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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기 결석 (장기 결석)는 학교 에 재학하고있는 아동 · 학생 등이 일정 이상의 기간을 결석 하는 것이다. 長欠 (長欠)로 축약된다. 등교 거부 의 개념과 관계가 깊다. 보다 장기하거나 계획이 서 결석은 " 휴학 "나" 장기 휴학 "라고 부르기도한다. 장기 결석중인 사람이 학교에 다시 참석 시작하는 것을 다시 등교, 학교 복귀, 복학 등으로 부른다.
개요
고등학교 와 대학 에서는 연간 일정 이상 결석하면 原級유치 (유급)가되는 경우가 많다. 이것은 지식의 습득보다 수업 과목의 이수를 중시하는 이수 원리 에 의한 것이다. 초등학교 와 중학교 도 사립 학교 등에서는 결석 일수가 많다고原級유치되는 예를 볼 수 있지만, 일반적인 학교에서 나이주의 의 영향으로 1 년간 결석도 거의 자동으로 진급 수도 많은 오히려 낙오 를 낳는다고 비판도있다.
결석 기간은 수업 을받을 수 없기 때문에, 자습 등으로 대책해야 학업 부진 의 원인이되기 쉽다. 중학교 가 발행하는 조사 보고서 를 평가하는 데 크게 영향을 준다. 또한 시간이 걸리는 학교 행사 에 계속 참여가 어렵다. 한편, 장기 결석중인 경우에도 학생 할인 등에는 영향을주지 않는다 (여름 방학 중에도 학생 할인이 듣는 것과 같은).
결석을하는 이유는 질병 이나 부상 의 요양에 의한 것, 자유 의지 에 의한 것, 왕따 이나 체벌 등 학교 측의 문제의 해결 등이있다. 출석 정지 , 정학 등에 의한 것이나, 외국 유학 에 의한 것도있다. 최근 일본의 초중 학교에서는 육체적인 요인이없는 장기 결석이 크게 증가하고있다 ( 아래 ).
초등학교 · 중학교 · 중등 교육 학교 전기 과정의 장기 결석 통계는 " 이유 다른 장기 결석자 수 "를 참조하십시오. 이 통계는 연간 통산 30 일 이상 결석한 경우 "장기 결석"이라고 부르고있다
일본 문부과학성 에서는 병이나 경제적 이유를 들여다 임의의 장기 결석을, " 등교 거부 학생 "이라고 통계를 가지고있다. 문부과학성 발표와 언론 에서 말하는 "등교 거부"는 종종이 "등교 거부 학생"(가장 협의의 등교)가 학교에 등교하지 않는 것이다. 이 통계에 대해서는 " 등교 거부 (이유 다른 장기 결석자 수) "에 자세히 설명하고있다.
문부과학성의 공식적인 정의는 "등교 거부 학생"은 "어떤 심리적, 정서적, 신체적 혹은 사회적 요인 · 배경은 등교하지 않거나하고 싶어도 할 수없는 상황에 있기 때문에 연간 30 일 이상 결석 사람 중 질병이나 경제적인 이유로 사람을 제외한 것 "이라고하고있다. 연속 결석뿐만 아니라 총이다. 특히 초등학교 · 소 학부 , 중학교 · 중학부 , 중등 교육 학교 전기 과정에 한정되는 경우가 많다. (단, 장기 결석에 관한 논의 및 통계를하는 경우, 취학 기이면서, 또는 취학 희망 있으면서 초등학교 · 중학교 · 고등학교 등에 등록하지 않은 취학 자 에 대해서도 그 존재를 간과 안된다고하는 의견도있다)
이 정의에 따르면, 2006 년도에는 전국에서 12 만 6764 명, 1.17 % 정도 (초등 학생 302 명 중 한 명, 중학생 35 명 중 한 명)의 등교 거부 학생이 있고 특히 중학교에서는 평균 학급 1 사람의 등교 거부 학생이 존재하는 계산이된다. [1]
일본의 등교 거부 학생의 비율은 선진국 중에서 가장 낮다. 서양에서는 대체로 8-16 % 정도의 아동, 학생이 "등교 거부"라고 말해지고있다 [ 의문점 - 노트 ] [ 요청 출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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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부과학성 조사 원인 "기타 본인에 관한 문제"가 아주 많지만, 이것은 본인의 직접 답변이 아니라 학교에서 면담 등을 통해 확인하고 답변을 내고 있기 때문으로 생각된다.
