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
A(에이)-영/ (아)-독 / 알파벳의 첫번째 문자로서, 음계의 음명으로 쓰일 때는 다장조(C Major). 독일 음이름의 기준음, 한국 음이름의 가, 이태리나 프랑스 음이름의 라(La) a(아)-이/ 전치사로서 '---으로', '---와 같이', '---의 쪽으로' 등의 뜻을 가짐. a ballata(아 발라타)-이/ 무용곡. 무용곡답게. abandon(아방동)-프/ 자유롭게, 제한없이 abandonne(아반도네)-이/ 자유롭게, 제한없이 (cadenza 다음에 연결되는 박자를 정확하게 하기 위해 사용) abbachiato(아바키아토)-이/ 애절한 기분으로. 절망적인 심정으로. abbadare(아바다레)-이/ 조심스럽게. 내리다. 소리를 낮게하다. abbellare(아벨라레)-이/ 장식음을 붙이고 연주함. abbellimenti(아벨리멘티)-이/ 장식음. abbellire(아벨리레)-이/ abbellare와 같은 의미. 장식음을 붙이고 연주함. abbreviare(아브레비아레)-이/ 음표를 생략하여 기보함. 줄임표. abbreviation(애브레비에이션)-영/ 간략 기보. 줄임표. abbreviature(아브레비아튜레)-이/ 간략 기보. 줄임표. abendlied(아벤들리드)-독/ 저녁 노래. abgesang(앞게장)-독/ 노래의 끝 부분. accompagnement(아꽁빠뉴망)-프/ 반주. accompagnimento(아콤파냐멘토)-이/ 반주. accompaniment(어컴퍼니먼트)-영/ 반주, acc. 또는 accomp라고 약자로 씀. adagio(아다지오)-이/ 느린속도. 천천히. 성악편성이나 기악편성을 자유롭게. 관현악곡에서 이중으로 편성된 두 악 기가 한 성부를 같이 연주해야 한다는 뜻. '유니즌으로(- unisono). 반대어:'나누어서'(- divisi) affabile(아파빌레)-이/ 애교스럽게. 상냥하게. 아름답고 우아한 기분으로. affetto(아페토)-이/ 상냥하게. 우하하게. 정감에 차서. 느낌을 갖고. 애정을 깃들여. 따뜻한. affrettoso(아프레토소)-이/ 급히. 급하게. 조급하게. air(에어)-영/ 선율. 짤막한 가요. 멜로디. 아리아. air(에르)-프/ air(에어)와 같은 의미. al(알)-이/ ---에. ---까지. ---풍으로. ---답게. alberti bass(알베르티 베이스-앨버티 베이스)-영/ 알베르티라는 이탈리아 승려 작곡가가 창안했다는 형식. 분산화음으로 작곡된 저음부이다. 왼손 이외에서도 나타날 수 있다. al fine(알 피네)-이/ 끝까지. 끝으로. alla(알라)-이/ al과 같음. ---에. ---까지. ---풍으로. ---답게. alla breve(알라 브레베)-이/ 2분의 2박자. 2분의 2박자의 박자표 대신 사용하는 박자 기호. alla capella(알라 카펠라)-이/ 교회음악풍으로. 무반주 가창으로. alla coda(알라 코다)-이/ coda로. allegro assai(알레그로 앗싸이)-이/ 대단히 빠르게. allegro con brio(알레그로 콘 브리오)-이/ 힘차게. 빠르게. 힘차고 빠르게. allegro di molto(알레그로 디 몰토)-이/ 대단히 빠르게. allegro vivace(알레그로 비바체)-이/ 대단히 빠르게. allegro ma non troppo(알레그로 마 논 트로포)-이/ 빠르게, 그러나 지나치지 않게. allegro moderato(알레그로 모데라토)-이/ 알맞게 빠른 속도로. allegro molto(알레그로 몰토)-이/ 대단히 빠르게. allentando(알렌탄도)-이/ 점점 느리게. alleluia(알렐루야)-라/ 히브리어의 hallelujah를 라틴어화 한 것. 영국과 독일에서는 앞에 h를 붙여 할렐루야하고 한다. '여호와를 찬양하라'라는 뜻. 헨델의 오라토리오 메시아 중 '할렐루야' 코러스와 모짜르트의 모텟 엑술타테 유빌라테의 마지막 곡 '알렐루야'가 유명하다.
