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년에 셀프 인테리어를 한 경험을 말씀드리자면
개별적으로 선정하실때 정말 잘해야합니다.
시간은 여유 있으신가요? 공사할때 아파트 관리소에 신청하고 입주자들한테 허락 사인 받는거 아시죠?
엘리베이터 사용료도 내라고 할꺼에요.관리실 가보시면 알려드릴겁니다.
그리고 공사합니다. 공고벽에 붙여야 하고요. 암튼.
제가 만약 님처럼 한다고 가정하에 순서를 말씀드리자면
D-1 : 철거 작업 (욕실, 거실벽 루바 등) 폐기물 용달 불러야 하고요.
D-2, 3 : 욕실, 현관, 주방 타일시공(웬만하면 기술자 부르세요. 정말 잘하는 사람으로 검증된사람 ㅜㅜ)
왜 기술자를 써야하냐면 물길을 잡을수 있어야 하는데 초보자는 아무래도 힘들꺼에요.
장비도 있어야 하고요. 타일 짜르는 커터나 글라인더 등등.. 한번 사고 모셔둘수는 없자나요.
그리고, 아무래도 덧방 시공을 할겁니다. 높이만 허락된다면, 그게 저렴하고 빨라요.
D-2,3 : 타일 시공때 페인트 작업이나, 필름시공하시면 될겁니다. 직접하셔도 될꺼에요
D-4 : 바닥 왠만하면 데코타일 위에 장판 비추 드립니다. 사이에 습기 차기 시작하면 곰팡이에 안습
입니다. 타일 그대로 사용하시던지. 아님 걷어내서 마루공사를 추천해드립니다.
만약 걷어낸다면 첫날 철거때 시작하심을
D-5 : 벽지도배(전문가에게 맡기심이 좋겠죠. 자취생활을 오래해서 도배를 많이 했지만, 풀바르는게 젤 힘듭니다. ㅠㅠ), 걍 맡기심이
낳아요.
D-5 : 욕실용품 설치 (준비물 드릴(콘크리트용), 드릴비트(콘크리트용), 수평계, 자 등등입니다.
아참 욕실 천정은 교체안하시나요? 요즘 돔 천정 많이 하니 한번 알아보시고요.
저도 했는데 생각보다 어렵지 않습니다. 환풍기도 같이 사서 하시고요.글라인더가 필요하겠네요
하신다면, 첫날 같이 철거하셔야겠죠. 타일 붙일때 이만큼 해서 시공해주세요. 하면 알아서 높이 잡아줍니다.
D-6 ~8일 : 변수 및 잘못된 부분 감안, 또는 입주청소
욕실 순서를 말씀드리자면, 타일교체할려면 기존 타일 다 깨부셔야 하니까요. 바닥 높이만 된다면
덧방하시고요. 타일 작업 끝나고 다 다음날 다 마른후 양변기와 세면대 설치 하시면 됩니다.
젠다이는 벽돌로 단을 만들어서 하는건데. 글로 설명하기가 어렵네요. 카페같은곳에 검색해 보심이
빠를것 같고요. 시공자에게 젠다이 설치 요청하시면 알아서 잘해주실겁니다.
물론, 벽돌 시멘트등 재료는 있어야겠지요. 지식in g898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