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간단한 라틴용어 점검
+ Side Step 기본스텝의 전,후진에서 다른 휘겨를 연결할 때에 사용하는 스텝으로, 주로 여성의 좌우턴을
하게 할 때에 사용.
+ Part Weight 몸의 무게중심이 두발사이 중앙에 있는 상태 또는 스텝
+ Rock 체중중심을 좌우 발에 바꾸어 싣고 몸을 음악적으로 흔드는 동작
+ Rocking 진행없이 체중을 앞뒤로 옮기는 상태
+ Rock Back 체중을 뒤쪽의 발에 옮기는 것을 말한다.
+ Single Rock 작게벌린 양쪽발 위에서 체중을 히프운동과 함께 1박자에 히프를 오른쪽으로 또는 왼쪽으로
한쪽씩 리드미컬하게 Rock하는 스텝.
+ Lock 두발을 앞뒤로 무릎을 포개어 교차시키는 상태 (잠금)
+ Lock Step 즉시 반대쪽 발에 체중을 옮길 수 있도록 무릎에 힘을 주어 내디디는 스텝인데, 오른발과 왼발이
앞뒤로 엇갈린 상태.
+ Latin cross(Cuban Cross) 체중있는발 앞/뒤에 교차되어 Step하는것, 한쪽발을 다른쪽발 앞,뒤로 가로질러 놓는것 (예)Natural(Reverse) Top에서 발이 이루는각은 3/8 정도되며 움직이는 발끝Toe은turn out
+ Close 체중있는 발에 다른 발을 붙치면서 체중도 이동된다
+ Check 어느방향 으로든지 스텝한 발을 중지하고, 다른발에 체중을 옮겨실으며 진행방향을 바꾸는 것.
+ Swivel 체중을 실은한쪽발 Ball로 회전하는 것, 통상 체중이 없는 발도 동시에 스텝된다.
+ In place 한발을 들었다가 그자리에 체중을 두어 스텝하는 것
+ Mark Time 제자리 걸음을 말한다.→ Sur Place
+ Delayed walk 룸바에서 리듬감을 높이기위해 발을먼저 체중없이 원하는위치에 Point하고 몸,발의 체중을
천천히 옮겨 놓는것. (예)Closed hip twist 2341의 3보째 즉 41의 체중이동을 늦게가져감
(예)Rumba여자 Alemana 4보
+ 골반보행 효과적 연습방법 ; 발굼치가 바닥에 닿지 않도록 버티면서 골반이 없는 것처럼 힘을 완전히 빼면
발을 디딜 때마다 디디는 쪽으로 골반이 돌아가면서 뒤따라가는 다른발끝은 바닥을 긁으면서 쫏아간다.
+ hip action ; Hip의 춤이 아니라 Body의 춤이라야. 즉 한쪽발에서 다른쪽발로 체중을 통제하면서 이동하여 옮겨짐으로 거의자동으로 되어짐. 1/2박에서 발움직임이 이루어지고 체중이동/ Hip action은 나머지1/2박에서 일어난다.
+ Latin Hip(Body) swing (action) ; 스윙이 원운동으로 일어나야 좋은데, 스윙을 넣기 위해 일부러 힢을 돌리지말고 허리 밑으로는 힘을 완전히 빼야 한 쪽 다리로 디딜때 헐렁한 힢이 한쪽으로 돌아간다.
Hip이 먼저 움직이면 허리가 빠져버려 모양이 흐트러 지므로 한쪽발에서 다른쪽 발로 체중을 이동하여 먼저 Body가 움직이고 그다음 Hip이 움직여서 또박또박 옮겨져야 한다.
+ Body work 바람이 음악이고 바람에 자연스럽게 움직이는 나뭇잎은 우리 몸과도 같다. 즉 우리 몸 은 악기다.
+ Barrel roll 배럴이란 맥주통과 같은 술통으로서, 스핀하는 때의 회전 축이 바닥에 대하여 수직이 아니고, 회전시 맥주통을 굴리는 듯한 회전동작으로 삼바의 내츄럴, 리버스롤에서 볼수 있고 모던댄스의 텔레스핀 다음에 회전을 계속하려는 경우의 고급난이도의 기술이다.
+ Pelvic Action ; knee action 과 foot action 의 도움을 받아 이루어 지는데 복부, 가슴을 거쳐 얼굴에 이를때 Feel의 깊이를 알수있으며 보통 Recover나 Replace 동작에서 많이 표현되어 진다.
