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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품명 | 탈모샴푸 |
HS Code | 33051000 |
ㅇ 선정 사유
- 중국 내 탈모인구수는 2억5000만 명으로 매년 15~18% 증가하고, 매년 탈모인구 증가에 따른 탈모제품 구매하는 소비자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
- 2017년 중국 헤어제품 시장 소비총액은 45억 위안에 달할 것으로 예상
- 중국보건기구(中國保健機構) 및 탈모 관련 사이트가 공동으로 조사한 결과, 현대인의 탈모 초기발병 연령이 낮아졌으며 35세 이하 탈모 발병 환자가 전체 75%에 달함.
□ 시장규모 및 동향
ㅇ 2016년 중국 탈모 인구수 2억5000만 명 중 남성 탈모 절반 이상 차지
- 중국건강촉진 및 교육협회(中國健康促進與教育協會)에서 발표한 <2016년 중국탈모인구조사(中國脫髮人群調查)>에 의하면 현재 중국의 탈모 인구수는 약 2억5000만 명에 달하며, 그 중 남성탈모가 약 1억6000만 명으로 중국 남성의 20%가 탈모증을 겪고 있음.
- 닐슨 시장조사 연구기관은 2016년 <중국소비자 탈모현상에 대한 인지연구(中國市場消費者對掉發現象的認知研究)>(이하 연구라 함)에서 베이징, 상하이, 광저우, 선전, 청두, 우한 등 지역의 1800여 명 남성소비자 대상으로 탈모 관련 조사를 진행함. 연구 결과 60% 이상의 참여자가 모발 건강문제로 고민하고 있다고 답변함.
ㅇ 갈수록 젊어지고 있는 탈모인구
- 최근 들어 20, 30대 연령층이 탈모로 고생하고 있으며, 심지어 15세에도 탈모현상이 일어나 탈모현상 연령층이 현저하게 낮아지고 있음.
- 외모 관리에 관심 많은 젊은층의 탈모현상 증가에 따라 탈모 예방제품을 구매하는 소비자층은 갈수록 증가할 것으로 전망됨.
□ 최근 3년간 수입 동향
ㅇ 연도별 수입동향
- 2014~2016년 중국 샴푸 수입시장 규모는 지속적으로 확대 추세. 2016년 중국 샴푸(HS Code 33051000) 수입 규모는 15억5055만 달러로 전년 대비 20.9% 증가함.
- 특히 2015년에는 2014년 대비 시장이 2배 이상 성장하는 급증세를 보였음.
최근 3년 중국 샴푸(HS Code 3305.1000) 수입규모 및 증감률
(단위: 천 달러, %)
구분 | 2014년 | 2015년 | 2016년 | |||
수입액 | 증감률 | 수입액 | 증감률 | 수입액 | 증감률 | |
샴푸 | 61,880 | 36.3 | 128,239 | 107.2 | 155,055 | 20.9 |
자료원 : kita.net
ㅇ 주요 수입국 수입동향
- 2016년 샴푸 주요 수입국은 한국이 1위이며, 그 뒤를 일본, 프랑스 순임.
- 한국은 2014년 수입국 4위에 머물렀지만 2015년 중국 수입 샴푸시장이 급성장시기에 1위로 올라섰으며, 2016년에도 1위 자리 유지
- 2016년에도 한국은 57.3%의 증가율을 보이며 대중 수출이 증가하고 있음.
중국 샴푸(HS Code 3305.1000) 주요 수입국 현황
(단위: 천 달러, %)
순위 | 국명 | 2014년 | 2015년 | 2016년 | |||
수입액 | 증감률 | 수입액 | 증감률 | 수입액 | 증감률 | ||
1 | 한국 | 6,908 | 24.3 | 35,752 | 417.6 | 56,222 | 57.3 |
2 | 일본 | 13,334 | 108.8 | 33,531 | 151.5 | 39,177 | 16.8 |
3 | 프랑스 | 7,445 | 123.1 | 33,531 | 68.1 | 12,957 | 3.5 |
4 | 미국 | 4,429 | 239.2 | 10,585 | 139.0 | 9,965 | -5.9 |
5 | 태국 | 13,987 | -9.9 | 12,515 | -8.1 | 9,718 | -24.4 |
6 | 독일 | 4,730 | 56.8 | 6,561 | 38.7 | 7,339 | 11.8 |
7 | 대만 | 1,281 | 12.7 | 2,619 | 104.5 | 4,194 | 60.1 |
8 | 호주 | 2,225 | -7.3 | 3,242 | 45.7 | 3,600 | 11.1 |
9 | 영국 | 1,070 | 637.5 | 2,512 | 134.8 | 3,535 | 40.7 |
10 | 스페인 | 2,038 | -4.7 | 2,707 | 32.8 | 2,433 | -10.1 |
총계 | 61,880 | 36.3 | 128,239 | 107.2 | 155,055 | 20.9 |
자료원 : kita.net
주: 2016년 순위 기준임.
