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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도행전 1장
- 사도행전은 누가- 사도행전이다. 누가복음을 일고, 사도행전을 읽어야 한다.
- 사도행전은 전도행전(성령행전)이다.
사도행전은 전반부 1-12장과 후반부 13-28장으로 나뉜다. 전후반부는 각각 3개의 큰 덩어리로 되어 있다.
* 핵심구절: 6:7
♣행 1:1-11 내 증인이 되리라 찬송: 505장(통일 268장) : 온 세상 위하여 나 복음 전하리/
<1-3절/ 서언> 성령으로 세례를 받으리라
1절 데오빌로여 내가 먼저 쓴 글에는 무릇 예수께서 행하시며 가르치시기를 시작하심부터
- 데오빌로: '하나님을 사랑하는 자'라는 의미. 사도행전은 누구에게 헌정하였는가?
- 내가 먼저 쓴 글에는: 예수 그리스도 이야기가 중심이 되는 '누가복음'을 말한다. 복음과 사도행전은 연결된다 - 연결성 !!
- 예수의 행하시며 가르치시기를 시작하심: 누가복음을 말한다. 주 예수는 먼저 행하심이며, 그 다음이 가르시는 것이다. 그 순서에 주목해야 한다. 주님은 은혜와 진리의 복음의 실천적 행위와 가르침 두가지의 일치를 그 몸안에서 삶으로 보이셨다.
2절 그가 택하신 사도들에게 성령으로 명하시고 승천하신 날까지의 일을 기록하였노라.
- 성령으로 명하시고(NIV): 성령님은 예수의 영이시다! 예수님을 증거하는 영이시다! 자의대로 말씀하지 않으시도다!
주 예수님은 성령의 주님이시다. 성령님과 하나되어 사역하셨다. 성령으로 잉태하셨고, 충만하였고, 인도함을 받으셨다. 성령으로 사역하셨다. 그리고 성령으로 말씀하셨다.
'하나님의 신은 수면위에 운행하셨다' 그리고 '하나님이 말씀하셨다 빛이 있으라!'. 그 결과 빛이 창조되었다.
- 승천하신 날까지: 승천! 엘리야, 에녹.
3절 그가 고난 받으신 후에 또한 그들에게 확실한 많은 증거로 친히 살아 계심을 나타내사 사십일 동안 그들에게 보이시며 하나님 나라의 일을 말씀하시니라.
- '고난 받으신 후' : 고난뿐 아니라 죽음 또한 의미한다.
- '확실한 많은 증거'로 : 500여명의 목격자들이 있다. 주님를 만져본 제자들이 있다. 모든 사도들이 동시에 보았다.
예수님이 '음식 잡수신' 사실은 예수님의 육체의 부활에 대한 증거들 중 하나다. 그리고 '그들과 더불어 먹었다'는 것은 친밀한 교제를 강조하는 것을 말한다.
- 친히 살아계심을 나타내사 40일 동안 그들에게 보이시며 : 부활의 사건, 예수 그리스도 곧 진리(The Truth)는 추상적인 것이 아니다! 역사적이다! 사실이다!
'마리온 소어즈'에 의하면, 사도행전은 스피치(설교, 연설, 변론(변증) 기도) 가 모두 36개로 되어 있다.
사도행전의 변증에 가장 많이 등장하는 주제는 '부활'이다.
<그들에게 보이시며> 예수 그리스도의 부활(復活) 사건은 제자들에게 큰 용기와 소망을 주었다! 초대교회의 사도들이 실제 강조한 것이다. 하나님께서 아들 예수 그리스도를 통하여 이루신 '구원계획의 핵심'이 곧 부활이다. 부활을 통하여 구원의 '새시대'를 맞이하게 되었다.
그러나, 부활로도, 승천으로도 끝나는 것이 아니다!
- 하나님의 '나라'(눅 24:21/ 마13장): 예수 그리스도의 복음의 주제!
기독교는 로마제국과 평화롭게 공존할 수 있음을 보여준다! 헬라인, 로마인에게 기독교는 국가를 전복하려는 세력이 아님을 보여준다! 인종, 국가, 민족, 남녀, 자유인과 종을 초월하는 종교임을 확신시켜주려고 한다!
제자들은 '이스라엘 나라'를 생각하는 듯하지만 예수님은 '하나님의 나라'를 말씀하셨다(6절/ 눅 24:21). 복음은 하나님의 복음이며, 그리스도의 복음, 사도들의 복음이다. 복음은 하나님의 나라의 복음이다.