+ Turn out 보통라틴에서 밸런스를 유지하기 위해서 발끝(Toe)이 몸을 향하고 있는 방향보다 바깥쪽으로 1/16정도 돌아있다. 고로 Turn의 양은 발과 몸이 일치하지가 않는다.
다
2) CHA CHA CHA의 개요
+ 룸바와 마찬가지로 쿠바에서 시작된 것으로 cha cha cha cuban basic, Mambo basic, Latin beat, Bridge dance라고도 불리운다.
+ 봉고드럼이나 Maracas를 두드리는 소리자체가 차차차로 들린다해서 또는 서인도제도카리브해역에서 자생하는 Tcha Tcha 또는 Kwa Kwa라는 열매를맺는 나무로 만든 악기이름에서 따온 것이라는 설도 있다.
(Maracas : 리듬악기의 일종. 야자과식물인 마라카에 열매를 말려 그 속에 건조한 열매나 구슬 같은 것을 넣어서 음을 낸다)
+ 샤세의 각각 반박자씩 Syncopation되는 음이 마치 "차차차"로 들려서 또는 스페인어로 "보모" 라는 뜻의 "Chacha" 또는 "코카잎을 씹는" 뜻의 "Chachar" 또는 "茶"라는말의 "char"에서 파생되었을수도 있다.
(Syncopation : 스텝에서는 "S.Q.Q"을 "S.Q.S"같이 위치를 바꾼다든지 리듬카운트 "1.2.3"을 "1.2.&.3"로 변화시키는 경우를 말한다. 또는 리듬의 표현방법으로 소절안의 중간음을 생략하거나 악센트가 약한음을 반대로 강하게 내어 다음소절의 강박음에 연결시키는 등, 소절 안의 음악강박의 위치와 강약을 바꾸어 변하게 만들어 넣는 표현방법)
+ 빠르고 경쾌한 쿠바춤인 Guaracha에서 파생된 것이 다수주장이며 샷세시 두발의 구르는 소리가 의성화된 것이 더정확한 표현일 것이 다.
+ 1943년 쿠바 최대밴드의 피아니스트겸 지휘자로 활약한 Palace Prado가 종래의 룸바음악에 관악기들의 강한 Rhythm을 곁들여 새로 창작한 빠른 Tempo의 Mambo를 1950년경 미국에Mambo가 소개된 직후 느린 새로운 맘보에 샤세박자로 춘것이 차차차이다.
( Mambo : 하이티춤으로 원래 아프리카서부 흑인들 사이에서 추어졌고, 그들의 종교인 Voodoo교의 사제가 기도중에 외치는'맘보'라는 말에서 유래되었다 한다.)
+ 생기있고 단락이 분명한리듬으로, 강한비트 액션과 익살스럽고 요염한표현 그리고 남미인 특유의 밝고 명랑함으로 가득차 있으며 행복하고, 즐거운 분위기를 연출해야 한다.
+ 팔의 움직임을 고정시키지말고 엉덩이(Hip) 동작과 같이 계속해서 부드럽게 움직여 주면서 옆으로 균형잡기위해
적당히 벌리면 좋다.
+ Stacato 무부먼트에 전후진시 사선으로 shoulder lead가 있다.
+ Weight distribution : 각스텝마다 무게중심(Full weight)을 두고 발바닥과 마루바닥과의 밀착됨을 느끼고 샤세를하면 스타카토액션이 잘 나온다
(cf) Stacato
(a) 탱고의 연주방법으로 비트사이에 휴지부호를 넣고 음을 짧게 분명하게 잘라서 끊는 단음적인 연주
(b) 스윙이 없는 동작에서 각1보가 독립한 스텝을 밟는 방식이 되고 뒷발을 음악이 허용하는 한 뒤로 남기고 다음
에 날렵하게 스텝하는 것으로서 탱고의 음악을 표현하는 동작
+ Chasse : 프랑스말로 사냥이라는 뜻인데 발레용어에서 온것, 3스텝이란 뜻으로 1보에서열고 2보에서 닫고 3보에서 다시여는스텝 으로 bounce action이나 신체높이의 변화가 없다.
