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아가서 1장 *아가서(히브리어. 시르 하시림 song of songs). 랍비 아키바는 '노래 중의 노래'를 '거룩한 것 중의 거룩한 것'(The Holy of Holies) 이라고 했다. 이것은 지성소를 가르키는 용어이다. 잠언은 성전의 뜰, 전도서는 성도, 아가서는 지성소라는 유대인들도 있다. 유대인들은 뵥기, 시편, 잠언, 전도서를 아울러 '성문서' 라고 한다. 영어로 거룩한 문학이다(The Sacred Literature). 성경 전체가 아름다운 시와 이야기들이다. 하나님의 빛으로 가득한 문학이다. ♣ 아가서 1:1- 2:7 내 사랑하고 어여쁜 자야 새찬송 85장 구주를 생각만 해도 1절 솔로몬의 아가라 - 솔로몬: 왕 중의 왕이다. 고대 근동의 최고의 왕이었다. 가장 넓은 영토를 통치하는 왕이었다. - 아가: ' 노래 중의 노래. '가장 아름다운 노래'(표준새번역)
<술람미 여인> 2절/ 내게 입맞추기를 원하니 네 사랑이 포도주보다 나음이로구나. - 내게: 술람미 솔로몬 황제 - 내게 입맞추기를 원하니: 내게 입맞추소서. 주님과 나는 어떤 관계인가- 순종, 충성 중요하다. 더 나아가, 주님과의 사랑의 관계여라. 하나님이 우리를 얼마나 사랑하시는지. 얼마나 나를 소중히 여기시는 자인지 - 포도주보다 나음이로다: - 네 사랑은 "포도주 보다 더 달콤합니다 ."(표준새번역): - 네: = 솔로몬 황제. - 포도주 보다 나음이로구나: 포도주 보다 진한 하나님의 사랑에 취하라. 사랑을 부어주소서(롬5장). 에스더의 겸손과 지혜! 사랑하는 연인의 사랑 보다 더 진하고, 그윽한 향기와, 단 맛이 없다. 사랑은 포도주 색과 같다. 생명의 보혈의 색처럼. 사랑을 물로 표현하지 않고, 포도주로 비유한다. 주님의 사랑은 포도주 색깔, 곧 보혈을 연상시킨다. 예수님의 요한복음에서의 처음 표적은 물이 포도주로 바뀐 것이다.
3절 네 기름이 향기로와 아름답고 네 이름이 쏟은 향기름 같으므로 처녀들이 너를 사랑하는구나. - 네 기름이 향기로와 아름답고:" 임에서 풍기는 향긋한 내음"(표). 노숙자에게는 노숙자 냄새가 간다. 한국인에게는 마늘 냄새, 김치냄새가 난다. 미국인에게 노린내가 난다. 그리스도인에게는 어떤 향기가 나는가. 주님의 인격의 향기여! 이삭은 야곱에서 향취를 냄새맡과 축복한다.
- 네 기름, 네 이름: 빌립소서 2장의 가장 존귀하신 이름. 모든 이름 위에 뛰어난 이름. 사랑하는 이의 이름도 향기롭다. - 처녀들: '덕(덕)들을 말한다'고 해석한다. 시나이의 성 그레고리, <필로칼이아 5권 64쪽>
4절 왕이 나를 침궁으로 이끌어 들이시니 너는 나를 인도하라. - 왕이 나를 침국으로 이끌어 들이시니: 하나님과의 내밀한 교제와 교통이 있는가? (요한일서 1장). '사랑의 수고, 믿음의 역사, 소망의 인내'가 있는 데살로니가교회의 성도와 같은가? - "나를 데려가 주세요. 어서요. 임금님 나를 데려가세요. 임의 침실로.(표준새번역). - 침궁: 은밀한 중에서 계시고, 보시는 (마6장) 하나님과 나와의 사랑과 믿음의 비밀이 있는가? 아니면, 히스기야 왕과 같은가? 그리스도와 연합은 영성의 최고봉이며, 허드슨 테일러의 전기를 읽어보면 선교 사역의 성공의 비밀이다. 열매맺는 삶의 비결이다.(요15장). 결혼(3장)을 통하여 사랑하는 사람들이 하나가 된다.
<예루살렘여자들> 4절 b 우리가 너를 따라 달려가리라 우리가 너를 인하여 기뻐하며 즐거워하니 네 사랑이 포도주에서 지남이라. 처녀들이 너를 사랑함이 마땅하니라. - 우리가 너를 따라 달려가리라: 앉은뱅이, 저는 다리. 앉은뱅이 바디메오가 치유 받고 난 후에 주 예수님과 동행하였다! 동행하는 자의 건강한 다리. 그러나, 최고는 무엇인가? 사랑으로 사슴의 발과 같이 달려 가는 사도 바울. - 너를 사랑함이 마땅하니라: 삼위일체 하나님, 은혜와 진리로 충만한 분, 예수님을 알게 되면 주님을 사랑하지 않고 견딜 수 있는가! 사도 바울은 모든 좋은 것을 배설물로 여겼다. 그리스도를 아는 지식이 가장 고상하기 때문이라고 하였다.
