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동이든 적동이든 이를 얇은 조각으로 제작하는 것은 질 좋은 재료로 만드는 것보다 상대적으로 쉽다.용점이 낮은 구리 액화 후 구리 물을 미리 만든 모래 주형에 부어 모양을 낸 다음 거친 석조 도구로 갈아 윤을 낼 수 있습니다.평정도를 좋게 하기 위해 편평한 석판을 두드려 엄격한 기술 요구에 도달할 수도 있다.톱날이 완성되면, 그 날의 끝에서 등거리 홈을 갈아내는데, 이 홈들은 해옥사에 넣어두고 톱날이 운동할 때 옥사를 푸는 즉 옥돌을 잘 갈아준다.
해옥사는 하도에서 채취한 것으로, 하도 안의 모래와 돌에 따라 경도가 서로 다르며, 이는 그 안에 포함된 광물체 및 성분으로 보아야 합니다.일반적으로 옥석 경도보다 높은 경도를 요구하는데, 예를 들면 마노, 석영, 수정, 및 기타 광물 결정으로 구성된 세사이다.강에서 채취한 모래는 여러 번 씻어 가공 공정에 따라 다르게 사용한다.큰 옥원석을 절단할 때는 일반적으로 굵은 해옥사를 사용한다.굵은 모래는 연삭 속도가 상대적으로 세사가 빠르지만 세세한 정도는 세사에 못 미친다.
같은 모양의 옥기가 두 가지 이상 존재한다는 분석에 따르면 작업장식 생산은 필요에 따라 양산될 가능성이 높다.예를 들어 동일 품목의 경우 동일한 크기 모델의 옥기가 동시에 재료를 내립니다.이렇게 하면 작업 효율을 더욱 효과적으로 높일 수 있습니다.
2, 긋기: 긋기 즉, 설계란, 절단 후 둥근 조각을 만들 준비가 된, 판 모양의 또는 조각으로 된 옥재 표면에 옥기의 모양을 그린 다음 긋기 문양에 따라 재가공합니다.선을 긋는 일을 전문으로 하는 '옥인'은 오늘날 우리의 공예 디자이너에 해당한다.어떤 의미에서는 사람들의 존경을 받는 '신의 사자', 또는 '무당'이라 불리는 사람이 이루어야 한다.신(神)과 소통할 수 있는 신기(神。)로서 누구나 마음대로 할 수 있는 것은 결코 아니며, 특유의 엄숙성과 신성성으로 옥기(的设计)를 결정짓는 설계 작업이 더욱 깊은 의미로 받아들여지기 때문이다.
3,제:벽돌은 밑줄을 그은 기본 윤곽에 따라 여분을 제거하고 털벽돌을 만든다.반제품은 옥기의 거친 가공 단계로, 일부 비교적 큰 제거 부분은 여전히 톱날에 의해 분할 절단된다.작은 모서리 등 제거된 부분의 일부는 원뿔형, 부메랑 형태, 표면이 거친 특수 공구에 의해 긁힌다.작업 효율을 높이기 위해 맷돌을 갈 때 사용하는 해옥사는 보통 알갱이가 굵다.일부 대형 옥기의 표면에는 긁을 때 남아 있는 자국이 그대로 남아 있고, 일정한 방향성이 없으며 가공 부위별로 원하는 대로 되어 있습니다.자국을 확대하여 보면, 대개 도랑의 홈 모양을 하고, 도랑의 홈에 가로로 실드를 나타내며, 이것은 나무 부메랑의 트위스트와 유사합니다.이것으로 분석하면, 이 원뿔형 스크레이퍼는 특별히 제작된 회전 기계에 고정되어 기계의 빠른 회전으로 공구가 옥기 표면을 스크러빙하는 가공을 유도한다.
바탕은 옥기조형에 바탕을 둔 골격으로 전체 이미지의 초현이다.옥기가 궁극적으로 달성하고자 하는 전체적인 예술적 효과의 열쇠를 쥐고 있다.
