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s://t1.daumcdn.net/cfile/cafe/1606830B4A58B9EDB2)
1. Michael Jordan
2. Kobe Bryant
3. Tracy McGrady
![](https://t1.daumcdn.net/cfile/cafe/1806830B4A58B9EEB3)
![](https://t1.daumcdn.net/cfile/cafe/2006830B4A58B9EFB4)
![](https://t1.daumcdn.net/cfile/cafe/1106830B4A58B9EFB5)
1. 완벽한 돌파력 (다들 쇼트랙 스케이팅 중?)
전광석화같은 순간 스피드
질풍같은 퍼스트 스텝
완벽 그 자체인 현란하고 정교한 스텝
급격한 체인지 오브 디렉션
송곳으로 종이를 뚫는 것 같은 날카로운 베이스라인 돌파
직각으로 잘라 써는 크로스오버
끝내주는 볼 핸들실력
![](https://t1.daumcdn.net/cfile/cafe/1106830B4A58B9F0B6)
![](https://t1.daumcdn.net/cfile/cafe/1907860B4A58BBADA7)
![](https://t1.daumcdn.net/cfile/cafe/1706830B4A58B9F4B8)
2. 완벽한 점프샷
완벽, 정석 그 자체인 풀업 점퍼 (제가 생각하는 역대 풀업점퍼 3대천왕!)
어마어마하게 높은 타점
그런 타점에서 쏘면서 자세 하나 안 흐뜨러지는 완벽한 바디 밸런스
정확하고 긴 슈팅 레인지
완벽한 페이더웨이, 드랍스텝 점퍼
![](https://t1.daumcdn.net/cfile/cafe/1906830B4A58B9F5B9)
![](https://t1.daumcdn.net/cfile/cafe/1706830B4A58B9F5BA)
![](https://t1.daumcdn.net/cfile/cafe/1906830B4A58B9F6BB)
3. 예술적인 덩크 실력
실전에서도 덩크 컨테스트에서나 나올만한 묘기를 자유자재로
엄청난 점프력
긴 팔과 다리
원 핸드, 투 핸드, 리버스, 백덩크, 크레이들, 윈드밀, 더블펌프 못하는게 없음
인유어 페이스 덩크의 제왕들
![](https://t1.daumcdn.net/cfile/cafe/2006830B4A58B9F6BC)
![](https://t1.daumcdn.net/cfile/cafe/1406830B4A58B9F9BD)
![](https://t1.daumcdn.net/cfile/cafe/1506830B4A58B9F9BE)
4. 끝내주는 공중동작
극강의 바디밸런스와 행타임
예술적인 리버스 레이업과 더블클러치 (이 중 어떤 작자는 트리플 클러치를..)
![](https://t1.daumcdn.net/cfile/cafe/1606830B4A58B9F9BF)
![](https://t1.daumcdn.net/cfile/cafe/1306830B4A58B9FAC0)
![](https://t1.daumcdn.net/cfile/cafe/1506830B4A58B9FBC1)
5. 훌륭한 수비력
스피드형, 파워형 공격수 모두 수비 가능
긴 팔과 낮은 수비 자세
블락과 스틸에 모두 능함 - 리그 순위권
에이스 킬러본능 충만
![](https://t1.daumcdn.net/cfile/cafe/1706830B4A58B9FBC3)
![](https://t1.daumcdn.net/cfile/cafe/1906830B4A58B9FCC4)
![](https://t1.daumcdn.net/cfile/cafe/1206830B4A58B9FEC5)
6. 무아지경의 클러치 능력
이루 헤아릴 수 없이 많은 클러치샷 작렬
![](https://t1.daumcdn.net/cfile/blog/170B10244A58B7BB9C)
![](https://img1.daumcdn.net/relay/cafe/original/?fname=http%3A%2F%2Fapi.ning.com%2Ffiles%2FQG*PmiqWvSRPix7xAAh0Xwova04Youefpbr-QgVlmLO7ia9VCAzOausyh6P1ZfV1PNYyxQ3JYvPkGpqJ4lugUl1wvaATjlx9%2FTMAC_295_050218.jpg)
7. 예쁜 웃는 모습 (?)
모두 All-NBA First team과 득점왕 경험이 있는 선수들이며,
6-6에서 6-8에 이르는 큰 신장에, 두텁게 단련된 상체와 매끈하고 긴 팔다리를 가졌죠.
흥미롭게도 이 중 제일 먼저 리그에 들어온 조던이 이런 스타일의 스윙맨의 범지구적인 신드롬을 일으켰고, 그가 은퇴하자 조던과 아주 흡사한 기술과 신체조건을 가진 이 둘이 이른바 '서코비 동티맥' 으로 자리하며 계보를 이어갔죠.
페이스업과 포스트업에 모두 능하고, 매우 피지컬한 경기에도 강하며, 돌파와 외곽슛이 모두 완벽하고, 극강의 풀업점퍼를 가졌기에 클러치 타임 한 방 터뜨리는 해결사 역할에도 제격입니다.
