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출처: 사즐모(댄스스포츠 사교댄스 모임) 원문보기 글쓴이: 마도로스 리
[★ 리듬짝 댄스 의 기본 베이직의 기본요령★ ]
(1) 한박자 한박자 를 눌러서 밟아줄것.
(2) 다운↗ 업 . 궁에 네려가고 짝 에 올라온 몸 동작이 나와야 리듬짝 베이직이 나옵니다.
발순서 ▶ ↘ 왼발↗왼발 ↘오른발↗오른발 ↘ 왼발↗오른발 ◀ 짝박자(업) 진한 검정색 으로 표시 하였음
(3) 가장 주의 할사항 마지막발 ★[6섯째발 오른발 잘 보십시요 업이 되면서 첫발 왼발이
잠깐 올라와서] 다운을 시켜주워야 위 동영상 처럼 음악과 몸의 율동이 매치가 되는 것입니다.
되부분 리듬짝 을 즐기는 분 들께서 첫발을 바닥에 박자 보다 빨리 네려놓아 박자와 발이 엇박자가 나는 겁니다.
당부드립니다 ★[6섯째발 오른발 짝발 올리실때 다리에 힘을 주고 몸을 이르키 시면서
첫발 왼발도 일단 올리셧다 쿵 박자에 다운을 시키시면] 리듬과 몸이 일치가 되어 리듬짝이
혼자 음악에 맞추어 추워도 재미있는 춤 사위가 되는것 입니다.
※ 리듬짝 댄스가 발전이 없는 가장큰 흉물 의 요인
발이 바닥에 붙여서 혓바닥 네밀고 드러가는 왼발 오른발 이러한 베이직
동작으로는 다운↗업 안되는 겁니다 . 리듬짝 의 베이직이 아님니다.로봇트 춤이지.
안타까워요 다른 스포츠댄스나 살사 춤은 박자와몸이 잘 매치가
되는데 왜 이리도 리듬짝은 중구 남방 인가요 리듬짝 이름 그데로 몸에서 리듬이 나와야 리듬짝 이에요
짜증 납니다 .리듬짝을 쉽게 생각 하심 안됩니다 스포츠 댄스는
기본 베이직 이 나오려면 몇개월 아님 몇년 걸립니다. 리듬짝 댄스도 맞찬가지 입니다.
위 동영상도 기본 베이직만 3년 연습한 베이직 이에요 많이 노력 했습니다.
그런데도 저모양입니다. 더 한가지 부탁 말씀 드립니다 ~.
스포츠 댄스 자이브 있죠 라.겐.차차.차.차차.차 (♩♩♪♪♩♪♪♩) 6박 이게 자이브 베이직 입니다.
리듬짝 베이직은 다운.업.다운.업.다운.업 (♩♩♩♩♩♩) 6박 이게 리듬짝 베이직 이고요..
그런데 리듬짝 첫박자 둘째박자에 차차.차.다운.업.다운.업 (♪♪♩♩♩♩♩)일명 잔발(차차.차)를 씀니다..
요즘 들어 남자 여자 할것없이 차차.차 일명 잔발을 많이 구사 합니다 이게 다 리듬짝 발전에 저해 요인이라고 봅니다.
자이브 에서는 상대방과 똑같이 라.겐.차차.차.차차.차 남 .여 가 처음부터 변함이 없슴니다.(여자와남자가 발동작이 일치합니다)
허나 리듬짝 에서는 상대 여자분은 다운.업.다운.업.다운.업 하는데 자기는 차차.차 다운.업.다운.업
아니면 차차.차.차차.차.다운.업 (♪♪♩♪♪♩♩♩) 하면 리듬이. 상대방과 일치가 안되어 어울리지 않는다고 봅니다.
오직 기본에 충실할때 리듬짝은 발전합니다.우리춤 리듬짝을 잘 만들어 놓았는데 망치실겁니까 ?
발제간이 있는 분들이 자숙 하여 모범이 되었으면 합니다..
★ 기본 배이직은 절대로 변질 시켜서는 않되고 리드 를 연구 하십시요 !
우리 분발하여 리듬짝을 우리에 생활 스포츠댄스로 다같이 발전 하도록 노력 합시다 .