하나님의 나라는 이방인, 종, 여자, 어린이를 포함하는 나라다- 120명의 제자들의 구성
<4-5절/ 성령의 선물>
4절 사도와 함께 모이사 그들에게 분부하여 이르시되 예루살렘을 떠나지 말고 내게서 들은 바 아버지께서 약속하신 것을 기다리라(행2:8).
- '사도와 함께 모이사' : "그리고 그분이 그들과 함께 잡수실 때에"로 번역할 수 있다(독일성서공회 해설성경).
이제 사도행전은 '제자들 이야기'다. 이것을 오늘날 '우리의 이야기'가 되게 하실 것이다!
- '내 아버지의 약속하신 것': 아버지의 약속한 것 곧 '성령'을 기다리는 것, 그래서 성령충만을 받는 것은 아버지 하나님의 약속이시다!(눅24:49/ 요14:16/ 요한복음15:26-16:16/ 요엘서의 참고).
하나님의 아버지의 속 마음은 모든 자녀들이 성령을 받고, 성령충만을 받는 것이다. 성령을 주지 않으시려는 것이 아니고, 인색하게 주시는 것도 또한 아니다.
<무엇과 어떻게>
무엇(what)을 전해야 하는가? 십자가와 부활의 복음. 전해야 할 그 무엇은 곧 누구(who) 그리스도다. 그러면, 어떻게(How) 전해야 하는가? 성령으로! 그 어떻게는 성령님(who)이시다. 그리스도를 성령으로 전하는 것이다. 그리스도안에, 그리스도를 통하여 나타난 하나님을 전하는 것이다. (참고. 진정한 영적생활, 128쪽 전후)
- 예루살렘을 떠나지말고: 힘들지만, 댓가를 지불하고서라도 주님의 분부에 순종, 복종. 아멘.
기다림의 장소는 어디인가? 예수님을 죽인 성, 핍박의 도시, 예루살렘이다. 그러나, ... 내 삶의 자리가 힘들지만, 떠나지 말고... 제자들의 고향이 갈릴리다.
사도행전의 4대 주제 중 하나가 '예루살렘 중심성'이다. 여기서 십자가를 지셨다. 그리고, 예루살렘에서 교회가 시작된다! 땅끝까지 가는 동력을 위하여 예루살렘을 중심으로 잡고 폭발적인 성장을 주실 것이기 때문이다!
- 기다리라 : '부흥의 힘을 측정하는 가장 좋은 척도는 무엇인가? 하나님의 명령에 '예'라고 대답하는 든지, 얼마나 하나님의 사역을 위해서 자신의 계획과 이익을 희생하는지를 알아보는 것이다' <프랭크 루박, 권능의 통록, 규장간, 13쪽>
주도권이 누구에게 있는가? 기다리라는 것은 주도권이 하나님께 있다는 뜻이다. 하나님 주권은 사도행전의 4대 주제 중 하나다!
어떻게 기다렸는가? 기도하면 기다렸다. 내 시간(1:7)을 내 계획을 조율하면서, 주님의 시간, 주님의 역사를 기대하면서 기다려라! 때와 기한의 주권은 하나님 아버지께 있다! (행1장)
오병이어의 기적으로 기적의 빵을 먹은 이들이 5천명이 넘었지만, 오직 120명 만이 끝까지 기다렸다. 주 예수님의 말씀을 믿고 기다렸다.
* 기다림의 의미/ 하나님의 약속하신 것(성령강림) 을 기다리면서 무엇을 하는가?
- 하나님의 말씀 묵상과 적용/ 성문서- 시편69/ 율법서- 민27: 17; 신 31:2/ 예언서- 삼상 18:13/ 삼상 16:7
- 사역/ 12사도의 충원- 충성된 일군
- 기도 / 전혀 기도에 힘쓰니라
5절 요한은 물로 세례를 베풀었으나 너희는 몇 날이 못되어 성령으로 세례를 받으리라 하셨느니라
- 몇 날이 못되어: 몇 날은 곧 10일이 되었다. 때와 기한은 주님께 맡기고 기다리는 것이다. 카이로스로 사는 법을 배웠는가?
- 성령으로 세례를 받으리라: 성령님은 죄용서와 권능의 원천이다.
세례 요한은 물로 세례를 주었다. 성부 하나님과 성자 예수 그리스도는 성령으로 우리에게 세례를 주신다. 성령충만을 말한다.
