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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ablo Hernández de Cos: 디지털 유로 프로젝트 - 새로운 이정표
2023년 11월 20일 마드리드에서 열린 Asociación de Mercados Financieros 연례 대회에서 스페인 은행 총재 Pablo Hernández de Cos가 연설한 내용입니다.
https://www.bis.org/review/r231121i.htm
신사 숙녀 여러분, 안녕하세요.
다시 한 번 이번 국제대회에서 연설할 수 있는 기회를 주셔서 감사합니다. 이 주소가 나에게 11월의 전통이 된 것처럼 디지털 유로화의 이정표도 이맘때쯤에 도달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그리고 올해도 예외는 아닙니다. 따라서 2021년과 마찬가지로 저는 오늘 오후에도 전문 경제학자뿐만 아니라 일반 시민 모두가 큰 관심을 갖고 있는 디지털 유로 프로젝트에 집중하고 싶습니다.
2년 전 나는 연설에서 세 가지 주요 아이디어를 언급했습니다. 첫째, 다양한 관할권, 특히 유로 시스템이 디지털 통화 발행을 고려하도록 추진하는 동기입니다. 둘째, 유럽중앙은행(ECB)의 로드맵을 개략적으로 설명했습니다. 마지막으로 디지털 유로 발행의 이점과 관련된 위험, 이를 완화하는 데 사용할 수 있는 메커니즘에 대한 몇 가지 고찰을 공유했습니다.
2년이 지난 오늘, 그리고 최근 ECB 이사회가 프로젝트의 새로운 단계를 시작하기로 결정함에 따라, 디지털 유로 발행 가능성의 이면에 있는 동기에 대해 더 깊이 파고들어 여러분께 최신 소식을 전해드리고 싶습니다. 작업의 상태를 확인하고 프로젝트의 성공을 위해 모든 유형의 시장 주체 및 사회 전체와 협력하고 상호 작용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점을 되돌아보며 결론을 내립니다.
사회의 디지털화에 대한 가능한 대응으로서의 디지털 유로
지난 2년 동안 우리는 유로 시스템이 디지털 유로를 발행하도록 이끌 수 있는 요인을 계속해서 분석해 왔습니다. 기억하시겠지만, 우리의 동기는 본질적으로 세 가지 문제를 중심으로 이루어집니다. 디지털화가 증가하는 환경에서 현금을 보완하는 것입니다. 유럽 결제 시스템의 혁신과 효율성을 촉진합니다. 그리고 우리의 전략적 자율성과 통화 주권을 보호합니다. 이제 각 문제에 대해 자세히 설명하겠습니다.
첫째, 우리는 디지털 결제 수단의 사용이 증가하고 그에 따라 현금 사용이 상대적으로 감소하는 환경에 처해 있습니다. 우리 모두의 일상생활에서 명백하게 드러나는 이러한 추세는 나중에 언급하겠지만 수치를 통해 알 수 있듯이 궁극적으로 통화 시스템 전체의 안정성을 위한 닻인 중앙은행 통화의 역할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금융 안정성에 필수적인 이 역할은 어떤 상황에서도 민간 자금을 중앙은행 자금으로 전환할 수 있도록 보장하는 중앙은행의 고유한 능력에 기반합니다. 또한 중앙은행 자금은 유로 지역 어디에서나 거래가 이루어지고 부채가 결제되도록 하는 유일한 지불 수단입니다. 이 두 요소는 모두 금융 및 통화 시스템의 보안과 신뢰성, 이에 대한 대중의 신뢰의 핵심입니다.
개인 자금과 중앙은행 자금 사이의 균형은 현금 사용이 상대적으로 작은 역할로 강등될 정도로 줄어들면 영향을 받을 것입니다. 실제로 통화에 대한 대중의 신뢰와 금융 시스템의 안정성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현재 거래 건수 측면에서 현금은 유로 지역에서 실제 판매 시점 구매 및 개인 대 개인 결제에 가장 많이 사용되는 결제 수단으로 남아 있습니다. 그러나 다른 일상 활동과 마찬가지로 최근 몇 년간 디지털 결제 수단에 대한 대중의 선호도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유로 지역 소비자의 지불 태도에 대한 최근 ECB 연구 결과는 매우 시사적입니다.