5절 예루살렘 여자들아, 내가 내가 비록 검으나 아름다우니 게달이 장막 같을찌라도 솔로몬의 휘장과도 같구나. - 내가 비록 검으(나) 아름다우니: - 검으'나' : but/ and: 순접, 역접 접속사 그 둘 중 어느 것으로나 다 해석이 가능하다. 아름다움은 피부가 아니지 않은가. . Beauty is not skin deep. 결혼 후에 깨닫는 말씀- 솔로몬의 - 게달의 장막, 솔로몬의 휘장: 솔로몬 황제와 술람미는 그 외모와 신분이 다르나, 공통점은 동일하다. 사랑이다! 지성소의 휘장은 휘장 중의 휘장- 사랑의 휘장이다.
6절 내가 일광에 쬐어서 거무스름할찌라도 흘겨보지 말 것은 - 흘겨보지: '깔보지 말아라 '(표). 내 어머니의 아들들이 나를 노하여 (오빠의) 포도원지기를 삼았음이라 나의 포도원은 내가 지키지 못하였구나. 7절 내 마음에 사랑하는 자야 너의 양떼 먹이는 곳과 오정에 쉬게 하는 곳을 내게 고하라. - 내 마음에 사랑하는 자야: 어떻게 해서 황제의 황후가 되었는가? 사랑때문이다. 하나님의 사랑 - 예수 그리스도의 사랑 - 십자가의 사랑. 믿고 받아들여서이다! - 오정에: 대낮에(표준새번역). - 쉬게 하는 곳을 내게 고하라: 하나님과의 한가한 장소와 시간을 확보하라! 예수 그리스도의 본을 따라 성삼위하나님과의 시간과 장소를 확보하라. - 새벽기도, 개인기도할 시간을 확보하라. 제자 베드로와 요한은 9시 기도시간을 갖고 있었다! !! (행3장) 술람미가 솔로몬 황제를 찾고 있다(마7장). 우리가 구하고, 찾아야 할 것, 할 분은 오직 주님과 그분의 임재다. * 사마리아의 수가성의 여인처럼.
내가 내 동무 양떼 곁에서 어찌 얼굴을 가리운자 같이 되랴
<예루살렘 여자들> 8절 여인 중에 어여쁜 자야 네가 알지 못하겠거든 양떼의 발자취를 따라 목자들의 장막 곁에서 너의 염소 새끼를 먹일지니라. - 양떼의 발자취를 따라: 주검이 있는 곳에 독수리가 있다면, 양떼가 있는 곳에 목자가 있다. - 너의 염소 새끼를 먹일지니라: '너의 어린 염소 떼를 치며 기다려 보아라'(표준새번역). 나의 직분을 잘 감당하면서 주님을 기다리라(행1장). 주님은 찾아오셔서 베드로와 요한 처럼 만나주시고 불러주신다.
<솔로몬 왕> 9절/ 내 사랑아 내가 너를 바로의 병거의 준마에 비하였구나. - '바로의 병거를 끄는 날랜 말과도 같소'(표준새번역). 주님을 찾기에 주저 하지 않고 힘있게 행동하는 추진력을 묘사한다. 마치 베드로와 마가복음의 반복적인 용어인 '곧'이라는 말을 연상시킨다.
10절/ 네 두 빰은 땋은 머리털로 - 준마 처럼 달려 머리가 흩날려 진 모습과 같다.
네 목은 구슬 꿰미로 아름답구나. - 주님은 나를 보시고 아신다. 계시록의 7교회의 형편을 잘 아시듯, 목자가 양을 아신다. 그러나 우리는 주님이 우리를 아시는 것처럼 알지 못한다.
<예루살렘 여자들> 11절/ 우리가 너를 위하여 금사슬을 은을 박아 만들리라. "금사슬에 은구슬을 박은 귀고리를 우리가 너에게 만들어 주마"(표준새번역). 주님의 세미한 음성을 듣는 귀는 이처럼 아름답고 가치가 있다.
<술람미 여인> 12절 왕이 (침)상에 앉았을 때에 나의 나도 기름이 향기를 토하였구나 - 상에 앉았을 때에 : '임금님이 침대에 누우셨을 때에'(표준새번역). - 나의 나도 기름이 향기를 토하였구나: 주님과 함께 하고 싶은 마음을 후각적 이미지를 사용하여, 표현한다.
