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픈마켓, 종합쇼핑몰, 전문쇼핑몰 등에서 유사한 제품을 판매하고 있는 경쟁쇼핑몰을 분석하기 위해서는 ‘아이템 선정 기술’에서 활용했던 방식을 이용한다. 아이템 선정에서 수행했던 경쟁자 조사는 예비적인 것이고, 산업환경 분석 후 실시하는 경쟁자 조사는 본격적으로 사업전략을 도출하기 위한 것이다.
예비창업자나 인터넷 쇼핑몰 운영자를 대상으로 경쟁쇼핑몰이 어디인지 물어보면 개인적인 판단이 많이 들어가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해당 쇼핑몰이 잘되고 있는지도 알아보지 않고 본인의 기준에 맞으면 쇼핑몰이 잘되고 있다고 판단하는 것이다. 이러한 개인의 주관을 최소화해서 경쟁자를 식별할 수 있는 방법이 네이버와 랭키닷컴을 활용하는 것이다. 랭키닷컴 카테고리별 순위, 네이버 카테고리 인기도 순위 등을 참조하면 경쟁쇼핑몰을 객관적으로 찾아낼 수 있다. 이렇게 찾아낸 경쟁자를 구체적으로 조사하기 위해서는 아래의 지표를 활용한다.
*콘텐츠
현재성
웹사이트의 내용이 자주 업데이트되고 있는가?
업데이트 정보가 제시되고 있는가?
최신정보를 적절한 시기에 제공하는가?
실시간으로 정보가 제공되는가?
시효가 지난 정보가 남아 있는가?
콘텐츠가 지속적으로 업데이트되는가?
이해 가능성
주요 부분을 강조하여 내용을 이해하기 쉬운가?
링크된 정보가 제목이나 설명과 맞아떨어지는가?
강점, 차별성에 대한 요약정보를 제공하는가?
쇼핑몰 초보 방문자를 위해 사용안내가 제공되는가?
제공되는 요소들이 내용 이해를 돕는가?
정보의 깊이를 적절히 조절하고 있는가?
다양성 및 완전성
제공해 주는 정보가 다양한가?
상품정보의 내용이 풍부한가?
기본정보, 핵심정보, 부가정보가 제공되는가?
정보의 기본필드를 모두 채우고 있는가?
유용성
정보의 범위가 관심분야를 벗어나지 않는가?
사용자의 니즈 관점에서 세분화되어 제공되는가?
콘텐츠 활용도를 조사 및 활용하고 있는가?
재방문시 관심분야와 일치하는 정보를 제공하는가?
정확성
오·탈자, 비속어가 존재하는가?
정확한 정보를 제공하는가?
정확한 정보제공을 위해 노력하고 있는가?
카피
감각적이고 재미가 있는가?
쇼핑몰에서 판매하는 제품과 일관성이 있는가?
문장은 짧으며 리듬감이 있는가?
소비자에게 감성적인 반응을 불러일으키는가?
주의를 끌고 구매욕구를 자극하는가?
제품에 대한 기초적인 정보가 전달되고 있는가?
*커뮤니케이션
커뮤니티
게시판이나 방명록 등 소비자참여 코너가 있는가?
FAQ를 제공하며, 세분화되어 있는가?
상품의 사용후기가 있는가?
유선전화, Fax, 이메일, 메신저 등 다양한 상담채널을 제공하는가?
각 채널의 참여도가 높은가?
고객의 참여를 높이기 위한 활동을 하고 있는가?
반응성
아이디나 비밀번호 분실시 재발급에 대항 응답이 즉각적인가?
문의, 상담에 대한 답변이 신속한가?
상담기록이 FAQ에 반영되는가?
사이트의 게시판이나 방명록에 올린 의견이 즉각적으로 반영되는가?
문의, 상담에 대한 답변이 신속한가?
답변 내용이 이해하기 쉬운가?
처리 진행상황을 파악할 수 있는가?
상담처리율은 얼마나 되는가?
개인화
개인정보 변경이 가능한가?
Mypage 기능이 있는가?
뉴스/이벤트/공지 등을 이메일로 제공하는가?
도메인네임과 회사이름이 일치하는가?
주요 검색엔진에 등록되어 있는가?
온․오프라인을 통해 URL을 홍보하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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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운영 및 관리
운영
등록된 검색엔진은 있는가?
검색엔진의 적절한 분류에 등록되어 있나?
쇼핑몰 네이밍은 적절한가?
검색시 상위에 검색되는가?
사용하고 있는 키워드는 적절한가?
검색엔진에 사이트 설명은 잘되어 있는가?
페이지별 타이틀이 설정되어 있는가?
쇼핑몰의 갱신주기는 어느 정도인가?
마케팅
타깃 고객은 누구인가?
할인행사/쿠폰지급 등의 행사를 실시하고 있는가?
시기별, 시즌별 마케팅 활동을 진행하고 있는가?
회원들이 제공하는 것에 대한 보상은 적절히 이루어지고 있는가?
오버추어/네이버클릭초이스/구글애드워즈 광고를 진행하고 있는가?
지식검색/블로그/카페/이미지/동영상 등을 활용하고 있는가?
자체 브랜드상표를 가지고 있는가?
브랜드상표, 도메인, 쇼핑몰 이름 등이 동일한가?
쇼핑몰이 전체적으로 브랜드와 일치되게 구성되었는가?
쇼핑몰 내에 제공하는 콘텐츠는 무엇인가?
콘텐츠가 쇼핑몰의 판매제품과 연관성이 있는가?
가격, 콘텐츠, 상세한 사진 설명 등 차별화 포인트는 무엇인가?
동종 쇼핑몰과 비교하여 차별적인 느낌은 무엇인가?
판매가격은 저가인가, 고가인가?
제품 중 가격경쟁력이 있는 제품은 무엇인가?
오픈마켓옥션, G마켓 등과 비교하여 가격경쟁력이 있는가?
일일 방문자수는 얼마나 되는가?
경쟁쇼핑몰을 분석할 때 콘텐츠, 커뮤니케이션, 커머스, 디자인, 내비게이션, 운영 및 관리의 세부항목을 모두 꼼꼼하게 점검해야 하는 것은 아니다. 큰 카테고리 안에 어떤 항목들이 있는지 확인하고 대략적으로 살펴보면 된다. 여기에 분석자의 개인적 의견 등을 포함하여 아래의 ‘경쟁쇼핑몰 분석 워크시트’를 작성하면 경쟁쇼핑몰을 일목요연하게 나타낼 수 있다.
경쟁쇼핑몰 분석 워크시트
《마케팅이 살아있는 쇼핑몰 사업계획서 만들기》중에서. 은종성. e비즈북스
첫댓글 다른곳을 식별할 수 있는 방법중에 "네이버 카테고리 인기도 순위" 참조는 어떻게 하는건지 잘모르겠습니다.
네이버 지식쇼핑 카테고리를 말씀하시는건지요..아니면 다른게또 있는건지..무엇인지요..잘못찾겠어요 ㅠㅜ
부디..네이버 카테고리 인기도 순위 참조 어떻게하는건지좀 말씀 부탁드려요~
답변이 늦어져서 죄송합니다. 네이버에서 검색하면 우측에 블로그,통합검색,사이트등의 메뉴가 보이실 겁니다. 사이트 검색을 해보시면 해당분야 카테고리가 나옵니다. 그곳을 클릭하면 인기가 있는 쇼핑몰들부터 보이게 됩니다. 그것으로 순위를 유추하는 것이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