질병이나 경제적인 이유로 사람을 제외한 장기 결석은 한때 왕따 의 증가에 의한 것이다라는 생각이 만연했지만 모든 등교 거부 학생이 왕따 피해에 기인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일면적인 이 모든 사실을 정확하게 말하고있다 고는 말하기 어렵다.
마찬가지로, "등교 거부는 건강 상태이다"라는 생각이 있지만, 현재의 등교 거부 학생의 정의는 신체적 · 정신적 질병으로 인한 것을 제외하고 생각이 대세이며, 치료의 대상이 없다고한다. 그러나, 소아과 , 정신과 각각의 연수 체계는 매우 다양하며, 소아과와 정신과 모두 전문 교육을받은 의사 (소위 소아 정신과)는 매우 적다. 따라서 의학적인 근거에 기초한 " 질병 인식 없는 정신 질환 '이라는 진단을하는 것은 극히 소수이다. 의학적인 근거에 기초한 소아 정신과 노력이 소수에 머물지만, 의학계의 단정적인 완전 부정이 아니다. 덧붙여 "질병에 의한 것을 제외한다"고되어 있지만, 신체적인 질환에 대해서는 차치하고, 정신적인 질환의 경우는 판단 기준이 애매하다고되어있다.
또한 학교에 갈 사람도, 등교시 심신 증 증상으로 복통이나 현기증이 나타나거나 등교해서 양호실 이나 도서관, 각 학교가 마련한 특별 교실까지 자기가 속한 학급 교실까지 갈 수없는 등 상태도 볼 수있다 (일반적으로 "양호실 등교"라고 함). 그런 학교에 대한 부적응 현상도 이하, 등교 거부로 부르기도한다.
이런 종류의 장기 결석을 " 등교 거부 "라고慣わす때까지에는 다양한 사연이 있었다 [2] . 극히 초기 단계에서는, "학교 싫어"나 "학교 공포증 '이라는 말로 표현되고 있었다. 그러나 그들은 그 말로는 정리할 수없는 문제라는 인식이 퍼져, 포괄적인 "등교 거부"라는 말이 사용되게되었다.
또한 한때 " 등교 거부 "라는 말이 자주 사용되고 있었지만, 현실 적으로는 학교에가는 것을 거부하는 것보 다도 다양한 이유로"안된다 "는 심신적인 질병 상태 것도 많은 등교를 거부하는 것은 아니다 며 "등교 거부"라는 말은 부적절하다고되어 현재는 "등교 거부"라는 말이 더 적절한 표현으로 주로 사용하게되었다. 그러나 과거의 '등교 거부'가 가리키는 것을 그대로 "등교 거부"로 바꿔 버린 경우도 많고, 정의의 혼란이 생겨 버리고있다.
원래 "등교 거부 school refusal '라는 개념의 유래는 영미의 전문가들에 의한 무단 결석 아동의 연구를 통해 학교에 가지 않는 것이 아니라,"학교에 가자 (가야)라고 생각하면서도 ( 그렇게 생각하면 생각할수록) 갈 수 없다 "등 본인이 호소하고, 강한 불안을 동반하는 넓은 의미에서의 신경증 적인 반응을 보이는 한 무리의 아이들이 발견되고 " 학교 공포증 school phobia (나중에 분리 불안 과 의역했다) "라고 명명함으로써 시작된다.
일본에서도 정신 의학 및 임상 심리학 의 맥락에서 등교 거부라는 단어가 사용되는 경우에는 이러한 학술적인 정의와 학설의 변천에 근거하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엄밀한 의미에서 등교 거부는 일반적으로 광범위한 의미로 사용되는 광의의 등교 거부와 구별하여 협의의 등교 거부로 표현되고, 일본에서는 신경 등교 거부 이라고 말해지고있는 경우도있다 .
