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자비신행회, 광주전남교사불자회, 실상사 화엄학림 공동교육기관 재가 화엄학림(在家 華嚴學林) 광주광역시 동구 내남동 299-1번지(구.지원초교) 전화(062)234-2732~3, 234-0090 www.jabi.or.k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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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2006학년도 재가 화엄학림 교과목 |
과목 |
설명 |
인도철학 |
불교 발생 배경인 인도의 전통 사상과 불교의 흥기 이후 불교와 서로 영향을 주고 받은 인도 철학을 살핌으로써 불교에 대한 폭넓은 이해를 꾀한다. |
초기불교 |
사성제를 중심으로 한 초기불교 주요 교설의 개념을 분명하게 정의하고 이해함으로써 불교사상을 올바르게 세우는 바탕을 마련한다. |
아비달마 |
불멸후 100년 무렵에 여러 부파로 나뉘어 전개된 아비달마는 초기 경전들에서 설한 여러 가지 교리들을 상세하게 분석 정리하여 후대 불교사상 전개의 토대가 되며 대승유식의 모태이다. 이러한 아비달마 불교의 학습을 통해 대승으로 이어지는 불교 사상을 일관되게 이해할 수 있다. 비교적 통일된 체계를 갖춘 남방 상좌부 아비달마를 먼저 공부하고 이를 토대로 북방 아비달마 법수를 비교하여 공부한다. |
유식개론 |
객관 세계를 ‘오직 마음의 투영(唯識)’으로 보는 유식사상은 空을 설하는 ‘중관사상’과 함께 대승불교의 양 맥을 이루는 중요한 교리이다. 특히 화엄경을 공부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먼저 유식사상의 개괄적인 이해를 필요로 한다. 유식에서 설명되는 다양한 이론을 산스끄리뜨와 한역을 비교 공부하여 폭넓은 이해를 얻는다. |
대승불교개론 |
인도에서 발생한 대승불교는 중앙아시아와 중국을 거쳐 오늘날 우리에게 전해지기까지 오랜 역사의 굴곡을 거쳐 이루어진 사상이다. 이러한 대승불교의 사상을 원융적으로 이해하기 위해서는 그 사상의 발생 동기와 저변의 상황, 및 교리발달사적 고찰이 필요하다. 이를 위해 인도, 중국, 한국의 불교사상사를 간략히 살펴본다. |
중론 |
여러 대승경전들의 사상적 맥락을 엮고 空사상의 철학적 토대를 확립한 분이 바로 용수(龍樹)이다. 이후의 대승사상은 모두 용수의 이론을 기초로 전개되었다고도 할 수 있다. 공과 연기의 교리를 설명한 『중론』은 용수의 대표적 저작이다. 이 중론의 공부를 통해 대승의 핵심사상인 공성과 대승사상을 드러내는 여러 가지 법수(교학용어)에 대한 바른 이해를 갖는다. |
수행론 |
초기불교에서 현대에 이르기까지 불교 수행의 역사와 이론, 실수를 공부한다. |
화엄개론 |
화엄의 발생 배경과 동기, 경의 편찬과 유통 그리고 화엄사상의 역사적 고찰을 통해 화엄에 관한 체계적인 이해를 마련한다. 또한 화엄학의 전통적 개론서인 중국 당나라 청량 징관의 저서인 『화엄현담』을 가지고 화엄경과 그 속에 담긴 기본 철학을 공부한다. |
법계도기 |
흔히 ‘법성게’라고 알려진 『일승법계도기합시일인』은 신라 의상대사의 저작으로서 210자의 게송과 스님의 해설문으로 구성되어 있다. 법계도기의 간단명료한 글에는 화엄의 방대한 사상이 농축되어 담겨 있다. 이 문헌의 공부를 통해 화엄의 핵심 사상을 일목요연하게 정리한다. |
화엄경 |
