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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컨설팅 장학
지역교육청 및 학교의 현안 문제 해결을 지원하기 위해 영역별 전문 장학요원을 지정하여 현장 지원하는 컨설팅장학이 교육현장에서 좋은 호응을 받고 있는 바, 2004년도에는 대상 기관 및 일정을 확대하여 시행할 예정입니다. 교육 개선을 위한 정보 및 지원이 필요한 지역교육청 및 학교의 적극적 참여를 당부 드립니다. |
가. 컨설팅장학의 기본 방침
(1) 지역교육청 및 학교의 현안 문제 해결 지원
- 자체 점검 지원 및 교육활동 개선을 위한 정보 제공
(2) 컨설팅 요청 기관에 대한 사전 조사 및 구성원과의 사전 협의를 통하여 컨설팅의 영역 및 범위, 컨설팅장학요원을 결정
(3) 교육활동 영역별 전문가로 인력풀을 구성하여 최적의 지원팀 구성․운영
(4) 대상 영역은 교과 교육활동 및 교과 외 교육활동, 교육 지원활동 영역을 포괄하되, 대상 기관의 필요에 따라 특정 영역 선정 가능
나. 컨설팅장학 대상 기관
(1) 컨설팅을 의뢰하는 중․고등학교 및 지역교육청
(2) 신청 기관이 다수일 경우
㈎ 차년도에 평가 및 감사를 받는 지역 우선 선정
㈏ 지역교육청, 동일 지역 내 동일 학교 급의 희망 학교가 다수인 경우 우선 선정
다. 기존 장학활동과의 차이점
구분 |
요청장학 |
컨설팅장학 |
예시 |
수업 |
-수업 참관 |
-수업 참관 혹은 장학요원 시범 수업 |
-실천사례발표대회 우수교사 시범수업 등 |
내용 |
-교과교육활동 중심 |
-교육활동의 전 영역 포괄 |
-진로지도, 연구방법 등 |
연수 |
-요청장학 팀 중심 연수 |
-별도 장학팀 구성 -학교의 개별 사안 중심 접근
-영역별 전문가 초빙 연수
-업무 담당자 직접 연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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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역별 장학요원 배정 -사전 설문조사 결과에 따라 내용, 방법 선정 -상담자원봉사자, 관련 영역 우수 지도교사 등 -교육청담당자 및 실무 경험자 |
방법 |
-수업 참관 및 학교활동 종합 논의 -해당교과교사 및 전체 교사 참여 |
-의뢰된 영역의 내용 검토 및 개선안 제시 -영역별 희망교사 참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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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교별 문항작성 내용 검토 및 개선안 제시 -영역별 프로그램 운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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결과 처리 |
-보고서 작성 및 장학지도 결과 알림 |
-만족도 조사 및 평가회 실시 |
-학교별 의견 수렴 |
라. 2003년도 컨설팅장학 추진 실적
(1) 연수 : 중등학교장 연수 2회, 전문직 연수 2회
(2) 컨설팅장학 실시 기관
㈎ 지역교육청 : 부천교육청, 연천교육청
㈏ 중학교 : 계남중, 부흥중, 백신중, 갈월중
㈐ 고등학교 : 영북종고, 부명정산고, 동남고
(3) 주요 활동 내용
㈎ 교과 교육활동 분야
- 자료 검토 및 개선안 제시 : 교무․학사 업무 합리화 방안, 평가문항 작성 방법, 평가결과 분석과 결과 활용 방안
- 장기 교육 개선 지원 : 교육과정 검토 및 특성화된 프로그램 운영
- 공개수업 : 일본어, 창의적 재량활동(과학, 생활영어), 원어민을 활용한 영어과 수업 방안
- 장학요원 초빙 시범수업 : 영어(수학, 과학)과 ICT활용 시범수업, 심화․보충형 사회과 시범수업, 도서관 활용 시범수업
- 연수 : 독서지도를 통한 교실 수업 개선 방안, 실업계고 수업기술 향상 방안
㈏ 교과외 교육활동 분야
- 학생 대상 특강 : 진로교육
- 교사 연수 : 왕따 문제 해결 방법 빙 효과적인 상담 기법, 문제 행동 학생 지도 방법, 특기․적성교육 활성화 방안
㈐ 교사 문화 분야
- 연수 : 현장 교육 연구 추진 절차 및 방법
마. 2004년도 컨설팅장학 추진 계획
(1) 학교장 및 교감, 교무․연구부장, 전문직 대상 연수 실시
(2) 컨설팅장학 대상 기관 : 학기별 30개 기관 정도(연중 총60개 기관)
- 지역교육청 자체 실시 컨설팅 장학 지원(장학요원 및 소요경비)
(3) 컨설팅장학요원 연수
㈎ 학기별로 대상 기관의 현안과제에 따라 장학영역 및 장학요원 선정하여 인력풀 구성
㈏ 학기별 1회, 연 2회 장학요원 워크숍 실시
㈐ 학기별 연수대상자 : 200명 정도(지역교육청 장학담당 장학사 24명, 기관별 장학요원 6명 정도)
(4) 컨설팅 실시 기간 : 학기초에 계획 수립하되, 연중 운영 체제로 전환
(5) 평가회 3회 : 학기별 평가회 및 총 평가회
(6) 컨설팅 장학시 수업공개 교사 중 우수교사에 대한 교육감 표창 및 전보의 특례 적용
바. 기대효과
(1) 현장의 문제 해결을 직접 지원하는 장학행정 정착
(2) 지역 및 단위 학교의 요구에 기초한 맞춤 장학 실현
(3) 지역단위 장학 체제의 기반 구축
(4) 장학요원의 저변 확대 및 우수 교육활동의 일반화
(5) 장학에 대한 긍정적 인식 확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