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명 : 모하비
오토,수동: 오토
누적키로수: 1300
사용한 제품 이름: 전,후륜 모두 김위현표
사용 후 운행키로수:
사진(옵션) :
총평 : 아래글에서는 전륜만 장착했을때의 후기를 적어드렸으며
이번에는 전후륜 장착 후의 짧은 주행 후의 첫느낌을 적습니다.
아직 풀제동도 안해봤고 완벽한 길들이기가 끝나지 않았음을 알아주시기 바랍니다^^
결론적으로 전륜만 했을때보다 역시 전,후륜을 같이했을때의 바란스...정말 압권입니다.
이건 말이 필요없습니다ㅎㅎ
먼저 차량에서도 확실하게 체감한 부분이지만
이번에는 그보다 더 업글한(업글했다고 성능적으로 확실히 체감했기에 단정 짓습니다) 이유도 이유지만
역시 브레이크는 앞뒤를 같이해야 진가가 나오는거 같습니다.
금액적인 부분은 전륜보다 후륜이 2배입니다.
브라켓 가공도 그렇고 디스크도 그렇고 패드&캘리퍼도 그렇고...
모든게 새롭다는 이유도 있지만 전륜보다 더 까다롭고 비싼 재료값의 영향도 있다고 보시면 됩니다.
특히 디스크(로터)의 차이가 굉장합니다.
아울러 작업한 곳인 김위현 제품은 현대기아와 꾸준한 연관성을 가지고
더욱 정확한 데이터값을 제공받아 그것을 바탕으로 직접 제조하기에
사후 AS부분이나 이상증세에 더욱 확실하게 대처할 수 있다라는 것이며
패드와 디스크는 소모품이라 그렇다쳐도 캘리퍼에 대하여는 5년10만키로의 워런티를 보장하며
가격으로 승부차 원가절감?으로 인한 저가의 제품들과는 롱라이프성에서 확연한 차이를 보인다고 보시면 됩니다.
이건 제 눈으로 직접 많은 타사 제품들을 확인한 결과이기도 합니다.
성능 후기 :
전륜만 했을떄는 크게 다름을 몰랐는데 후륜까지하고나니 일단 브레이크 페달이 살짝 더 깊히 밟힘니다.
이건 먼저 차량에서도 전후륜 4P했을때 충분히 체감했던 부분이라 뭐 놀라울건 없습니다.
개인적으로 이러한 반응이 더 좋습니다. 발만대면 제동이 시작되는 민감함이 전 싫습니다.
하지만 처음 하시는 분들은 의외의 반응일지도 모르겠습니다만
그건 순간일뿐이지 일단 제동이 시작되면 우왕~~~썅....환장하겠습니다ㅎㅎ
장착 후 모하비용 새타이어(265-50-18) 4짝을 트렁크에 싣고 출발했습니다.회원분꺼 대신 픽업입니다^^
따라서 뒤가 살짝 주저 않은 상태에서 부득이 왔으며
오늘은 낮에 청주를 다녀오면서 타이어를 내려 놓은 상태로 주행을 하고 나서의 간략한 후기입니다.
결과는 완전 대~~박입니다.
타이어가 주최를 못합니다...ㅜㅜ.즉 바로 스키드마크가 생깁니다.
트렁크를 싣고 주행했을때 일반적인 제동을 했는데 뒤가 쭈욱 가가 앉는 느낌..캬...이루 말할 수가 없습니다.
전혀 밀린다거나 불안하다거나...는 모르겠습니다ㅎㅎ
그런데 놀라운건 그정도의 깊이로 오늘 공차시에 제동을 해보니 뒷차가 박을까봐 겁납니다.
우우웅....하면서 그냥 서버릴거 같습니다.그러면서 타이어에서 끼이익~소리가 납니다.
일단 며칠더 타면서 길좀 내면 얼마전 제동테스트 동영상을 올려드린 곳에서
같은 속도로 나름 같은 제동력을 해봐서 비교영상을 올려드리겠습니다.
