지키라는 것은 토라의 명령입니다.
밤의 키두쉬는 세 부분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첫 번째는 하나님께서 일곱째 날에 어떻게 쉬셨고 그날을 거룩하게 하셨는지 설명하는 창세기의 세 구절이며, 두 번째는 포도주에 대한 축복 그리고 세 번째는 안식일을 주신 하나님께 감사하는 축복입니다.
주간 키두쉬는 출애굽기의 여러 구절로 구성되어 있으며, 그 뒤에 포도주에 대한 축복으로 이어집니다.
키두쉬 방법:
1. 금요일 밤에는 샤밧 천사들을 환영하는 샬롬 알레이켐을 부르고 용맹한 여인에게 바치는
찬가(에쉐트 하일, אשת חיל, Eishet Chayil)를 부르세요.
※ 샬롬 알레이켐 (mp3)다운받기
※ 에쉐트 하일(mp3) 다운받기
2. 키두쉬 컵을 헹구고 말립니다. 코셔 와인으로 가득 채웁니다.
3. 모든 사람을 모아서 안식일 식탁 주위에 서게 하세요. 오른손에 와인이 가득 찬 잔을 들고
(왼손잡이가 아니라면) 키두쉬를 큰 소리로 낭송하세요.
4. 금요일 밤, 안식일 촛불을 바라보며 처음 네 단어를 말하세요. 그런 다음 포도주 축복을
외치면서 잔에 담긴 포도주를 바라봅니다.
5. 축복의 마지막에 참석자 모두는 “아멘”이라고 대답합니다.
6. 컵에서 최소 1½온스를 마십니다. 다른 사람들도 한 모금 마셔야 합니다.
기술적 세부 사항:
- 와인이 좋지만, 코셔 포도 주스도 괜찮습니다.
- 키두쉬 전에는 먹거나 마시지 마십시오. 금요일 해가 진 후부터, 그리고 안식일 아침 기도
후까지는 먹거나 마시지 마십시오.
- 와인이나 포도주가 없다면, 할라 빵에 키두쉬를 낭송하세요. 와인 축복을 빵 축복으로 대체
하고 키두쉬 전에 손을 씻으세요.
- 누군가 이미 마신 와인 한 잔은 '오염'된 것으로 간주되며 남은 와인은 키두쉬에 사용할 수 없습니다. "오염된" 와인은 소량의 오염되지 않은 와인이라도 부어주면 개선됩니다.
키두쉬의 첫 구절인 바예쿨루(vayechulu)는 서서 낭송해야 합니다. 나머지 키두쉬(낮의 키두쉬뿐만 아니라)는 가족이나 커뮤니티 관습에 따라 앉거나 서 있는 상태에서 암송됩니다.
※ 바예쿨루(Vayechulu) 구절은 금요일 밤에 세 번 낭송됩니다. Maariv 기도 중에 두 번 낭송되고 Kiddush의 일부로 집에서 다시 낭송됩니다.
그런데 왜 와인을 마시면서 키두쉬를 낭송할까요?
토라는 "안식일을 기억(zachor, 자코르)하여 거룩하게 지키라"고 명령합니다. (출애굽기 20:8 )이것은 우리가 키두쉬를 할 때 안식일을 거룩하다고 구두로 선언해야 한다는 것을 가르쳐 줍니다. 자코르라는 용어는 성경의 여러 곳에서 와인과 연관되어 있습니다. (호세아서 14:8/ 아가서 1:4) 그래서 현자들은 이 미츠바를 와인 위에 행하도록 제정했습니다.
축하 음료인 와인은 또한 우리가 먹으려는 식사가 그저 평범한 식사가 아니라 특별하고 즐겁고 축제에 어울리는 식사라는 것을 보여주는 역할을 합니다.
게다가, 여러 시대에 걸쳐 랍비들은 키두쉬가 왜 특별히 와인에 관해 낭송되는지에 대한 추가적인 이유를 제시해 왔습니다.
와인은 기쁨을 가져다준다.
와인은 사람들의 마음을 기쁘게 하는 특별한 힘이 있습니다. 그리고 안식일을 기념하는 것과 같은 거룩한 목적으로 사용될 때, 그것은 또한 "하나님을 기쁘게 합니다." (사사기 9:13)
결혼 축하
조하르는 샤밧을 유대인의 "신부"로 묘사합니다. 신부의 약혼(키두신- kiddushin, 성화라고 함)이 와인을 마시며 낭송되는 것처럼, 키두쉬도 와인을 마시며 낭송됩니다.
모든 축복은 포도주에 비유된 토라에서 흘러나옵니다. 우리가 이 거룩한 날을 거룩하게 하고 축복할 때, 그것은 이 "포도주"의 힘을 통해서입니다. 이것은 "우리는 포도주보다 더 향기로운 당신의 사랑을 기억할 것입니다[מיין]; 그들은 당신을 진심으로 사랑합니다."라는 구절에서 암시됩니다. (아가서 1:2) "포도주보다 더"라는 히브리어 단어는 "포도주에서"로 번역될 수도 있습니다. 즉, 하나님의 사랑은 포도주의 힘인 토라에서 흘러나옵니다. (조하르 3장 95a)
금단의 열매 바로잡기
현자들은 아담과 하와가 금요일 오후 늦게 금지된 과일을 먹었다고 말합니다. (탈무드, 산헤드린 38b). 안식일의 명예를 위해 그들은 안식일이 지날 때까지 심판을 유예받을 수 있었습니다. (베레이시트 라바 11:2)
여러 의견에 따르면 금단의 열매는 포도로 알려져 있습니다. (탈무드, 베라죠 40a).
우리는 축복을 빌 때 죄를 바로잡고, 죄가 일어난 시점에 포도주를 미츠바에 사용합니다.
숫자 값
포도주(יין)를 뜻하는 히브리어의 숫자 값은 70(10+10+50=70)입니다. 키두시 전에 외우는 구절에는 35개의 단어가 있고, 실제 키두시 축복문에는 35개의 단어가 더 있습니다. 이를 모두 합치면 70(35+35=70)이 됩니다. ( Zohar II:207b; tikun 24 and 47)
하지만 시두르를 실제로 세어보면 키두쉬 축복문에는 42개의 단어가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것은 어떤 사람들은 "주님께서 우리를 택하시고 모든 민족 가운데서 우리를 거룩하게 하셨으니"로 번역되는 일곱 단어를 말하지 않기 때문이기도 하지만, 키두쉬에만 국한되지 않은 단어인 ‘바룩 아타...아쉐르’를 세지 않음으로 35개의 단어로 이루어집니다. 즉 키두쉬의 주제인 거룩함에 대해 논의하기 시작하는 키데샤누(kid‘shanu)에서 시작됩니다.
모시아흐의 와인
우리는 안식일을 6일 동안 세상을 창조하시고 7일째 되는 날 '안식'하신 하나님의 증거로 기념합니다. 당시 그분은 모시아흐가 오실 때 축하 식사에 사용할 특별한 포도주를 따로 마련해 두셨습니다.(Talmud, Berachot 34b.)
세상을 하나님의 집으로 만들기 위한 우리의 6천년 사역도 "온전히 안식하고 평온한 날, 영원한 생명"인 메시아 시대에 절정을 이룰 것입니다.(Talmud, Berachot 57b)
우리 시대에 속히 이루어지기를 기원합니다!
By Rabbi Yehuda Shurpin / Chabad.org
그림: Sefra Ligftstone
번역/편집: <월간샤밧>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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