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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악 장르 해설
3 경음악
원래의 뜻은 가사가 없는 모든 연주 음악을 칭한다.
대부분의 뉴에이지 음악이 여기에 속한다.
클래식보다는 가벼운 느낌이 드는 음악으로 영화의 사운드 트랙로 많이 이용되고 있다.
ex)리차드 클레이더만, 조지 윈스턴(George Winston) 케니 지(Kenny G),
영화 \'러브스토리\',\'스타워즈\' 등의 O.S.T
4 고고(Go Go)
1960년대 중기에 크게 유행한 댄스 뮤직
또는 댄스의 총칭으로써 트위스트, 몽키 스윙, 림고등을 고고라한다.
6 광고음악(Commercial Message Song)
CM송. 20초 정도의 짧은 시간에 반복효과 다른패턴(인쇄, 필름)과의 조화
그리고 많은 내용을 함축성있게 전달해야하는 특수성을 안고있다.
7 광시곡(Rhapsody)
영웅적 민족적 색채가 짙은 자유로운 하모니. 판타지.
12 뉴 로멘틱스(New Romantics)
60년대 초반 처음으로 시작된 이후 상류층과 같이 되고 싶은 욕망이 패션으로 발달된 장르이다.
그후Spandau Ballet 가 인기를 끄는 동안 영국의 모든 젊은이들이
18세기의 댄디나 공립 학교 학생들처럼 보일 정도로 이 장르의 인기는 대단했다.
깔끔하고 귀족적인 외모와 낭만적인 멜로디, 퇴페적인 분위기로 한 시대를 풍미 했었다.
ex)에이 비 씨(Abc), 듀란 듀란(Duran Duran), 재팬(Japan)
13 뉴 에이지(New Age)
섬세한 음과 서정성적인 인간의 내면 심리를
음악으로서 치유 또는 감동시키고자 하는 목적을 가진 명상음악의 한 종류이다.
주로 자연회귀와 참선을 강조하는 \'동양철학\'이 짙게 녹아들어 있는데
이 점때문에 기독교 일각에서 \'악마의 음악\'
인간을 혼미 시키는 반그리스도 음악\' 이라는 공격을 받고 있다.
요즘은 본질에 대한 논란으로 NEW AGE라는 말을 일부러 잘 안쓰고,
또 재즈, 클래식과 결합되어 다양하게 변화되었기에
장르를 애써 구분하는 것도 무리가 따르게 되었다.
ex)조지윈스턴(George Winston), 케니 지(Kenny G), 야니(Yanni), 기타로, 소지로, 앤야
19 드림 팝(Dream Pop)
슈게이징(Shoegazing)의 다른 이름 이 장르는 몽롱한 분위기와
퇴페적인 나른함을 특징으로 한다. 노이즈와 멜로디의 결합이라는 말로 설명된다.
ex)My Blood Valentine
20 드립 락(Drip Rock)
이 장르의 음악에는 여러가지가 복합되어져 있지만
대체적으로 싱어로 꽉 채운 듯한 음악과
로맨틱스럽게 꾸민 듯한 풍이 얽혀 있는것 같은 느낌을 받게 된다.
ex)Stephen \'Tin Tin\' Duppy, Prefab Sprout, Felt, Aztec Camera
21 디스코(Disco)
70년대 중반을 강타했던 댄스뮤직.
21 라운지 뮤직은 예전의 팝/록 사운드로부터 의도적으로 배제시켜온 영화음악과
이지 리스닝, 또한 실험성을 지녔으나 예전에 이미 먼저 시도되었기 때문에
떠밀려나간 전자음악, 그러한 비록적인 음악이 현재 팝/록 역사권의 붕괴/변혁과 함께
재평가 되고 있는데 90년대 중반에 융성하는 동향은 바꾸어 말하자면
흑인 음악을 뿌리로 지닌 로큰롤로부터
그리고 흑인 음악에의 컴플렉스로부터의 \'해방\'이라는 포지티브한 시도인 것이다.
ex)에스 퀴벨, 빅 리브스, Monty, 007 제임스 본드 시리즈 영화음악,
존 지로다의 "Space Age Soul", 미키 플라워스 팝스의 "Groovy Place",
젠틀 피플의 "Sound Track Foe Revank",
네이키드 펑크의 "Valium", 제이크 슬라징거의 "Grove Beat, Ja"
23 랩(Rap)
랩은 리듬감이 발달된 흑인들 사이에서 그
들의 그 많은 하고 싶은 얘기를 담기 위한 필수 불가결한 도구로서 실제론 역사가 오래된다.
