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한국산업안전보건공단은 안전보건경영시스템( KOSHA 18001 )의 활성화를 위한 세미나를 개최하였다.
KOSHA(한국산업안전보건공단)과 당인증원은 지난달 부터 공동인증 협약(MOU) 체결을 위한 업무가 진행중이며, 곧 공동인증이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우리나라는 헝가리에 이어 OECD 국가중에서 두번째로 안전사고로 인한 사망이 많은 국가로 인구 10만명당 67.5명의 사망자를 유발하고 있는 실정이다.
'07년 기준 16조 2,114억원의 경제적 손실액이 말해 주듯이 기업에 미치는 경제적 부담과 근로자의 안정적 직업에 대한 위협 되고 있는 상황으로 우려의 차원을 넘어섰다고 봐도 과언이 아닐듯 하다.
다양한 사고의 유형이 나타나는 상황으로 시스템 부재에 따른 사고원인에 대한 관리, 체계가 미흡하고 시스템이 제대로 갖춰지지 않은 상황에 규정을 준수하지 않아 발생하는 사고가 대표적인 사고유형이 되고 있다.
이에 KOSHA에서는 현재의 재해율 0.71%을 0.25%로 낮추는 목표를 세우 적극적인 관리감독을 추진중에 있다.
"안전보건경영시스템(OHSAS 18001)"이란 사업주가 자율적으로 자사의 산업재해를 예방하기 위하여 안전보건관리체계를 구축하고 정기적으로 위험성을 평가하고 대책을 수립하여, 지속적으로 개선하는 등 산업재해예방을 위한 조치 사항을 체계적으로 관리하는 제반 활동을 말한다.
"안전보건경영시스템(OHSAS 18001)"은 다음과 같은 필요로 인한 도입이 절실한 상황이다.
- 기업 경영의 한 축으로서의 안전시스템 구축
- 각종 법규 및 규제에 대한 자발적 대응을 위한 시스템 구축
- 산업재해에 대한 각종 소송에 대응에 최소한의 시스템
- 시스템적 접근 필요성 대두
- 결과 관리에 예방적 성과지표 관리
- 지속적인 개선을 위한 측정 및 모니터링 필요
- 기업의 사회적 책임
- 이해자 집단에 대한 책임 등이 있다.
한국산업안전공단에서 추진중인 " KOSHA 18001" 이란?
사업장의 자율안전보건 경영체제를 구축하기 위해 한국산업안전공단(KOSHA)이 제정한 안전보건경영시스템(KOSHA 18001)인증기준에 따라, 인증 사업장의 경영체제를 평가하여, 인정 기준에 적합하는 것을 인증하는것이다.
이러한 KOSHA 18001의 인증심사 특징으로는 심사절차상에서 서류확인(반드시 노조대표 서명), 현장확인, 관계자 인터뷰의 3단계로 이루어지며, 세부 심사 내용으로 는 안전보건경영체제분야(16개분야)와 안전보건활동수준분야(13개분야)와 안전보건경영관계자 면담분야(6개분야)로 구분된다.
또한, KOSHA 18001과 OHSAS 18001공동인증이 가능함에 따라, 국내의 산업안전관리 시스템의 개선은 물론 해외 수출기업에게도 희망이 되고 있다.
KOSHA 18001과 OHSAS 18001 공동인증은 한국산업안전공단 각 지부 또는 당인증원에 신청하면 된다.
인증신청의 절차 및 심사일수는 KOSHA의 자체 기준으로 진행되며, 심사일수의 1/2를 KOSHA와 당 인증원이 각각 수행하게 된다. 인증신청전에 인증심사에 대한 절차 및 비용, 심사일수 등을 검토할 필요가 있다.
자세한 사항은 한국산업안전공단 홈페이지 또는 당인증원에 문의 바람니다.
- 참고자료 : 안전보건경영시스템 활성화를 위한 국제세미나 자료 / 2009.4 / 한국산업안전보건공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