이 연구에 따르면 시민의 55%는 실제 매장에서 구매할 때 카드 및 기타 전자 결제 수단을 사용하는 것을 선호한다고 말합니다. 그리고 이러한 선호는 증거에 의해 확인됩니다. 현금으로 지불한 구매 비율은 최근 몇 년간, 특히 팬데믹 기간인 2019년부터 2022년 사이에 감소해 왔습니다.
이 기간 판매 시점에서 현금 사용은 2019년 전체 거래의 72%에서 2022년 59%로 13%포인트(pp) 감소했다. 이러한 감소는 개인 간 거래에서도 관찰된다. 현금 사용도 13% 감소했다. 하지만 이 경우 현금 사용 비중은 전반적으로 높은 수준을 유지해 2022년 평균 73%를 기록했다. 상상할 수 있듯이 국가별로 뚜렷한 차이가 있지만 현금 사용이 감소하는 것은 널리 퍼져 있는 현실입니다.
즉, 언급된 연구에 따르면 인구의 60%가 현금 지불 옵션을 매우 또는 상당히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제 생각에는 이 수치는 현재의 지폐와 동전 형식뿐만 아니라 잠재적으로 디지털 형식으로도 중앙은행 자금에 대한 접근을 지속적으로 보장하는 것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것입니다.
어쨌든 디지털 유로의 목적은 현금을 보완하는 것으로 보아야 하며 어떤 상황에서도 현금을 대체하는 것이 아닙니다. 이 계획의 목표는 시대에 맞춰 사람들이 자신이 선택한 형식으로 특정 특성과 보장을 갖춘 중앙은행 자금에 계속 접근할 수 있도록 보장하는 것입니다.
디지털 유로를 발행하게 될 두 번째 이유는 유럽 결제 시스템 전체, 즉 국경을 넘어 혁신을 촉진할 수 있는 잠재력과 관련이 있습니다. 디지털 유로가 이 목표에 어떻게 기여할 수 있습니까? 금융 부문이 진정한 유럽 범위의 혁신적인 솔루션을 개발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함으로써 가능합니다. 저는 현재 유로 지역 국가 간 소매 결제의 눈에 띄는 분열과 대조적으로 솔루션의 유럽 범위라는 측면을 강조하고 싶습니다.
이러한 단편화의 명확한 예는 SEPA(Single Euro Payments Area) 도구, 특히 스페인의 Bizum과 같은 즉시 모바일 결제 애플리케이션을 중심으로 등장한 부가가치 서비스입니다. 매우 유용하고 효율적인 이러한 솔루션은 의심할 바 없이 성공의 열쇠 중 하나인 사용자 경험을 크게 향상시키는 데 도움이 됩니다. 그러나 이들이 촉진하는 발전은 국가마다 매우 비대칭적이며, 상호 운용성을 달성하려는 업계의 노력에도 불구하고 국내 결제에 대한 가치는 유럽 수준에서 반영되지 않습니다. 반면에 디지털 유로는 이 목표를 달성하는 데 필요한 수단을 제공하고 개인 간 결제 및 POS 결제에 대해 유로 지역 전체에 걸쳐 균일한 사용자 경험을 보장할 수 있습니다.
분명히 디지털 유로는 즉각적인 모바일 결제뿐만 아니라 미래에 등장할 수 있는 다른 혁신적인 서비스에도 유용할 것이며, 따라서 혁신과 보다 통합되고 효율적인 유럽 결제 시스템을 육성하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세 번째 동기는 지역의 전략적 자율성과 관련이 있다. 아시다시피, 유로시스템은 거버넌스가 제3국의 결정에 영향을 받지 않는 유럽 디지털 결제 솔루션을 개발하기 위해 오랫동안 노력해 왔습니다. 그 이유는 어떤 상황에서도 유로 지역 전체에서 결제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유럽 거버넌스 하에서 해당 지역의 이익에 부합하는 결제 수단을 보유하는 것이 중요해 보이기 때문입니다.