6-8절 두 관심사: 예수께서 하늘로 올려지시다
6절 그들이 모였을 때에 예수께 여쭈어 이르되 주께서 이스라엘 나라를 회복하심이 이 때니이까 하니
- 이스라엘 나라를 회복하심: <역사서 - 세속역사와 성령의 역사>
제자들의 관심은 무엇에 어디에 있는가? 이스라엘 나라! 예수 그리스도의 관심은 어디 있는가? 하나님 나라! 이 하나님 나라에 예수님이 왕으로 등극하셨다고 온 땅에 알려야 한다.
'이스라엘 나라의 회복'이란 곧 로마제국으로 부터의 정치적 경제적, 주권의 독립, 자주 독립을 의미한다.
7절 이르시되 때와 시기는 아버지께서 자기의 권한에 두셨으니 너희가 알 바 아니요
- 때와 시기(NIV) 는 아버지께서 자기의 권한에 두셨으니: 아멘. 시간의 주권은 하나님 아버지께 있다. 카이로의 주권. 요2 참고.
- 너희의 알 바 아니요: 우리의 주된 관심, '우리가 알 바' 는 무엇인가? 이스라엘 나라가 아닌, 하나님 나라(행1장, 행28장)이다. 하나님의 나라의 증인은 곧 예수 그리스도의 증인이 되는 것이다. 어떻게 증인이 되는가? 세상적인 증인과 차이점은 성령충만이다!
'이스라엘 나라의 회복' 즉 로마제국으로 부터의 독립이 아니다.
8절 오직 성령(聖靈)이 너희에게 임하시면 너희가 권능을 받고 예루살렘과 온 유대와 사마리아와 땅끝까지 내 증인이 되리라 하시니라.
- 너희가 권능(權能. NIV. GK)을 받고: <신자 제자 증인>
제자(弟子)란 무엇인가? 사도행전의 제자는 8절에 잘 나타나 있다!
성령님은 곧 하나님이시다. 성령충만은 하나님 충만이다!
*권능을 받고: <권능과 성령님> 성령님은 전능하신 능력을 갖고 계신다. 그러나, 능력은 성령님이 아니다. 성령님이 능력이나 단순히 에너지가 아니다! 능력이 없는 성령님을 생각할 수 없다!
* 누가복음 24: 49 "너희는 위로부터 능력을 입히울 때까지 이 성에 유하라"
성령님의 능력은 인간 안에 있는 (나의 노력, 나의 힘), 나의) 잠재적인 능력이 아니다!
하늘로 부터 오는 초자연적 능력이다! 그 능력은 곧 하나님 자신을 말하는 것이었다.
"긍정의 힘", 네 마음에 믿는대로 된다 등 "네 안의 거인을 깨우라"는 것은 (잠재적 능력의 개발이지) 성령님의 능력이 아니다.... 자연적 물리적 힘과 전혀 다른 차원의 능력이다. 영적인 능력이요, 하나님자신의 능력이요, 영적 도덕적 목적을 성취할 수 있는 참 능력이다. 이것은 본질상 악한 인간들을 하나님의 형상으로 변화시킬 수 있는 능력이다.
<A.W.토저, 이것이 성령님이다. 62, 64쪽>
* 권능/ 담대함을 받고 : 권능은 보이지 않고, 언급되지 않았으나, 매우 중요한 것은 '담대함', '두려워하지 않는 마음'(행 28장/ 시편 27편)이다.
<복음충만 & 성령충만>
베드로와 사도들을 보라. 그들은 이제 두려워하지 않는 마음, 담대한 마음을 복음(행28장) 을 전하였다. 그것 또한 성령님의 임재의 결과다. 사복음서에서는 주님을 따라다니면서 복음충만을 받았다.
이제 사도행전에서는 기도하면서 기다림으로써 성령충만함을 받게 되었다. 그러므로 성령으로 바람을 알바트로스 처럼 두 날개, 곧 복음과 성령으로 제자들은 복음을 성령으로 전하는 예수 그리스도의 증인이 되었다.
* 권능- 유대인의 박해, 로마의 박해를 이기게 하는 권능이다!
♣ 복음의 중심이동 - 지리 문화적 중심의 이동: 예루살렘과 성전, 유대교교의 중심에서 로마 곧 이방인 세례의 중심으로 옮겨진다. 제자 훈련은 회당과 성전이 아닌 복음전도의 길위에서 제자훈련이 이루어진다!
- 예루살렘과... : 사도행전 1장-7장/ 베드로와 스데반 안수집사/ 유대인 대상 / 2년(A.D 33-35년)
* 갈릴리와 예루살렘
갈릴리는 주님의 공생애 사역의 시작이다. 성령사역의 시작은 예루살렘 중심이다. 선교의 중심은 예루살렘 교회다. 선교는 거점 확보하고 점점 확장된다. 확장 이후에도 거점이 중요하다.