ㅇ 주요 성별 수입동향
- 주요 성별 한국 샴푸 수입동향을 보면 상하이는 최근 3년간 상위 3위 자리를 유지하고 있음. 저장성, 허난성은 2014년 모두 5위권 밖이었으나 2016년 상위 3위권에 포함
- 2016년에 100% 이상 성장률을 보인 지역으로는 상하이(213.2%), 산둥(155.5%), 베이징(215.5%), 랴오닝(181.3%), 충칭(257.2%) 등으로 지역의 폭발적인 성장세를 보임.
최근 3년 샴푸(HS Code:3305.1000) 중국 성별 수입동향
(단위 : 천 달러, %)
순위 | 성명 | 2014년 | 2015년 | 2016년 | |||
수입액 | 증감률 | 수입액 | 증감률 | 수입액 | 증감률 | ||
1 | Shanghai(上海) | 1,900 | 188.6 | 5,439 | 186.3 | 17,307 | 213.2 |
2 | Zhejiang(浙江省) | 51 | -15.2 | 10,948 | 21,335 | 10,529 | -3.8 |
3 | Henan(河南省) | 110 | 4,588 | 6,484 | 5,790 | 8,907 | 37.4 |
4 | Shandong(山東省) | 2,176 | 3.8 | 4,234 | 94.6 | 7,421 | 75.3 |
5 | Guangdong (廣東省) | 896 | 46.2 | 2,166 | 141.8 | 5,535 | 155.5 |
6 | JiIin(吉林省) | 966 | -25.1 | 4,707 | 387.2 | 2,517 | -46.5 |
7 | Beijing(北京) | 64 | -71.2 | 587 | 816.6 | 1,851 | 215.5 |
8 | Liaoning(遼寧省) | 246 | -42.7 | 516 | 109.1 | 1,450 | 181.3 |
9 | Chongqing(重慶) | 0 | 0 | 166 | - | 591 | 257.2 |
10 | Jiangsu(江蘇省) | 370 | 24.133 | 338 | -8.7 | 247 | -26.8 |
자료원 : kita.net
주: 2016년 순위 기준임.
□ 대한 수입규모 및 동향
ㅇ 한국 샴푸, 중국 수입시장에서 1위 차지
- 2016년 한국 샴푸의 시장점유율은 36.3% 1위 차지
- 한국 샴푸는 2012년 만해도 10% 미만의 시장점유율이었으나, 2015년에 27.88%로 시장점유율이 껑충 뛰어오른 후 2016년에 36.3%로 1위 유지
- 한국산 화장품 및 미용 제품에 대한 인지도가 높아지면서 샴푸, 린스 등 한국산 헤어케어 제품에 대한 관심도 커짐. 현지 온라인 쇼핑몰 인기 제품을 살펴보면 한국 탈모샴푸에 대한 선호 브랜드는 려(吕), 케라시스, 리엔 등 브랜드임.
중국 샴푸 수입시장 점유율(2012~2016년)
자료원: GTA
ㅇ 최근 5년간 대한 수입동향
- 중국의 대한 샴푸 수입규모를 보면 지속적으로 성장세를 보이고, 2015년 3억5752만 달러로 전년 동기대비 417.60% 증가하는 고속 성장세를 보였음.
2013~2017년 5월 누적 對韓 수입 동향(HS Code 3305.1000)
자료원 : kita.net
□ 경쟁동향
ㅇ 바이두지수(百度指数)* 검색 통계로 보는 탈모샴푸 브랜드
- 바이두지수 통계에 의하면 2011-2016년 탈모샴푸의 바이두검색 수가 제일 많은 브랜드는 타이양선(太阳神)으로 바이두지수 검색 평균치가 1978에 달함. 그 다음으로 바왕(霸王)이 1626로 2위, 스화커우(施华蔻)가 1457로 3위에 오름.
