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 8: 18 깊이 잠들매 단 8: 19 진노하시는 때가 마친 후 단 8: 20 메대와 바사
단 8: 18 깊이 잠들매 - 그가 내게 말할 때에 내가 얼굴을 땅에 대고 엎드리어 깊이 잠들매 그가 나를 어루만져서 일으켜 세우며 ( 그가 내게 말할 때에 내가 얼굴을 땅에 대고 엎드리어 깊이 잠들매 그가 나를 어루만져서 일으켜 세우며 )
1] 그가 내게 말할 때에 내가 얼굴을 땅에 대고 엎드리어 깊이 잠들매
(1) 얼굴을 땅에 대고 엎드리어
얼굴을 땅에 대고 엎드렸다는 것은 완전한 굴복을 의미한다.
(2) 깊이 잠들매(*, 라담)
이는 원어상 '기절하다', '정신을 잃다'란 뜻이다.
이는 다니엘이 천사 가브리엘의 신적 권위에 압도되어 혼절한 상태를 가리키나, 아무것도 인지할 수 없는 무의식의 상태를 의미하지는 않는다.
* 민 24: 4 - 하나님의 말씀을 듣는 자, 전능자의 환상을 보는 자, 엎드려서 눈을 뜬 자가 말하기를
2] 그가 나를 어루만져서 일으켜 세우며
하나님의 뜻을 헤아리지 못하는 다니엘을 책망하지 아니하시고 그를 부축하여 어루만지시고 일으켜 세우심은 그에게 용기를 주어 주의 일을 실행할 수 있도록 힘을 북돋우어 주는 것을 의미한다.
단 8: 19 진노하시는 때가 마친 후 - 이르되, 진노하시는 때가 마친 후에 될 일을 내가 네게 알게 하리니 이 환상은 정한 때 끝에 관한 것임이라. ( 가로되, 진노하시는 때가 마친 후에 될 일을 내가 네게 알게 하리니 이 이상은 정한 때 끝에 관한 일임이니라. )
1] 이르되, 진노하시는 때가 마친 후에 될 일을 내가 네게 알게 하리니
(1) 진노하시는 때가 마친 후
17절의 '정한 때 끝'과 같은 말이나 여기서는 특별한 역사적 측면에서의 하나님의 심판적 성격이 강하게 드러나 있다.
안티오쿠스의 통치와 유대인들에 대한 박해가 하나님의 섭리에 의한 것으로 이스라엘의 범죄에 대한 심판적 응징이라는 의미가 강하게 암시된다.
이는 70인 역(LXX)에서 '네 백성의 자녀들에 대해'란 말이 문장 초두에 삽입된 점에서도 잘 나타난다.
(2) 될 일을 내가 네게 알게 하리니
성경은 크게 둘로 나누어 볼 수 있다.
(1) 된 일
하나님의 언약, 즉 약속은 반드시 역사 가운데 실천된다. 따라서 오늘을 기준으로 과거에 성취되어진 일을 된 일이라고 한다. 그러므로 어떤 시간적 기준으로 살펴 보느냐?에 따라 될 일이 된 일로 나타날 수 있다.
(2) 될 일
하나님이 약속하셨지만 아직까지도 역사 속에 성취되지 아니한 일을 될 일이라고 한다. 그러므로 마지막 시대를 살아갈수록 모든 약속이 완벽하게 성취되어가고 있음을 알 수 있다.
2] 이 환상은 정한 때 끝에 관한 것임이라.
다니엘에게 보이셨던 숫양과 숫염소에 대한 비밀은 다니엘 당시는 될 일이지만 오늘날에는 된 일이다.
그러나 다니엘에게 보여 주셨지만 아직까지도 이루어지지 아니한 일들이 있음을 알아야 한다. 즉 성도들의 첫째 부활과 살아있는 성도들의 변화, 들림 받음(휴거), 예수 그리스도의 재림과 성도와의 결혼, 이 땅에 이루어지는 새 하늘과 새 땅의 천년왕국, 백보좌 심판과 영원세계는 앞으로 성취될 일들이다.
단 8: 20 메대와 바사 - 네가 본 바 두 뿔 가진 숫양은 곧 메대와 바사 왕들이요 ( 네가 본바 두 뿔 가진 수양은 곧 메대와 바사 왕들이요 )
3-4절 주석을 참조하라.
1] 네가 본 바 두 뿔 가진 숫양은 곧 메대와 바사 왕들이요
먼저 본 숫양은 다니엘의 시대에서도 볼 수 있는 일이었다. 느부갓네살 왕의 바벨론 왕국이 다리오 왕 때에 멸망당함 같이 그 메대와 바사 왕국도 흥망성쇠의 모습을 볼 수 잇었기 때문이다.
첫댓글 설교 올려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