예수님의 부활 이전 주 예수님의 공생애 사역은 갈릴리에서 예루살렘까지가 주된 사역의 범위다. 이방인에게 가지 말라. 잃어버린 이스라엘 어린 양에게로 가라. 이방인 수로보니게 여인은 자녀의 떡을 취하여 개들에게 줌이 마땅치 아니하니라고 하셨다.
<주 예수님의 비전 - 땅끝 비전>
* 주 예수 그리스도의 비전- 예, 유대, 사, 땅/ 모든 족속과 민족과 방언 *
사람 특히 리더를 알려면 그 사람의 비전을 보면 안다. Not my vision, but His vision. 나의 비전은 누구의 비전인가?
☆ '너희는 나의 증인이라'(사43.10/ 44.8) : 바벨론에 사로잡혀 거기 길들여진 자들은 여호와에 관해 거짓 증언을 하는 거짓 증인(證人)이 된다☆
무엇을 증거하는가?
사43.11-19 (새로운 일 곧 구출과 해방, 변혁) <택스트가 설교하게하라. 338-339쪽>
율법이 어디서 나오는가?
B.C 1440년 출애굽하여 모세를 통하여 시내산에서 이미 율법을 주셨는데, 율법이 '시온'에서 나온다는 말이 무엇인가? 시내산이 아닌 시온(이사야 2:3) 곧 예루살렘이다. 무슨 의미인가? 그 율법이 무엇인가? 새 언약이 되는 예수 그리스도의 '복음'을 말한다!
- 온 유대와 사마리아 : 8장-12장/ 빌립 안수집사과 베드로의 사역/ 유대와 사마리아로! / 13년(AD. 35-48년),
"사마리아"로 언제 나아가는가? 1장, 8장이다. "온 유대"를 복음화하고 나갔는가? ****과 ****와***는 동시적이다. 주님의 제자들은 민족적 인종적 편견을 갖고있었다. 요나 처럼, 땅끝은 고사하고 사마리아도 안가려고 했다.
그래서 억지로 보냈다. 예루살렘 핍박 후, 스데반의 순교 후 복음 전하러 나갔다.
사도가 아닌 평신도 빌립집사가 시작했다. 머리를 붙잡으라.
- 땅 끝까지 : 13장 - 28장 (21장 17-28장 31)/ 안디옥교회 & / 바울과 동역자들의 사역/ 이방인들/ 14년((AD. 48-62년). .
바울의 1차전도(행13장)
바울의 2차전도(행 15장 예루살렘 총회 후/ 행 15:36-41 )
바울의 3차전도(행18:23-21:26) (AD 52-57년)
예루살렘 전도 (행21: 17-26)
로마전도- 로마도 보아야 하리라(행 19:21)/ 돈없이 값없이 성령의 바람, 바다의 바람으로.
서바나(스페인) - "너희에게 들렀다가 서바나로 가리라"(롬15:28).
* 참고: 안디옥 교회를 중심으로 삼아 세 차례에 걸친 광범위한 전도 여행을 했다. 전도 여행 동안 아나톨리아 지역을 포함하여 그리스까지 20,000km의 거리를 여행했다고 한다
☆ 땅 끝 : "땅 끝"은 이사야 선지자가 11번 언급하였다.
선교는 민족에서 민족으로 이동해야 선교다. 국내는 전도, 해외는 선교.
☆ ''땅 끝 선교'' 에 순종한 교회는 예루살렘 교회가 아닌 안디옥 교회다. 선교와 전도를 통해서 리더십이 중심축이 민족에서 민족으로 바뀌었다!
☆ 머리 되신 예수 그리스도를 붙잡으라. 그러면 자라게 하신다(골2장)
예수님의 비전은 땅끝 비전이다. 땅끝 (곧 지구) 보다 작지도 크지도 않다. 예수님의 비전은 곧 하나님의 비전이다. 하나님의 비전은 온 세상이다.
요3:16 '하나님이 세상을 이처럼 사랑하사 독생자를 주셨으니 이는 저를 믿는 자마다 멸망치 않고 영생을 얻게 하려 하심이니라')
* 복음은 샘물(요4장) 이며, 강물이며(요7장), 바다같이 창일하게 되리라(참고. 에스겔 47장 - 보좌에서 흘러나오는 생수 )
*- 내 증인이 되리라: = <지상명령>
<여호와의 증인/ 예수 그리스도의 증인>
누구의 증인가? 여호와의 증인이 아니다! 삼위일체 하나님, 성자 예수 그리스도다.