블루스나 재즈로서 깊게 설움을 삭이던 흑인들이
음이 없는 그저 말에다 리듬을 실어 표현을 시작한 것이 지금의 랩니다.
테크노 뮤직 전반에 새로운 리듬 군을 형성하는데 큰 몫을 한 것은
랩의 가장 큰 음악적인 결실로 꼽히고 있다.
우리나라에서는 서태지와 아이들을 시작으로 랩음악이 대중화 되기 시작하여
노래의 간주부분에 랩을 삽입하는 식으로도 많이 이용되고 있다.
ex) Run D.M.C, LL Cool J, 비스티 보이스(Beastie Boys), 바닐라 아이스(Vanilla Ice)
28 로카빌리(Rockabilly)
힐빌리나 컨트리 음악적인 요소를 지닌 로큰롤의 일종이다.
많은 당대의 록 음악의 활동은 블루스, 휭크, 재즈, 펑크나 메탈과 같은
다른 영역에 영향받은 로커빌리를 통합한다.
ex)Cramps, Stray Cate, Matchbox, Polecats
29 로큰롤(Rock\'-n roll)
헤비메틀이 최후의 토대가 된 기본 스타일의 하나이다.
매혹적인 댄스 비트를 지닌 뜨거운 에너지와 업템포의 축가도이기도 하다.
빌리 할리 앤드 히즈 코멧츠, 척 베리, 리틀 리차드
그리고 제리 리 루이스와 같은 아티스트들과 함께 50년대 중반을 풍미하였다.
ex)롤링 스톤즈(Rolling Stone), 후(Who), Dogs D\'Amour, Quireboy
30 록(rock)
아프터비트를 강조한 흑인 음악에서 출발되어 발전한 음악으로 미국이 본거지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영국출신의 비틀즈가 등장하면서 브리티시음악이 더 사랑받기도 했다.
ex)엘비스 프레슬리, 비틀즈
34 맘보(Mambo)룸바에 재즈의 요소를 가미한 아메리카의 댄스곡.
보통8마디의 테마에 4마디의 간주가 따른다.
39 모던 재즈(Modern Jazz)
1950년 이후의 창작 재즈를 말함.
40 모던 포크(Modern Folk)
전통적인 포크송이 아니라 현대의 싱어나 작곡가가 포크송의 정신에 따라 새로 쓴곡.
ex)밥 딜런
42 발라드(Ballad)
영국의 통속적가요. 사랑을 테마로한 감상적인 러브송.
45 보사노바(Bossa Nova)
브라질의 춤. 삼바에 재즈 감각을 가미한 것.
\'재즈삼바\'라고도 함. 8비트의 8박리듬 가운데
둘째, 넷째, 일곱째 박을 쉬면 보사노바 리듬이 된다.
53 블루스(Blues)
19세기 후반 미국 흑인들 사이에서 형성된 독특한 가요 및 그 형식.
흑인특유의 비극적인 상황에 의해서 느리고, 우울한 것이 특색.
58 삼바(Samba)
브라질에 있는 니그로계 주민들의 집단적인 댄스또는 그 곡과 리듬을 가리킴.
59 샹송(Chamson)
프랑스의 대중 가요. 곡이 예쁘고 가사가 출중한 것이 많아 세계적으로 사랑을 받고 있다.
ex)빠뜨리샤 까스
61 세미클래식(Semi Classic)
대중 음악과 클래식의 중간 정도로 볼 수 있는 노래 형태.
62 소울(Soul)
이것은 흑인들의 음악으로 R&B보다 더 강력하게 억눌린 흑인의식은,
얼굴을 있는 데로 찡그리고 비명에 가까운 소리를중간 중간에 내며 부르는
SHOUT창법이란 새로운 발성법을 만들어내 이 창법을 이용해 노래하는 소울이 나오게 되었다.
ex)Blue Eyed Soul, 머라이어 캐리(Mariah Carey), 제임스 브라운(James Brown),
Aretha Franklin
70 C.M송(Commercial Message Song)
광고음악. 20초 정도의 짧은 시간에 반복효과 다른패턴(인쇄, 필름)과의 조화
그리고 많은 내용을 함축성있게 전달해야하는 특수성을 안고 있다.
