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들의 마음을 얻는 비법 "마음·호흡·몸·오감에 집중하라"
마음을 현재에 모으는 것은 나 자신에게도, 인간 관계에 있어서도 좋다. / 픽사베이
예나 지금이나 다른 사람의 마음을 얻는 것은 어렵다. 많은 이들이 직장 상사, 동료, 친구, 그리고 애인까지 다양한 사람들의 마음을 얻고자 노력한다.
만일 당신도 그 중 하나라면, 현재에 오롯이 집중하는 법부터 연습하는 것이 좋겠다.
CNN은 지난 12월 19일자 기사 “왜 당신은 오롯이 현재에 있는 것을 계속 연습해야하는가”를 통해, 현재에 집중하는 ‘마음챙김’이 사람의 마음을 얻는 비법이 될 수 있다고 말하며, 그 방법 4가지를 소개했다.
매순간 관심과 배려가 만들어주는 ‘리더십’
현재 옆에 있는 사람에게 오롯이 집중하는 것만으로도 당신은 그 사람을 존중하고 있고 가치 있게 여기고 있다는 메시지를 줄 수 있다고 기사는 말한다.
‘테드 래소’는 그 대표적인 예이다. 테드 래소는 Apple Tv+에서 지난 2020년 8월부터 2023년 5월까지 약 3년여간 방영된 영국의 코미디 드라마 <테드 래소>의 주인공이다.
미식축구팀 감독이었던 그는 어느날 난데없이 영국 축구팀 AFC 리치먼드에 채용되어 온갖 우여곡절을 겪게 된다. 축구에 대한 지식이 일천했지만, 매 순간 팀원들에게 관심을 집중하고 배려해주는 그의 ‘집중력’ 덕에 리더십을 인정받게 된다.
쉴 틈 없이 바쁜 현대 사회에서 모두가 테드 래소처럼 행동하기는 쉬운 일이 아니다. ‘현재에 집중하라’는 조언을 실제로 행하기는 말처럼 쉽지 않다.
다행히, 현재에 집중하는 능력을 기르는 것은 누구나 가능하다. 미국의 임상 심리학자로 뇌 기능과 집중력 문제에 헌신해 온 네이선 브라운 박사는 연습으로 얼마든지 그 능력을 기를 수 있다고 말한다.
당신의 ‘마음챙김 근력’을 키우는 방법 4
본격적인 연습으로 들어가기 전에 먼저 자신의 상태를 파악하는 데 도움이 되는 테스트를 하나 소개하고자 한다.
심리학자 키크 브라운과 리처드 라이언이 개발한 마음챙김 인지 지수 (※ Mindful Attention Awareness Scale)를 활용하는 것은 좋은 방법이 될 수 있다.
테스트를 통해 자신의 상태를 파악했다면, 이제 CNN이 소개하는 다음의 4가지 방법을 통해 ‘마음챙김 근력’을 키워보자.
△ 당신의 마음에 집중하라
마음챙김 명상이 집중력 향상에 좋다는 연구결과가 연이어 나오고 있다. 2020년 2월에 수행된 한 연구는 명상 경험이 전혀 없는 사람이 8주 동안 매일 10분씩 명상 수련을 한 결과, 집중력이 유의미하게 향상되었다고 보고했다.
△ 당신의 호흡에 집중하라
심호흡은 당신의 마음을 현재에 머물게 하는 최고의 닻이다. 또, 굳이 심호흡을 하지 않더라도 호흡을 관찰하는 것만으로도 도움이 된다.
△ 당신의 몸에 집중하라
요가나 태극권 같이 심신을 모두 활용하는 수련은 당신이 의도하는 몸짓과 그 감각에 온 신경을 집중하도록 유도한다.
또 한 가지 유용한 방법은 ‘점진적 근육이완 요법’(Progressive Muscle Relaxation)이다. 점진적 근육 이완요법이란, 몸에 있는 근육들을 천천히 수축시켰다 이완시켰다를 반복해 전신의 긴장도를 풀어주는 운동이다.
△ 당신의 오감에 집중하라
평범한 일상의 순간들을 그냥 지나치지 말고 관심을 기울여 살펴보자. 무엇이 보이며, 무엇이 들리는가? 어떤 냄새가 나며 어떤 느낌이 드는가?
이 같은 일련의 감각들을 샤워를 하거나 빨래를 정리할 때와 같이 평범한 일상 속에서 온전히 느껴보자.
마음챙김은 당신에게도 선물이 된다
마음을 현재에 머물게 하는 것은 사람을 얻는 것에 있어서 뿐만 아니라 자신을 위해서도 좋다.
마음이 불안으로 요동칠 때, 능동적으로 한 발 물러서보자. 휴일에는 그날의 날씨와 분위기를 오감으로 충실히 느껴보자. 마음 챙김을 통해 당신은 경험과 비전을 창조하게 될 것이다.
출처 : 마음건강 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