4,탁마:옥기가 제반 공정을 마치고 더 정교하게 다듬어야 하는 것을 우리는 다듬기라고 부른다.다듬기 전에도 옥기 표면에 밑줄을 그어야 하거나, 밑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옥기의 모든 세부 형상을 상세히 그려 선의 결정에 따라 유지하거나 제거해야 한다.
홍산문화옥기의 주요 공법은 '억지은기법'이 특징이며, 이를 '거북이치기법'이라고 부르는 사람들도 있다.옥기(造型)의 표면이 완만한 경사로 안정적으로 넘어가고 돌기(凹)와 오목(。)이 교차하는 지점이 보일 정도로 자연스럽고 유연하게 설계됐다는 것이다.어떤 과도면은 심지어 육안으로도 감지하기 어렵고 손으로 만져야만 느낄 수 있다.이렇게 정교한 공예는 전적으로 제옥공의 자기 감각과 능숙한 고도의 기예에 의해 완성될 수 있다.
"압지은기법" 공법은 옥기의 전체적인 형상과 세부 특징을 완벽하게 표현했을 뿐만 아니라, 형태가 정확하고 생동감 있고, 신격화된 보다 높은 예술 경지에 이르렀다.
홍산문화옥기에 대한 종합적인 분석에 따르면 압지은기 공법은 테이퍼형이고 표면이 거칠며 나사산 모양인 연마 공구를 도르래에 고정하고, 트롤리 테이퍼를 옥기에 가한다.큰 부품은 회전차의 특제 플랫폼 위에 올려 놓아 마음대로 뒤집을 수 있고, 작은 물건은 손에 들고 다닐 수 있다.
나선 무늬가 있는 테이퍼형 공구는 해옥사로 가지고 들어가 스크러빙할 수 있습니다.이때 사용하는 해옥사는 상대적으로 입자가 가늘지만 홍산문화옥기가 남긴 흔적을 분석해 보면 최소 두 가지 다른 모델의 알갱이를 이용해 완성해야 한다.예를 들어 홍산문화옥기(玉山文文化)에서 옥조(。)의 양날개는 오목하게 파인 양선무늬로 동감과 아름다움을 표현한다.우리가 자세히 살펴보면, 그 도랑의 홈에 부메랑 모양의 가로줄 무늬가 많이 남아 있고, 그 가로줄 무늬가 뚜렷하고, 확대경을 빌려야 은근하게 발견될 수 있고, 또 어떤 것은 심지어 이런 공예적인 특징을 전혀 찾아볼 수 없다.이 공정은 두 공정으로 이뤄졌다는 분석이다.먼저 굵은 해옥사로 옥기 표면에 세로로 도랑을 건넌 뒤 정밀 가공할 때 옥사순방향으로 도랑의 자국을 평평하게 하는 방식이다.또한 일부 제작이 완료된 홍산문화옥기의 표면에서도 흔히 발견되는데, 특히 큰 옥기는 표면이 눈에 띄게 지속적으로 스크럽이 되어 있는 경우가 있는데, 어떤 것은 정교하게 다듬어진 옥기의 특징을 발견하기가 어렵기 때문이다.
우리는 홍산문화옥기의 진위를 가릴 때 스탬프의 존재 여부를 일방적으로 유일한 근거로 삼을 수 없으며, 전 기를 다방면에 걸쳐 종합 분석하여 나중에 인정해야 한다.옥기표면골조의 가로줄무늬의 존재는 옥기의 크기, 선택된 옥재, 요구되는 세세도와 관계가 크다.상대적으로 옥기나 옥재의 경도가 떨어지는 뱀무늬 석류 옥기는 기표의 비중점 부위에 이 흔적이 나타나는 경우가 많다.소형 옥재가 좋은 옥기의 특성상 상대적으로 적은 편이지만 확대경 아래서 도랑을 샅샅이 뒤지다 보면 가끔 흔적을 발견하기도 한다.