♨ 참고로 한말씀 더 드립니다 . 박자 길이는 똑 같습니다
♩ ◀ 4 분 음표 한박자 입니다 이 4분음표 6개가 모여 6박자 리듬짝이지요
♩ ♩ ♩ ♩ ♩ ♩ 똑같지요 길고 짧은것 없습니다 .발로 밟은다고 짧고 길지 않습니다.
4;5 5;5 6;4 이러한 베이직이 없습니다. 박자를 눌러 치는 이유는 눌러 밟아주어야
한박자를 소화시키는 겁니다 눌러 치지 않기때문에 4;5 5;5 6;4 이러한 글싸움이 나온것 갔습니다 ..
끝으로 저의 동영상과 글을 읽어 주셔서 너무 너무 감사 드립니다.
리듬짝을 사랑하는 두다리 드림 !
[★리듬짝 특성과 핵심★]
리듬짝의 특성인 핵심은 리듬과 탭이며 (항상 같이동반 조화롭게 실행 되어야함) 그다음 <“짝”음에 UP> <“쿵”음에DOWN>을한다
그리고 이유 불문하고 **왼발이든 오른발이든 상관없이 “짝”에UP “쿵”에 DOWN 의 리듬을 번갈아 타야한다 **
남자인 경우 출발시 이유불문하고 <<“쿵”에 왼발 찍고 DOWN>> 하고 <<“짝”에 왼발 다시찍어 “뒤딤”으로 눌리면서 단전에 힘을 주어 발목, 무릅, 허리, 가슴, 목을 쭉 펴라(UP)>>
** 한가지 추가적으로 말한다면 일반적으로 탭치는 발에 리듬바운스 가 일어나게 하는 힐프렛(HEEL-FLAT)모양이 가지런하지 못하고 반대발 뒤뒴의 중심 조절이 충실 하지 못하여 몸 전체의 균형과 춤세가 좋지 못하다.
탭칠때 무릎으로 치는것보다 발목과 골반으로 치는과정에서 중간 부분인 무릎의굴신이 자연적으로 탭의 리듬과 연결되는것이다
이런 탭을 구사할려면 기초적으로 먼저 발 뒤꿈치를 바닥에 세워 발바닥을 위로 향하게한다음 내리면서 바닥을 장구치듯이
카운트의 박자에 따라 스탭을 밟고 이때 양발에서 끊임없이 연속적으로 발생되는 탭(TAP)에 강약(强弱)고저(高低)장단(長斷)의 리듬이 필히 조화롭게 일어나야한다.
이런 발놀림의 제자리스탭이나 일자, 자전과 공전돌기,멧돌돌리기등등으로 스탭진행 중에도 끊임없이 리드미칼한 UP,DOWN리듬과 텐션 그리고 내공과 바이브레이션을 복합적으로 타며서 더불어 중지없는 탭을 멋있게 (본인제공 제자리스탭 참고)치면,
발박닥 놀림의 새로운 장르 경지와 “짝”박에 용솟음 떠오름의 끊어치는 맛은 파스도보레(스페인 국보춤)의 절정순간 스타카토의 정지 맛 올가이즘 크라이막스 황홀함과 같이 온몸에 죽음의 정기를 일을킬것이다.