13절 나의 사랑하는 자는 내 품가운데 몰약 향낭이요 - 몰약향낭이요: 주 예수님은 향기로우시도다! 주님은 몰약 향주머니와 같다. 삼위일체 하나님, 우리 주 예수님을 마음 속에 품고 있으면 어디를 가든지, 어디서든지, 우리도 향기를 발하게 되지 않을 수 없다. 생선싼 종이는 비린내가 향싼 종이는 향내음이 난다.
14절 나의 사랑하는 자는 내게 엔게디 포도원의 고벨화 송이로구나. - 주님은 특별한 존재다. 기묘자다! 만왕의 왕, 만주의 주님이시다. 군계일학이라는 말이 있듯 채소밭의 나무와 같다(마13장). 공자, 석가, 소크라테스, 마호멧과 비교할 수 없다. 솔로몬보다 더 큰 분이시다. 모든 이름 위에 뛰어난 이름이시도다. 부끄러원하는가, 자부심을 갖고 있는가?!
<솔로몬 왕> ▷ 1:15:2:3 서로 사랑의 노래를 15절 내 사랑아, 너는 어여쁘고 어여쁘다 네 눈이 비둘기 같구나 - 네 눈이 비둘기 같구나: 주님을 알아보는 눈, 주님을 사랑으로 바라보는 눈이야 말로 가장 아름다운 눈이다. 요한복음 9장은 바리새인들의 눈은 독사의 눈, 소경의 눈이다. 서기관과 대제사장의 눈은 시기의 눈, 소경의 눈은 아름답지 않다. ... 의심의 눈. 탐욕의 눈... 눈눈 어떤 눈인가? 주님을 바라보는 눈은 영롱하다. 비둘기 눈과 같이 온유함과 겸비함 속에 호수처럼 잔잔하다.
<술람미 여인> 16절/ 나의 사랑하는 자야! 너는 어여쁘고 화창하다. 우리의 침상은 푸르고 - 화창하다: '황홀하다'(표준새번역) - 우리의 침상은 푸르고 : 풀밭을 침상= 침대로 삼아 살자고 노래한다. '저 푸른 초원위에 그림 같은 집을 짓고..." 유행가사가 있다. <솔로몬 왕> 17절 우리 집은 백향목 들보, 잣나무 석가래로구나. - 들보.. 석가래: 사랑하는 사람보다 더 아름 다운 것/곳, 평안한 안식처는 없다. (어거스틴의 고백록). 내가 생각하는 왕궁과 주님이 예비하신 거룩한 성 새예루살렘은 비교불가! 나는 풀밭을 생각하고 있으나, 주님은 하나님의 나라를 예비하고 계신다. 나는 향유를 부었으나 주님은 나를 위하여 십자가에서 모든 보혈을 흘리셨도다. 내가 주님을 위하여 집을 팔아 드리지 않았으나, 주님은 우리를 위해서 처소 곧 왕의 처소인 하나님 나라를 예비하시고, 우리를 왕의 신부로 초청하실 것을 계획하고 준비하신다. 여호와 이레, 예수 이레.
참고도서 1.필로칼리아 5권. 2. 2012년 3-4월 매일성경. 3. 사람은 무엇으로 사는가, 톨스토이. 4. 5.
|
첫댓글 3절. 사랑의 비방 향유의 비방. 고전 13장의 사랑의 향기만들기
4절 주님을 멀찌기 따르니라! 사랑의 연합 요 15장. 갈 2장 으로 못으로 연합이다!
4절. 하나님은 사랑이시라 삼위일체 하나님의 사랑을 노래하라!
8절 베드로처럼 주님 주신 사명에 순종하매며요. 21장. 다란트사명에 충실하며!
2절. 내게입밎추기를원하니: 직설!
네사랑이 포도주모다: 은유! 비유가아니다!
1:5 Dark am I, yet lovely, O daughters of Jerusalem, dark like the tents of Kedar, like the tent curtains of Solomon.
1:5 Dark am I, yet lovely, O daughters of Jerusalem, dark like the tents of Kedar, like the tent curtains of Solomon.
. 박광리목사. 우리는교회 담임. 2024. 4.24 청년다니엘기도.
종교는 나로부터 출발하여 손을 칮는다. 내가 원하는 신을 찾는다. 하나님을 통하여 내가 잘되기를 원하는것이다. 복음은 하나님이 우리를 찾아오신것이다. ㅅ명 오스귀니스. 빌2.6위대한 하강! 낮이지심을 통해서 다른 사람이 잘되는것이다. 예수님의 죽으심으로 죽으심으로 살리시고 우리가 잘되는 것이다. 예수님이 오신 때는...우리가 죄인되었을때! 우리가 담배 끝을때가 아니다!
. 위대한상승! 내가 잘되고 사랑받아야하는데...
순종의 두가지 순종함으로 빅받는다! 사랑함으로 순종한다! 복받으려고 순종한다. 종교화되면 복이 중요하다!
