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인소재 모 캠프에서 전 gt1 정경용 선수의 정성스런 손길로 세팅했구요. 정확한 차고 조절을 위해 노력하였으며, 감쇄력은 처음에 스탠다드로 운용하다 약간 약한느낌(개인적인느낌)이 없질않아 최고로 하드한 쪽으로 세팅하여 타고 있습니다. 앞쪽의 스프링 레이트가 9kg, 뒷쪽이 5kg 서킷에서 타기엔 약한 느낌이 있는 세팅입니다만 스프링레이트는 다양하게 나와있는 관계로 우선 공도 주행용으로 위와 같이 맞추어 세팅 했습니다.
우선 스탠다드 세팅시 코너링의 복원성이라던지 승차감은 순정대비 20% 정도 좋아지는 느김이구요 다만 뒤쪽스프링 레이트가 약해서인지 고속 직진에서 노면 상태가 고르지 못할때 약간 출렁임(한번의 출렁이후 바로 자세 잡음등)을 느낍니다.(랠리 차 타막 세팅 점프후 다시 복원의 느낌), 이후 다시 들어와 총 36단계 조절 가능한 감쇄력 조절 결과 앞쪽 1~2, 뒤쪽 2~5정도의 세팅이 개인적으로 하드롤링을 즐기는 저로서는 가장 승차감면이나 핸들링, 코너웍 지지력등에 최적의 조건임을 찾았습니다. 이정도 세팅이면 바로 서킷투입도 가능할듯... 그렇다고 공도에서 차가 튄다든지 하는 면도 전혀 없고 앞쪽 서스에서 전해지는 노면 접지감은 정말 엄청 안정적인 느낌이 듭니다.
순정 상태에서 서킷 공략시 느꼈던 복원력 문제(들어누워서 일어서는데까지 넘 오래 걸리는문제)등은 정말 좋아집니다 들어 눕지도 않고 또 그 이후 차체 안정화 까지 정말 좋은 복원력 보입니다. 특히 뒷쪽의 복원력이 많이 좋아졌구요 세팅에 따라 달라지겠지만 캠버와 토값 조정으로 쉽게 오버 스티어 얻을 수 있겠구요. 팩키지에 따라오는 뒷쪽 스태빌 라이즈 링크는 정말 잘만들었구나 생각이 듭니다, 베어링이라든지 마감수준이 정말 정성들였고 좋은 기술력을 보여 줍니다. 단점은 뒷쪽 어퍼 마운트 볼트 홀을 약간 수정 해야 국내 들어와 있는 미니 바디에 쉽게 적용 된다 입니다( D2-B14 유럽스펙, D2-A21 미국스펙)아마 이 차이 때문일거 같은데 정확한건 잘모르겠네요 미니 바디가 미국스펙과 유럽스펙이 약간의 차이가 있는건지 (암튼 d2의 파츠 넘버는 이렇게 다르구요,제가구입한건 유럽스펙으로 D2-B14)... 그리구 감쇄력 조절 레버가 윗쪽에 있어서 뒤쪽은 한번 세팅하면 다시 풀때까진 감쇄력은 조절하기 힘들다는...아쉽습니다 이게..
암튼 필로우볼 어퍼 마운트 덕분으로 캠버각 쉽게 세팅 가능하구요 얼라인 먼트까지 완벽 세팅하고 지금은 좀 더 하드하고 안전해진 ... , 뿌듯합니다(무지 편해졌습니다 일단 차가 들어 눕질않으니...제 타이어와 휠은 아직 순정 상태 그대로 입니다, 제 생각으론 이 타이어와 휠 넘! 무거워 그렇지 접지력도 괜찮고 딱딱한 사이드 월 덕분에 차라리 코너웍에선 더 잘받아주는 느낌입니다)
전체적으로 요약하면 이렇습니다 1. 잔진동이 없어 승차감은 좋아진다. 2. 코너웍은 순정대비 100% 상승. 3. 다양한 세팅이 가능하다 (랠리세팅, 서킷세팅, 스탠다드,세단세팅, 드래그세팅등...) 4. 가격대비 아주 훌륭한 아템.(Pss9의 절반가격 장착비포함) 5. 필로우볼이 있어 진짜 서킷 랩타임세팅도 가능하다. 6. 내구성이 좋다(국내 총판이 들어와 있어 오버홀도 가능하답니다)
7.캠버각등의 자유조절로 휠과의 간섭이 없어 휠의 선택 폭이 넓어 질것 같습니다. (예를 들면 하만 8J휠도 간섭없이 장착가능) 8. 차고 조절이 자유롭기 땜시(저는 약 5.5cm정도 낮추었고 이는 뒷쪽은 휀다가 타이어를 살짝덮으며, 앞쪽은 타이어 와 거의 같은 높이수준 휠하우스 하나도 안보임) 이뿐휠 꽂으면 간지가 확실할것 같음.
이상 허접한 후기 이옵니다. 혹여 마음에 드시는분 있으시면....싸게 구입하실수 있는 방법 알려드리며 장착은 제가 했던 곳에서 하시면(실제 지금 렉스스로 한국 모터 챔피언쉽 출전하는곳임.).. 더 저렴하게..
첫댓글 오,멋집니다 ㅜㅜ 부럽네용. 여담으로 그저께 수프라 자동 쇼바를 봤는데 간지는 납디다. 차 안에서 리모콘으로 올렸다가 내렸다가...다 내리니깐 바닥 쓸고 다니겠더라구요.성능이 어떨지 궁금하던데 *.*
실내에서 컨트롤 되는 서스펜션이라면 아마 Tein 제품일듯 싶군요.. ^^ 저도 그전에 RZ탔었기에..ㅎㅎ
그런가요???ㅎㅎㅎ 어젠 sz튜닝 된 차들이었는데 달리기 실력은 아쉬웠습니다...
샛팅잘된 SZ들도 타보시면 상당히 재미있는 차량입니다. ^^
To 재한: 마져.. 4,5년전에.. 테인에서 나와서.. 실내에서 차고/압 조절하는 일체형써스.. 한때붐을 일으켰지.. 가격도 딥따리 비쌋었어..^^
Tein SR 에다가 EDFC 샛팅하는 거자노~ 서스만 350만원정도 했을텐데.. 우리쪽 AP1에도 그거 달려있다궁... 편하기는 한데.. 뭔가 기분이 이상해.. 송아지도 아니고 말이징...
간지나는군요 ㅎㅎ 제가 인터쿨러쪽 손좀 봐준뒤로 별 이상은 없었는지 궁금하네요. 언제 시간되시면 오셔서 실리콘밴드로 교환하시면 더 만족하실거라고 생각합니다. 그럼 또 뵙구요, 뒷쇼바가 역시나 댐핑 조절이 윗쪽에 달려있는게 아쉽다면 아쉽네요.. 깍아 내리려는 건 아니고 저도 장착해보고 싶었거든요 ㅠㅠ 언제 들리셔서 시운전한번 시켜주세요 ^^
아~네 bellows 밴드 빨리 실리콘 밴드로 교환해야 겟더군요, 감사합니다. ( gtt snoot boots인가? 하여튼 gtt에서 만드는게 있더군요)그리고 참 스모스탯(M7) 교환하면 분명 좋아 질것 같던데 이거 겨울에는 아예 사용불가 인가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