'내 증인'은 사도행전의 목적이다!
여기에는 두 가지 내용이 있다. 우리가 예수님을 증거(證據)하는 것이다! 또한 삼위일체 하나님께서 우리를 증언(證言)해주시는 것이다. 두 가지 함께 작용할 때 '증인'이 되는 것이다!
이단인 '여호와의 증인'이 아닌, '예수 그리스도의 증인'이다. 이단 종교인 왕국회관이 아닌, 하나님 나라다(행1장, 28장).
본문에서 '내'는 예수 그리스도다. 내 증인은 곧 율법이 아닌 복음의 증인이 되는 것이다. 예수 그리스도는 복음의 주체이며, 복음의 객체이며, 복음의 본질이다(갈1:4/ 고전 15:1-3).
* 성령을 통한 예수 그리스도의 증인- 성령님은 전도/ 선교의 영 곧 '증인의 영' 이다.- 스데반과 성령충만
"다른 종교에는 증인이 없다. 이들에게는 증인이 있다. 하나님은 다른 종교들에게 그런 증인들을 내세우라고 도전하신다'( 이사야 43: 9-43, 8절) <블레즈 파스칼, 팡세, 두란노간, 161쪽.>
▷9-11절
9절 이 말씀을 마치시고 그들이 보는데 올려져 가시니 구름이 그를 가리어 보이지 않게 하더라
- 구름: 성령 하나님의 임재의 상징. 자연계의 구름이 아니라, 시내산 위에서의 구름, 변화산 위에서의 구름과 같은 종류다.
- 올려져 가시니: 왕으로 등극. 모든 지역과 영역을 다스리는 왕으로 등득하셨다는 의미다.
10절 올라가실 때에 제자들이 자세히 하늘을 쳐다보고 있는데 흰 옷 입은 두 사람이 그들 곁에 서서
- 하늘: 통치의 자리인 하늘.
11절 이르되 갈릴리 사람들아 어찌하여 서서 하늘을 쳐다보느냐 너희 가운데서 하늘로 올려지신 이 예수는 하늘로 가심을 본 그대로 오시리라 하였느니라
- 갈릴리 사람들: 선교의 제1세대.
- 하늘을 처다보느냐: 이제는 하늘을 쳐다보는 점성가가 아니라, 땅끝을 바라보는 제자가 되라(존 스타트).
- 하늘로 가심을 본 그대로: 말씀이 육신이 되신 분, 십자가에서 죽으시고, 부활하신 분의 모습 그대로 오신다! 인단들의 가르침처럼 아기로 다시 태어나 오신다는 것이 아니다. 문자적으로 받아들이라.
- 오시리라: 승천이 사실이듯, 재림도 사실이다.
가룟 유다 대신에 맛디아를 세우다 찬송 185장(구179장) - 이기쁜 소식을 온 세상 전하세
12절 제자들이 감람원이라 하는 산으로부터 예루살렘에 돌아오니 이 산은 예루살렘에서 가까워 안식일에 가기 알맞은 길이라
- 약 1.6KM 된다.
13절 들어가 그들이 유하는 다락방으로 올라가니 베드로, 요한, 야고보, 안드레와 빌립, 도마와 바돌로매, 마태와 및 알패오의 아들 야고보, 셀롯인 시몬, 야고보의 아들 유다가 거기 있어
- 다락방으로 올라가니: 약속하신 성령을 받기 위해서 제자들이 어디 모였는가?
14절 여자들과 예수의 어머니 마리아와 예수의 아우들과 더불어 마음을 같이하여 오로지 기도에 힘쓰더라
- 예수의 어머니 마리아와 예수의 아우들과 더불어: 가정복음화가 이루어져있는가? 가족과 친척이 구원받았는가? 기도의 사람인가?
- 더불어 마음을 같이 하여: 사도행전은 개인주의 영성이 아닌, 예수 그리스도의 공동체 영성이다! 한몸 공동체 - 그리스도와 한 몸, 성도와 한 몸.
- 오로지 기도에 힘쓰더라 : 사도행전, 기도행전, 기도의 책 (4:23-31/ 8:15/ 9:40/ 13:3/ 14:23/ 16:25/ 20:36). 기도하는 공동체, 기도하는 영적인 지도자들.
* 기도(祈禱)는 기도(氣道) 곧 그리스도의 성령의 권능이 사람들에게 흘러가는 통로다.
<기다리라 = 기도하라/ 기도와 전도(선교) >
"전혀 기도에 힘쓰니라". 설교자의 의 모습은 있으나 예배자의 모습은 있는가? 기도외 말씀 전하는 일에 전무하니라.
