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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ail+ 철도동호회
 
 
 
카페 게시글
① 한국철도 (영업, 정책) 생각 [펌.BUK] 해운대~마산 구간의 현재 수준에서 열차 증편 방안
station™ 추천 0 조회 1,514 11.08.05 13:13 댓글 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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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 11.08.05 18:11

    첫댓글 해운대까지의 수요는 모르겠으나, 일반적인 부산까지의 수요는 기차를 이용하면 30분 정도 더 소요되어 경쟁력이 없기때문에, 열차편성이 점점 줄어든것으로 알고있는데요.

  • 11.08.06 19:55

    최근, 창원중앙역의 신설 및 경전선 복선전철화로 인해서 이 지역 내의 판도가 변화되고 있는 실정입니다. 원래 1시간40분 소요되던 것이 1시간 30분 이내로 모두 단축되었죠. 버스편의 비정시성과 사상 및 동래에만 떨어뜨려주는 단점이 있기 때문에, 틈새를 파고든다면 충분히 가능하다고 봅니다.

  • 삭제된 댓글 입니다.

  • 11.08.06 19:55

    창원중앙역의 신설로 인해서 우회하더라도 열차경쟁력이 상당부분 향상되었습니다.

  • 11.08.05 18:47

    현재로서는 해운대-창원-마산간 축선은...광역버스가 답인데 법령부터가 발목을 잡고 있으니....

  • 11.08.05 20:49

    부산 시내에서의 이동 시간도 만만치 않으므로 부전역 종착이 아닌 해운대(기장)나 부산역까지의 연장 운행은 괜찮다고 생각합니다. 남마산-창원-해운대 버스가 있기는 하지만 부산 시내에서 교통 체증이 심한 경우가 많고 부산역의 경우에는 사상에서 내려서 가기에는 좀 시간이 걸리지요.

  • 11.08.06 19:56

    그 버스 여러 번 타봤지만, 정말 답이 안나오던데요?? 동서고가-황령터널...;;; 정말 속에서 천불나는 시외버스 입니다. 꼴에 시외버스라고 7000원 받아먹던데 진짜 욕나옵니다.

  • 11.08.05 22:19

    아직 김천 <> 대구 라인 수요 따라잡기는 힘듭니다

  • 11.08.06 19:57

    구미+왜관-대구가 일 10만이고, 마산+창원-부산이 일 8.2만입니다.

  • 11.08.05 22:31

    새마을호로 단거리 운용하면 공기수송이 뻔합니다..

  • 11.08.06 19:57

    뭐, 대구~진해 새마을호를 활용할 만한 방법을 궁리하다 보니...;;;

  • 11.08.07 00:52

    일단 시외버스로 마산-사상 50분, 창원-사상도 50분정도 걸리는데 남해고속도로가 상습정체구간이라 +α로 더 걸리곤 합니다. 열차로 마산-사상은 1시간 10~15분, 창원중앙-사상은 1시간 정도 걸리는데 최종목적지가 전부 사상은 아니죠. 서면으로 출퇴근하는 사람들도 상당히 많을 수도 있겠고요, 해운대까지 가는 사람들도 있을겁니다. 마산-부전으로 조회를 해보면 1시간 20~30분, 창원중앙-부전은 1시간 10~16분 정도로 조회되는군요. 시외버스도 사상와서 갈아타고 하다보면 비슷하게는 걸릴것 같네요. 공급이 늘어난다면 승산은 있어보입니다.

  • 11.08.07 01:06

    다만 저 단거리에 새마을을 넣고 새마을운임 그대로 받는다면 그 열차는 공기수송할 가능성이 높아보입니다. 저 구간에 한해서 요금을 대폭 내려받는 방안을 검토해봐야 할 것 같습니다.

  • 11.08.07 13:50

    저 다이아에서 4분만에 모든 승객을 내린후 타게 하는게 가능한지가 궁금하네요... 가상의 1936열차 (마산 21:10 출발 부전 22:36 도착)가 부전에 도착한 후 1937열차 (22:40 출발 00:05 도착)으로 운행하려면 4분의 간격밖에 없는데, 보통 열차가 종점에 도착하면 승무원들이 모든 칸을 돌면서 승객들이 놔두고간 화물을 확인하고, 청소를 하는데 가능한지는 모르겠네요...

  • 작성자 11.08.10 15:14

    다시 확인해보니까 말씀하신대로 저도 궁금합니다.
    Sirus님의 글을 그대로 옮겨온거라 그 분께서 나중에 확인하시면 답변 주실 것 같습니다.

  • 11.08.09 19:50

    내용은 수긍이가고 좋은 안(案)이라고 느껴지는데...한가지 해결해야할 것은 마산~밀양 운행열차가 밀양역에서 대피선/대기선에서 얼마나 기다려야하는 것인데...밀양역 선로 부족을 먼저 해결해야 되지 않을까요?

  • 작성자 11.08.10 15:15

    다른데 올라왔던 원래 글쓴이(Sirus님) 덧글로는 밀양역의 본선이 아닌 다른 선로에서 기다릴 수 있기 때문에 큰 문제가 되진 않을거라고 했던 걸로 기억합니다.

  • 11.08.16 13:30

    밀양역이 특별히 선로가 부족할 이유는 없을 것 같습니다. 평면 교차로 하행선 대피선으로 들어가서 기다리면 되지 않을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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