analysis(어낼리시스)-영/ 분석. 화음의 분석. 악곡의 분석. 조금 천천히. 걸어가듯. 조용히. 우아한 기분으로. andante cantabile(안단테 칸타빌레)-이/ 천천히 노래하듯이 andante grazioso(안단테 그라지오소)-이/ 느리면서 우아하게. andante ma non troppo(안단테 마 논 트로포)-이/ 지나치게 느리지 않게. andante sostenuto(안단테 소스테누토)-이/ 느리면서 음 하나 하나를 충분하게 냄. andantino(안단티노)-이/ andante보다는 조금 빠르게. 본래의 뜻은 andante보다 조금 느리게라는 뜻이었다는 의견도 있음. angoscioso 고뇌에 차서 aperto(아페르토)-이/ 분명한. 명료한. appenato(아페니토)-이/ 슬픔에 찬. 비통한듯이. appreciation(어프리시에이션)-영/ 감상. 바르게 평가하기. appreciator(어프리시에이터)-영/ 감상자. 평가자. 1. 낭독조의 아리아. 2. 짧은 아리아. 3. 기악에 있어서 cantabile와 같음. 화음의 구성음을 저음에서부터 고음으로 순차적으로 연주함. assai piu(아싸이 피우)-이/ 더욱 더 많이. a tempo primo(아 템포 프리모)-이/ 처음의 템포로 돌아가라는 지시. a tempo rubato(아 템포 루바토)-이/ 불규칙한 자유로운 템포로. attaccare(아타카레)-이/ attacca와 같은 의미. '즉시 시작하다'란 말에서 파생된 말. 특히 속도를 변화시킬 때. 하나의 악장이 끝날 때 다음 악장이 연결되어 계속될 때 쓰는말. 따라서 그 사이에는 극히 짧은 쉼표만이 허용됨. attack(어택)-영/ 첫 소리 내는 법. 첫 소리. 악곡 연주의 시작. auftakt(아우후탁트)-독/ 상박. 제 박자 전에 나오는 소리. augmented interval(오그멘티드 인터발)-영/ 증음정. aulos(아울로스)-그/ 고대의 피리. authentic cadence(오덴틱 케이던스)-영/ 정격종지. 악곡의 마침의 화성이 V(속화음)-I(주화음)으로 진행됨. a vista, a prima vista 초견으로. bagatelle(바가뗄르)-프/ 소품. 짧고 쉬운 곡. bag pipes(백 파이프스)-영/ 스코틀랜드의 악기. 풍금과 같이 바람을 일으켜 2개 이상의 pipe가 같이 소리를 내게 되어 있음. 그 pipe 중 하나는 drone(단조저음)으로 항상 같은 음을 냄으로 bass 역할을 함. 대단히 오랜된 악기로서 England나 Scotland뿐만 아니라 Europe에서도 많이 사용됨 ballamatia(바라마티아)-이/ 무도곡 형식의 노래/ band(밴드)-영/ 기악의 합주단. band master(밴드 매스터)-영/ 합주단의 지도자 또는 지휘자. 주로 군악대에 적용됨. bar(바)-영/ 악보에서 마디를 구분하는 수직선. 1600년 이후에 사용되기 시작하였음. bari-basso(바리 베쏘)-영/ 낮은 바리톤. bari-tenor(바리 테너)-영/ 남성 고음의 약간 낮은 것. 약간 낮은 테너. barre(바레)-프/ '막음'. 기타아 같은 플렛 악기에서 모든 선을 Capotasto로 눌러 새로운 플렛 구조를 형성. 기타를 연주할 때 현에 직각으로 왼손의 손가락을 대고 여러 음을 누르는 것. bari tenor(바리 테너)-영/ 약간 낮은 테너. 바리톤보다는 약간 위. bariton(바리떵)-프/ 바리톤. baritone(바리톤)-영/ 베이스와 테너의 중간 소리. baritono(바리토노)-이/ 바리톤. bass(베이스)-영/ 악곡의 최저음. 남성의 최저음 파트. 음을 연주하는 악기의 약칭으로도 쓰임. bass clef(베이스 클레프)-영/ 낮은음자리표. 이 표를 그릴때 F음에서 출발했다 하여 자리표라고도 함 bassetto(바세토)-이/ 18세기 첼로에 대한 명칭. basso(밧소)-이/ 베이스. 베이스와 같음. basso cantante(밧소 칸탄테)-이/ baritone 음색의 저음. basso comico(밧소 코미코)-이/ 오페라에서 희극 배우 약할을 하는 bass 가수. basso continuo(밧소 콘티뉴오)-이/ b.c., B.c. 