- 2017년 1~6월 바이두지수 통계에서 스화커우(施华蔻) 검색 평균치가 1773으로 1위로 타이양선(太阳神)을 치고 올라옴.
* 바이두지수(百度指数): 바이두의 빅데이터를 공유해주는 플랫폼。바이두 이용자들의 특정 키워드 검색 빈도를 측정해 수치화 한 것. 일반적으로 바이두 지수는 조회수, 연관 검색어, 검색률 등을 고려해 종합적으로 산정되는 수치로 중국 내 브랜드 인지도를 확인하는 척도로 활용
2011-2017년 6월 중순 탈모샴푸 브랜드 바이두지수* 검색 평균치 통계
브랜드 | 2011~2016년 바이두지수 | 2017년 1~6월 바이두지수 |
太阳神 APOLLO | 1,978 | 1,264 |
霸王 BAWAMG | 1,626 | 883 |
施华蔻 Schwarzkopf | 1,457 | 1,773 |
章光101 zhangGuang | 913 | 976 |
潘婷 PANTENE | 760 | 805 |
索芙特 Softto | 744 | 403 |
卡诗 Kerastase | 673 | 749 |
馥绿德雅 ReneFurterer | 215 | 355 |
史云逊 svenson | 165 | 76 |
丰添 Foltene | 118 | 151 |
자료원: 바이두지수(http://index.baidu.com)
ㅇ 주요 10대 경쟁업체
- 중국산업정보망(中國産業信息網)에서 발표한 2016년 탈모샴푸 10대 브랜드 통계에 의하면, 그 중 중국 브랜드 4개, 프랑스 2개, 스위스, 독일, 이탈리아, 영국 각각 1개 브랜드 차지함.
- 일반적으로 소비자들은 중저가제품(40~80위안)을 많이 선호하며 10대 브랜드 중 가장 비싼 가격의 제품은 프랑스의 Kerastase 탈모샴푸(199위안/250ml)임.
- 그 외 온라인에서 소비자들이 많이 찾는 제품은 영국 브랜드 ‘卓藍牙(ZOOLY)’ 탈모샴푸로, 탈모에 좋은 생강을 원료로 두피건강에 효과적인 제품임.
브랜드 | 대표 탈모제품 | 소비자 가격 (징둥가격) | 비고 | |||
霸王 BAWAMG | | 47위안/ 200ml | - 1928년 설립(중국) - 중국 탈모방지샴푸 대표 브랜드 - 유명 배우 성룡이 광고모델로 활동 - 탈모방지 뿐만 아니라 두피를 건강하게 만들어 주며 튼튼한 모발이 자라도록 도와줌. | |||
索芙特 Softto | | 56위안/ 300g | - 1988년 설립(중국) - 탈모샴푸, 미백 화장품 브랜드로 인지도가 높음. - 천궁, 산초, 코코넛 오일 등 성분으로 탈모방지효과 개선 | |||
章光101 | | 89위안/ 400g | - 1974년 설립(중국) - 중국 모발산업 영향력 있는 브랜드 - 인삼뿌리 추출물, 각종 약재 추출물 성분으로 탈모 방지 효과 개선 | |||
潘婷 PANTENE | | 26위안/ 400ml | - 1947년 설립(스위스) - 전 세계적으로 유명한 샴푸 브랜드 - 중국시장에서도 브랜드 인지도 및 신뢰도가 높음. | |||
卡诗 Kerastase | | 199위안/ 250ml | - 1964년 설립(프랑스) - 불필요한 유분을 제거해 두피를 숨쉬게 해줌. - 40년간 연구해온 기술로 확실한 탈모방지효과 - 영양이 결여된 모발에 충분한 영양 공급 | |||
丰添 Foltene | | 119위안/ 200ml | - 1966년 설립(이탈리아) - 70년간 탈모케어 제품 연구 - 남성용과 여성용 따로 각자의 특성에 맞게 개발한 제품 - 해조류를 채취, 추출해 특허받은 원료 사용함. | |||
施华蔻 Schwarzkopf | | 178위안/ 1L | - 1898년 설립(독일) - 세계 3대 헤어 브랜드 중 하나 - 100여 년 역사로 소비자 신뢰하는 헤어케어 제품 브랜드 1위 - 아미노세포 강건기술, 아연복합제 등 성분으로 탈모 방지효과 개선 | |||
太阳神 APOLLO | | 79위안/ 200ml | - 1988년 설립(중국) - 보건식품, 약품, 화장품 연구개발 - Angelica sinensis, 단삼 뿌리 등 약초 성분으로 탈모 방지 효과 개선 | |||
馥绿德雅 ReneFurterer |
| 96위안/ 250ml | - 1957년 설립(프랑스) - 전문 헤어케어 브랜드 - 브라질 인삼, 라벤더 등 성분으로 탈모 방지 효과 개선 | |||
| | 100위안/ 20ml | - 1957년 설립(영국) - 전문 헤어케어 연구중심 - 염화나트륨, 글리세린, 박하멘톨 등 성분으로 탈모 방지 효과 개선 |
자료원: 중국산업정보망(中國産業信息網), 각 브랜드 홈페이지, 징둥(京東)
□ 관세율, 인증정보 및 수입규제
ㅇ 관세율
- 샴푸(HS Code33051000) 수입세율 중 한-중 FTA 세율 5.1%로 가장 낮으므로 중국으로 수출 시 한-중 FTA 수입세율 적용 권장함.