이정도면 개인적으로 만족도는 100%입니다.
굳이 예를 들어보자면(검색하시면 자료 전부 있습니다)
먼저 타던 모하비에도
1번-전륜만 4P(타사 제품에 디스크도 355미리)했을때와
2번-그 4P에 최상급의 패드를 갈았을때와
3번-그 후 후륜도 스몰4P로 했을때와
4번-지금 모하비에 며칠전 전륜만 빅4P(디스크는 380미리)로 했을때와
5번-지금의 전후륜 4P했을때의 느낌을 살려 도표화해보면
1번 < 2번 < 4번 < 3번 <<< 5번이 됩니다.
4번였을때 역시 우우웅...하면서 제동은 되는데 후륜이 살짝 불안한감이 있었습니다.
그래서 핸들을 잡은 손에 저도 모르게 경험상 힘이 들어갔는데
5번 세팅에서는 그냥 한손으로 가볍게 일상적인 핸들을 잡은 상태로도 충분히 제동이 되면서
그렇게 뒤가 불안하거나 좌우로 흔들린다는걸 모를 정도입니다.
굳이 발에 힘을 안줘도 제동이 시작된다는걸 느낄 수가 있으며
(순정은 계속 그냥 밀고나가죠...ㅡ.ㅡ)
일단 제동이 시작되면서는 그어떤 악조건에서도 서버릴거 같은 느낌...
그렇게 느끼는건 우우웅...하고 속도가 확 죽는걸 몸으로 귀로 체감하면서
눈으로는 속도계 바늘이 떨어지는걸 볼 수가 있기에 드리는 말씀입니다.
이상태로 과연 길들이기가 끝나면 어느정도일까...
과연 풀브레이킹을 했을때는 어떨까...정말정말 궁금합니다.
나아가 올해가 가기전 전륜은 더 업글하여
380미리 새로운 디스크에 더욱 더 업글되어(현재 테스트 진행중이며 포드 F150도 카바하는 제품)
출시가 될 6P를 역시 국내 1호로 작업이 되어진다면(지금 전륜세트는 판매할 예정입니다^^)
또 얼마큼 나아질지 정말 기대가 되고 있습니다.
후륜 4P가 이정도 구성품으로 되는 것 중에 국내 제품은 아직까지 없는 것으로 알고 있으며
간혹 그 유명한 오리지널 브렘보 키트로 했을시나 일본산 모제품으로 했을시의
굉장한 가격의 제품들과 당당하게 비교해보고 싶습니다.
나아가 전륜만 했을때의 후기에 작성했듯이 나름 전륜 6P나 8P라고 공고하는 제품들로의
세팅으로 했을때하고도 비교해보고 싶은 충동이 있습니다.
역시 브레이크는 단순한 디스크크기나 몇P냐가 중요한게 아니라
부라켓의 각도나 디스크의 재질과 크기,차량에 맞는 실린더의 크기나 압력,그에 걸맞는 패드...등
전체적인 조화가 이뤄져야 최고의 효과가 나온다는걸 알게 되었으며
비록 국내 1호라는 타이틀이지만 그로인해 가격은 좀 고가일지 모르지만
일반적인 제품들 이상의 제동력과 AS에서 분명 그 값어치는 한다라고 보며
사실 사고한번 안나면 이정도 가성비는 충분하다는게 개인적인 생각입니다.
브레이크로 식겁하셨던 분이나 사고위험을 체감하셨다면
다른건 몰라도 브레이크에는 투자를 해보시는 것도 좋을거 같습니다.
제 차는 늘 그렇듯이 언제든지 시승 환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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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댓글 굿~~휠을 바까야되나? ㅋㅋ
멋져부러요~
안전을 위한 튜닝!! 굿입니다 ㅋ
우와 언제나 신세계를 개척하시는군요 멋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