대장님,,1, 2 가 Have Yes 입니다 ...짝춤에 이처럼 깊은 이론적 배경이 있었군요, 참으로 좋은 글을 올려주셨습니다... 여기에서, 질문 (1) 몸의 기본 바란스는 볼, 플랫, 힐 어디인지 ? (2) 찍기만 하고 옮길 때는 힐로 찍는지? 볼로 찍는 지? (훌로어에 발을 완전히 내려놓지 않을때) 아시는 분의 좋으신 지도, 앙망합니다............어느 고명하신분의 시연에서는, 내려놓던, 내려놓지 않던, 똑같이 플랫으로 때리시는군요.... 07.10.26 21:55
이론적으로 잘 설명된 좋은 내용입니다. 이렇게 높은 안목을 가진분이 누구인지 궁금하군요. 바람님 스타일은 각자 달라도 텝스텝의 원칙은 하나입니다. 찍을땐 힐 플렛인듯 하면서 힐쪽으로 무게를 두고 짧게 찍은 다음 놓거나 바닥을 때릴 때는 힐 플렛이 됩니다. 손뼉 치듯이 손바닥이 먼저 닿으면 손끝이 나중에 닿지요. 그래야 짝음과 함께 맑은 소리를 느낄수 있습니다. 박수칠때 손끝을 먼저 닿으면 둔탁한 소리가 나듯 볼이 바닥에 먼저 떨어지면 둔탁한 리듬이 되는 것 입니다. 찍을땐 쿵에 (약) 놓거나 때릴 때는 짝을(강)으로 하여 [약강-약강-약강 / 쿵짝- 쿵짝-쿵짝]의 악센트에 강박을 짝에다 주면서 리듬을 맞추는 것 입니다. 07.10.27 01:04
감사합니다,,,,,이처럼, 리듬짝에 대한 고차원적인 이론이 뒷받침 되므로써, 한결 리듬짝의 품격이 빛나 보입니다...... 손뼉 치듯이 하시라는 말씀, 알기쉽게 좋은 인용을 해주셨습니다.....다시한번 감사드립니다........힐, 플렛 이군요 ! 저는 찍을때만은, 볼부터 떨어지는가? 하는것이 궁굼했었습니다....찍든, 때리던, 힐,플렛이군요, 결국, *따, 다< 묵음인지?> 이냐 ? * 따, 닥 ! <힐과 플렛에 각각 하나씩 징을 박았다면, 소리가 따,닥! 하고 나는지? 딱! 하고 나는지도 궁금합니다> 이냐? 하는 강약의 차이만 있을뿐,,, 잘알겠습니다........... 07.10.27 02:50
그러면, 몸 전체의 바란스는 아무래도, 볼 바란스 보다는 플렛 바란스에 가깝다고 해야 할까요..? 07.10.27 02:29
바람님 힐 플렛이긴 하나 힐과 플렛의 소리가 따닥이 나지는 않습니다. 쉽게 설명해서 발바닥전체를 놓고 짝에 때릴때 한번에 짝하고 놓는듯 때리나 떨어지는 순간 힐이 먼저 닿는 느낌으로 텝을 합니다. 그러면 따딱이 아닌 딱이 맞겟지요. 즉 짝음과 동시에 손뼉치듯 짝하고 발바닥 전체에서 아주 맑은 소리가 나면은 스텝을 잘한 것입니다. 또한 떨어지는 힘과 중력에 바란스가 언바란스가 되면 둔탁하고 맑지 않은 소리가 나는 것 입니다. ///순간 다운 (DOWN)과 동시 짧게 힐을 약으로 찍고 업(UP)이 시작 될때 힐플렛으로 짧게 강박을 주어 때리며 동시에 업(UP)을 합니다. 이때 업(UP)되는 순간 양무릎을 같이 압축하여 사용합니다. 07.10.27 08:07
이와 같은 베이직의 요령만 이해하면 짝춤 80%는 다 배운거나 다름 없습니다. 대부분 대충 바운스 박자만 배워서 사용들 하나 짝춤에 맛을 느끼기 어렵습니다. 짝춤이란 짝음만 맞추어 사용하면 50% 즐겁고, ★[짝음에 짝텝을 동시에 맞추어 사용되면 100%가 신나고 즐겁습니다]. 이왕에 배워서 평생을 사용할 춤이라면 대충배워 50% 즐겁게 사용되는 것보다 1달 늦게라도 베이직을 제대로 배워 평생을 100%의 즐거움속에서 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텝법은 대충보고 따라하기가 약간은 어렵습니다. 많은 설명으로 하여 하나씩 이해하고 반복하여 연습하면서 얻을수 있습니다. 07.10.27 08:36