HS Code | 명칭 | 수입세율 | 부가가치세 (증치세) | 소비세 | 단위 | |||
최혜국 | 한중FTA | 아태5국 | 일반국 | |||||
3305100090 | 其他洗发剂(香波) Shampoos | 6.5% | 5.1% | 5.4% | 150% | 17% | 0 | Kg |
ㅇ 인증정보 및 수입규제
제도명 | CFDA | ||||
인증구분 | 강제 | 인증유형 | 현행 | ||
도입시기 | 2013년 3월 22일 | ||||
근거규정 | ㅇ 화장품위생감독조례(위생부령 제3호, 1990,1,1 시행) ㅇ 화장품위생감독조례실시세칙(위생부령 제13호, 1991.3.27. 시행) ㅇ 화장품위생행정허가신고, 접수규정 및 신청서류의 요구사 (2010.4.1.시행) ㅇ 수출입화장품감독검사관방법(위생부령 제21호, 2004.4.1.시행) ㅇ 화장품위생규범(2007.1 위생부) ㅇ 건강관련상품신고 및 수리절차(2006.6.1 위생부) | ||||
제도 내용 | ㅇ 중국 판매를 위한 수입화장품은 『수입화장품 위생행정허가증』을 취득해야 함. ㅇ 『위생행정허가증』을 취득하기 위해서는 먼저 중국식품약품감독관리총국(China Food & Drug Administration, CFDA)에서 지정한 화장품위생검사기구에서 샘플검사를 받은 후, 국가식품약품감독관리국에 그 검사 결과와 함께 『수입화장품 위생허가신청서』를 제출하여 심사를 받아야 함. (화장품위생검사기구 샘플검사 후 수입화장품 위생허가신청) | ||||
품목정의 | 1) 용도: 두발 관리용 2) 기능: 두피와 모발에 묻은 먼지나 기름, 땀 등의 더러운 물질을 씻어 내거나 미용목적으로 사용하는 제품 | ||||
적용대상품목 | 샴푸, 헤어린스, 헤어크림, 헤어용 염색제 등 | ||||
확대적용품목 | 일반화장품 | ||||
인증절차 | Type C : 해외에서 제품시험(시험기관) 후 해외에서 인증획득(인증기관) | ||||
시험기관 | 중국식품약품감독관리총국에서 지정한 국가급 화장품위생검사기구 : 중국질병통제센터(中国疾病预防控制中心), 광둥질병통제센터(广东省疾控中心), 베이징질병통제센터(北京市疾控中心), 랴오닝질병통제센터(辽宁省疾控中心), 장쑤질병통제센터(江苏省疾控中心), 저장질병통제센터(浙江省疾控中心), 쓰촨질병통제센터(四川省疾控中心), 후베이질병통제센터(湖北省疾控中心), 상하이질병통제센터(上海市疾控中心) 중 한 곳 | ||||
인증기관 | 중국식품약품감독관리국(China Food & Drug ministration, CFDA)중국식품약품감독관리국(China Food & Drug ministration, CFDA) | ||||
인증비용 | 약 37,000위안 | 소요기간 | 약 60~80일 | ||
수입규제 및 유의사항 | ㅇ 화장품 위생허가 미취득 시, 중국 수출 불가 ㅇ 특수용도 화장품 및 일반류 화장품의 샘플검사 및 구비서류가 다르므로 주의해야 함. * 참고 1) 일반 화장품(일반두발용, 안부접촉 두발용품, 일반스킨케어, 안부 접촉 스킨케어, 일반메이크업, 아이메이크업, 입술보호 및 입술화장제품, 손(발)톱 용품, 방향제) 2) 특수용도 화장품(발모제류, 슬림제품류, 가슴미용제품, 염색제류, 자외선차단제, 탈취제류, 기미제거류, 탈모제류) |
□ 중국 내 관련 전시회 정보
전시회명 | 北京国际美博会 Beijing International Beauty Expo |
시간 | 2017년 7월 29~31일 |
