六甲生產章第十七
(以子孫長生為主,世臨胎養為憑。)
夫同妻胎財莫陷,子為兒女要興隆,交單是男重拆女,複論誰父包在中,陽象包陰生少女,陰包陽象產嬰童。
夫古妻產財作妻身,不落空亡便為大吉,子孫為兒女,若遇旺相生扶,便曰兒無關煞。要決是男是女,先看動爻,卦中陰動變陽為男,陽動變陰為女,倘然陰陽皆動、或六爻安靜,難以定之,便收陰包陽是男,陽包陰是女。如或陰陽又不相包者,方取子孫,值單為男,臨拆為女。惟有交重二爻動必有變,交雖屬陰,變為少陽,成男;重雖屬陽,變為少陰成女。設若卦又無子者,便取伏卦子孫,陽即包陰也。又各自相包者,內外二卦也,且如坎卦陰包陽,離卦陽包陰,此乃各自相包也。且如五月丙午日,占男女若何?卜得未濟卦安靜,此卦有內外二子皆臨相地,況得日月生扶,該懷雙孕,內卦陰包陽是男,外卦陽包陰是女,此卦陽在先而陰在後,果得雙胎。先生男而後女也。又如四月辛未日,問男女?卜得歸妹卦,此卦陰陽既不相包,六爻內有無子象,伏出兌家亥水更值旬空。難分男女。豈知互成既濟,止取互卦,外宮坎水正配兌家子孫,坎曰中男,果得男子也。
要知何日來分娩,還看何旬胎遇空。近取動爻臨白虎,弟兄值日月喜匆匆,世居胎養方能至,子入長生到亦同,內外三爻無福德,日時遇此面相逢,孫藏墓庫宜開銷,福陷空亡喜值沖!
占生產到日,先看何旬胎值空亡,世爻臨胎養之日到也。若卦無子者,待子孫值日方來,如卦有子象,正值休囚,待兄弟值日、或子遇長生方到。若子臨絕處,遇生扶日可到。子若落空待日辰衝子,方生。子如投墓,待日辰沖墓,方來。若遇白虎動,近日當生。卦值六沖,到達其甚速。
坐草臨盆嫌動鬼,胎前產後忌搖兄,財臨月破焉寧室,子犯旬空難繼宗。
夫占妻妾,財是用神,若臨月破旬空,當有產難。財雖上卦,變出兄爻、或卦中兄動,日月又不生扶,亦當妻患。財如旺相,鬼不交重,腰主臨盆有慶,坐草無虞。子孫為兒女,如臨空絕,雖育難招。子雖上卦,倘遭父動來傷,豈得長成?
產婦自占憂世絕,隨官入墓禍重重,吉神旺相扶身吉,凶象交重剋世凶!
占自身,以世爻為主,逢生則吉,遇剋則凶。凡犯隨官入墓、助鬼傷身必遭產厄。鬼若空亡,又得吉神生世,終見康寧,如逢鬼煞動來沖剋,禍難逃矣。
육갑생산장 제<17>
(자손이 장생하는 것을 위주로 하고, 세상이 태양을 기르게 하여 근거로 삼는다.)
부인과 아내의 재산은 함몰되지 않으며, 아들과 딸은 번영해야 하며, 한 명은 남성 철거 여성이며, 아버지가 싸여 있는 사람, 양상은 음생 소녀, 음포양상 출산 아이라고 복론해야 한다.