이왕에 설명된 자리를 빌어 텝짝에 대해 설명드립니다. ★[텝짝은 정통지루박 타입으로 하여 대중댄스로 사용되고자 연구된 것입니다]. 짝춤에 맛을 종종걸음으로 느끼기는 부족하여 찍고 때리는 텝법으로 하여 짝춤에 맛도 살리고 다른 타입이 아닌 지루박타입의 원형을 그대로 살려서 지루박 세대에서 ★[지루박스텝을 그대로 사용되도록 하여 리듬짝과 동시에 텝짝과 텝지루박 사용할 수 있는 1석 2조에 댄스타입 입니다]. 기본스텝 몇개만가지고 텝을 바닥에 붙이고 리듬만 즐길수도 있고요. 기본댄스를 텝짝으로 신나게 사용할 수도 있구요. 더 나아가 지루박 스텝을 사용하여 텝 지루박으로 사용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이미 지루박 리드법을 07.10.27 08:59
다 배우신분들은 ★[텝법과 바운스 베이직]만 배운다면 새로운 춤이 아닌 정통 리듬댄스로 사용할수 있는 것입니다. 본 텝짝은 여러가지 유형의 파트너 스텝이 많으나 파트너 스텝은 적용하지 않았으며 대중댄스를 고려하여 100%리드될 수 있는 스텝으로만 구성되었습니다. 리듬댄스방의 18번에 초보댄스 1~15번은 리듬짝과 텝짝을 같이 사용될 수 있는 기본댄스 입니다. 정통 리듬짝의 원조인 성문님 타입과도 100%리드댄스로 사용될수 있는 스텝입니다. 그외 응용댄스는 기본댄스를 정확하게 사용되는 분만이 배워야 대중성이 있을 것이며 기본댄스도 안되는 분들이 파트너 스텝을 배워서 사용되면 대중성이 떨어지는 것입니다. 그러한 과정들이 07.10.27 09:22
오늘날 여러 유형의 짝춤들이 안방에서 쏟아져 나오는 것이라 생각합니다. 본 텝짝은 여러가지 짝춤들이 노령화 되고 있다는 논란에서 우리 지루박세대에서 흡수하여 짝춤을 대중댄스로 발전시키기 위함입니다. 노령화 되고 있다고 걱정할 시기에 짝춤에 인식을 바로 잡았으면 합니다. 지금까지 배워서 사용하는 이들은 어쩔수 없다해도 현재 지루박세대에서 짝춤을 원하신다면 노령화 쪽이냐 신세대타입이냐 하는 현명한 판단을 하시어 대중댄스 발전에 일원이 되었으면 바램입니다. 07.10.27 09:46
장고님의 장문의 정성어린 답변을 대하니, 장고님의 춤에 대한 열정이 더욱 가슴속 깊이 느껴집니다...베이직에 대한 정확한 개념을 모르고, 단지 장고님의 족형도만 흉내 내서는 결코 장고님과 같은 아름다운 모습이 나올수 없습니다. 이제 텝짝의 개념을 조금은 알것 같습니다. 말씀에 따라서, 약간 연습을 해보았는데, 장고님과 같은 단아하면서도 리드미칼한 자세가 쉽게 나오지는 않는군요.., 그러나 세밀하신 설명덕분에 , 가능성은 발견했습니다..꾸준히 열심히 연습 하면서, 유성에도 한번 내려가고자 합니다...대단히 갑사합니다..................!!! 07.10.27 11:37
★[Up 되는 순간 *양무릎을 같이* 압축]하여 사용하신다는,, 말씀 또한, 굉장히 중요한 말씀이군요....................일자 지루박에서는 양 무릎이 항상 , 교대 하는것으로 알고 있습니다만,,,물론 찍는 스텝을 쓰면, 일자에서도 스치면서 찰라적으로 양무릎이 같이 압축되겠지만요...... 07.10.27 11:41
조금은 이해하셨군요. 지루박도 그러한 방법이 되어야 리듬이 나옵니다. 같은 방법을 무릎에 굴신운동에서 나오는 중력을 이용해야 가볍게 스텝이 이동되면서도 즐거운 마음이 가는데로 텝을 때리면서 신나게 춤을 추게 되는 것입니다. 텝짝은 지루박 리듬법을 그대로 사용된 것이며 알고보면 단순하기도 하면서 아주쉽습니다. 단 사람들이 춤을 먼저 배우기 때문에 한없이 어려운 것입니다. 춤을 먼저 배우기 이전에 리듬법에 기능을 먼저 이해하고 댄스기능부터 만들어야 합니다. 그러면 모든게 쉽게 풀리는 것입니다. 누구든 단 한달만이라도 자신에 기능훈련에 중점을 가져보세요. 여유있는 한달에 투자가 3년은 단축될 수도 있습니다. 07.10.27 12:03