또한 수비도 잘 하고 에이스 기질도 넘치며 혼자 게임을 접수해버릴 수 있는 열화와 같이 어마어마한 폭발력을 지녔죠.
르브론에겐 이들과 같은 풀업점퍼가 없고
피어스에겐 이들과 같은 공중동작이 없으며
웨이드에겐 이들과 같은 큰 신장이 없고
로이에겐 이들과 같은 피지컬함이 없고
앨런에겐 이들과 같은 파워가 없고
앤써니에겐 이들과 같은 수비력이 없고
카터에겐 이들과 같은 포스트업이 없나니... 중얼중얼
저는 이 세 명이 제일 완벽에 가까웠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사실 이 중 은퇴한 아저씨는 '완벽' 이라 부르고 싶습니다. )
이런 스타일과 실력의 스윙맨은 정말 어느 팀이나 원할 것 같아요.
그리고 제가 보기에는 이 셋의 플레이가 정말 제일 멋있습니다!
슛 하나를 던져도, 레이업 하나를 넣어도 어쩜 그리 윤기가 좔좔 흐르는지....
근데 80년대 조던경기보면 그렇지도 않은거 같은게 기술적인면에서도 앞도적인 포스를 보여주더군요 오히려 할수있음에도 안해도 넣을수 있다라는 느낌?? 조던보다 기술적인 완성도가 높다해도 변하는건 아무것도 없죠.. 실제로 저같은 경우는 기술적인 완성도도 앞선다고 생각하구요.
조던은 공격의 모든 기술을 다 갖추고 상상 이상의 신체능력까지 갖추었으면서 그것을 가장 효율적으로 사용할 줄 아는 선수 같습니다. 아무리 극찬해도 지나치지 않은 선수죠.
근데 필잭슨이 코비가 조던보다 기술적 완성도가 뛰어나다고 인터뷰에서 직접말했나요?첨듣는소린데..
저도 그건 처음들음...
했지요.... 알려진 대로의 신장-점프력, 을 합산해 봤을때.. 셌다 대략 3 feet - 내외의 점프를 한다고 생각하고 조던,코비가 6-6, 티맥이 6-8(실제론 6-9에 가깝다는 소문이 있죠..)내한했을때 김주성선수와 나란히 섰는데 거의 같았던걸로 기억나네요... 한 4-5 센치 정도 티맥이 조던이나 코비보다 높을 것 같네요
티맥 수비력은 상대편 선수을,, 압도할만한 수비력이 아니였고.. 코비의 덩크또한 예술경지까진.... 효율적인 덩크 일지는 몰라도...
코비 덩크는 유연한 멋이 있었다고 개인적으로 생각해요!ㅎㅎㅎ 전 우아하게 멋지던데요~~~~ㅎㅎㅎ
코비의 덩크를 별로라고 생각하는 사람은 nba를 몆년전부터 보기 시작한 사람들이죠. 그래도 명색이 덩콘챔피온인데
코비의 점프가 카터만큼은 높지 않지만 웨이드보다는 높이 뛰고, 덩크의 멋 또한 조던, 티맥과는 다른 우아한 발레리노 같은 느낌을 주죠. 특히 인유어 페이스는 예술경지라고 봅니다.
코비의 덩크도 상당히 창조적인 덩크가 많습니다....03년도에 롱패스를 받아 비하인드 백 드리블에 이은 리버스는 덩크...그리고 베이스라인 돌파 후 더블 클러치 리버스 덩크는 가히 코비만하는 덩크라 할 수 있죠....
도대체 뭘보고 코비의 덩크가 예술의 경지가 아니라고 생각하시는지 모르겠네요;;;
코비의 덩크는 유연함과~우아함의 그것이라고 말씀드릴수있네요~
코비의 덩크는 유연한맛이 있죠. 뭐...리그 최고의 덩커인적은 한번도 없지만 언제나 리그에서 손꼽을수 있는 덩커였으니...덩콘은 챔피언이긴 하지만 임팩트가 너무 약하긴 했죠-_-;;역대최악의 덩콘이라고 불릴 정도였으니...하지만 경기중 덩크는 멋진것 많습니다.
코비팬이시면 덩콘이야기는 빼주시죠 ㅠㅠ 코비의 옥의 티일껍니다 덩콘 챔피온
코비가 덩콘챔프먹고, 한동안 덩콘이 사라졌었죠 ㅋ
사람마다 개인 생각이 있을수 있죠;; 예술의 경지라고 하는게 더 잘못됐다고 생각할수 있는데.. 코비 덩크가 별로라고 생각하면 농구를 최근에 봤다;; 이건 아니라고 생각하네요.
그러게요.. 전 농구를 90년대 중반부터 보았는데... 저분은 더 오래보신 모양이네요...