81 영화음악(Original Sound Track)
음향효과가 아닌 \'음악\'이란 개념이 영화에서 일반화된 계기는
챨리 채플린이 직접 영화삽입곡에 정성을 들이면서부터라고 본다.
언젠가부터 영화음악이 영화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기대이상이었고,
연출의 한 부분까지 되었다.
1940년대에는 재즈가, 50-70년대에는 클래식이,
70-80년대에는 기존의 클래식곡을 삽입하는 형태가 아니라
새로운 연주곡을 오케스트라적인 편곡으로 창작하여 사용하였다.
또 80년대 이후로는 POP가수와 Rock그룹의 음악이
주로 영화의 분위기를 돕는 \'음악적 역할\'을 담당했으며 현재에까지 그 흐름은 이어지고 있다.
한 뮤지션이 영화 한편을 맡는 경우(\'Rush\', \'Purple Rain\')와
여러 뮤지션이 한 곡씩 참가하여 하나의 Sound Track을 완성하는 종류가 있다.
ex)John Williams, Hans Zimmer, Ennio Moricone, 에릭클랩튼의 \'Tears In Heaven"
82 오 에스 티(O.S.T)
Original sound Track 의 줄임말
90 재즈(Jazz)
재즈의 출발은 흑인 노예에게서 찾을수 있다.
그것은 처절한 소외와 아픔을 이기고자 자연스레 나왔기에,
자유로운 리듬과 즉흥성을 재즈의 가장큰 특징으로 꼽을수 있다.
또 여기에 유럽 백인 이주민들의 음악적 요소가 결합되어 완성된 것이 오늘날의 재즈다.
재즈는 20세기초 처음 대중을 향해 소개 되었는데,
당시는 래그타임 피아노와 빅밴드에 보컬이 함께한 형태로 5명 또는 7명의 그룹형식이었다.
그러나 오늘 날의 재즈는 대부분이 연주로만 이루어졌는데 그 이유는
재즈 보컬이 개인적인 인기를 힘입어 솔로로 독립, 팝 가수로의 전환등으로 인한 것이다.
ex)Louis Armstrong, Miles Davis, Thflonious Monk, John Coltranf, Chick Corea
96 차차차(Cha Cha Cha)
2/4 또는 4/4박자의 경쾌한 라틴계 춤. 대중 가요 리듬의 한 종류.
맘보에서 갈라져 나옴.
100 컨트리(Country)
미국 중부 산악지대의 농민이나 산 사람들 사이에서 전래된 민요.
또는 그 계열의 가요.
ex)존 덴버
104 크로스오버(Crossover)
원래 재즈에서 쓰이던 말이었는데, 이것저것의 요소를 조금씩 가져다가
새로운 음악을 만드는 것을 일컫는다.
Alternative라는 용어가 생기기 전 까지는 주로 이 용어가 쓰였다.
ex)레드 핫 칠리 페퍼스(Red Hot Chili Peppers), 익스트림(Extreme),
화이트 좀비(White Zombie)
105 탱고(Tango)
아르헨티나의 서민들 사이에서 불리던 2/4박자의 민속음악. 또는 그 춤.
가요에 있어서의 리듬의 일종.
106 테크노(Techno)
크라프트베르크의 영향하에 Detroit\'s Derrick May, Kevin Saunderson과
Juan Atkins에 의해서 만들어진 음악이다.
이 장르는 시카고의 하우스 사운드 보다도 더 최면적이며 반복적인 성향을 띠고 있다.
요즘 거의 모든 전자 음악에 이용되어지고 있는 음악의 분야이며
현재 세계적으로 가장 유행하는 음악장르이다.
ex)666, 이정현, 2 Unlimited
109 트랜스(Trance)
엔지니어 혹은 컴퓨터 음악을 하던 이들이 클럽에서 당시 유행하던 테크노 같은 음악보더
좀더 공격적인 음악을 만들어낸 것이 시초가 되었던 이 장르는
듣는 와중에 사람의 정신을 빼놓은 중독성을 가지고 있다.
ex)Chemical Brothers, 808 State .
116 펑크(Punk)
70년대 중반부터 뉴욕과 런던을 중심으로 퍼져나간 과격한 락음악.
록의 반항정신과 정치성이 가장 강조된 쟝르로서 좌충우돌격의 단순한 사운드와
기존문화를 거부하는 반항적인 이미지로 헤비메틀과
특히 얼터너티브 록의 형성 에 많은 영향을 주었다.