장고님의 본 말씀, 자료 보존실로 가야 합니다.....아마, 유성에 가셔서도, 손님 접대에 바쁘신 장고님 한테, 이렇게 자세한 설명은 듣기 어려우실 겁니다......댄스 매니아분들의 많으신 참고를 바랍니다. 이글만 한번 읽으셔도 장고님이 80 % 완성, 보증입니다. ㅎㅎ .....다시한번 감사드립니다, 장고님 ! 07.10.27 12:40
됩니다,,,되요.........장고님 ! 리듬 짝 뿐아니라, 일자 지루박에서도, 지도 하신대로 했더니, 과거의 늘어진 리듬과 달리, 아주 경쾌한 풋 스텝과 리듬이 절로 나오는군요,,,,,,,,,야~ 아 ~ 신납니다....... 비슷해져 갑니다..점점 비슷해져 가요......... 어떻게, 그렇게 금방 따라서 하느냐구요 ? ㅎㅎ 장고님 몰래, 동영상 켜놓고 과외공부 많이 했는데, 잘안되다가,,, 훈수 한방에 탁! 뚤리는 군요....................... 07.10.27 21:30
바람님 많이 이해 하셨다니 보람이 있군요. 성품이 솔직하고 온화하신분 같은 느낌이 듭니다. 자신에 속 마음을 쉽게 보이지 않은 세상인데 바람님은 글로서도 표정까지 보입니다. 공부 많이 하시어서 저보다도 더 멋지게 추시길 바라겠습니다. 그러한 것이 저에 바램입니다. 07.10.28 19:32
리듬짝스텝을 연습하던중, 몸에서 어디서 많이 하던 동작이라고, 보고가 들어왔습니다....그래서 살펴 보았더니,,, 뜻밖에도,, ★[라틴의 핵심 DNA] 가 발견 되었습니다....사실, 우리들 무도장에서 뿐만 아니라, 라틴 선수들 조차도,,,룸바, 자이브, 차차차 모두가 어딘가 베이직이 이상합니다. 외국 선수들의 움직임과 어딘가 모르게 다르죠....특히 무도장에 가서 보면, 자이브 인지 지루박 인지 구분이 안갑니다. 차차차는 프로 선수들 조차 이상합니다......이상한 데에는, 당연히 이유가 있었는데, 바로 이처럼 ★[엄청난 라틴의 비밀 DNA 가 짝춤에도 숨어 있더군요]......ㅎㅎㅎ, 영국에 갈 필요가 없지요..... 07.10.29 00:39
사실, 저는 짝춤은 못자리라고, 일자 지루박은 천박하다고만 생각했었는데, 최근 계속 놀라고 있습니다. 이세월님은 27 년전에 이미, 라틴의 회전 DNA 와, 월츠의 회전 DNA 를 사용하시더군요 07.10.29 00:43
카운트에 따른 리듬짝 리듬과 탭의 완급강약
일반적 6박자의 개념에 고착된 틀에 갇혀서 헤어나오지 못하고 있다 여유와멋 그리고 정확하고 빈틈없는 리듬일자짝을 구사 하기위하여 6박보법을 기본으로 다양하고 세분화된 보법(FIGURE)구성의 짜임세 연구가 있어야 될것이다
쿵과짝의연결( 6 카운트에 가깝다)
|
예) one a! two a! three a! four = 투(투투)스탭 카운트
쿵 짝 쿵 짝 쿵 짝
1 2 3 4 5 6 = 정 6박 스탭 카운트
예) 12박= 6+3+3 = 3+3+3+3 18박= 6+3+6+3 =3+3+3+3+3+3
24박=6+6+6+6 6박=4+2 = 3+3
상기 박자 분류에서 제자리 스탭인 경우와 일자스탭 전후진및 원둘레밟기 (CIRCLING 보법)에서 카운터 박자 사용이 다른점을 유의하고 또한편 분명하게 달리 사용 하여야 각스탭 나름되로 특성의 묘미를 느낄수 있다 예로 아래에 제자리스탭을 제시하겠다
제자리 스탭 6박 = 3박+3박 으로 나누어 스탭을 밟되 박자는 6박으로 한다 이렇게 반반으로 정밀분석하여 아래와같이 보법을 밟으면 리듬짝난에 많은 발전이 있으리라 확신한다
가)제자리스탭 탭(TAP) 치기 : 항상 발목과 골반으로 탭을 쳐야 부드러운 리듬이 잘나온다 탭치는 것을 젊잖하지 못하고 촌스럽다는 짝난 고수분이 계시는데 탭치는 반대발에 신속히 중심옮기면서 [♠리듬짝난의 UP 에도 탭을 DOW에도 탭을♠] 꼭함께 필수적으로 쳐야 리듬조정이 조화롭게 되어 멋있는 리듬몸형태가 나오며 탭을 쳐지 않고 리듬만 주면 엉거주춤 쩔룩거리게 된다 어렵고 힘이 들더라도 ★[UP & DOWN시 항상 탭치는 것을 시행하라].