계속 저음. 통주저음. 화성은 변하면서도 저음은 일정하게 지속됨. basso ostinato(밧소 오스티나토)-이/ ground bass. 저음부 선율 주제가 끊임없이 반복되는 대위적 악곡. bel canto(벨 칸토)-이/ 아름다운 노래라는 의미. 이태리 식의 부드럽고 감정적인 legato창법 bis(비스)-독/ ---까지의 뜻. bow hair(보우 헤어)-영/ 현악기 활에 쓰이는 털. 현악기의 소리냄과 아티큘레이션을 위한 활 의 움직임. bow instrument(보우 인스트럼먼트)-영/ 활(보우)을 사용하는 악기의 총칭. brace(브레이스)-영/ 대보표를 연결하는 직선 또는 곡선의 기호. brava(브라바)-이/ (여성) 잘한다. 감탄사. bravi(브라비)-이/ (복수) 잘한다. 감탄사. bravo(브라보)-이/ (남성) 잘한다. 감탄사. bridge(브릿지)-영/ 현악기의 줄받침. broken chord(브로큰 코드)-영/ 분산화음. arpeggio. broken octaves(브로큰 옥타브스)-영/ octave 음이 동시에 울리지 않고 아래서부터 차례로 울리는 것 B sharp(비 샆)-영/ 다장조(C major)의 7음인 b음이 반음 올라간 것. 건반악기에서는 c음과 같음. c음과 이명동음. buffa(부파)-이/ 희극. 희극적인. 희극 가수. buffo(부포)-이/ 희극. 희극적인. 희극 가수. buffone(부포네)-이/ opera의 희극 가수. burden(버든)-영/ 후렴. 노래의 각 절마다 규칙적으로 후렴을 붙이는 것. bag pipe의 단조 저음. burlando(브르란도)-이/ 희극적인. 농담이 많은. burrasca(부라스카)-이/ 폭풍을 묘사한 음악. busaun(부자운)-독/ organ의 reed-stop. 보통 16 foot짜리. busna(부스나)-이/ trumpet의 일종. buxum(북숨)-라/ pipe. 음관.
C cabaletta(카바레타)-이/ 짧고 간단한 melody. rondo형식의 작은 곡. cabiscola(카비스코라)-라/ 합창대장. cadenza(카덴짜)-이/ 약어-Cad. 카덴차. 즉흥연주 부분. 악곡의 마무리 부분에서 나타나는 장식적 경과구. 연주자의 연주 능력을 표현하기 위한 난이도가 있는 경과구. caesura(카에수라)-라/ 카에수라의 기호는 //나 숨표(,)로 나타내는데 독일어로는 Luftpause라고 하며 뜻은 아주 짧은 시간에 이루어지는 숨표를 의미한다. 보통 관악기에 주어질 때(현악기에는 없고)는 템포에 변화없이 숨을 쉬는 것을 의미하지만 스코어 전체에 주어졌거나 top악기인 현악기에 제1바이올린, 관악기에 플루트에 주어져 있다면 카에수라의 본래의 의미인 중간 휴지를 의미한다. 이 때도 규칙적인 템포의 흐름에 극히 짧은 중단이 이루어진다. calata(카라타)-이/ 이태리의 경쾌한 2박자 무곡. calcando(칼칸도)-이/ 속도를 더할 것. 점점 더 빠르게. calma(칼마)-이/ 정적. 고요함. 평안. calmata(칼마타)-이/ 고요히. 조용히. 점점 사라져 가듯이. canon(캐논, 카논)-영/ 처음 주어진 주제가 다른 파트에서 나타나며 반복되는 대위법 기법. 직행캐논, 반행캐논, 역행캐논, 확대캐논 외에도 다양한 기법들이 있다. canto(칸토)-이/ 선율. 고음부의 선율. 가요. canto Ambrosiano(칸토 암부로시아노)-이/ 암브로시우스의 성가. canto Gregoriano(칸토 그레고리아노)-이/ 그레고리 왕의 성가. canto primo(칸토 프리모)-이/ 제 1 소프라노. cantor(칸토르)-라/ 노래하는 사람이라는 뜻. 프로테스탄트 교회에서는 음악감독(라이프찌히에서의 바흐). 유태교 예배에서는 독창자, 선창자. 카톨릭 예배에서 합창을 인도하는 사람. cantore(칸토레)-이/ 합창단원. cantus pirmus(칸투스 피르무스)-라/ 정선율. 대위법 작곡에서 주어지는 기초가 되는 선율로 이것에 대선율을 작곡하여 악곡을 발전시킴. canzone(칸쪼네)-이/ 1.13-17세기에 이루어진 이탈리아 시의 한 형식. 2. 18-19세기의 음악에서 서정적인 가곡. 3. 