ㄱ) Open chasse : 2보에 닫지않고 그냥통과시키는, 즉 옆으로3보 걷는동작으로 행한다. 빠른음악이나 빨리움직이고자 할경우에 사용
ㄴ) Compact Chasse : = In place Chasse : 중심만 제자리에 서서 3번이동하며 무릎복숭아뼈를 안으로 모으면서 오른발에 처음에 무게중심두고 힙액션, (발은 인사이드엣지로)
ㄷ) Side Chasse = Chasse to R or L
ㄹ) Forward lock step 오른발전진 라틴크로스(잠구고) 다시오른발전진
ㅁ) Backward lock step
ㅂ) Ronde Chasse
ㅅ) Twist Chasse
ㅈ) Slip Chasse : Sliping back action 보통 첵킹액션 동작 다음에
ㅋ) Run away Chasse : 말 그대로 뛰어가듯 스텝
ㅍ) 프로그래시브샤세 = Running Chasse=Mambo Chasse : 록액션스텝으로 포워드하지않고 발을 그냥 안쪽으로
붙치면서(모으면서close) 스텝 (볼플랫 볼 볼플랫)
+ 카운트 2 3 4 & 1 또는 1 2 3 차차
+ Tempo & 타임 : 30~32소절, 4/4박자
+ 음악의 Accent는 각 소절의 첫 박자 (There is a musical accent on the 1st beat of each bar, with a percuccive accent on the 4th beat of each bar - ISTD)
-Walter Laird- (IDTA)
There is a musical accent on the 1st beat of each bar. The dance should be started by taking a step on the 1st beat of a bar of music. The music is constructed so that the 4th beat of each bar is split into two equal parts.
+ 남성경우 카운트"1" 의 예비보에 체중을 오른발에 놓고 "2"에 왼발이 전진하고(Checking action 또는 Forward(Backward) check basic)에 Break걸림, 즉 마루바닥을 "볼"로 눌러준다는 표현 ) "3"에 체중을 오른발로 다시 옮기고(Replace) "4&"에 샤세(발을 꼭 모으는 습관)를 하고(Inside edge), 다음소절의 첫박자 카운트 "1" 이 된다.
+ 샤세(4 & 1) 후 서있었을때 체중이 있는 발에 신체구조가 일직선을 유지하는 습관
+ Checking action 시 무게중심은 양발사이에 있음
+ Percusive accent(타악기음) 란 몸으로 강렬하게 표현해 주는 스텝으로, 소절 첫번째 박자의 스텝을 강조하기 위 한 강세다.
+ 발란스(무게중심)은 등뼈축에 두고 회전을 해야 상체가 앞으로 쏠리지 않는다.
+ 텐션은 트위스트되어진 바디에서 출발해야 되며 손에 힘준다고 텐션은 아니다.
+ 잡는 손은 허리위치에서 여성은 남성의 힘을 받아 후진하며 골반주위 근육이 경직되어 있으면 안된다.
+ 포워드락샤세를 두손(한손)으로 해보고.......손놓고해보는데.... 서로 에너지가 통해서 연결되었듯이..
발을 꽉 내리누른다는 느낌으로... 다리는 서로 밀착시키고 다리사이에 구멍만들지 말고...
(Foot work은 Ball flat(차) Ball(차:힐이 땅에 안닿음) Ball flat(차)
+ 백워드록샤세 : (Foot work은 Ball Toe(차) Ball flat(차) Toe Ball flat(차)
발가락은 힐뒤에 일직선상에 놓이게 된다 : 여러 이론이 있을수 있다~
+ 풋체인지 방법(1) : 2 3 4에 오른발 여자 옆으로 가면서 돌면서 선다. &(이 없고) 1에 사이드에 발을 놓은다.
방법(2) : 2에 왼발이 먼저가며 돌면서 여성 옆에서서 바로 오른발로 Tap 다시 오른발로 4 & 1
방법(3) : 본인이 좋아하는 방법 들어왔다 나갔다 맘대로 오른발 크로스 cpr!