80년대 초반에 일어난 뉴웨이브에 묻혀 버렸으나
90년대 중반 미국에서 네오펑크형태로 소생했다.
ex)섹스 피스톨즈(Sex Pistols), 크래쉬(Clash), 이기 팝(Iggy Pop),
오프스프링(Off Spring), 배드릴리젼(Bad Religion), 페니와이즈(Pennywise)
118 포크 송(Folk Song)
민요. 영,미에 있어서 전해 내려오는 작자 미상의 옛 민요.
노동자나 카우보이등의 서민들의 생활정서를 노래하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요즘은 \'모던 포크송\'도 통틀어 \'포크송\'이라 부른다.
ex)위버스 그룹, 우디거리스 .
121 폴카(Polka)
빠른 2박자의 리듬에 특징이 있는 보히미아의 무곡.
1830년경 보히미아의 농촌에서 발생했지만, 도시화하여 사교댄스로 유럽에 퍼졌다.
스메타나의 가곡 등도 채택되었다.
123 플라멩고(Flamenco)
스페인 남부 안달루치아 지방의 민속 음악 또는 댄스로, 집시의 요소가 짙음.
124 하드 록(Hard Rock)
헤비메틀의 전신. 양자간에 큰 차이는 없으며
다만 헤비메틀이란 음악용어가 일반화되기 시작한 80년대 이후의 그룹들은 헤비메틀로,
그 이전은 하드록으로 구분할수 있을 것이다.
1960년대 지미 헨드릭스(Jimi Hendrix)와 크림(Cream)등을 위시하여
록큰롤과 블루스에 바탕을둔 일렉트릭 기타중심의 헤비사운드의 음악을 하드록이라 한다.
ex)레드 제플린(Led Zepplin), 딥퍼플(Deep Purple), AC/DC, 키스(Kiss),
에어로스미스(Aerosmith), 반헬렌(Van Halen)
.
128 헤비 메탈(Heavy Metal)
강한 금속성을 느끼게 하는 록. 기타지향의 록으로써 이론적으로는 하드록의 흐름을 지니고 있다.
1970년대 중엽에 헤비메탈 밴드가 보다궤변적인 음악을 시도하자
이말은 거의 사라져 버렸으나 최근 다시 출현하고 있다.
ex)블랙사바스(Black Sabbath), 주다스 프리스트(Judas Priest) .
130 훌라(Hulla)
하와이의 전통적인 춤 또는 그에 따른 음악. 한 사람이
노래, 악기연주, 춤의 3역을 맡는 경우가 있고더러 춤만은 다른 사람이 맡는 수가 있다.
.
133 힙합(Hip Hop)
힙합의 본 의미는 60년대부터 생겨난 사회 저항의식, 또 자유로움과
그 외 수 많은 요소가 합쳐진 일종의 흑인 문화 현상을 두고 생겨난 단어이다.
오늘날의 힙합은 R&B와 랩이 혼합된 음악과 제 몸보다 몇배는 큰 옷을 입고
흐느적 거리며 추는 브레이크 댄스등을 일컫는다.
134 교향곡(Symphony)
\'심포니\'와 \'교향악\'과 같은 뜻이다. 이탈리아에서 몬테베르디가 오페라를 시작하기전에
그리 길지 않은 3악장가량의 관현악곡을 선사하였는데
이것이 심포니아(Sinfonia)의 시초가 된다.
그후 하이든이 가극의 예속물로 표현되는 심포니아를
독립된 멋진 오케스트라로 확대 발전시켰으며 이 음악 양식이 바로 심포니(Symphony) 였다.
하이든을 심포니의 아버지로 부르는 것도 이 때문이다.
하이든은 교향곡 스타일을 확립 시켰으며 공적은 음악사에 길이 남는다.
고전주의 개념으로 ‘교향곡을 오케스트라로 연주하도록 소나타형식으로 만들어진 곡’이다.
무도적인 미뉴에트를 두고 제시부가 한번만 지나가는 것이 특징이다.
135 기악곡
특징은 성악형식을 모체로 하여 만들어 졌으며 작곡 기법을 성가곡에서 차용하였다.
성악곡에 의존하지 않고 자유롭게 창작된 것으로 특정한 형식이 없고
그 기법은 ‘토카타’라는 대규모 악곡으로 발전하였다.
바로크시대에 기악곡이 이룩한 큰 공적으로 ‘푸가’를 곱을 수 있으며
j. s 바하의 ‘음악의 헌정’ ‘푸가의 기법’등에서 푸가의 극치를 맛볼 수 있다.
