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릉최씨 항렬표(江陵崔氏 行列表)
항렬표
항렬(行列)이란?
동족간(同族間)의 손위나 손아래 또는 장차의 서열을 구별하는 것이며 항렬자(行列字)란 같은 혈족에서 한 항렬위(行列位)를
표시하기 위해 이름자 중에 한 글자를 공통으로 함께 쓰는 것을 말한다.
항렬자(行列字)는 같은 성씨라도 각 종파(宗派) 마다 다를 수 있으나 그 뜻은 대개 다음과 같은 원리(原理)로 정해 진다고
할 수 있다.
오행상생법(五行相生法):
음양설(陰陽說)에 따른 우주만물(宇宙萬物)의 상생(相生), 상극(相剋)의 힘에 의하여 생성된다는 학설에 따라 만물을 조성(組成)하는 금(金), 수(水), 목(木), 화(火), 토(土)의 다섯가지 원기(元氣)의 오행설(五行說) 즉 오행상생(五行相生)의 목생화 (木生火), 화생토(火生土), 토생금(土生金), 금생수 (金生水), 수생목(水生木)이 서로 순환해서 생(生)한다는 이치(理致)에 따라 자손(子孫)의 창성(昌盛)과 부귀영화(富貴榮華)를 뜻하는 글자를 이름자로 고르고 그 순리대로 반복하여 순환시켜나간다.
천간법(天干法):
글자의 파자(破字)가 갑(甲), 을(乙), 병(丙), 정(丁), 무 (戊), 기(己), 경(庚), 신(辛), 임(壬), 계(癸)등 천간(天干)을 포함시켜
계속 반복되어 순환시키는 것이다.
지지법(地支法):
글자의 파자(破字)가 자(子), 축(丑), 인(寅), 묘(卯), 진(辰), 사(巳), 오(午), 미(未), 신(申), 유(酉), 술(戌), 해(亥)등 지지(地支)를 포함시켜 계속 반복되어 순환시키는 것이다.
수교법(數交法):
一·二·三·四·五·六·七·八···등 숫자를 포함시키는 것을 말한다.
최필달계
世 31 32 33 34 35 36 37 38 39 40 41 42
항렬자 영○ ○집 돈○ ○규 종○ ○순 승○ ○헌 중○ ○현 택○ ○모
재○ 용○ 규○ 석○ ○수 동○ ○걸 기○ ○옥 홍○ ○상
○하
行列子 永.在 集 燉,容,夏 圭 鍾,錫 洵,洙 乘,東 憲,杰 重.基 鉉,鈺 澤,洪 模,相
世 43 44 45 46 47 48 49 50 51 52 53 54
항렬자 찬○ ○식 용○ ○원 근○ ○열 준○ ○일 한○ 훈○ 영○ ○절
병○ ○균 진○ ○순 주○ ○환 혁○ ○철 연○ 국○ 황○ ○완
行列子 燦,炳 埴,均 鎔,鎭 源,淳 根,柱 列,煥 埈,赫 鎰,鐵 漢,演 壎,鞠 煐,煌 折,垸
참고자료: 강릉최씨 화수회 회보 (1993년 9월 발행)
강릉최씨 행정파보(1961년 10월 발행)
최흔봉계
世 27 28 29 30 31 32 33
항렬자 계(桂) 병(炳) 규(奎) 홍(弘) 근(根) 철(澈) 동(東)
최문한계
世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항렬자 식(植) 찬(燦) 길(吉) 선(善) 영(永) 근(根) 용(容) 기(起) 탁(鐸) 원(源) 래(來) 희(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