그렇다고는해도, 그것은 정신 의학에서 사용되는 본래의 의미에서 등교 거부하는 것이며, 이른바 기밀성 학 (놀이 · 비행 형태) 등으로 불리는 경우도있다 무단 결석 아동은 식별되는 것에 주의해 둘 필요가있을 것이다. "등교 거부 non-attendance at school"로 번역하는 용어도 일본 전문가 (특히 정신과 의사 와 임상 심리사 ) 사이에서는 기본적으로 위에서 언급한 맥락에서 "등교 거부 school refusal"의 용법을 잇고있는 것이 많다 점에도 주의해야 할 것이다.
정부와 언론 등에서 말이 그대로의 의미로 사용되고 있지 않기 때문에, 영어와 비교하면 이해할 수있다. 현재 정부의 공식적인 정의의 "등교 거부"는 영어로는 "school refusal"나 "refusal to go to school"로 번역되고있다. 이것을 일본어로 직역하면 "학교 거절"또는 "통학 거절"이다. 또한이 단어는 "등교 거부"의 영역과 완전히 같고, 이것도 문부과학성이나 매스 미디어에서 많이 사용되는 용어 "등교 거부"는 "등교 거부"와 거의 같은 의미로 사용된다 있다는 것을 알 수있다. 덧붙여 "등교 거부"또는 "결석"를 영어로 직역하면 "school non-attendance"(학교가 아닌 참석)가된다. 또한 "기밀성 대학"은 "truancy"이지만, 이것은 일영 모두 부정적인 의미가 포함된다.
이러한 경위도 있고, 원래 넓은 범위를 바른다 "등교 거부"라는 말을 종래 "등교 거부"라고 부르고있는 문제를 말하고 사라고하여 현재 사용되고 있기 때문에, 글꼴만으로 판단하면 오해하기 쉬운 . 따라서, "광의의 등교 거부"안에 장기 결석 (협의의 등교 거부)이 있으며, 또한 그 중 일부가 공식적으로 "등교 거부"라고하고있다는 삼중 구조로되어 있다.
장기 결석의 원인은 여러 설이 있지만, 실제로 아래와 같이 개인에 따라 천차만 별이다. 또 "결석이 시작 원인"과 "등교 거부 상태에서 복학 수없는 원인"는 같은 것이라고 할 수 없다.
질병 등의 직접적인 이유가없는 장기 결석이 시작 원인은 여러가지 경우가있다. 대표적인 것으로는 다음과 같은 것이있다.
공식적인 통계는 질문지에 준비한 옵션 중 아무것도 아니라 "기타"에 해당하는 경우가 꽤 많지만, 선택 자체가 자의적으로 제시되어있는 것도 그 요인이다. 예를 들어 학업 부진 등의 옵션이 있지만, "간단해서 시시하다"등의 옵션은 존재하지 않는다.
한편, 결석 상태에서 좀처럼 복학하지 못하고 장기화 될 원인도 다양하다. 그들은
등이다.
그러나 원인이 명확한 것이 더 드물게 아무도 모든 장기 결석자에 적용되는 것은 아니다. 장기 결석은 어디 까지나 개인적인 다른 현상이며, 전체적으로 명확하게 원인을 정의할 수있는 것은 아니다.
장기 결석 상태에서 학교 복귀가 일어날 때, 여러 가지 이유가 존재한다. 그들은
등이다. 이것도 개인에 따라 다양하다.
의무 교육 제도는 사회 전체가 학교에 취학이 자연스러운 것이라고 생각되고 있기 때문이다. 또한 과외보다 학교가 더 재미 (또는 재미 없어도 학교를 그만둘 정도는 아니다) 경우도 많기 때문이다.
