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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 미국, 블루투스 헤드폰 및 이어폰 수요 상승 중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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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시일 | 2015-11-02 | 국가 | 미국 | 작성자 | 송용진(로스앤젤레스무역관) | |||||||||||||||||||||||||||||||||||||||||||||||||||||||||||||||||||||||||||||||||||||||||||||||||||||||||||||||||||||||||||||||||||||||||||||||||||||||||||||||||||||||||||||||||||||||||
미국, 블루투스 헤드폰 및 이어폰 수요 상승 중 - 프리미엄 제품들 블루투스 기능 장착 경향 - - 향후 모바일 기기 다양화 및 이용 증가로 지속적 수요 예상 -
□ 헤드폰 및 이어폰 시장 개요
○ 헤드폰 및 이어폰 시장 현황 - 최근 스마트폰을 이용해 음악을 청취하는 인구가 늘어나면서 헤드폰 및 이어폰 수요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음. - IBIS World에 따르면, 관련 시장규모는 2014년 16억4100만 달러로 전년대비 2.2% 상승함. - 바이어 인터뷰에 따르면, 경기가 회복됨에 따라 소비심리가 살아나면서 고음질 프리미엄 헤드폰 및 이어폰에 대한 수요가 늘어나고 있음. 특히 모바일 기기와 블루투스로 연결할 수 있는 프리미엄 제품의 인기가 높아지고 있음. - 주요 구매층은 10~30대로, 이들은 디자인과 품질, 기능을 중시하며 제품이 고가일수록 브랜드에 대한 충성심이 높은 경향을 보임.
최근 3년간 미국 헤드폰 및 이어폰 소매 시장규모 및 성장률 (단위: 백만 달러, %)
자료원: IBIS World(June 2015)
○ 수입동향 - 헤드폰 및 이어폰 제품은 HS Code 8518.30.2000의 ‘Headphones and Earphones’에 해당되는데 관련 수입은 2014년 기준 약 16억4000만 달러로 전년대비 1.04% 감소함. - 2014년 기준, 한국산 제품 수입은 전년대비 33.50% 상승한 593만 달러로 전체 수입 시장 점유율 0.36%를 보임.
미국 헤드폰·이어폰 주요 수입국 현황(HS Code 8518.30.2000 기준) (단위: 백만 달러, %)
자료원: World Trade Atlas
○ 헤드폰 및 이어폰 시장 전망 - 2015년부터 2020년까지 시장규모는 연평균 성장률 0.8%를 기록하면서 2020년에는 총 17억 달러가 될 것으로 전망됨. - IBIS World에 따르면, 모바일 기기 사용 확대와 스마트시계 등 모바일 제품 다양화에 따라 헤드폰 및 이어폰 시장이 호황을 누릴 것으로 예상됨. 이 기관은 해당 시장의 성장 가능성이 높으며 새로운 브랜드 제품의 진입이 용이하다고 평가됨. - 바이어에 따르면, 앞으로 미국 시장에서는 모바일 기기와 블루투스로 연결해 사용할 수 있는 프리미엄 헤드폰 및 이어폰 수요가 상승할 것으로 전망됨. - 한편, 현재 건강 관리를 중요시한 웨어러블 기기의 인기가 상승하면서 웨어러블 기기와 연동할 수 있는 스포츠형 블루투스 헤드폰 및 이어폰 수요도 상승할 것으로 전망됨.
□ 블루투스 헤드폰 및 이어폰 경쟁동향
○ 주요 플레이어 - 프리미엄 블루투스 헤드폰 및 이어폰 가격대는 199~499달러로 형성돼 있고, 중국 블루투스 헤드폰 제품들 같은 경우 19~99달러로 형성돼 있음.
주요 제품 동향
자료원: 각 사 웹사이트 및 Consumer Report
□ 진출방안
○ 차별화 및 가격매칭이 중요 - 바이어에 따르면 소비자들은 프리미엄 헤드폰 및 이어폰 구매에 앞서 기본적으로 음질, 디자인 색상뿐 아니라 블루투스 기능, 노이즈 캔슬링 기능, 마이크로폰 장착의 스마트폰 연결 기능 등을 고려하며 사용이 편리한 제품을 구매함. - 따라서 기능면에서 우수하고 사용이 쉽고 디자인이 차별화된 제품으로 관련 시장을 공략할 필요가 있음. - 또한 가격경쟁력이 뛰어난 중국 제품들이 많아 품질이 보증되더라도 초기단계에서는 바이어가 요구하는 선에서의 가격 매칭이 매우 중요함. - 현재 wireless 기술력 발전으로 많은 프리미엄 헤드폰·이어폰 브랜드들이 블루투스 무선 헤드폰·이어폰 신제품을 내놓고 있음. - 현지 시장에 브랜드 밸류가 높지 않으면, 기능(땀방수, 노이즈 캔슬링, 안드로이드·아이폰 호환 등)이나 품질면에서 뛰어나야 하며 마케팅 및 홍보가 매우 중요함.
○ 해당 인증 - 현재 미국에는 휴대용 전자제품 및 액세서리 관련 수입규제는 없는 상황임. - 제품에 따라 UL 인증을 받기도 하나 UL은 자발적 인증으로 헤드폰 제품 관련 강제적인 인증 및 규제는 없음. - 그러나 바이어들은 UL 등 인증이 갖춰진 제품을 선호하는 편이므로 관련 업체들은 미국 시장 진출을 위해 해당 인증 취득을 고려할 필요가 있음.
○ 전문 전시회 정보
자료원: 바이어 인터뷰 및 매장 실사, IBIS World, Consumer Report 및 KOTRA 로스앤젤레스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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