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내버스 차종에 관하여 아는데 까지만 올립니다!
1. 1970년대 초반: 프론트엔진형식 중문형 시대
1970년대 당시에는 버스 승강구에서 안내양이 문을 직접 여닫고 요금을 받을 수 있도록 안내양(여차장)을 고용하였는데 이 때는 요금을 내릴때 내는 형식, 즉 후불제 형식이었습니다. 당시 시내버스 차종은 프론트엔진 형식에 문이 가운데(앞에서 1/3 지점)에 있는 형식으로 지금처럼 타는문과 내리는문이 구별되지 않았던 시기였습니다. 이러한 형식을 갖춘 버스 차종으로는...
현대자동차 R182(1970~1976), R192(1969~1976), HD160(1977~1980)
신진->GMK->새한(현 대우버스의 전신): 신진 FB100LK(1969~ ), DB102LG(1970~1972), GMK BD50DL(1973~1975), BD098(1976~1977), BD101(1976~1977), SMC BF101(1978~1982)
아시아자동차 P9AMC(1972~1976), AB185(1977~1980), AB185F(1981)
동아(현 쌍용자동차의 전신): HA20(1979~1982)
이 있었습니다!
2. 1970년대 후반: 프론트엔진형식 전중문형 시대
1970년대 후반에 와서는 1977년~1978년을 기점으로 시내버스에도 전문,중문이 있는 형식을 생산하기 시작하였으며 다만 전문은 운전기사님께서 레버로 여닫는 자동문 형식이었고 중문은 안내양이 여닫는 수동형식이었습니다. 이 때에도 안내양제도를 고수하였기 때문에 대도시라 해도 일부 업체에서는 1979년~1980년도까지 중문형 버스를 도입한 경우도 더러 있었으며(1978년~1980년 당시 생산된 버스차종들에 한하여 중문형, 전중문형 버스를 회사 재량에 따라 선택하여 도입할 수 있었습니다.) 전중문 형식 버스라도 중문으로 타고 내리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전문은 자동문, 중문은 수동문 형식을 갖춘 버스차종으로는...
현대자동차 HD160(1977~1980), HD170(1977~1981, 1977년~1978년에 생산된 버스는 외관이 HD160 과 같은 형식을 따랐고 1979년부터 전면부를 한결 세련된 형식으로 바꾸어 나왔습니다)
새한자동차 BF101(1978~1982.8)
아시아자동차 AB185(1977~1980), AB185F(1981)
동아자동차 HA20(1979~1982)
이 있었습니다!
3. 1980년대 초반: 프론트엔진형식 전중문 자동문 시대
1980년대에 와서는 1983년~1984년도에 안내양제도 폐지와 전문으로 승차하고 중문으로 하차하는 "시민자율버스제도" 개막으로 중문이 자동문 형식을 택하게 되었습니다. 거기에 중문은 전문과 같이 접이식은 기본사양이었고 옆으로 미끄러지듯이 여닫히는 "슬라이딩 형식" 이 고급사양으로 등장하였습니다.
그리고 내릴때 누르기 위해 설치한 콜부져(하차벨의 정식명칭) 도 창문 주변에 설치되었습니다. 이러한 버스차종으로는...
현대자동차 FB485(1982.1~1986.1, 1983년도부터 슬라이딩중문이 옵션으로 등장)
대우자동차 BF101(1982.9~1986.2, 1983년도부터 슬라이딩중문이 옵션으로 등장)
아시아자동차 AM907(1982~1986)
동아자동차 HA20(1982~1983)
이 있었습니다!
4. 1980년대 중반: 리어엔진버스 시대
1984년 당시 서울을 중심으로 리어엔진형 시내버스를 많이 도입하기 시작하였고 1986년도에 와서는 대도시는 거의 대부분이 리어엔진 시내버스를 많이 도입하기 시작하여 이 후로 프론트엔진버스의 출고는 많이 줄어들었습니다. 다만 중소도시나 농어촌 지역들은 이 후로도 프론트엔진버스도 많이 도입하였습니다. 이유는 먼저 리어엔진버스에 비해 가격이 저렴하고 상면지상고 높이가 리어엔진버스보다 훨씬 높아 승하차하기 불편하지만 험로구간이 많은 농어촌 지역의 실정에 맞았기 때문입니다.
먼저 1986년 이후로도 생산한 프론트엔진버스 차종으로는...
현대자동차 FB500(1986.2~1991.12)
대우자동차 BF101Q(1986.3~1991.6), BF105(1990~1998)
이 있었고 리어엔진버스는...
현대자동차 RB520L(1984.11~1991.1), 에어로시티520L(1991.2~1995.3)
대우자동차 BV101(1983.9~1986.2), BS105(1986.3~1995.3)
아시아자동차 AM907L(1984~1986), AM927(1986~1990)
이 있었습니다. 그리고 프론트엔진버스에 한하여 중문을 접이식,슬라이딩형식을 회사 재량에 따라 선택할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1987년도에 리어엔진 시내버스를 바탕으로 하여 계단이 더 낮게 설계되어 타고 내리기 편리하게 제작된 리어엔진 2계단 형식 저상버스를 생산하였는데 이런 버스는 서울에서 많이 사갔고 1988년도 이후로는 서울에서는 시내버스에 이 버스만을 도입하도록 하였습니다. 이러한 버스 차종으로는...
현대자동차 RB520SL(1987.4~1991.1), 에어로시티520SL(1991.2~1994.9)
대우자동차 BS105L(1987.4~1995.3)
아시아자동차 AM927L(1988~1990)
이 있었습니다!
1990년대 이후에 관하여는 다음에 올리겠습니다!
첫댓글 손희훈님! 진심으로 알려주셔서 참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