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분향재배(焚香再拜)
제주가 제상 앞에 정중하게 무릎을 굻고 공손하게 향불에 분향을 한뒤
절을 두번 한다.
2. 강신재배(降神拜)
제주 이하 모든 사람들이 손을 모아서고 제주가 신위 앞에 나아가
무릎을 굻어 않아 분향하고 집사자가 술을 잔에 따라 제주에게 주면
제주는 받아서 모래 그릇에 세번으로 나누어 붓는다.
빈잔을 집사자에게 돌려 보내고 일어나서 재배한다.
강신이란 신위(神位)에게 강림하시어 음식을 드시기를 청한다는 의미로
향을 피우는 것은 위에 계신 신을 모시고자 함이요
술을 모래에 따르는 것은 아래에 계신 신을 모시고자 함이다.
3. 참신(參神)
참신이란 제주이하 모든 참여하는 자손들이 함께 재배하는 것을 말한다.
신주인 경우에는 참신을 먼저, 지방(紙謗)인 경우에는 강신을 먼저한다.
4. 초헌(初獻)
초헌이란 제주가 신위 앞에 나가 꿇어 앉아 분향한 후
집사자가 제주에게 잔을 주면 제주는 잔을 받는다.
집사자가 제주가 든 잔에 술을 따른다.
제주는 잔을 들어 모래에 제주를 조금씩 3번 기울여 부은 다음
양손으로 받을어 집사자에게 준다.
집사자는 그 술잔을 제상에 올린다.
먼저 고위(考位 . 아버지위)앞에 올린다.
2번째 잔은 어머니 앞에 올린다.
5. 독축(讀祝)
초헌(初獻)이 끝나면 제주 이하 모든 참사자가 무릎을 꿇고 부복하며
제주(또는 축관(祝冠)은 앉아서 엄숙한 목소리로 축문을 읽는다.
읽기가 끝나면 잠시 후 일어나며 제주는 절을 두번한다.
6. 아헌(亞獻)
아헌이란 2번째 올리는 잔을 말한다.
아헌은 제주의 다음가는 근친자나 장손이 올린다.
주부가 올릴 때에는 4번 절을 한다.
7. 종헌(終獻)
종헌이란 3번째 올리는 잔을 말한다.
종헌에는 아헌자의 다음가는 근친자가 아헌때의 예절과 같이 한다.
8.계반삽시(啓飯揷匙)
계반삽시란 메(밥) 그릇의 뚜껑을 열고 수저를 꽂는 것을 말한다.
수저는 동쪽을 향하게 꽃는다( 숫가락질 방향 )
젓가락도 이리 저리 다른 반찬위로 옮겨 드린다.
9. 유식
첨작(添酌)이라고도 하며 유식이란 종헌자가 채우지 않은 술잔에
제주가 무릎을 꿇고 앉아 다른 잔에 술을 조금 따라서
좌.우측 사람을 통하여 술을 채우도록 하는 것이다.
10. 합문(闔門)
합문이란 참사자가 일동이 문을 닫는 것을 말한다.
대청이나 마루에서 조용히 기다린다.
합문의 시간은 밥을 9번 떠먹는 동안의 시간을 말한다.
11. 계문
계문이란 문을 여는 것을 말한다.
제주가 앞에 서서 기침을 하고 일동을 데리고 들어간다.
12. 헌다(獻茶)
숭늉과 갱을 바꾸어 올리고 메(밥)를 조금씩 3번 떠서 말아 놓고 정저한다.
이 때 메이 꽂아 놓은 숟갈을 숭늉 그릇에 반드시 담그어 놓는다.
13. 철시복반(撤匙復飯)
철시복반이란 숭늉 그릇에 있는 수저를 거두어 들이고
메 그릇을 덮는 것을 말한다.
14. 사신(辭神)
참사자 일동이 2번 절하고 신주일 경우에는 사당에 모시고
지방과 축문을 불태운다.
15. 철상(撤床)
철상이란 상을 걷는 것을 말한다.
모든 제수는 뒤에서 물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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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음복(飮福)
음복이란 조상께서 주신 복된 음식을 먹고 마신다는 의미이다.
제사가 끝나면 참사자와 가족들이 모여서 시식을 한다.
또한 친족과 이웃에도 나누어 주고 이웃 어른을 모셔다
대접하기도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