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물성 천연섬유 - 면, 마, 니트류
설명: 식물성 섬유는 고급일수록 섬유가 가늘고 섬세합니다. 고로 비쌀수록 손이 많이 갑니다.
세탁: 옷 사이즈 별로 세탁망을 준비합니다. 그리고 중성세제와 미지근한 물로 세탁합니다.
이때, 니트는 드라이클리닝이 제일 좋은데, 부담된다면 손빨래로 살살 때를 빼주는게 좋습니다.
보관/관리법: 구김이 잘 가므로 다림질은 필수입니다. 중간 스팀을 사용해 고온 고압으로 다립니다.
니트는 낮은 온도로 다려야됩니다.
설명: 영화에서 보면 코트를 걸어두고 털술로 슥슥 빗는 장면을 보셨을겁니다.
그게 바로 동물성 섬유를 관리하는 방법인데요, 동물성 섬유는 최대한 세탁을 안하는게 좋습니다.
더러운게 묻었다면 그 부분만 닦아내고, 계절이 바뀌고 안입을때 드라이클리닝을 맡기는게 좋습니다.
*울 수트는 드라이클리닝을 맡겼을때 섬유속에 기름성분이 빠집니다. 염두하시길.
세탁: 스웨터, 실크 소재 제품은 물빨래를 하되 돌려 짜거나 움켜짜면 안됩니다.
가볍게 털어내고 자연건조 시키는게 좋구요.
나머지 제품들은 드라이클리닝 맡기시는게 제~일 좋습니다.
보관/관리법: 스팀다리미로 한번 다리면 주름이 쫙 펴집니다.
자주 세탁하는걸 피해야 되므로, 주름을 펴야할때는 옷걸이에 걸어둔 채 스프레이로 물을 뿌리고 자연건조를 시키면
앵간한 주름은 금방 사라집니다.
합성섬유 - 폴리에스터, 아크릴
설명: 정전기가 심해 그방 소재가 상한것처럼 보이는데, 이것만큼 세탁이 쉬운것도 없습니다.
세탁: 편하게 물빨래 하시면 됩니다. 정전기는 섬유유연제로 잡아주심 됩니다.
보관/관리법: 60~70도 선에서 약간 두께감 있는 천을 위에 덮고 다림질을 하는게 가장 좋습니다.
고온에 약하기에 직접 다림질하면 타거나 색이 변질 될수도 있으니 주의하셔야 됩니다.
설명: 코트 안감에서 자주 찾아볼수있는데요, 잘 찢어지니까 손으로 빨거나 손을 쓰실때는 유의유의 해야됩니다. 되도록 피하는게..
세탁: 드라이클리닝이 제일 효과적입니다.
보관/관리법: 주로 안감이기에 관리법을 따로 적을게 없네요.
여성분들은 아시겠지만 모르는 남성분들이 많더라구요.
티셔츠는 걸지 마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