1990 년대 무렵부터 장기 결석이 급격히 증가 원인은 유토리 교육 노선 및 정보화 사회 의 학교의 가치 하락이 원인으로 꼽힌다. 학교에 가지 않고도 자력으로 학습하고 진로를 개척하고 수있다는 것이 인식되기 시작, 학교의 수업 내용이 부족 (또는 중요하지 않다)라고 느끼는 기회도 증가하는 등 학교의 매력 이 저하 형태가되었다. 또한 아이의 발달과 지적 호기심은 개인차가 크고, 사회의 충실화에 따라 개성의 차이가 벌어졌다는데, 초중 학교가 획일적인 연령주의 에서 나란히주의 교육 체제를 벗어나지 없었던 것도 중요한 요소이다. 그 외, 버블 경제 의 붕괴 후의 가치관의 변화에 따라 학교의 과정을 소화 진학 해 나가면 안정적인 일생을 보낼 수있다는 '신화'가 깨진 등 다양한 사유 생각 된다.
장기 결석자가 어떤 과정을 따라가거나 별도의 케이스에 따라 다르지만 어느 정도 정형적인 패턴이있다.
장기 결석 경험자의 경우, 한번 다시 등교를 시작해도 다시 휴식 경향이 경우 전혀 쉬지 않고하게 될 경우 등 다양한 패턴이있다. 또한, 중학교, 고등학교 등 상급 학교에 진학하거나, 전학을하기도했다 것을 계기로 대부분 결석하지 않도록하는 예도 볼 수있다.
공식적인 정의에 간신히 해당 정도의 연간 수십 일 정도의 결석하면 결석의 사유가 소멸하면 이전처럼 출석을 시작하는 것만으로 그대로 복귀있는 경우가 많다. 연간 출석 일수의 절반 정도의 결석, 초등학교 · 중학교이면 학년말에 原級유치 를 수행할지 여부를 검토되지만, 공립학교 경우 본인의 의지를 듣기에 진급 · 졸업 취급이되는 경우도 많다. 고등학교의 경우, 보통이면 단위가 부족하기 때문에原級유치가 될 가능성이 높아진다.
년간의 대부분을 결석한 경우와 결석이 몇 년간에 이르렀다 경우 반드시 복학 수있는 것은 아니다. 초등학교 · 중학교에서는 연령주의 가 강한 학교가 많기 때문에 본인의 의사에 관계없이 강제로 진급 및 졸업 (제적)이 이루어지는 경우도 많은 복학하지 못할 경우나, 높은 학년에 복학 할 수 밖에없는 경우 (또는 결석 시작할 때 초등 학생 복학시 중학생이되는 경우)가있다. 고등학교에서는 재학 기간에 제한을두고 있거나 다시 입학시의 연령 제한이있을 수 있으므로 마찬가지로 반드시 복구 복학 수있다 고는 할 수 없다.
따라서, 특히 초등학교 단계에서는 연령주의 진급 제에 따라 강제 진급 · 졸업이 발생하기 쉽고, 복학 때 처리되지 않은 이수 학년을 날려 복귀할 것으로되어 버리기 때문에, 학교가 아니라 가정, 학원, 독학 등으로 날린 학년의 내용을 보충하여 둬야 수업에 따라갈 수 없게되어 버린다.
이처럼 일본의 대부분의 지역에서 15 세 나이주의의 영향이 강하기 때문에, 학생은 자신의 나이에 쫓기는 모양 수밖에 없었고, 학령기를 마친 시점에서 본래의 중학교 졸업 수준의 학력 수준에 도달하지 못한 채 중학교를 졸업 또는 퇴학 해 버리는 경우도 많다. 이러한 것으로부터, 지원 학교 등 비영리적인 교육 기관의 수요가 높고, 본래의 학교 제도의 모습에서 동떨어져 버렸다. 이러한 상황에 놓인 본인이 초등학교와 중학교에 다시 입학하고자해도 학령 초과자를 받아들이는 초중 학교는 많지 않아서 대부분의 경우 큰 이사가 필요하다.
부모 모임] 각지에서는 "부모 모임"라는 등교 거부 자녀를 둔 부모의 네트워크가 구축되어있다.
등 학교만이 해결에는 한계가 있고, 그것을 극복하기 위해 대안 학교 라고 불리는, 등교 거부 자등 학교에 적응하지 학교에 갈 수없는 아이들의 "거처"가 각지에서 만들어지고있다 .