SEPA 장비를 통해 달성한 통합 정도는 매우 중요한 발전입니다. 그러나 여전히 소수의 외국 브랜드에 크게 의존하고 있는 POS 결제의 경우 유사한 진전이 이루어지지 않았습니다. 이는 유로 지역의 전략적 자율성을 약화시킬 뿐만 아니라 경제의 원활한 운영에 필수적인 서비스 제공자 간의 충분한 경쟁을 보장하는 것을 어렵게 만들 수도 있습니다.
유럽 은행과 결제 서비스 제공업체는 이러한 의존도를 줄이기 위해 오랫동안 노력해 왔으며 EPI(European Payments Initiative)는 이와 관련하여 유망한 프로젝트 중 하나입니다. 디지털 유로는 또한 추가적인 대안을 제공하고 활용할 수 있는 표준을 개발함으로써 민간 부문의 노력을 촉진함으로써 이러한 목표에 기여할 수 있습니다.
이미 언급했듯이, 유럽의 자율성과 주권을 보호하는 것은 소매 결제에 관한 유로시스템 정책의 지속적인 특징이었습니다. 그러나 최근 지정학적 긴장이 고조되고 글로벌 결제 솔루션의 배포 또는 배포 가능성으로 인해 우려가 높아지고 있습니다. 특히 국내 결제에 사용할 수 있는 스테이블 코인과 외국 디지털 통화를 언급하고 있습니다. 이는 통화의 닻으로서의 유로의 역할을 위태롭게 할 뿐만 아니라, 넓은 의미에서 지불 수단으로서의 유로의 사용도 위태롭게 할 것입니다.
앞선 시나리오만큼 급박하지는 않을지 모르지만, Facebook(현재 Meta)이 제안한 Libra 프로젝트(이후 Diem)와 같은 발표가 중앙 은행 커뮤니티 내에 약간의 불안을 야기하여 유로 시스템을 포함한 둘 이상의 중앙 은행을 촉발했다는 점을 인정해야 합니다. , 디지털 통화 분야에서의 노력을 강화합니다. 이 이니셔티브가 성공하지 못했다는 사실이 향후 다른 이니셔티브를 방해하는 것은 아닙니다. 특히 결제 시장의 활동 강도와 이 분야의 입법 발전을 고려한다면 더욱 그렇습니다. 이러한 맥락에서 사용자 요구를 충족하고 중개자에게 다른 솔루션 개발을 위한 기반을 제공하도록 설계된 디지털 유로는 통화 자율성과 주권의 잠재적 손실을 방지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어쨌든 내가 방금 언급한 목표를 달성하려면 디지털 유로를 적절하게 설계하는 것이 필수적입니다. 이러한 설계는 또한 디지털 유로가 통화 및 금융 시스템 안정성에 바람직하지 않은 위험을 발생시키지 않도록 보장해야 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신중하게 평가해야 하는 다양한 상호의존적 요소를 고려하는 심층 분석이 필요합니다. 위에 설명된 세 가지 측면 중 어느 것도 시급하지 않은 것처럼 보이지만, 활발한 결제 시장과 맞물려 업무의 복잡한 성격으로 인해 향후 상황이 변할 경우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도록 사전 준비가 필요합니다.
프로젝트 상태: 최신 개발 및 다음 단계
실제로 이것이 ECB 운영위원회가 2년 전 디지털 유로 프로젝트를 시작하고 조사 단계를 시작하기로 결정한 이유였습니다. 제가 당시 여기서 말했듯이, 이 단계의 목적은 디지털 유로가 제공할 수 있는 가능성, 발생할 수 있는 위험 및 방법에 대해 이미 수행된 이론적, 실제적 분석을 어떻게든 현실화하는 것이었습니다. 그들을 완화하십시오. 따라서 조사 단계에서는 다양한 설계 옵션을 탐색하고 주요 기능과 배포 모델에 합의하는 데 중점을 두었습니다. 이 작업을 바탕으로 금융 시스템이나 통화 정책 구현에 심각한 왜곡을 초래하지 않고 모든 유로 지역 시민과 기업이 접근할 수 있고 이들의 요구를 충족하는 디지털 유로를 설계하는 것이 가능하다는 결론을 내렸습니다. . 이러한 결론을 고려하여 ECB 운영위원회는 프로젝트의 다음 단계인 준비 단계를 진행하기로 합의했습니다.
