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행후기
2021-11-24 (수)
송천떡마을
강원도 양양군 서면 떡마을길 107
🪞전통방식 그대로 손으로 직접 빚어 만드는 민속떡 마을이다. 맑은공기와 순수한 시골인심이 살아있는 곳으로, 마을에 방문하면 떡체험장에서 송천떡을 직접 만들어 볼 수 있다.
떡체험이외에도 팜스테이마을로 지정되어 계절마다 농촌체험을 할 수 있으며, 아름마을 가꾸기 마을로 선정되어 점차 깨끗하고 살기좋은 농촌의 모습으로 변하고 있다.
🪞정보화마을로 선정되어 그동안 인터넷과는 거리가 멀게 생활하던 마을주민들도 사랑방에 모여 마을홈페이지를 보며 이야기를 나누게 되었다. 또한 떡의 전자상거래를 통하여 많은 분들께 보다 편리하게 송천떡맛을 전하게 되었다. 훈훈한 시골인심이 살아있는 작고 아담한 마을로, 산의 포근함과 바다의 시원함을 느낄 수 있는 곳이다. 여름엔 동해안에서 해수욕을 즐기고, 마을에도 방문하시어 떡만들기체험등을 비롯한 농촌체험을 즐기며 뜻깊은 시간을
보낼 수 있다.
🪞송천의 자랑, 송천떡!
명산 설악대청봉을 발원지로 하는 송천계곡에서 내려오는 맑은 물로 생산되는 양질의 쌀로 빚은 전통 재래떡은 이미 전국적으로 널리 알려져 있다. 새벽부터 만들어진 송천 떡은 마을입구에서 구입할 수 있으며, 양양장날 시장에서도 구입할 수 있다.
고향내음으로 발길이 머무는 곳 송천떡마을은 한쪽으로는 송천계곡 물줄기가 길게 흐르고 있으며 소나무에 둘러쌓인 작고 아담한 마을이다.
🪞아름다운 체험의고장!
손으로 직접 만들어 빚는 떡으로 이미 영동지방에서는 입소문이 자자하다. 손으로 직접 빚어 만드는 송천민속떡은 정성은 물론이고 그 맛이 일품이며, 직접 떡만드는 과정을 체험해 볼 수도 있다. 한계령을 넘어 오색에서 양양쪽으로 가다가 구룡령방면으로 조금만 올라가면 소나무숲 사이로 깨끗한 계곡물이 흐르는 아담한 마을인 송천떡마을을 만날 수 있다.
구룡령 (九龍嶺) 1,013m
강원도 홍천군 내면 구룡령로 7846
강원도(江原道)의 양양군(襄陽郡) 서면과 홍천군(洪川郡) 내면의 경계에 있는 고개로 아흔아홉구비가 용이 지나간 것처럼 구불거린다 하여 붙여진 이름이다. 국도 제56호선(철원-양양) 이 통과한다. 구룡령 정상에는 야생동물이 지나가는 생태통로가 있으며 그 아래로 구룡령 생태터널이 통과한다. 백두대간이 통과한다.
운두령 (雲頭嶺) 1,086m
강원도 홍천군 내면 자운리 산 254-1
평창군 용평면과 홍천군 내면의 경계에 있는 고개로 현재 대한민국 국도 최고 지점이다. 국도 제31호선(양구~기장) 이 통과하며 운두령 북동쪽에는 계방산, 남쪽에는 이승복기념관이 있다. 한강기맥(오대산~두물머리)이 통과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