부인과 아내는 재물을 낳아 처신을 하고, 망하지 않으면 대길이 되고, 자손은 자식이 되고, 왕상생을 만나 부축하면, 자식은 상관없다고 한다. 만약 남자가 여자인가, 먼저 첩을 보고, 음동이 음동을 남자로 바꾸고, 양동이 음과 음을 여자로 바꾸면, 음양이 모두 움직이거나 육조가 조용하여 정하기 어렵다면 음보양은 남자이고, 양보음은 여자이다. 예를 들어, 음과 양이 서로 를 감싸지 않는 경우, 자손을 가지고, 값은 남성, 여성으로 분해. 오직 교중이동은 반드시 변하고,교제는 음에 속하지만,소양이 되어 남이 되고,중은 양이지만,적은 음과 여자가 된다. 만일 험담을 하고 자식이 없는 자는 복어 자손을 취하면, 양은 음도를 감싸는 것이다. 또 각자의 상가자, 안팎의 험담도, 그리고 가십음포양과 같이, 이가양포음, 이것은 각자의 상가이다. 그리고 5 월 프로이온과 같은 날, 남성과 여성 모두를 차지? . 부득이한 험담은 조용하다. 이 험담은 안팎의 두 아들이 모두 서로 마주하고 있는데, 더욱이 일월생부, 쌍임신을 임신해야 하고, 내구음포양은 남자이고, 외구양은 음이 여자이고, 이 험양은 선후에 음과를 낳고, 열매는 쌍태를 낳는다. 선생은 남자도, 후녀도. 또 다른 4 월 신 미일처럼, 남자와 여자에게 물어. . 부득이는 여동생에게 돌아갔는데, 이 험담은 음양이 서로 맞지 않고, 육십에 자식상이 있어, 집안의 해수에 복복하여 더욱 값어치가 있다. 남녀를 가리기 어렵다. 어찌 서로 기제가 되고, 서로 험담을 하며, 외궁 간수가 가문의 후손을 맞바응하고 있다는 것을 어찌 알겠는가, 칸은 중남이라 하고, 열매를 맺으면 남자도 얻을 수 있다.
어느 날 출산이 오는지 알아야지, 또 어느 순에 태생이 비워지는 것을 봐야 한다. 백호에 가까운 이동, 형제는 하루 종일 행복, 세 거주 타이어는 또한 같은, 내부 및 외부 세 가지 포드없이 태어난, 하루는이 얼굴을 만날 때, sun 티베트 무덤은 비용, 축복은 빈 죽은 행복 가치 돌진에 빠진다!
생산일을 차지하면, 먼저 호순태가 망하는 것을 보고, 세상이 태양을 앞당기는 날이 다가왔다. 만일 자식이 없는 자는 자식이 있으면, 자식이 날무면, 자식이 있는 것처럼, 한창 휴감하고, 형제가 근무할 때, 또는 아들이 장생방을 만나면 된다. 만일 아들이 절체절명의 장소에 있으면, 생부일을 만나면 도착할 수 있다. 아들이 날이 헛되면, 방생. 아들은 무덤을 던지는 것과 같으며, 태양이 무덤을 돌진할 때까지 기다립니다. 만일 백호가 움직인다면, 근래에 당생이 된다. 험담은 6개의 돌진을 하고, 그 속력에 도달합니다.
풀을 타고 분지에 앉아 귀신을 움직이는 것을 의심하고, 태전과 산후에 형을 흔들지 말고, 재물이 달을 뚫으면 어령실을 깨뜨리고, 자범은 순순공난 계종을 범한다.
부조리 부인과 아내를 차지하면 재물은 신을 쓰는데, 만일 달이 되면 순순이 허공을 깨면 산난이 있을 것이다. 재물은 비록 험담을 하고, 형님을 바꾸거나, 남동생이 움직이게 하고, 일월이 부축을 낳지 않고, 또한 처가가 환난을 당할 것이다. 재물은 왕상과 같고, 귀신은 무겁지 않고, 허리는 대야에 경의를 게으우며, 풀을 타면 안전하다. 자손은 자식이니, 마치 빈틈이 있는 것처럼, 비록 육하기는 어렵다. 아들이 비록 험담을 했지만, 아버지의 감동으로 상처를 받았다면 어찌 자라겠는가
산모는 스스로 근심하고, 관직과 함께 무덤에 들어가 화살을 맞고, 길신왕상은 몸을 다잡고, 흉상은 세흉을 무겁게 다가온다
자신을 차지, 주로 세상, 삶의 길, 그램을 만날 때 사나운. 무릇 범인이 관직에 따라 무덤에 들어가면 귀신이 몸을 상하게 하여 산재를 당하게 된다. 귀신이 공중에 떠서 죽으면 길신이 살아나고,결국 코닝을 볼 수 있다.귀신이 움직이면 씻겨나가면 재앙을 피할 수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