+ 경기루틴
Basic movement 4회 Underarm turns (남녀 한쪽씩 돌기)
Basic movement 2회 New york - Spot turns
Basic movement 2회 Hand to hand - Spot turns
Basic movement 2회 3 cha cha chas - check - Spot turns (양쪽으로 오피피, 오씨피피)
Basic movement 2회 - Split Cuban Breaks in ocpp & opp - check - Spot turns
백워드록스탭- 포워드록스탭- 언더암턴(여)
Cross Basic 양쪽으로 - Spot turns - Open hip twist - Fan - 하키스틱 - 스플릿큐반브릭(한쪽만"오씨피피") - check - Spot turns
- 오픈배이직 - 풋채인지- 론대샤새- 트위스트샤새
- 포워드록스탭- 백워드록스탭- 풋채인지
+ 현대차차1
1. Basic movement 5회 2. Spot turns (같이) 3. Basic movement 5회 4. Underarm turns(한사람씩)
5. Basic movement 6회 6. Underarm turns(한사람이 더블씩) 7. Basic movement 3회
8. New York 9. Spot turns 10. Basic movement 2회 11. Hand to hand
12. Basic movement 2회 13. Three cha cha chas 14. Spot turns 15. Basic movement 2회
16. Follow my leader(남자부터) (뉴욕후 스팟턴후 타임스텝을 삽입가능)
현대차차2
1. 베이직 4회 2. 뉴욕- 스팟턴 3. 베이직4회 4. 언더암턴 남자부터 회전 - 여자회전 5. 베이직 4회
6. 언더암턴 남성 좌우회전 & 여성 좌우회전
STUDENT & TEACHER
1. Basic Movement … (Closed, Open and In Place)
2. New york(To Left or Right Side Position) (Check from ocpp or opp) : 뉴욕커 손이 낀사람도 있으므로 남성이 약간의 텐션으로 멈추게 한다. 또 리플레이스할때도 긴장되어 있는 손을 리드한다 팔의 손 스트레칭도 요즘은 개구리가 짝 뻗어 죽는 방법 또는 나눠서 하는 방법이 있다.
3. Spot turns to left or Right (Including Switch Turns and Underarm Turns)
4. Shoulder to Shoulder(Left Side and Right Side)
5. Hand to Hand(To Right and Left Side Position) 팔로웨이 포지션으로 처음 뒤집어질 때 중심만가도록 노력해야 미끄러지지 않으며 무게중심 없는 앞발은 뒷발 앞에서 일직선으로 쭉 뻗어라 그다음 리플레이스에서 강하게 중심이동을 또 하는데 이게 관건이다.
6. Three cha cha chas(forward & backward) = 컨티뉴어스 록스텝
7. Side Steps(To Left or Right)
8. There and Back
9. Time Steps : Guapacha timing : 2(투!)먼저 말하고 &3(를 빨리) 4&1 (3a4같이 발뒤로 헤지테이션 비슷하게..)
Associate
10. Fan
11. Alemana
12. Hockey stick에서 뉴욕 들어갈 때 CPP로 끝날 때 (여)
스파이럴다음의 마지막샤세는 남자와 마찬가지로 록스텝이다. 즉 벌써 돌아서있어 사이드샤세가 아니고
13. Natural Top
14. Natural opening out movement
15. Closed hip twist
Licentiate
16. Open Hip Twist (여) 2 : 남자다리사이로 3 4&1 : 록스텝백 마지막 팬동작 설때 시선은 왼쪽어깨뒤쪽 팔은 펴고 (남) 2 : 손목을 돌려주어 여자가 Turn을 할수 있게 (남)는 컴팩샤세도 좋고 슬립샤세도 좋다
(여) 처음에 백첵아니고 오른발을 왼발에 붙쳐모으고 체중을 옮긴다 그리고 4&1에 록스텝임
17. Reverse top
18. Opening out f
rom Reverse top
19. Aida
20. Spiral Turns(Spiral, Curl and
Rope Spinning)
21. Cross Basic
22. Cuban Break(Including Split Cuban Breaks in ocpp & opp 즉 3/8턴 양쪽으로 우리는 보통 한쪽으로만 즉 ocpp
로만하고 다음에 뉴욕하고 또 반대편서 Split Cuban Breaks in opp하고 또 그쪽서 뉴욕 스팟턴 후에 그 중요한 크로스베이식 2번하고 스팟턴하면 끝
23. Chase
Fellow
24. Advanced Hip Twist
25. Hip Twist Spiral
26. Turkish Towel
27. Sweetheart
28. Follow My Leader
29. Foot Changes
+ Cuban rocks
+ Ronde chasse (IDTA)
<루틴>
1. Basic Movement
2. New York(Check from cpp or pp)
3. Underarm Turn
4. Shoulder to shoulder
5. Underarm Turn
6. Hand to Hand
7. Switch Turn
8. Time Step
9. Three Cha Cha Cha Backward Lock & Fordward Lock
10. Underarm Turn
11. Spot Turn
12. Open Hip Twist - Fan Position
13. Alemana
14. Close Hip Twist
15. Hocky Stick
16.New York(Check from cpp or p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