준비 단계가 무엇인지 설명하기 전에 디지털 유로가 어떤 것인지 설명하겠습니다. 광범위하게 말하면 디지털 유로는 유로 지역 전체에서 결제에 사용할 수 있는 디지털 형태의 현금으로 설계됩니다. 기본 서비스(예: 계좌 개설, 결제, 결제 수단 관리 등)는 무료로 광범위하게 액세스할 수 있으며 모바일이나 카드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가장 빈번한 결제(개인 대 개인, 판매 시점, 전자 상거래 및 정부 기관과의 거래)에 사용될 수 있으며 오프라인 모드를 포함하여 인터넷 없이 거래를 수행할 수 있습니다. 연결 및 높은 수준의 개인정보 보호를 제공합니다. 결제는 연중무휴 24시간 즉시 처리되며, 자동 충전 및 출금 기능이 제공되어 지출 관리가 더욱 쉬워집니다.
그러나 오늘은 이러한 광범위한 그림을 넘어 금융 기관에 대한 잠재적 영향으로 인해 귀하가 가장 관심을 가질 수 있는 기능에 특히 초점을 맞추고자 합니다. 이런 점에서 유로시스템은 디지털 유로가 규제된 결제 서비스 제공업체에 의해 배포될 것으로 계획하고 있다는 점을 지적하고 싶습니다. 여러분이 상상할 수 있듯이 기관은 고객과의 관계를 관리하는 데 있어서 중앙은행보다 훨씬 더 나은 위치에 있습니다. 따라서 생태계에 배치하고 결제 수단을 제공하며 결제 주문을 유로시스템의 결제 플랫폼으로 라우팅하는 데 더 나은 위치에 있습니다. 간단히 말해서, 결제 시장 내에서 현재 작업 분배를 가능한 한 복제하는 것이 문제입니다. 이는 또한 기관이 온라인 뱅킹을 통해 디지털 유로를 상담하고 사용할 수 있는 고객과의 현재 관계를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제가 알고 있는 또 다른 은행의 우려 사항은 예금이 디지털 유로로 전환될 가능성에 관한 것입니다. 실제로 이는 우리 중앙은행이 업계와 공유하는 우려사항입니다. 결과적으로, 유로시스템은 이러한 영향을 최소화하고 디지털 유로 보유에 대한 최대 한도 설정을 선호하는 다양한 도구를 분석했습니다.
그러나 그러한 한도의 수준은 아직 결정되지 않았습니다. 왜냐하면 디지털 유로가 궁극적으로 출시될 경우 유로 지역의 경제 상황을 고려한 엄격한 분석이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그렇긴 하지만, 특정한 지배적인 시장 상황에 맞춰 조정될 때 그러한 메커니즘의 효율성을 지적하는 이론적 연구가 이미 있습니다.
한도를 설정하면 유용성이 저하될 수 있다는 점을 염두에 두고 한도 초과로 인해 결제가 거부되지 않고 보유 한도를 초과한 금액에 대해 거래가 수행될 수 있도록 일련의 기능을 디지털 유로에 부여해야 합니다. 특히, 나는 우리가 폭포수와 역폭포라고 부르는 것을 언급하고 있습니다. 폭포수 접근 방식을 통해 사용자는 잔액을 보유 한도 이상으로 늘리는 디지털 유로로 지불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 기능을 활성화하면(어떠한 경우에도 자발적으로) 초과 잔액이 즉시 자동으로 연결된 결제 계좌로 이체되므로 편차가 격리됩니다.