계식. 이경규 양솜냉장기. 신호등 잘지키면 냉장고준다! 밤에... 낮에! 양심냉장고 소문이 났다. 이경규소가 안나타났다! 자작진들이 앟아냈다! 냉장고 때문에 받으려기 정지선 지킨다! 이게 종교다. 내가 원하는것을 얻으려한다.
. 참고 요한일서 강해. 참고.
믿음의 사람들은 세상에서 이긴다가 아니다! 이것은 종교다!. 세상을 이긴다! 이것은 복음이다. 예수님의 승리! 우로가 동참하는것이다! 종교는 네가 주인공 ... 승리자가되라!는 것이다.
계식. 요한 크리소스톰. 우리는 어린양으로서 늑대 천마리를 이긴다. 왜냐면 우리를 기르는 목자는 어리양을 기르는 목자다! 예수님으로 말미암아 승리!
. 승리. 유왕겔리온! 동네 사람은 피한방울 흘리지 않았다! 전사의 승리가 그 동네 사람의 승리다!
. 다윗과 골리앗! 누가 이기는가? 다윗이 아니라. 하나님과 함께하는 다윗의 승리다! 거룩한 마음 받으시고 승리케하셨다. 다윗의 승로가 이스라엘의 승리다!
계속! 광풍을 이기세요! 이길 수없다! 주여 우리가 죽게되었습니다. 믿음이 작은 자여! 왜 ? 네희들이 이기지 못해서가 아니다! 내가 있잖아! 나의 승리를 믿지 못하느냐!
복음의 공동체안에서 자랑... 교만하지 않는다! 포도원 품군의 비유! 인력시장에 나왔다! 자격없는 이들을 데려간다! 그러나 오후 5시에 데려간다! 한지간 일했다 일당 다 주었다! 나는 12받겠다! 생각!. 자격 없다! 손갉질당하고 안쓴다. 6.9.3.5시에 들어왔다! 너도 들어왔구나! 일당받았다구!!
. 일군까지 경쟁! 일군모두가 아닌 가족이다. 가족은 경쟁이 없다! 일군으로 부른게 아니다! 만드신 아유는? 어거스틴 하랑ㅎ는 성부 사랑받는 성자. 사랑이신성령이다. 사랑의 확장! 사랑받고 사랑하라고 부름받았다!
. Lovers will always outwork. workers. 사랑하는 사람은 일군보다 더 많이 일한다! 용돈 때문에 일한다. 철들면 어머니 사랑해서 그냥 일한다.
. 일을 보는 관점이 달라진다. 하나님을 사랑해서!
일군모드.
. 탕자의 비유. 탕자는 품군의 하나! worker. 로 여겨달라고 한다. 첫아들은 얘야! 사랑하는 언어로! 내것은 다 네것이다. 일군의 모드
계속! 사랑의방언... 고전 13장! 구제... 사랑하면! 돈을 낸 사람 목숨을 다른 사람은 아무 유익이 없다!
하나님은 사랑이시다! 징크스가 없다! 미신! 하나놈은 사랑이 많은 분이 아니다! 사랑이시다! 롬 8장! 그러므로 훈육하신다. 고난 속에 있어도 하나님은 사랑이시다!
. 울면 안돼.. 우는 애들에게 선물 안준다! 율법이다! 괜찮치 않아도 괜찮다!
. 술람미여인! lovely . 검다! 그러나 아름답다! 은혜의 역설이다! 았는 그대로 사랑하신다! 나를 검다기 이야기마세요! 나는 내가 생각하는것보다 훨신 형편없는 사람이다. 그러나 하나님의 사랑은 내가 생각하는것보다 훨손! 사랑!
. 호세아서.· 음란한여인과 결혼! 호세아 3장 사랑하라! 메시지 성경! 으로! 사랑 훈련받아라가 아니다! 선지자 호세아! 선지자는 옵션이 없다! 그림언어! 나는 너를 여전히 사랑한다! 처음처럼! 십자가의 사랑은 여전히 유효하다!
.
.
늘 검다! 늘 부족하다!
죄와 싸우는 사람! 두가지. 구원받았음으로 안심하고죄짓지말라가 아니다! 안심하고 싸우라!
. 아가서 2.4 잔치에 초대! 왕의 초대. 깃발. 깃발을 꼽는다. 내가 이 여인을 사랑한다!심장에. 나를 덮으신다!
. 아가페사랑이란 가치 없는 사람을 가치를 부여하고 사랑한다!
. 복음송. 나의 사랑! 나는 검으나 나의 사랑 너는 어여쁘다!
계속. 나의 사랑 너는 어여쁘고... https://youtu.be/RmWApptKf18?si=ffYSmCYnhBSWQQm3
PLA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