같은 마음 곧 '오직 성령의 충만을 받으리라'는 마음이다."기도 이외에 이런 유가 나갈 수 없느니라".
"기독교는 바로 성령님의 능력의 종교이다" <AW.토저 63>.
오직 기도. 전적인 기도!!!
인간의 전적인 무능을 믿는 자는 기도한다! 인간의 전적으로 타락하였다.
15절. 모인 무리의 수가 약 백이십(120명) 명이나 되더라 그 때에 베드로가 그 형제들 가운데 일어서서 이르되
- 약 120명: 공회가 구성될 최소단위의 인원이다. 그래서 12번째의 지도자가 필요하다. 한 사람이 10명의 지도자다.
유대 전통이다.
주여,우리에게 구역장을 주소서!
기다린 사람들이다! 순종과 믿음의 사람들이다.
16절 형제들아 성령이 다윗의 입을 통하여 예수 잡는 자들의 길잡이가 된 유다를 가리켜 미리 말씀하신 성경이 응하였으니 마땅하도다
- 예수 잡는 자들의 길잡이: 예수 증거하는 자라는 사명의 길의 반대를 걸었다.
17절 이 사람은 본래 우리 수 가운데 참여하여 이 직무의 한 부분을 맡았던 자라
- 이 직무: 전도와 섬김. 교회의 리더, 주님의 교회의 리더는 섬김, 복음전하는 것이다!
18절 (이 사람이 불의의 삯으로 밭을 사고 후에 몸이 곤두박질하여 배가 터져 창자가 다흘러 나온지라
- 불의 삯: 돈과 성령. 예수님을 팔아 돈을 얻었다.
<베드로와 유다/ 갈릴리 시몬과 사마리아 시몬>
돈을 버려(배드로위 배와 그물, 물고기). 물질을 버려 영을 얻었다.
- 창자가 다 흘러 나온지라: 돈이 칼이 되어, 창자를 뚫고 나오다.
19절 이 일이 예루살렘에 사는 모든 사람에게 알리어져 그들의 말로는 그 밭을 아겔다마라 하니 이는 피밭이라는 뜻이라
20절 시편에 기록하였으되 그의 거처를 황폐하게 하시며 거기 거하는 자기 없게 하소서 하였고 또 일렀으되 그의 직분을 타인이 취하게 하소서 하였도다
- 시편에 기록하였으되: 시편으로 기도하였다. 성경으로 기도한다. 렉시오 디비나.
- 그의 직분을 타인이 취하게 하소서: 유다의 직분을 누가 얻었는가? 장자의 명분을 팔아버린 에서, 야곱의 쌍둥이 형, 자신을 팔아버린 북 이스라엘 백성들(왕하 17장) 자기의 직분을 팔아 밭을 산 유다.
- 타인이 취하게 하소서: 12지파의 대표로서 12명이 필요하다. (IVP성경주석).
21. 이러하므로 요한의 세례로부터 우리 가운데서 올려져 가신 날까지 주 예수께서 우리 가운데 출입하실 때에
* 22절 항상 우리와 함께 다니던 사람 중에 하나를 세워 우리와 더불어 예수께서 부활하심을 증언할 사람이 되게 하여야 하리라 하거늘
- 항상: 지속성.
- 우리와 함께 다니던 사람: 예수 그리스도의 몸된 공동체에 참여하는 사람, 교회의 중직자.
- 예수께서 부활을 증언할 사람: 전도는 주님의 부활을 빼고 말할 수 없다. 부활과 생명(요11장- 사도신경의 신앙고백의 끝부분) 곧, 제직와 성도들은 '믿음의 비밀'이 있는 사람이어야 한다.
부활의 증인 곧 전도할 사람이다. 다락방에서 무엇을 할 사람을 뽑았는가?
23절 그들이 두 사람을 내세우니 하나는 바사바라고도 하고 별명은 유스도라고 하는 요셉이요 하나는 맛디아라
- 두 사람을 내세우니: 최선을 다하나 후에 비로서 제비를 뽑았다!
* 24절 그들이 기도하여 이르되 뭇 사람의 마음을 아시는 주여 이 두 람 중에 누가 주님께 택하신 바 되어
- 맛디아를 뽑기전에 무엇을 하였는가? 전적으로 기도하였다.
- 누가 주님께 택하신 바 되어: 120명이 교인이 뽑은 것이며, 동시에 주님이 택하신 것이다! 사도들이 임명한 것이며, 동시에 주님이 행하신 것이다.