상상할 수 있듯이 역폭포는 반대 방향으로 작동합니다. 즉, 이 기능을 활성화한 사용자는 사용 가능한 잔액과 보유 한도를 초과하는 금액에 대해 디지털 유로로 결제할 수 있습니다. 이를 위해 결제는 관련 결제 계정에서 필요한 금액에 대한 이전 디지털 유로 충전에 자동으로 연결됩니다.
이러한 폭포수 및 역폭포 메커니즘은 어떤 식으로든 보유 한도 설정의 운용성을 손상시키지 않는다는 점을 지적하고 싶습니다. 오히려 거래 흐름과 보유 자산을 효율적으로 분리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우리가 설계하는 것은 결제 수단이므로 거래 흐름을 제한하는 것은 의미가 없습니다. 그러나 디지털 유로가 가치 저장 수단으로 사용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특별히 노력하고 있으므로 보유를 제한하는 것이 합리적입니다.
디지털 유로의 과도한 사용 가능성을 제한하기 위한 메커니즘 분석에서도 보상 문제가 다루어졌는데, 그러한 보상을 도입하는 것은 충분히 정당하지 않다는 결론이 나왔습니다.
오늘 제가 집중하고 싶은 마지막 디자인 측면은 보상 모델입니다. 이미 추론하셨듯이, 디지털 유로를 결제 서비스 제공업체를 통한 배포와 함께 기본 사용에 대해 무료로 보장하기로 한 결정은 후자에게 생태계의 건전성을 보장할 수 있는 충분한 인센티브를 제공하는 보상 모델을 요구합니다. 작동. 이를 위해 유로시스템은 결제 서비스 제공업체가 가맹점에 비용을 청구하는 동시에 디지털 유로 계좌 보유자의 은행에 수수료를 지불할 수 있도록 하는 카드 결제 방식과 유사한 방식을 주장하고 있습니다.
분명히, 혐의가 합당한지 확인하는 것이 중요하며, 따라서 공동 입법자들은 잠재적인 남용에 대비한 보호 장치를 구현할 수 있습니다. 더욱이, 디지털 유로는 공공재이기 때문에 유로 시스템은 계획 및 결제 수수료를 포기하고 자체 비용을 부담하게 됩니다. 마지막으로, 기본 서비스에 대한 요금이 부과되지 않는다고 해서 중개자가 부가가치 서비스를 개발하고 요금을 부과하는 데 방해가 되지는 않는다는 점에 유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다시 프로젝트의 진행 상황에 대해 논의하기 위해 우리는 최근 새로운 단계, 즉 준비 단계에 돌입했습니다. 이 단계는 처음에는 2년 동안 지속됩니다. 준비 단계에서는 잠재적인 디지털 유로를 위한 토대를 마련하고, 그렇게 하기로 결정한 경우 개발 준비에 필요한 작업을 마무리합니다. 이는 세 가지 주요 업무를 수행하는 것을 수반합니다.
첫 번째는 일련의 운영 규칙, 즉 디지털 유로 규칙서에서 위의 디자인을 정의하는 것입니다.
실제로 이 작업은 올해 초 공공부문과 산업계 전문가들이 참여하는 규정집 개발그룹을 창설하면서 이미 시작됐다. 목표는 올해 말까지 예비 규정집 초안을 마무리하여 2024년 1분기에 공개 협의를 위해 제출할 수 있도록 하는 것입니다. 이 단계에 여러분의 참여를 권장합니다.
이 새로운 단계의 두 번째 임무는 디지털 유로 플랫폼을 개발할 수 있는 공급자를 선택하는 것입니다. 유로시스템은 기존 결제 인프라를 재사용할 가능성을 저울질했지만, 디지털 유로의 특수성(사용자 수, 거래량, 개인 정보 보호 요구 사항 등)과 전략적 중요성으로 인해 이 옵션은 실행 불가능합니다.
