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2-33 성경의 속성들은 무엇이 있나?성경의 필요성, 영감성, 권위, 자증(Self-authentication), 충족성, 명확성, 최종성 등 7가지 속성이 있다. 로버트 L. 레이몬드. 최신조직신학. 나용화. 손주철. 안명준. 조영천 공역. 서울: CLC. 2010. 101.성경의 자증성이란 무엇인가?1. 성경은 자증(self-authenticating), 자명(self-evidencing), 자증(self-attesting), 자명(self-validating)하다. 131.2. 자증적 특성: 132.(1) 성경 자체가 가지고 있는 내용의 신령함.(2) 교훈의 효험.(3) 문체의 웅장함.(4) 모든 부분의 내용상의 일치성.(5) 내용 전체의 목표 즉 하나님께 영광을 돌려 드리는 것.(6) 인간의 구원을 위한 유일한 길을 밝혀주는 충분한 내용 전개.(7) 이 외에도 많은 비교할 수 없는 좋은 점들.(8) 성경의 전체적인 완전성.로버트 L. 레이몬드. 최신조직신학. 나용화. 손주철. 안명준. 조영천 공역. 서울: CLC. 2010.성경의 충족성은 무엇인가?1. 하나님 자신의 영광과 인간의 구원, 신앙과 생활에 필요한 모든 것에 관하여 하나님이 가지고 계시는 모든 계획은 성경에 분명하게 기록되어 있다. 135.로버트 L. 레이몬드. 최신조직신학. 나용화. 손주철. 안명준. 조영천 공역. 서울: CLC. 2010. 135.성경의 명확성이란 무엇인가?1. 웨스트민스터 신앙고백서 1장 7항: 구원을 얻기 위해서 알아야 하고 믿고 지켜야 할 필요가 있는 것들은 성경 안에 여러 곳에 아주 분명하게 제시되어 있다. 140.2. 성경이 그것의 계시적인 본질과 영감된 본질을 설명하는 데 대한 논리적 결론으로서 하나님의 임무에 대한 이러한 전체 활동의 목적은 그 계시를 처음에 받았던 사람들에게 그분의 방법과 사역을 이해하기 쉽게 보여주는 것이었다. 140.로버트 L. 레이몬드. 최신조직신학. 나용화. 손주철. 안명준. 조영천 공역. 서울: CLC. 2010. 140.성경의 최종성이란 무엇인가?1. 웨스트민스터 신앙고백서 1장 10항: 모든 종교적 논쟁에 있어서 교회는 최종적으로 성경에 의존해야 한다. 142.로버트 L. 레이몬드. 최신조직신학. 나용화. 손주철. 안명준. 조영천 공역. 서울: CLC. 2010. 142.성경의 영감성이란 무엇인가?1. 교회의 정경 형성과 정경의 종결에 영향을 주었다. 107.(1) 하나님께서는 친히 적당한 때에 기적을 행하는 능력을 그들에게 부여하심으로써 구속적. 역사적 계시의 신약적 수단인 이 사람들을 자신의 대변인으로 인증하셨다(행 14:3; 고후 12:12). 108.(2) 마르틴 프란츠만(Martin H. Franzmann)신약 정경이 되기로 예정된 책들이 처음부터 교회에 존재하여 영향을 미쳤다. 109.(3) A.D. 397년 제 3차 카르타고 공의회는 “정경인”책을 제외한 어떠한 것도 성경이라는 이름으로 교회에서 읽혀져서는 안 된다고 요청했다. 사도성, 고대성, 정통성, 보편성, 성구(교회에 널리 읽히거나 사용되는 것), 영감성이 기준이 되었다. 112.(4) 1,600년이라는 시간 자체가 정경의 종결을 지지하는 강력한 정황적인 논거이다. 27권의 신약 정경의 형성은 인간이나 심지어는 교회가 한 일이 아니라 하나님의 영이 홀로 일하셨던 사역이었다. 115.베드로가 말하는 성경의 영감성은 무엇인가?1. 성경의 어떠한 예언도 선지자 자신의 이해로부터 나오지 않았다. 81.2. 어떠한 예언도 인간의 뜻에 의해 동기 부여되지 않았다.3. 하나님에 의해 선지자들에게 주어졌다. 선지자들이 기록한 성경 자체도 하나님께로부터 온 것이었다. 4. 그들이 말하고 기록할 때에 지속적으로 성령님에 의해 이끌림을 받았다. 82.5. B.B. 위필드: 하나님께서는 선지자들을 통해 말씀하신다. 그들은 단순히 그분의 전달자일 뿐 아니라 “그분의 입”인 것이다. 82.6. 선지자들을 인격적으로 사용하셨다. 83.7. 워필드: 하나님께서, 그 모든 도구들을 그들 본성에 일치하여, 즉 지적 존재이면 지적 존재로, 도덕적 대리인이면 도덕적 대리인으로 사용하실 것이다. 8. 성령께서는 선지자들의 글에 있어서 그들을 감독하셨는데 그것은 계시적 특징을 보증하기 위해서 뿐만 아니라, 그것들의 완전한 신적 특성과 그로 인한 무오한 신뢰성을 보증하기 위한 것이었다. 87.9. 구약 성경이 자신에 대해 명확하고 권위 있게 말씀했다는 것을 예수님은 분명하게 믿으셨다(마 26:31). 91. 10. 적어도 네 명의 신약 저자들(야고보, 베드로, 마태, 요한)은 성경을 그것이 기록된 것임에도 살아있는 하나님의 말씀으로 보았다. 92.11. 성경 전체는 계시되었고 영감되었으며, 그리스도에 의해 하나님의 말씀으로 인증되었고, 신약 성경 저자들에 의해 살아있는 하나님의 음성과 동일시되었다. 94.로버트 L. 레이몬드. 최신조직신학. 나용화. 손주철. 안명준. 조영천 공역. 서울: CLC. 2010.2. 성경의 무위성(1) 성경에는 그것이 주장하려고 의도했던 모든 부분에 있어 어떠한 종류의 거짓이나 오류도 없으며, 성경은 그러한 거짓이나 오류를 가르칠 수 없다는 것이다. 119.(2) 성경은 하나님의 말씀이기 때문에 마치 하나님께서 오늘날 하늘로부터 인간에게 직접적으로 말씀하시는 것처럼 성경의 주장은 참이다.로버트 L. 레이몬드. 최신조직신학. 나용화. 손주철. 안명준. 조영천 공역. 서울: CLC. 2010.양우광목사정리
출처: 개혁주의 마을 원문보기 글쓴이: grac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