홍산문화옥기의 압지은기법 제작은 다른 시대 옥기공예와는 완전히 다른 특징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시대적 감각과 개성이 더욱 강하다.그것은 소박하고, 간결하고, 투박하며, 신비롭고 정교하다.특별한 가공공예, 소박한 이미지, 신비한 내면, 즉 형신(兼备神)의 겸비, 입신(。神)화, 조형예술과 신(神)숭배가 유기적으로 녹아 중국의 조형예술을 등정돈으로 만들었다.
홍산문화옥기는 박음질이 많은 장식무늬 선은 찾아보기 힘들다.현재 우리는 용형 및 일부 수형옥기의 이마 위나 아래 넥에서 그물 모양의 선 무늬를 발견할 뿐인데, 이 선무늬들은 대부분 작은 송곳 모양의 도구로 긁어서 만든 것으로 보아 나사 모양의 가로줄 무늬가 뚜렷합니다.2차 가공을 거쳐 이 자국이 없는 경우도 있는데, 이 직선 횡단면들은 대부분 삼각형으로 되어 있고 세로로는 자국이 길고 곧다.분명히 특수 공구인 가극 세분옥사로 도랑의 홈을 다시 평평하게 한 것으로 분석되었다.
5. 구멍 뚫기: 적산문화옥기는 절대다수가 구멍을 가지고 있고, 극소수의 둥근 조각옥기들만이 앉을 수 있고 구멍이 없습니다.적산문화옥기 가공절차 분석, 옥기의 드릴링은 보통 마지막 단계에서 이루어진다.옥기의 구멍은 조형공과 실용공 두 가지로 나눌 수 있다.조형공, 즉 옥기조형에 따라 옥기에 모양을 크게 새기며 특히 이 구멍들은 규형옥수와 벽류옥기의 중공, 옥신조 두 팔, 두 다리 모두에 대한 규칙성을 가지고 있다.실용적인 구멍으로 기능적인 구멍에 속합니다.기형이 큰 계괘구는 줄타기 제례를 위해 사용됩니다.소형 옥기의 계패공은 몸에 지니는 띠로 줄을 꿰는 데 쓰인다.걸개 구멍을 매든 매단 구멍이든 어느 정도 규칙적인 것이든, 이 구멍들은 대부분 옥기의 특수한 기능성으로 옥기의 상단이나 기배 편향에 뚫리고, 다수의 대 드릴로, 아주 적은 단면으로 구멍을 뚫었습니다.
홍산문화옥기공의 특징을 분석한 결과 원뿔형으로 표면이 거칠고 앞이 무뎌 중후단이 굵어졌다.뚫린 구멍은 작은 외부로 확대되어 말발굽처럼 생겼기 때문에 말발굽 모양의 구멍이라고도 한다.괘공을 매거나, 。공을 매거나, 송곳으로 뚫거나 굵게 다듬은 옥사를 안쪽으로 비스듬히 대하는 것이 마치 코처럼 되어 있어 상비공 또는 소의 콧구멍으로 불린다.
패공은 실용성을 중시하고 작업 효율을 높이기 위해 사용하는 도구는 표면이 거칠 뿐 아니라 해옥사 입자가 상대적으로 굵어 공벽에 벨크로 모양의 주름을 남기곤 한다.조형공은 옥기의 표면 이미지와 직결되기 때문에 한번에 구멍을 뚫어 모양을 만든 뒤 반복적으로 다듬어 구멍벽에 자국이 거의 나지 않는다.
편상옥기는 얇고 구멍을 뚫을 때 파손되기 쉬우므로 정면 양면 대파도가 비스듬히 맞으며, 뚫린 구멍의 벽은 경사형이며, 구멍의 상교점은 얇고 날카롭고 가시적입니다.