따라서 디지털 유로를 출시하려면 거래를 결제하기 위해 개발된 Eurosystem에서 관리하는 새로운 플랫폼이 필요합니다. 사용해야 하는 지원 기술의 유형에 대해서는 아직까지 결정이 내려지지 않았습니다. 우리는 필요한 보장을 제공하는 모든 옵션에 열려 있으며, 공급자를 선택하는 행위 자체가 우리가 결정을 내리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몇 가지 사항은 준비 단계에서 이론적, 실무적 관점에서 지속적으로 분석될 것입니다. 예를 들어, Eurosystem은 최종 사용자 데이터에 접근할 수 없으므로 고객의 디지털 유로 잔액이나 거래 세부 정보를 볼 수 없다는 점에 동의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수준의 개인 정보 보호를 보장하는 것은 결코 쉬운 일이 아닙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기술이 제공하는 다양한 옵션을 평가하는 데 진전을 이루어야 합니다. 금융 및 디지털 포용 수준에 관계없이 원하는 모든 사람에게 최적의 사용자 경험과 디지털 유로 액세스를 보장하는 방법과 같은 다른 문제도 향후 2년 동안 검토될 것입니다.
어쨌든, 준비 단계로 진행하기로 결정했다고 해서 디지털 유로를 발행하기로 결정한 것은 아니라는 점을 강조하고 싶습니다. 앞서 언급했듯이 결제 시장의 강점과 이 범위의 프로젝트의 복잡성을 염두에 두고 필요한 경우 최대한 신속하게 대응할 준비가 되어 있는 것이 우리의 목표입니다. 또한 디지털 유로 발행에 대한 모든 결정은 항상 적절한 규제 프레임워크의 존재를 조건으로 한다는 점을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최근 이 분야에서도 진전이 이루어졌습니다. 2년 전 연설에서 저는 디지털 유로 프로젝트에 대한 유럽연합 집행위원회의 지원이 유럽연합의 디지털화와 이를 통한 스페인 경제 현대화의 원동력이라고 언급했습니다. 오늘 저는 이 지원이 지난 6월에 채택된 입법 제안 초안의 형태로 구체화되었으며, 일단 통과되면 디지털 유로의 잠재적 발행에 필요한 법적 틀을 제공할 것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유로시스템에서는 건전하고 일관된 법적 기반이 마련되도록 공동 입법자들과 계속 협력할 것입니다. 우리는 입법 과정이 복잡하고 시간이 얼마나 걸릴지 예측할 수 없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우리가 아는 것은 디지털 유로 발행에 대한 모든 결정은 그러한 입법 체계가 채택될 때까지 기다려야 한다는 것입니다.
협력: 성공의 열쇠
이는 제가 오늘 강조하고 싶은 또 다른 측면으로 이어집니다. 이는 유로시스템의 목표를 충족하고 사용자 요구와 선호도를 충족하며 업계의 우려를 완화하는 디지털 유로를 개발하기 위해 모든 에이전트와 협력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입니다.
여기에는 공동 입법자들과 협력하는 것 외에도 현재 결제 시장에서 인식하는 단점과 디지털 유로가 갖고 싶은 특성을 확인하기 위해 시민 및 상인과의 커뮤니케이션 채널을 구축하는 것이 자연스럽게 포함됩니다.
디지털 유로가 발행된다면 그 성공은 의심할 여지 없이 사용자의 기대를 충족시키는 데 달려 있을 것입니다. 결과적으로, 이들의 의견을 듣는 것이 프로젝트의 초석이었으며 앞으로도 그럴 것입니다. 특히 조사 단계에서 무작위로 선택된 모든 국가의 사용자로 구성된 포커스 그룹과 기술 지식 수준이 서로 다른 모든 연령층의 시민과 모든 규모의 판매자로 구성된 두 개의 세션이 진행되었습니다.
연구 결과는 매우 시사적이며 개인 정보 보호와 같은 기본 설계 기능과 자동 충전과 같은 보다 구체적인 기능과 관련된 사용자 요구와 선호도를 매우 많이 반영하는 디지털 유로를 설계하는 데 상당한 도움이 되었습니다.
