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묘(단색)의 재료
1. 연필 : 표현방법이 다양/ h: hard 단단하기, b: black 진하기 (2h~6b)
2. 펜 : 날카로운 느낌 (직선)
3. 콩테 : 연필보다 무르고 진하며 명암표현이 쉽고, 지우개를 사용할 수 없음
4. 목탄: 일종의 숯으로서 넓은 면, 명암표현 쉬움. 지우기는 식빵으로 완성 후엔 정착액
5. 붓 : 농담·부드러운 선의 강약표현이 쉽다.
정물화(움직이지 않는 소재를 그림)
▪ 정물화의 특징
1. 흔한 소재 2. 배치가 자유로움 3. 빛의 강약, 방향을 조절하기 쉬움
4. 날씨·계절에 구애받지 않음 5. 수량·위치·방향을 마음대로 선택하여 배치 가능
▪ 정물화에서의 위치변화
1.눈의 높이 2. 거리의 원근 3.정물대의 높이 4. 보는 방향
▪ 인물화의 표현 방법
1.사람이 대상이기 때문에 균형과 동세가 표현돼야 함.
2.전체와 부분과의 비례가 균형을 잘 파악해 표현
3. 눈·코·입 등의 위치·크기·비례를 잘 표현
4. 움직이는 모습을 표현할 때 세밀한 부분은 생략, 전체적인 자세, 신체비례, 균형을 잘 표현
풍경화
▪소실점 : 물체의 연장선이 한곳에 모인 점,
사람이 보는 눈의 높이와 같고 수평선, 지평선상에 생김.
▪ 원근법
1.투시도법
-시야에서 멀어질수록 크기가 작아짐, 간격이 좁아져 한 점에 모이게 되는데 그 점이 소실점
2. 공기원근법
멀어질수록 희미하게 채색
한국화
▪ 한국화의 특징
-화선지에 먹물의 농담을 살림
-먹 선을 중요시함
-배경을 여백으로 남김으로서 무한한 공간의 효과
-정신적·주관적·상징적·사의적
▪ 한국화의 구분
-수묵화: 먹으로만 그린 그림
-수묵담채화 : 먹으로 그린 뒤 옅게 채색
-후채화 (진채화) : 짙게 채색
▪ 한국화의 종류(소재)
-산수화 : 풍경, 진경
-화조화 : 꽃, 새
-초충도 : 풀과 곤충
-어해화 : 물고기그림
-기명절지화 : 꽃가지와 기물 (서양의 정물)
-영모화 : 새나 짐승
-사군자 : 매화(봄), 난초(여름), 국화(가을), 대나무(겨울)
-문인화 : 선비들의 취미(조선전기)
-풍속화
-민화 : 서민들의 생활화(조선후기)
판화
▪·특징: 회화, 실용적인 그림; 같은 그림을 여러 장(복수성); 판에 의한 간접표현
▪ 볼록판화 특징: 단순한 선·형태, 흑백대비
▪ 오목판화 특징: 정교·섬세, 선이 가늘다, 오목한 선에 잉크가 채워져 찍힘, 압축기로 찍음
-·드라이포인트: 판에 철침으로 새김, 판 전체에 잉크 바르고 닦아낸 뒤 압축기로 찍음
- 에칭: 판에 방부제 바르고, 철침으로 새김, 질산용액에 넣고 부식
▪ 평판화 특징: 붓의 자유로운 터치, 물·기름의 반발, 프레스(압축기)
- 석판화(물, 기름의 반발 원리): 판에 해먹으로 그림, 혼합액을 사용,
물을 바르고, 유성잉크를 칠함, 석판기로 찍음
- 모노타이프 : 한 장 판화
▪ 공판화: 구멍을 통해 잉크를 밀어 넣음, 좌우가 바뀌지 않고 찍힘
종이(스텐실), 천(실크스크린) 사용, 다색판화에 적당, ‘스퀴지’로 잉크를 칠함
조소
:조소는 입체로 표현되는 공간예술로써 조각과 소조를 합친 말
·조각-딱딱한 재료를 외부로부터 안으로(조각은 수정과 보완이 불가능, 계획성 있게 스케치)
·소조-무른 재료를 이용하여 안에서부터 밖으로
▪ 조소의 표현방법
환조 : 완전한 입체로 사방에서 감상
부조 : 반 입체적 조형물, 정면에서만 감상
모빌 : 움직이는 추상요소, 미국의 콜더가 창안
▪ 찰흙작품 보관방법
·석고형 뜨기 : 석고로 형을 뜨고 다시 석고를 부어 빼냄
·테라코타 : 찰흙작품 완성 후 속이 비게 재구성
·브론즈 : 석고로 내형, 외형을 뜨고 그 안에 청동을 부어 빼냄
▪ 현대조각의 다양한 표현 기법
-작가의 의도에 따라 단순하게 변형시켜 나타냄
-쓰다버린 제품이나 생활용품을 재료로 씀
-자연환경을 작품의 요소로 이용
-과학기술 도입
▪ 대지미술
▪ 자연미- 사람의 손이 거치지 않은 자연 그대로의 미
▪ 조형미
- 인간의 창의성에 의해 만들어진 조형미
- 생각이나 느낌을 구체화 하여 나타낸 것
- 모든 조형미는 자연에서 나옴, 추상표현도 자연을 변형, 단순화해서 표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