홍산문화옥기의 구멍 둘레는 일반적으로 손길이 닿지 않고 매끈한 편이다.이것은 원시 선민들이 장기간 패용하고, 걸쇠가 닳아서 생긴 것이 아니라 구멍을 뚫을 때 드릴의 안정성이 부족하여 자연스럽게 형성된 것이다.구멍의 가장자리가 너무 날카롭고 끈이 잘 닳아 구멍을 뚫을 때 고의로 하는 것도 배제하지 않습니다.
현재 우리가 보고 있는 홍산문화옥기의 모조품은 그 구멍가에 얼마나 날카로운가 하면 눈에 띄게 손맛이 난다.이는 현대 드릴 스핀은 높지만 구멍 가장자리를 매끄럽게 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진품과 더 가까워지기 위해서는 원래의 드릴에 더 큰 1번 드릴로 교체하여 '배지'법을 적용하여 구멍을 확대해야 하는데, 이때 우리는 원래 구멍과 새로 확장된 구멍 사이에 미세한 대흔이 형성되어 있음을 분명히 알 수 있습니다.
6. 포광:옥기제작의 마지막 공정, 즉 조각한 옥기에 대한 전면적인 포광처리로 옥기표면의 광도를 증가시키고 옥기의 온조를 더욱 빛나게 하여 옥기의 본질을 밝게 한다.따라서 투광은 옥기의 최종 이미지를 위해 중요하다.
옥기는 광택을 내면서 굵은 광택과 정광으로 나누어진다.일반적으로 이 두 가지 방법을 한 개의 옥기에 함께 사용하며, 굵은 광택은 옥기 표면의 미세한 자국을 제거하기 위해 사용되며, 이때 사용하는 해옥사 입자는 비교적 굵다.옥기 표면의 광도를 높이기 위해 광내기를 하는데 이때 사용하는 해옥사 입자는 비교적 가늘다.
홍산문화옥기포광후기표에 나타난 미세한 자국 분석, 사용된 포광공구는 용도에 따라 나무로 만든 것으로 간주한다.이러한 막대 모양의 도구로 면마를 감거나 수피에 미립을 묻혀 옥사를 제거하여 옥기에 전면적인 광택 처리를 합니다.
돋보기 아래에서 자세히 보면, 기계표에 남아 있는 작은 자국은 명확한 규칙성이 없다.그래서 홍산문화옥기광택은 수공과 기계로 나눠 쓰거나 동시에 사용해야 한다고 판단했다.
7.침유:옥기가 광택이 나면 기름에 절여 처리하며, 옥기를 빛나게 하고 방부작용을 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이다.특히 장묘에서는 옥기가 출토되어 매단 구멍에서 두꺼운 때가 발견되곤 하는데, 죽도로 긁어내어 보았는데, 돋보기 아래에서 보면 흰 납 모양을 하고 백지에 발라도 기름기 오염이 보입니다.
그래서 홍산문화옥기가 지하에 깊이 숨어 수천 년을 살아도 빛이 나는지, 왜 일부 옥기는 겉은 멀쩡하고 속은 썩었는지를 연상시킨다.이것은 옥기의 침유 방부 처리와 관련될 것이다.
홍산문화옥기의 제작 공정을 분석하고 이해하는 일은 옥기의 진위를 가리는 데 중요하다.분석은 이성적이고 객관적이어야 하며 과학적 법칙에 부합되어야 한다.더 깊은 차원을 위한 더 깊은 연구라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학술 연구에서는 절대적인 권위가 없다는 것을 믿어야 한다.그는 고고학자, 역사학자, 광물학 전문가일지도 모르지만 반드시 고옥감정 전문가일 필요는 없다.고옥감식은 다학과의 지식은 물론 과학적 두뇌, 날카로운 사고, 깊은 통찰력을 필요로 한다.배움에는 끝이 없고, 그러기 위해서는 언제나 꾸준한 노력이 필요합니다
(우당주인 서강 2006.10.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