주권을 주님께 드리라! 내가 정하고 뽑는 것이 아니다. 대통령 선거가 아니다.
25절 봉사와 및 사도의 직무를 대신할 자인지를 보이시옵소서 유다는 이 직무를 버리고 제 곳으로 갔나이다 하고
- 봉사와 및 사도의 직무를 대신할 자: 하나님의 복음 사역에 참여하는 것은 영광이다.
* 봉사(헬라어, NIV)
26절 제비 뽑아 맛디아를 얻으니 그가 열한 사도의 수에 들어가니라
- 맛디아...: 처음된 자가 나중 되고, 나중 된 자가 처음된다. 교만, 자만하지 말라.
참고도서
1. 2018년 매일 성경 1-2월
2.AW.토저. 이것이 성령님이다. 규장간.
3. 짐 심발라 지음, 정진환 옮김, 공동체를 살리는 성령의 능력, 조이 선교회
4.IVP 성경주석
5. 프랭크 루박, 권능의 통록, 규장간
6. NIV
7. 블레즈 파스칼, 팡세, 두란노간, 2020.
New International Version
Acts 🌛
Chapter 1
1:1 In my former book, Theophilus, I wrote about all that Jesus began to do and to teach
1:2 until the day he was taken up to heaven, after giving instructions through the Holy Spirit to the apostles he had chosen.
1:3After his suffering, he showed himself to these men and gave many convincing proofs that he was alive. He appeared to them over a period of forty days and spoke about the kingdom of God.
1:4On one occasion, while he was eating with them, he gave them this command: "Do not leave Jerusalem, but wait for the gift my Father promised, which you have heard me speak about.
1:5 For John baptized with water, but in a few days you will be baptized with the Holy Spirit."
1:6 So when they met together, they asked him, "Lord, are you at this time going to restore the kingdom to Israel?"
1:7 He said to them: "It is not for you to know the times or dates the Father has set by his own authority.
1:8But you will receive power when the Holy Spirit comes on you; and you will be my witnesses in Jerusalem, and in all Judea and Samaria, and to the ends of the earth."
1:9 After he said this, he was taken up before their very eyes, and a cloud hid him from their sight.
1:10 They were looking intently up into the sky as he was going, when suddenly two men dressed in white stood beside them.
1:11"Men of Galilee," they said, "why do you stand here looking into the sky? This same Jesus, who has been taken from you into heaven, will come back in the same way you have seen him go into heaven."
1:12 Then they returned to Jerusalem from the hill called the Mount of Olives, a Sabbath day's walk from the city.
1:13When they arrived, they went upstairs to the room where they were staying. Those present were Peter, John, James and Andrew; Philip and Thomas, Bartholomew and Matthew; James son of Alphaeus and Simon the Zealot, and Judas son of James.
1:14 They all joined together constantly in prayer, along with the women and Mary the mother of Jesus, and with his brothers.
1:15 In those days Peter stood up among the believers (a group numbering about a hundred and twenty)
1:16 and said, "Brothers, the Scripture had to be fulfilled which the Holy Spirit spoke long ago through the mouth of David concerning Judas, who served as guide for those who arrested Jesus--
1:17 he was one of our number and shared in this ministry."
1:18 (With the reward he got for his wickedness, Judas bought a field; there he fell headlong, his body burst open and all his intestines spilled out.
1:19 Everyone in Jerusalem heard about this, so they called that field in their language Akeldama, that is, Field of Blood.)
1:20"For," said Peter, "it is written in the book of Psalms, "'May his place be deserted; let there be no one to dwell in it,' and, "'May another take his place of leadership.'
1:21 Therefore it is necessary to choose one of the men who have been with us the whole time the Lord Jesus went in and out among us,
1:22beginning from John's baptism to the time when Jesus was taken up from us. For one of these must become a witness with us of his resurrection."
1:23 So they proposed two men: Joseph called Barsabbas (also known as Justus) and Matthias.
1:24 Then they prayed, "Lord, you know everyone's heart. Show us which of these two you have chosen
1:25 to take over this apostolic ministry, which Judas left to go where he belongs."
1:26 Then they cast lots, and the lot fell to Matthias; so he was added to the eleven apostles.
첫댓글 ☆하나님의 나라의 일(the things pertaining to the kingdom of God): 행 28장.
☆3절. '친히 살아계심을 나타내신다'-: 몇 번인가? 주님은 살아계신다. 하나님은 살아계신다.
11절. 오시리라: 구약의 그리스도가 '오시리라'. 신약은 '다시 오시리라'. '아멘 주 예수여 오시옵소서'(계21장). 역사의 흐름이다.
