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중립 화장실, 모두를 위한 장소
[도우리의 미러볼] 지방선거 '성중립 화장실' 공약 논란
“나는 아침 8시에 등교하는 순간부터 화장실 가는 것을 참아야 했다. 그렇게 수업이 끝나는 오후 4시까지 버티거나, 아니면 (화장실을 가서) 폭력을 견뎌야 했다.”
2009년 미국 버몬트 주의 MTF 트랜스젠더 고등학생 카일 지아드 체이스(Kyle Giard-Chase)가 성중립 화장실을 요구하며 호소한 말이다. 하루에 최소 서너 번 용변을 해결하고 위생용품을 사용하는 화장실은 가장 사적인 공간이다. 그래서 이곳에서조차 사생활을 보장받지 못하는 이들에게는 화장실이 가장 정치적인 공간이다.
6.13 지방선거를 앞두고 다수의 예비후보 및 후보들이 성 평등 정책의 일환으로 성중립 화장실을 공약했다.
(중략)
이를 계기로 성중립 화장실을 두고 네티즌들 사이에서 갑론을박이 벌어지고 있다. 하지만 성중립 화장실에 대한 지적은 오해인 경우가 많다.
먼저 ‘일부 소수자들을 위해 일반 사람들이 이성과 함께 화장실을 쓰는 불편함을 감수해야 한다’는 오해부터 풀자. 성중립 화장실은 한쪽이 불편함을 감수하자거나 이성끼리 아무렇지 않게 용변을 보자는 주장이 아니다. 어떤 성 정체성이든, 장애인이든, 성별이 다른 보호자가 동행하는 환자든 신체 조건과 무관하게 접근 가능한 화장실을 마련하자는 주장이다. 선별적 불편함이 아닌 보편적인 불편함을 해소하려는 기획이다.

인권재단사람 건물에 설치된 성중립 화장실 표지판(사진출처 인권재단사람)
이런 오해는 성중립 화장실을 ‘남녀 공용화장실’과 혼동한 탓이다. 남녀 공용화장실은 공간에 남성용 소변기와 양변기가 함께 있어 남녀가 동시에 용변을 보는 구조다. 반면 성중립 화장실은 현재 장애인용 화장실처럼 화장실마다 독립된 잠금장치가 있고 세면대와 양변기가 모두 갖춰진 구조다. 카페나 식당에서 흔히 볼 수 있어 우리에게 이미 익숙하다. 그래서 화장실에서 낯선 이성은 물론 동성도 만날 이유가 없다.
그래서 성중립 화장실 때문에 성범죄 노출 위험이 증가한다는 것도 오해다. 우선 성중립 화장실에는 잠금장치로 혼자 닫힌 공간을 이용할 수 있는 구조인 데다, 성범죄는 부실한 몰카 규제나 잘못된 성 인식의 문제이기 때문이다. 반면 남녀 화장실에서 발생하는 성 소수자 폭력은 명백히 남녀를 구별하는 화장실 때문에 일어나는 폭력이다. 그래서 오히려 성중립 화장실 설치가 오히려 ‘성’ 범죄를 줄인다.
(하략)
도우리 객원기자 webmaster@mediaus.co.kr
----
나는 여시에서 말하는 소위 쓰까에 속한 사람이고,
종종 성중립 화장실에 대해 언급되는 부분에 있어서 여러가지 생각이 들었어.
이러한 주제에서 내가 봤던 댓글 중 기억에 남는 게,
- 여자 화장실을 성중립으로 바꾼다.
- 성중립 화장실에서도 원래 여자화장실이였던 곳에 더 줄이 길다. 등이 있더라고.
일단 성중립 화장실에 대한 형태와 개념의 차이가 있는 것 같아서,
나도 잘 몰랐던 부분이라 읽다가 가져와 봤어.
물론 이렇게 써도 먹금 하는 여시도 있을 거고,
쓰까는 취급 안 한다고 하는 여시도 있을 거란 걸 알아.
그래도 이런 페미 저런 페미 있고,
페미가 여러 갈래로 뻗어나가는 게 긍정적이라고 생각했으면 좋겠어.
과거에 페미 운동하던 분 얘기를 잡지에서 읽었는데,
그때는 모여도 달랑 3명 밖에 없어서 뭘 다른 걸 할 수도 없는 상황이었다는 얘기가 기억에 되게 남았었어.
여혐민국에서 말이나 되는 소리냐고ㅋㅋㅋㅋ그 자체가 이미 저한텐 공포인데요?
화장실에서 범죄 저지르는 놈들 뭘 믿고요 ㅋㅋ
씨발 밖에선 걍 존나 참아야겠다^^...
여성들이 노동 하기위해 나올때 여자화장실이 없어서 일 못한건데 여자화장실 만들어 줘서 사회진출 할 수 있었다며 그렇게 상징적인 곳을
왜 남자새끼들 여자흉내 놀음 한다니까 쉽게 내어주냐고 짜증나
과연 저런게 가능할까? 있던 여자화장실 성중립으로 바꿔버리놀고 자기들은 인권을 위해 힘썼다 자위할거 생각하면 화나고 분통터져
까놓고 말해 지들 트젠이니까 눈치 안보고 성중립 달아서 여자화장실 쓰려고 발악하는거 맞잖아 ㅋㅋㅋㅋㅋㅋ
게다가 생식기 바꾸는 수술이라도 했음 성의라도 인정해주지 고추달고선 지 여자라도 인정해달라고 하고 인정도 해주고 있는데 그게 실상 공용화장실이랑 머가달라
그리고 ftm 트젠도 있는데 왜 남자화장실은 성중립으로 쓰네마네 논의도 안되는지?
ㅋㅋㅋㅋㅋㅋㅋㅋㅋ진짜 왜 그러냐 안그래도 지금도 화장실 가는거 존나 참고 사는데 아
아예 하나를 새로 만들어라고...
고추 달렸으면 남자화장실 가면 되잖아 냄저들 화장실에 여자 들어가는거 좋아하던데 여장한 형냐가 들어가면 얼마나 좋게요?? 형냐들도 남자한테 보여주고싶어서 다리 벌리고 의자에 앉아있으면서 여권 떨어뜨리는거 아님???
왜 이 부분에서 이렇게까지 해야하는지 모르겠다 나는 생명이 위협받는데요
공용으로 쓰는 화장실 쓰기 너무 무섭구요.. 더러워요 ㅠㅠ
진짜 극혐이야 더럽고 찝찝하고 몰카걱정되고 꺼져 시발
화장실 몰카때문에 난린데 아주 대놓고 찍으라고 조장하는 구나 어떤 빡대가리냐 도대체
왜 좆같은것만 하냐
극혐이야...아...
야 걍 남자화장실 두개만드는거잖아~ 저기 여자가 들어가겠냐
아니 왜 굳이???
그니까 니네 ^기분^ 위해서 난 위협받고 불안해라 이거지????? 남자화장실에 여자가 들어가도 여자화장실에 남자가 들어와도 위협을느끼는건 여성임ㅋㅋㅋㅋ 성중립화장실 쓰고싶으면 여성의 현실부터 해결하길
트젠 아니면 성중립 화장실 갈 필요없는거 아냐..?
진짜 지랄한다ㅋㅋㄱㅋㅋ
몰카있으면 어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