1).항상 카운트 3에서 가장 강력한 탭을 필수적으로 쳐야 리듬짝난의 특성이 나온다
2).카운트 6 의 탭은 = ★ a! four[짝] ★ = 카운트로 보통보다 UP의 끝 [짝] 리듬으로 보다
높게 상승 하며 느리고 강하게 한다음 끝나고 시작 카운트 1의 DOWN[쿵]에 힐 프렛으로 꾹찍고[따,] 2의 카운트에서 프렛으로 [짝-UP]을 강하게 빠르게 탭치면서 볼[BALL]로 옮기고 무릎과 허리 쭉 펴 몸을 절정 UP에서 스타카토 끊어침의 떨림 리듬[ 닥 !] 올가이즘 맛볼 준비를한다[★리듬짝 핵심 중의 핵심★]=따, 닥 !=1&2 카운트[시작]=[왼발]
3).카운트 1의 탭은 보통이다
4).카운트 2의 탭은 빠르고 강하며 5의 탭은 약하게 친다
5).카운트 4의 탭은 없다
나)제자리스탭 UP 리듬
1).카운트 4의 리듬에서 몸의 늘림이 최고의 UP상태이다
2).카운트 2와 6에서 2의 몸의 UP늘림이 보통이고 6의 몸의 UP늘림은 높고 느리며 강하다
3).카운트 1과 3 그리고 5에서는 몸의 늘림 UP이 없다
다)제자리스탭 DOWN 리듬
1).카운트 3의 리듬에서 몸의신축 DOWN로 순간적으로 발생되며 카운트4의 UP 리듬을 위한 앞 동작인 것이다
2).카운트 1과 5에서는 몸의 줄임 DOWN 상태가 보통이다
3).카운트 2와 4 그리고 6에서는 DOWN 상태가 발생하지 않고 UP 리듬을 탄다
라)제자리스탭 카운트에 따른 발스탭 완급
1).카운트 1과 2에서는 빠르게 탭과 리듬을 타고 [짝 UP - 카운트 6]에서는 약간의 여유에따른 발중심 이동을 탭치는 반대발에 옮기면서 탭을 여유있게 최고의 멋을 한껏 부리며 속 시원하게 발목과 허리 골반으로 왼발옆에 오른발가지런히 부치면서 온몸을 용솟음 치듯 솟구 친다
(카운트 3의 멋있는 DOWN과 동시에 탭(TAP)치는 시간적 여유를 갖이기 위하여 [★카운트 1과 2에서 빠르게 진행하는 리듬짝난 비법★] 을 모르고 급하니 빠르니 잘못 배웠느니 그러면 안된다니 하는 분들이 있으나 잘 설명하고 친절하게 비법을 전수 하시기 바랍니다)
2). 카운트 4와 5는 빠르게 탭과 리듬을 타고 카운트 6에서는 약간의 여유에따른 발중심 이동을 반대발에 옮기면서 오른발 앞으로 발뒤꿈치부터 놓고 발바닥세워 최고의 UP리듬 멋을 한껏 부리며 속 시원하게 발목과 골반으로 탭을 강렬하게 친다
★ 상기 글에서 항상 홀수 카운트는 쿵 DOWN 이며 짝수 카운트는 짝 UP 이다 카운트에따른 발의 순서는 본인이 제공한 제자리스탭과 동일함으로 참고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