샹송을 말하는 프로방스어를 말함. 4. 오늘날에는 이태리의 파퓰러 송의 뜻으로 쓰인다. 그러나 이태리에서는 미국의 파퓰러 송이나 프랑스의 샹송도 칸쪼네라고 부르고 있다. capella(카펠라)-라/ 교회. capriccio(카프리치오)-이/ 자유로운 형식의 곡. castrato(카스트라토)-이/ 거세 가수라고도 한다. 옛날 이탈리아에서는 소년의 소리를 어른의 소리로 변화시키지 않기 위하여 거세를 행했다. 이 일은 16-18세기에 성행했다. chaconne(샤콘느)-프/ 저음 선율을 기초로 작곡된 화성적 변주곡. 4분의 3 박자의 느린 무곡. choir(콰이어)-영/ 교회의 성가대. 찬양대. chord(코드)-영/ 화음. 2개 이상의 음이 합친 소리. chorus(코러스)-영/ 합창. 합창단. 합창곡. 후렴 C major(씨 메이저)-영/ 다장조. c minor(씨 마이너)-영/ 다단조. com cantu(쿰 칸투)-라/ 노래와 더불어. 가요풍으로. composer(컴포절)-영/ 작곡가. composition(캄퍼지션)-영/ 작곡. conducting(컨덕팅)-영/ 지휘. 지휘법. conductor(컨탁털)-영/ 지휘자. concervatory(컨서바토리)-영/ 음악원. 음악학교. contrafactum(콘트라팍툼)-라/ 원래의 노랫말을 새 노랫말로 바꾸는 성악작곡법. 특히 세속의 노래를 종교의 노래로 바꾸던가 아니면 그 반대의 경우. 16세기에는 프로테스탄트가 세속의 노래를 종교적 노랫말로 바꿔서 찬송가로 사용했다. contralto(콘트랄토)-이/ Alto와 같은 성부. 여성의 최저음. contrapuntist(콘트라푼티스트)-영/ 대위법 작곡가. 대위법 이론가. contrapunto(콘트라푼토)-이/ 대위법.
croma(크로마)-이/ 8분음표. cromatico(크로마티코)-이/ 반음계. cuivre 금관악기의 째질 듯한 힘있는 소리로. crush note(크러쉬 노트)-영/ 장식음의 일종. cupo(쿠포)-이/ 조용히 끝남. 조용한 끝. da cappella(다 카펠라)-이/ 교회음악의. 교회의 예배 음악의 형식으로. da capo(다 카포)-이/ 약어-D.C. 처음으로부터 다시 한 번. -> da capo al fine와 동일. 부분까지 반복. 이때에 da capo senaz repetizione란 말이 사용된 작은 부분은 반복하지 말라는 지시. dal segno(달 세뇨)-이/ Dal S., D.S. 기호가 있는 데서부터 반복. dance(댄스)-영/ 무용. 무곡. danse(당스)-프/ dance와 같은 의미. danser(당세)-프/ 춤추다. 무용하다. da prima(다 프리마)-이/ 처음으로. 처음부터. debile(데비레)-이/ 약하게. 섬세하게. debole(데보레)-이/ 약하게. 섬세하게. debut(데뷰)-프/ 첫 무대. 처녀 연주. decrescendo sin al pianissimo(데크레센도 신 알 피아니시모)-이/ 점점 여리게 하여 마지막에서 pp가 되도록. descant(데스칸트) descantus(데스칸투스)-라/ diminished chord(디미니쉬드 코드)-영/ 감화음. B-D-F음으로 이루어진 화음이 감3화음이다. B-F음 사이의 음정이 5도 즉 감5도가 되고, B-D, D-F음 사이의 음정은 각각 단3도이다. 단음정이나 완전음정보다 반음 작은음정. diminuendo(디미뉴엔도)-이/ dimin., dim. 점점 여리게. diminution(디미뉴션)-영/ 대위법에서 주선율과 주제의 길이를 단축하여 모방하는 것. augmentation의 반대. di molto(디 몰토)-이/ 대단히. 극히 많이. 더욱 더. 오케스트라나 합창에서 연주자의 반은 위의 음표를, 연주자의 반은 아래 음표로 나누어서 연주하는 것을 의미함. dolce 달콤하게, 부드럽게. duo(듀오)-이/ 2. 2부로. duet(듀엣). dur(두르)-독/ 장조. 장음계. dynamics(다이내믹스)-영/ 음악에서 강약을 의미함. |
첫댓글 좋은 게시물이네요. 스크랩 해갈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