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리랑·밀양아리랑·도라지타령·방아타령·강원도아리랑·농부가·육자배기·수심가·천안삼거리 등 일반인들에게 널리 알려진 민요들이 이에 속하며음악적인 짜임새나 사설의 구성이 잘되어 있어서 주로 전문 소리꾼들이 부르기를 좋아하였고, 이에 따라서 더욱 널리 전파되게 되었으며 가락이 비교적 세련되어 있다. 토속민요 가운데 전문 음악인들이 자주 불러 통속민요화시킨 것도 많이 있기 때문에 통속민요와 토속민요 사이에 구별이 분명치 않은 것도 있다.
2. 토속민요
어느 한 지역에 한정되어 불려지고 있는 민요들을 말한다.
통속민요에 비하여 잘 알려져 있지 않으며 전문가보다는 비전문가들에 의하여 불려진다.사설이나 가락이 비교적 소박한 대신 향토적인 특성을 깊이 간직하고 있고 그 마을의 삶과 정서를 함축하고 있는 훌륭한 문화적 유산이다. 지역마다 같은 이름을 가졌어도 그 가사나 가락이 서로 차이점을 가지고 있어 각기 해당지역의 음악적 특성을 잘 드러내 주고 있다.
그 기능 및 내용에 따라 여러 가지로 분류한다.
농 요 : 농부들이 농사를 지으면서 부르던 노래로서, 모찌기소리·모심기소리·논매기소리·벼타작소리·방아찧는소리·보리타작소리 등을 예로 들 수 있다.
어 요 : 어부들이 고기잡이를 하면서 부르던 노래로서, 즐꼬기소리·배내리기소리·노젓기소리·그물당기기소리·고기푸는소리·멸치후리는소리 등을 예로 들 수 있다.
기타노동요 : 농업과 어업을 제외한 다른 노동을 하면서 부르던 노래로서, 꼴베기소리·나무내리는소리·물레소리·베틀소리·망건뜯기소리 등을 예로 들 수 있다.
의 식 요 : 결혼의식이나 장례의식에서 부르던 노래로서, 발인소리·운상소리·자진운상소리·달구소리·지신밟기소리 등을 예로 들 수 있다.
부 녀 요 : 부녀자들이 집 안에서 생활을 하면서 부르던 노래로서, 시집살이노래·애기어르는소리·신세한탄가·나물뜬기노래·바느질노래·빨래노래· 방아노래 등을 예로 들 수 있다.
동 요 :
그 주제에 따라 동물요, 식물요, 놀이요, 애무요, 서정요 등이 있다.
지금 어린이들에게는 잘 불려지지 않아 '전래동요'가 되었다. 그리고 지금은 노인들의 기억속에 조금씩 남아 있을 뿐, 점점 소멸되어 가고 있다.
동물요(동물을 노래) : 개구리·꿩꿩장서방·앞니빠진 중강새·장닭·거미·징거미·두꺼비 등에 관한노래들
식물요(식물을 노래) : 신랑방에 불켜라·외따기노래
놀이요(놀면서 부른 노래) : 수자풀이·아이구 뜨거워·줄넘기·얼굴 그리기·경상도 기와밝기·이거리 저거리 각거리·대문놀이·쥔쥐잡기·두껍아두껍아·소굽놀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