지방의 부모 모임 등이 중심이되어 만들어진 무료 학교는 인적, 재정적인 문제 등으로 활동 중지 또는 폐쇄하는 것도 있지만, 최근 잇따라 NPO 법인화 기반을 다지고 행정 등과 연계하여 활동을 펼치고있다. 무료 학교는 어디 까지나 곳을이며, 고등학교 졸업 자격은주지 않는다.
[행정] 2003 년 4 월 21 일 , 고이즈미 내각이 추진하는 구조 개혁 특별 구역 구상에 따라 "등교 거부 학생을위한 체험형 학교 특구"로 인정되어 2004 년 4 월 , 초중 일관 교 에서 있는 하치 오지 시립 다카 오산 학교 가 개교하는 등 행정 측의 지원 대책도 행해지고있다.
지원 학교 1996 년 전국 통신제 지원 학교 협의회로 일본 대안 학교 협회 (통칭 JASA)가 설립. 회원 학교는 지원 학교라고 불려 통신제 고교와 제휴하여 학점을 목표로하고있다. 지원 학교는 장기 결석 경험자를 많이 받아들이고 있으며, 장기 결석 경험자의 거처로 널리 알려져있다. 또한 일본의 학교 시스템은 특히 초등 · 중등 교육에서 연령주의 가 공고하기 때문에 한 번 겪는하면 일반적으로 좀처럼 원래대로 복귀하기 어렵고, 이러한 상황에서 한 번 장기 결석을 경험하고 버리면, 만약 어떤 계기로 등교 수 있었다고해도, 학력 부진으로 다시 등교하지 않게되어 버리는 경우도 많이있다. 지원 학교에서는 그런 학생들이 독자적인 커리큘럼을 통해 개별 학생의 요구에 맞춘 교육을 실시하고있다. 지원 학교에서 제휴하고있는 통신제 고교 단위를 얻을 수 있으며, 고등학교 졸업 자격을받을 수있다.
일본 대안 학교 협회 (통칭 JASA) 회원 학교
나라현 소년補導에 관한 조례 는 결석자, 지각 · 조퇴 사람도補導대상이 잡히는 표현이, 프리 스쿨 관계자와 변호사회가 우려를 표명하고있다. 또한이 조례는 "의무 교육"의 정의가 모호한 문제도있다.
또한 장기 결석의 원인이 현재의 교육 논쟁, 이른바 정치적인 측면에서 사회 문제 로 주목 받아 그 등교 거부 학생들의 총수만이 평판되는 경우가 많다.
이들은 교사의 교육 문제와 정부 비판 등에서 이용되고 직접 관계가없는 채 논의는 다양하게 비화하고 그들이 당사자 부재 "원인"과 "문제"에서만 말해지는 것이 매우 많다. 이 논쟁은 당사자, 특히 그 자리에서 고통 받고있는 본인을 무인도에 행해지고있는 것이 많아, 그들의 정치 문제에 이용되고 채로 토론 등에서 발생한 "원인"이 보도를 통해 알려지면서 스스로 원인을 모르는 많은 당사자를 괴롭히고있는 현상이있다.
장기 결석 원인이 분명 일어나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각각의 치료가 각 사례에 준거해 만들어 져야이지만, 때때로하고 정치 문제 와 교육 문제 로 평판되어있는 경우에는 관계 사람이 마치 사회의 더러움 과 같이 취급되는 경우조차 보인다.
장기 결석을 테마로 한 서적 은 많이 존재하고 지금 일대 장르가있다. 대상자의 유형은 " 보호자 위해 쓰여진 책 "," 교원 위해 쓰여진 책 ","당사자 위해 쓰여진 책 "이있다. 또한 내용의 경향은 "복학을 추천 구체적인 복학 지원 방법을 소개하고있는 책", "학교에 가지 않겠다는 선택을 적극적으로 조언 책", "장기 결석 경험자에게 적합 있는 고등학교 및 대안 학교 등 교육 기관을 소개하는 책 ","순수한 연구 보고서 "등이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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