장소 | 北京国家会议中心 베이징국가회의센터 |
주최기관 | 광둥성미용헤어화장품산업협회 |
전시범위 | 헤어, 네일, 미용기기, 화장품, 스킨케어 제품 등 |
홈페이지 | http://www.cidbe.com |
전시회명 | 2017 第45届 中国广州)国际美博会 2017 China International Beauty Expo(Guangzhou) Autumn |
시간 | 2017년 9월 3~5일 |
장소 | 广州·中国进出口商品交易会展馆 광저우·중국수출입상품교역회관 |
주최기관 | 광둥성미용헤어화장품산업협회 |
전시범위 | 헤어, 네일, 미용기기, 화장품, 스킨케어 제품 등 |
홈페이지 | http://www.chinainternationalbeauty.com/gz |
전시회명 | 2017 第24届 上海国际美容美发化妆品博览会 2017 The 24th Shanghai Beauty,Hairdressing & Cosmetics Expo |
시간 | 2017년 11월 3~5일 |
장소 | 上海光大会展中心(徐汇区漕宝路88号) Shanghai Everbright Convention & Exhibition Center(No.88 Caobao Road) |
주최기관 | 상하이미용헤어협회, Shanghai Xiubo Exhibition Co., Ltd. |
전시범위 | 화장품, 미용기기, 미용보건품, 헤어제품, 네일제품, 원료 등 |
홈페이지 | http://www.meirongexpo.com |
□ 대중 수출 시 유의사항
ㅇ 한-중 FTA 적극 활용 권장
- 샴푸는 수입관세율 중 한-중 FTA 세율 5.1%로 가장 낮으므로 중국으로 수출 시 한중 FTA 수입세율 적용 권장
- 한-중 FTA 원산지 기준을 충족하고, 원산지증명서 구비 등 협정에서 요구하는 제반 요건을 충족하면 한-중 FTA 협정세율을 적용받을 수 있음.
ㅇ 중국 내 수입제품 관리 감독 강화에 따른 철저한 준비 필요
- 올해 1~5월 중국 해관 총서에 의해 수입 불허된 샴푸는 총 4건이며, 수입 불허 요인으로는 포장 불합격(2건), 증서 미비(2건)임.
- 따라서 대중 수출을 위한 증빙서류 준비는 물론 포장, 라벨링 규격에 대한 철저한 대비 필요
□ 전망 및 시사점
ㅇ 전체 탈모인의 60%는 간편한 탈모 방지제품을 선호
- <2016년 중국탈모인구조사(中國脫髮人群調查)>에 의하면 전체 탈모인의 60%는 병원치료보다 간편한 탈모 방지제품을 선호한다고 답변
- 병원치료는 비용 부담면도 있지만 아직 익숙하지 않고 사람들의 시선을 꺼려하는 부분도 있어 집에서 간편하게 사용할 수 있는 탈모 방지 제품을 보다 선호
ㅇ 탈모샴푸도 녹색제품 선호
- 최근 소비자들은 제품의 원료성분에 관심이 높아지면서 탈모 방지 제품도 방부제, 황산염 등 성분이 포함된 제품보다는 천연제품, 오염방지, 무색소 등 제품을 선호
ㅇ 향후 전문적인 케어서비스 관리센터 수요 증가 예상
- 기존에는 두피·탈모·모발 관리는 병원에서 가장 많이 이루어졌지만 최근 소비자 수요 증가, 한국 두피관리센터 중국으로의 진출 등의 영향으로 두피관리센터 프랜차이즈 브랜드가 증가하는 추세임.
자료원: Euromonitor, 중국산업정보망(中國産業信息網), 바이두지수(百度指数), SOHO신문(搜狐新聞), 징둥(京東), 동방재부망(東方財富網),, KOTRA 베이징 무역관 자료 종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