마찬가지로 사용자들은 ERPB(Euro Retail Payments Board)에 참여하여 디지털 유로에 대한 자신의 의견을 표현할 기회도 얻었습니다. 이미 알고 계시겠지만, 이는 유럽 소매 결제 생태계의 수요 및 공급 측면의 주요 대표자들이 참여하는 ECB가 의장을 맡은 포럼입니다.
조사 단계에서 ERPB는 취해진 다양한 설계 결정에 대해 협의했습니다. 회원들의 의견과 관찰은 디지털 유로를 정의하기 위한 우리의 여정에서 특히 귀중한 것으로 입증되었으며, 이는 다음 단계에서도 그대로 유지될 것이라고 확신합니다.
그러나 이것이 금융 기관과 상호 작용하는 유일한 포럼은 아닙니다. 우리는 디지털 유로의 설계 및 배포에 대해 유로시스템에 조언하기 위해 특별히 만들어진 전문가 그룹인 규칙서 개발 그룹이나 시장 자문 그룹의 헤아릴 수 없는 기여를 잊어서는 안 됩니다. ECB는 다양한 업계 전문가들과 셀 수 없이 많은 기술적 논의를 진행해 왔으며, Banco de España에서는 스페인 업계와 자주 대화하여 그들의 견해와 우려 사항을 알아냈습니다.
마지막으로 조사단계에서 진행된 시범사업과 관련한 협업에 대해 언급하고 싶다. 다양한 시나리오에 대한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제공하여 Eurosystem이 전체 거래 주기를 시험할 수 있도록 돕는 민간 대리인의 완전한 준비와 이러한 시험 결과 분석에 대한 입력이 프로젝트에 중요한 기여를 했음이 입증되었습니다.
여러분이 상상할 수 있듯이 스페인 산업은 이러한 모든 유럽 포럼에 참여해 왔습니다. 또한, 파일럿 프로젝트의 구체적인 경우에는 임상시험에 참여하도록 선택된 5개 제공업체 중 하나가 스페인 사람이었습니다. 따라서 저는 이 기회를 빌어 프로젝트에 기여한 스페인 은행 커뮤니티에 감사를 표하고 회원들이 준비 단계에서 소매 결제 시장에 대한 광범위한 경험과 지식을 계속 제공하도록 격려하고 싶습니다.
결론
저는 유로존에서 이 프로젝트의 중요성을 다시 한 번 강조하며 마무리하겠습니다. 제가 연설 전반에 걸쳐 언급했듯이, 잘 설계된 최고 수준의 법적 프레임워크에 단단히 고정된 디지털 유로는 유럽 시민에게 상당한 혜택을 제공할 수 있는 잠재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논리적으로 이 범위의 프로젝트에는 비용도 수반됩니다. 그리고 저는 순전히 금전적인 비용뿐만 아니라 발생할 수 있고 완화해야 하는 위험도 언급하고 있습니다. 디지털 유로는 금융 및 통화 시스템의 안정성을 위태롭게 할 수 없습니다. 이것이 바로 우리가 최대한의 주의를 기울여 분석을 추진하고 있는 이유입니다.
나는 현재 상태에서 이 계획이 사회 전반과 금융 산업 모두에 많은 질문을 제기한다는 것을 충분히 알고 있습니다. 궁극적으로 유럽 결제 시스템, 특히 스페인 결제 시스템은 매우 효율적입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디지털 유로 발행은 당연히 긴급한 필요성으로 인식되지 않습니다. 그러나 이것이 우리가 더 큰 그림을 보는 것을 방해해서는 안 됩니다. 일반적으로 디지털화, 특히 결제의 디지털화 속도는 그리 멀지 않은 미래에 현재와 거의 유사하지 않은 시나리오에 직면하게 될 위험을 과소평가해서는 안 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나는 결제 시스템과 같이 사회 복지의 핵심인 서비스가 위협을 받지 않도록 준비하는 것이 중앙은행뿐만 아니라 금융 업계의 책임이라고 믿습니다.
그러므로 최종적으로 내려지는 결정에 관계없이 나는 유로시스템의 모든 과거와 미래의 노력이 충분히 보장된다고 믿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