아프로 시절 덩크좀 보셔야겠군요
티맥은 정말 부상만 없었다면 또 다른 클래스를 창조할 수 있었을 텐데 ㅡㅜ 신체조건이 조던, 코비랑은 또 다르죠 6-8에 무려 윙스팬이 7-2였으니 ㅡㅜ
정말 마지막 문장 공감되네요 그냥 아무것도 아닌 점프샷, 레이업인데 왜그리 멋들어지는지..
정말 대단한 선수들^^!
코비 인유어페이스의 대가 아닌가요 물론 마사장님이나 티맥도 그렇겠지만...코비는... 프랜시스가 "nba에 들어오면 누구나 코비에게 인유어페이스 한방씩 먹는다"라고 언급했을정도로요... 가끔 코비의 덩크가 좀 낮게 평가받을때마다 아쉽더군요 사실 엄청난 덩커인데...
확실히 몆년전까지만 해도 코비는 Welcome to the nba를 하는 사람이였죠 루키들한테
비교대상이 너무 뛰어나니..그럴수도 있죠..
드렉슬러 혹은 코비 시대의 이전의 스윙맨들을 조던 빼고 많이 볼 기회가 없어서 저도 완벽했던 세명의 스윙맨을 뽑으라면 저렇게 뽑겠습니다 세명다 공수 모두 뛰어났던 인물이고 모두 예술적인 움직임과 엄청난 운동력이 있었죠. 셋의 점프슛은 느낌이 틀린데 조던은 완벽하게 수비수의 리듬을 흐트려놓고 완벽한 밸런스로 던지고 티맥은 큰기와 높은 점프력으로 높은 타점에서 방해 없이 던지고 코비는 다양한 훼이크등을 이용해서 약간의 공간만 만들어지면 그대로 올라가 던져버리는 느낌입니다. 그리고 티맥의 수비, 코비의 덩크는 좀 과소 평가 받는 경향이 있는것 같습니다.
저기 혹시 피어스가 있나 했는데 역시나 ㅠㅠ
저들은 모두 대단하지만 역시 mj가 최고인듯...(높은 산..)
티맥은 그러했습니다.ㅠㅠ
과거형이라는게 가장 슬프네요.
부활해줄겁니다~
얼굴은 제 기준에서 그분>>>>>>>>나머지 둘(들도 나름 매력이..) 이군요 ㅎㅎ
조던을 제외하고 역대로 하기에는 저들과 비슷하거나 약간 '우위를 점할 수도' 있는 분들이 꽤 있다고 생각합니다.
음... 예를 들면 어떤 선수들이 있나요?
코비와 비슷하게 볼 수 있는 선수들은 있을지 몰라도 우위를 점할 수 있는 선수는 조던밖에 없다고 생각합니다...
거빈, 드렉슬러, 다미닉 같은 선수나 제가 밑에 쓴 카터, 웨이드, 피어스, 앤써니, 넓게는 로이, 마누같은 선수들도 저 선수들과 같이 붙여보면 비슷한 경기력을 보여주는 선수들은 부지기수죠. 다만 제가 말한 '완벽함' 은 저런 사항을 모두 갖춘 선수를 뜻했습니다. 저 셋 말고도 그런 선수가 더 있나요? 궁금하네요.
조던의 더 샷, 코비의 버져비터 위닝샷, 티맥의 티맥타임이라는 명장면도 하나씩 가지고 있네요.
우리 앤써형은요..?
아이버슨이나 웨이드는 스윙맨이 아니죠.원래 스윙맨은 2~3번을 넘나드는 플레이를 하는 선수를 일컫는 말이 아닌가요?아이버슨이나 웨이드는 1~2번을 넘나드는 듀얼가드 성향의 선수라고 봅니다.특히나 아이버슨은.,..카멜로 앤써니도 스윙맨이라기보단 그냥 3번이라고 보여집니다.오히려 4번 파포에 가까운 플레이를 펼칠때도 있죠.미국 국대서도 4번에서 뛰기도 했고...
저도 조던-코비-티맥을 꼽고싶군요.. ㅜㅜㅜㅜㅜㅜㅜㅜㅜㅜㅜㅜ
르브론은 아직 24세밖에 되지 않는 단점 투성이라서 그렇다 쳐도 웨이드가 빠진걸 도무지 이해할 수가 없네요. 웨이드야 말로 조던 다음으로 완벽한 SG라고 생각하는데... 번개같은 돌파능력, 훌륭한 점퍼에 덩크,더블클러치 게다가 수비력 까지 뭐하나 빠지는게 없습니다.
신장과 점퍼가 아닐까 생각합니다...그냥 점퍼가 아닌 풀업점퍼죠. 아직까지는 상위 선수들의 급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웨이드요? 웨이드의 풀업점퍼는 저들에비할정돈 아니죠...
저도 점퍼가 아직은
이견을 못 달겠습니다... 동감...
이 세명의 가장 큰 장점은 바로 간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