예수님은 무엇을 타고 오시는가? 마귀는 무엇을 타고 오는가? "빈틈"타고 오신다.
☆어지찌하여 서서 하늘을 쳐다 보느냐: 지금 무엇을 할 때인가? 히늘을 바라 만 볼 때가 아니다. 열방을 향해 발을 내 딛어야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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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절. 찬양. ☞"주님 다시 오실 때까지..."
【徒 tú1:8
但 dàn 圣灵 shènglíng 降临 jiànglín 在 zài 你们
nǐmen 身上Shēnshàng,
你们 nǐmen 就 jiù 必得bìdé 着 zháo能力nénglì;
并 bìng 要 yào 在 zài 耶路撒冷 Yēlùsālěng、
犹太Yóutài 全quán地de 和hé 撒sǎ玛利亚 mǎlìyà,
直到 zhídào地极 dìjí
14절 ■마음을 같이하여 오로지 기도에 힘쓰니라!*
- 자기들의 생각을 내려놓고... 감정... 생각...!
■어떻게 하나되었나?
약속의 말씀 약속의 성령을 기대하고 기도하였다.
■ 마음을 같이하여 기도한 결과들. 1. 걸림돌인 유다문제 해결. 가룟 유다의 문제를 해결!ㅆ
가장 칸 걸림돌을 해결하였다.
더불어;:공동체가 기도한다! 전혀 기도에 힘쓰니라: 무엇에 힘썼는가? 출세. 세상일 *밥을 안먹었고 화장실을 안갔다는 것이 아니다. 2. 성령충만한 삶이 되었다. 죽음도 감옥도 두려워하지 않았다. Ad BC/ HS 이전과 이후가 완전히 달라졌다.
다른 기도 하지 않고 오직 성령충받는 것만 기도하였다는 의미다.
비밀글 해당 댓글은 작성자와 운영자만 볼 수 있습니다.24.05.14 06:39
1절. 기도하고 기도를 가르치셨다. 전도하기 전도를 가르치셨다. 섬기시고 섬김을 가르치셨다.
2절 성령으로 명하시고: 헬라어. 주 예수의 말씀은 스테레오 더 나아가, 삼중 트리오 말씀이다.
2절 성령으로 명하시고: 헬라어. 주 예수의 말씀은 스테레오 더 나아가, 삼중 트리오 말씀이다.
주 예수님의 설교학: 성령님의 감동의 역사로 기억나게하고 ... 열매 맺게한다! 잠깐듣고 성령의 역사로... 가정과 직장에서 효력 .생명력을 내는 것이다! 지금은 모르나 나중에 이후에는 알리라! 언제? 성령님의 역사!! 성령님을 의존하는 설교!
- 분부하여 이르시되: 성령으로 하신 말씀이다!
걸림돌이 기념비로!
패배의식! 운명론!에서 위대하신 하나님을 바라보고 약속의 말씀을 붙잡게하소서! 하나님의 엄위 위대하심을 보게하소서!
https://youtu.be/0VILimDFxZ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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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절.시편에 가록하였으되 : 성경에 능통하다! 베드로의 설교. 적용하다!
15절. 120명. 그 의미. 공의회의 조건을 맞추는 조건이다. 예루살렘 산헤드린공회와 대등하다.
. 열두 제자의 10배. 민족 대표. 10가정은 회당을 세운다. 70은 전세계 모든 민족!
16절. 성경이 응하였으니: 이 현장에서 성경 율법을 기억하고 있었다! 하나님의 말씀의 근거가 무엇인가?
. 율법과 복음! 밀양! 교회가 독립운동한 곳이다. 추나교리교회 추나교회! 기독교의 자랑을 타켓으로 삼았다! 감독이 누구인가?
20절. 유다 보궐선거.성경을 응한 것이다! 맛디아의 사도권!
23절.유스도. 의로운자. 로마식이름.
바사바: 바는 아들. 사바는 안식일이다. 맛디아 마태 하나님의 선물! 요셉: 그가 더한다.볘냐미! 하나더 더하면 장자! 요셉이 아들 둘을 낳았다! 그 두아들이 두지파가되다. 요셉은 아버지 반열이 되다! 참고. 야사프: 제거하다.
25절. 봉사와 및 사도의 직무. this apostolic ministry. NIV : 헬라어.
26절. 맛디아사도 : 성령님을 나타내라. 나의 유명 무명이 아니다!. 약함과 강함이 문제가 되지않는다!
. 아무도이의를 제기하지 않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