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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계 |
주요 발달 현상 |
태내기 (수태-출생) |
-기본적인 신체구조와 기관이 형성된다. -신체의 성장이 일생 중 가장 빠른 속도로 이루어진다. -태내환경의 영향을 크게 받는다 |
영아기 (0-2세) |
-신생아는 의존적이기는 하지만 나름대로 많은 능력을 가지고 있다. -출생 시에 모든 감각기관이 작용한다. -신체의 성장과 발달의 속도가 매우 빠르다. -학습능력과 기억력이 신생아기에도 형성된다. -생후 2년째가 되면 자아에 눈뜨기 시작한다. -첫돌 무렵에 부모에 대한 애착이 형성된다. -다른 아동에 대한 관심이 증가한다. |
유아기 (2-6세 |
-운동기술과 체력이 신장된다. -자기중심적이다. -인지적 미성숙으로 인해 세상이 보는 눈이 비논리적이다. -놀이, 창의력, 상상력이 풍부하다. -자율성, 자기 통제력이 증가한다. -친구의 중요성이 증가하지만 가족이 여전히 생활의 중심이 된다. |
아동기 (6-11세) |
-신체의 성장이 느려진다. -체력과 운동기술이 더욱더 신장된다. -유아기의 자기중심성이 사라진다. -기억력과 언어기술이 증가한다. -자아개념이 발달한다. -친구가 생활의 중심이 된다. |
2. 아동발달의 쟁점
인간발달 전반에서 제기되는 몇 가지 쟁점에 관한 문제제기
- 발달과정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한 요인은 무엇인가?
유전인가? 환경인가?
- 발달의 주원인이 되는 중요한 과정은 무엇인가?
성숙인가? 학습인가를 살펴보고자 한다.
1) 유전과 환경
예를 들어, 영양이 충분하더라도 3m 이상 자랄 수 없는 유전적 한계가 있다. 환경적 요인은 유전적 잠재력이 실현될 수 있는 범위를 제한한다. 지능의 성장과 발달은 유전에 의해 한계가 대략적 한계가 결정되지만, 환경에 의해 보통 IQ점수가 15정도 범위 내에서 변화가 가능하다(임 승 권, 1994). 그러므로 가정과 사회는 개인의 잠재력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는 최적의 환경과 조건을 조성하도록 노력해야 한다.
2) 성숙과 학습
성숙론자는 좋지 않은 환경이 인간발달을 저해하는 요인이 될 수는 있지만 성장은 성숙을 의존한다고 믿는다. 그러나 학습 론 자는 인간발달에서 경험을 강조한다.
학습은 직접경험과 간접경험의 산물이다. 학습은 훈련과 연습의 반복을 통해서 발달적 변화를 말한다. 예를 들어, 생의 초기에 양육자와 아동의 애착관계를 말할 수 있다.
3) 연속성과 불연속성
발달론자는 학습과 경험을 강조하며, 점진적이고 연속적인 과정으로 보며 성숙을 강조한다. 인간발달을 연속적이고 점진적이며, 축적된 변화로 본다. 유아가 처음 말을 할 때 갑작스럽고 불연속적으로 보이겠지만, 그동안의 연속된 성장과 연습의 결과로 축적된 것이다. 즉 사춘기도 갑작스러운 불연속적인 사건으로 볼 수 있지만 수년에 걸쳐 연속된 점진적인 과정이다.
4) 결정적 시기
인간발달의 결정적 시기가 존재한다는 점이다. 내적사건․외적사건들이 영향을 미치는 기간을 말한다. 19세 초, 산에서 발견된 열두 살 난 소년의 이야기 경우이다.
예) 동물과 같은 취급을 받는 소년을 이타드 박사는 백치가 아니라고 확신하고서 소년에게 집중적인 훈련을 시켰지만 조금은 나아지긴 했지만 끝내 언어를 익히지 못했다. 정신지체아가 아님에도 불구하고 12세라는 나이에 언어를 습득하지 못한 것은 언어발달에서 결정적 시기가 있다는 가설을 뒷받침한다.
성역할 시기에 관한 예다.
John Money는 양성체이거나 생물학적인 성과 반대로 양육된 아동을 연구하였는데1), 생후 18개월까지는 심리적 성역할 부여 융통성이 있다고 결론지었다. 남성인 사람도 인생 초기에 강력한 훈련을 통해서 사회적 여성으로 사회화될 수 있다. 그러나 3-4세가 되면 반대 성의 성역할을 획득하는 기회가 급격히 감소된다.
발달의 특정 영역에 결정적 시기는 존재한다는 의미이다.
5) 초기경험과 후기경험의 중요성
-초기경험이 매우 불우한 환경을 경험을 했음에도 불구하고 후기에 좋은 환경을 제공된다면 정상적 발달을 할 수 있는지? 아니면?
플라톤은 유아기에 흔들 그네를 많이 탄 아이가 커서 훌륭한 운동선수가 되기 쉽다. 유아가 초기경험에 따뜻하고 애정어린 보살핌을 받지 못하면 이후의 발달이 최적의 상태에 이르지 못한다고 믿는다(Bowlby, 1989; Sroufe, 1996). 즉 유아기 자녀양육 방식이 자녀의 미래 성격을 결정한다. 인생은 계속되는 여정이기 때문에 개인의 심리적 특성은 초기경험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것이다.
후기 경험 주창자들은, 조수의 간만처럼 끊임없이 변한다고 주장한다. 나중의 경험도 초기의 경험만큼 중요하다고 믿는다.
전 생애발달론자들은 초기경험이 인간의 발달에 중요하긴 하지만, 후기경험도 그에 못지않게 중요하다고 본다(Kagan, 1992, 1995).
그러므로 인간의 전 생애를 통해 유전-환경, 성숙-학습, 연속성-불연속성, 초기경험-후기경험, 결정적 시기의 유․무 등 양자 모두 상호작용으로 영향을 미친다고 보아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