136 성악
노래는 자음을 내지 않고 성대만 울리게 하여도 가능하기 때문에
말보다도 먼저 시작되었다고 할 수 있다.
중세시대에는 성가대에 여자가 노래한다는 것이 상상하기도하기 힘들었으며
미성을 가진 소년을 보존하는 방법으로
변성기가 오기 전에 남성의 상징을 거세하여 미성을 지속 시킨다.
이 남성 가수들을 ‘카스트라토’ 라고 하였으며 지금은 금지되어 여성이 이 음역을 노래하게 되었다.
샹송은 프랑스, 칸초네는 이탈리아, 리트는 독일에서의 가곡을 뜻하는 언어로써 통용 되었다.
나라별로 작곡가를 살펴보면
독일에서는 “가곡의 왕” 슈베르트, 멘델스죤, 슈만, 브람스, 후고볼프와 구스타프 말리,
슈트라우스등이 있으며
프랑스의 작곡가로는 가브리엘 포레, 뒤파르크, 드뷔시, 라벨, 미요오와 프랑크, 메시앙이 있다.
이탈리아의 작곡가로는 토스티, 레스피기, 피체,등이 있으며
러시아의 작곡가로는 무소그르스키, 차이코프스키, 스트라빈스키,
프로코피에프, 쇼스타비치,등이 있다.
슬라브족의 작곡가로는 드보라작의 신세계 교향곡이 있으며
북유럽 작곡가로는 노르웨이의 그리그
영국에는 엘리, 딜리어스, 브리튼, 등이 활약하였고
미국에는 스테펜 포스터, 맥더웰, 거쉬인의 재즈송이 유명하다.
한국의 성악가로는 홍혜경, 조수미, 최현수 등이 있다.
137 세레나데(Serenade)
소야곡. 밤에 집 밖에서 연주되거나 노래되는 여러 종류의 음악.
138 심포니(Symphony)
\'교향곡\', 교향악\'과 같은 뜻이다.
이탈리아에서 몬테베르디가 오페라를 시작하기전에 그리 길지 않은 3악장 가량의
관현악곡을 선사하였는데 이것이 심포니아(Sinfonia)의 시초가 된다.
그후 하이든이 가극의 예속물로 표현되는 심포니아를 독립된
멋진 오케스트라로 확대 발전시켰으며 이 음악 양식이 바로 심포니(Symphony) 였다.
하이든을 심포니의 아버지로 부르는 것도 이 때문이다.
하이든은 교향곡 스타일을 확립 시켰으며 공적은 음악사에 길이 남는다.
고전주의 개념으로 ‘교향곡을 오케스트라로 연주하도록 소나타형식으로 만들어진 곡’이다.
무도적인 미뉴에트를 두고 제시부가 한번만 지나가는 것이 특징이다.
139 실내악
회화의 극치를 이룬 고관 대작들의 실내, 그것이 허식일 망정
무엇인가 지적 분위기에 감싸인 환경 속에서 거행되는 음악행사 였기에
당연히 거칠고 야한 것은 배격되었고 극히 세련된 것만 받아들여졌다.
현악 4중주는 독주와 조화를 겸비하는 실내악의 이상을
잘 표출할 수 있어 많이 사용되어 졌다.
피아노가 포함된 곡들도 실내악에서 절대로 뺄 수 없으며
그 중에서도 피아노 3중주가 가장 중심이 된다.
140 오페라
오페라는 무대위에서 대사를 성악으로 노래하며, 연극을 하는 음악극을 뜻한다.
1597년 르네상스 말기 이탈리아 피렌체 바르의 백작 궁정에서
그리스 신화를 소재로한 ‘다프레’라는 음악극을 한 것이 오페라의 시초가 된다.
141 왈츠(Waltz)
3/4박자의 원무곡.
142 협주곡
독주악기가 많은 인원의 오케스트라를 이끌고 연주한다는 뜻으로
독주자의 우수한 연주기교를 드러내 보이는 것을 목적으로 하며
이와 같은 합주협주곡을 독주협주곡으로 부르기도 한다.
20세기에 들어와서도 협주곡은 많은 작곡가들에 의해 쓰여지고 있다.
기본 개념에는 큰 변화가 없지만 연주기교의 화려한 전개보다
한 차원 깊은 음악을 표출하려는 쪽으로 기울어 가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