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왕이여, 그런데 홀로 앉아 명상하신 특별한 이익은 스물여덟 가지나 있어서 모든 여래는
그들 공덕을 관찰하면서 명상을 닦으셨습니다. 스물여덟 가지의 특별한 이익이란 무엇일까
요. 대왕이여, 여기서 홀로 앉아 명상하신 것은
(1) 명상하는 자를 수호하고
(2) 수명을 증대하고
(3) 체력을 부여하고
(4) 잘못이 생기는 것을 저지하고
(5) 불명예를 제거하고
(6) 명성을 얻게하고
(7) 불만족을 제거하고
(8) 즐거움을 주고
(9) 공포를 제거하고
(10) 절대적 자신을 갖게 하고
(11) 게으름을 제거하고
(12) 정진을 내게 하고
(13) 탐심을 제거하고
(14) 분노를 제거하고
(15) 미망을 제거하고
(16) 교만을 없애고
(17) 성찰작용(의심)을 물리치고
(18) 마음을 순일하게 하고
(19) 마음의 작용(뜻)을 부드럽게 하고
(20) 기쁜 마음을 내게 하고
(21) 존경스럽고 엄숙하게 하고
(22) 이익을 내게 하고
(23) 존경을 받게 하고
(24) 기쁨을 얻게 하고
(25) 환희한 마음이 나게 하고
(26) 온갖 형성되는 것의 본성을 보게 하고
(27) 다음 세상에 다시 태어나는 일을 그치게 하고
(28) 모든 출가자의 지위를 부여하게 합니다.
대왕이여, 실로 이들의 스물여덟 가지가 홀로 앉아 명상하는 것의 특별한 이익이어서 모든
여래는 그들의 특별한 이익을 관찰하면서 홀로 앉아 명상하셨습니다.
대왕이여, 그러나 모든 여래는 고요하고 안락한 선정의 기쁨을 향수하려고 했기 때문에 사
념을 그 목적에 확립하고 홀로 앉아 명상하신 것입니다. 대왕이여, 모든 여래는 네 가지 이유
에 의해 홀로 앉아 명상하신 것입니다. 네 가지란 무엇일까요?
대왕이여, 안락하게 거주하기 위해서, 잘못됨이 없는 특별한 이익을 더하기 위해서, 남김없
는 성스러운 곳으로의 통로를 위해서, 모든 붓다가 칭찬하고 기리고 찬양하고 감탄하는 바를
위해서 모든 여래는 홀로 앉아 명상하셨습니다.
대왕이여, 실로 이들 네 가지 이유에 의해 모든 여래는 홀로 앉아 명상하셨습니다. 대왕이
여, 모든 여래는 이리하여 홀로 앉아 명상하셨습니다만 그것은 아직도 닦아야 할 것이 있기
때문도 아니고, 혹은 이미 이루어진 것에 부가하기 위한 것도 아니었습니다. 다만 모든 여래
는 뛰어난 특별한 이익을 보시기 때문에 홀로 앉아 명상하시는 것입니다."
"훌륭하십니다. 존자 나가세나여, 당신이 논하신 바는 진실로 그대로라고 나는 인정합니다."
첫댓글 사두 사두 사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