『화엄경』은 대승사상의 가장 정점에 있는 경전으로서 예로부터 ‘대승불교의 꽃’이라고 불린다. 신역 화엄경 한글 본으로 공부한다. 이 경은 39품으로 나뉘어 80권 분량이다. 이를 크게 세 부분으로 나누어 공부한다. 1) 믿음의 단계에서부터 ‘초발심’과 마지막 부처의 자리까지의 52계위에 해당하는 38품을 경문에 드러난 주요 사상을 간추려 공부한다. 2) 「입법계품」은 앞의 38품 내용을 소설 형식을 빌려 선재동자라는 수행자가 53선지식을 만나 배우고 닦아 깨달음에 이르는 구도여정으로 재현한다. 선재의 구법여정을 낱낱이 따라가며 화엄의 보살도를 배운다. 3) 여래의 공덕을 성취하려는 수행자를 위해 보현보살이 설하는 열 가지 넓고 큰 행원은 「입법계품」에서 보인 선재동자의 보살도 수행을 열 가지로 정리하여 보여준 것이다. 보현행원품의 공부를 통해 오늘날 우리가 어떻게 보살도의 길을 가야하는지 그 지표를 찾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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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2006학년도 재가 화엄학림 교수진 |
재연스님 (실상사 화엄학림 학장) |
원광대학교 철학과를 졸업하고 인도 Pune대학에서 Sanakrit석사와 박사 수료. 「방랑시작」, 「수바시따」, 「싯달타의 길」등 다수의 역저. |
해강스님 (실상사 화엄학림 학감) |
실상사 화엄학림 졸업. 「화엄현담」 공역주. |
각묵스님 (실상사 화엄학림 강사) |
인도 뿌나대학교 산스끄리뜨 석사·박사과정 수료. 「아비담마 길라잡이」, 「네 가지 마음 챙기는 공부」등 다수의 역저. |
법인스님 (실상사 화엄학림 강사) |
광주 향림사에서 천운스님을 은사로 출가. 중앙승가대 졸업. 실상사 화엄학림 졸업. 원광대학교 대학원 불교학과 박사과정 수료. 불교신문 주필. 현 실상사 화엄학림 강사. |
오경스님 (실상사 화엄학림 강사) |
순천 송광사에서 현호스님을 은사로 출가. 송광사 승가대학과 실상사 화엄학림 졸업. 서울 법련사 주지 역임. 제방선원에서 수행정진. 현 실상사 화엄학림 강사. |
도법스님 (전 실상사 주지) |
전 실상사 주지. 1992년 금산사에 화엄학림 개설. 「화엄경과 생명질서」,「화엄의 길 생명의 길」,「내가 본 부처」등 다수의 저서. 현 인드라망생명공동체 상임대표, 생명평화운동으로 전국 탁발순례 수행정진중.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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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재가 화엄학림 모집요강 |
모집 정원 : 모집 기간 : 지원 대상 : 화엄경을 체계적으로 공부하고 싶은 분 수강료 : 입학생 선발 : 서류 전형 제출 서류 : 소정 양식 1부, 반명함판 사진 2장 모집 기간 : 입학식 : 개강일 : 문의 및 접수 : 교학처 062)234-2732~3, 234-0090 입금계좌 : 우체국 503524-01-002208 자비신행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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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재가 화엄학림 수업방식 |
주 1회 수업 : 매주 목요일 오후 2시~5시(3시간) 찾아가는 화엄학림 : 학기당 2회, 수련회는 학기당 1회, 특강은 방학 중에 실시 강의실 : 재가화엄학림 법당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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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재가 화엄학림 교과과정 |
• 1학년 - 1학기 : 인도철학, 초기불교, 아비달마, 유식개론
찾아가는 화엄학림, 수련회, 특강
2학기 : 대승개론, 중론, 수행론
찾아가는 화엄학림, 수련회, 특강 • 2학년 - 1학기 : 화엄개론, 법계도기
찾아가는 화엄학림, 수련회, 특강
2학기 : 화엄경
찾아가는 화엄학림, 수련회, 특강
재가 화엄학림은「華嚴經」의 탐구와 실천을 통해 바람직한 불자상을 정립하고 유능한 불교지도자를 양성하기 위한 2년 과정의 재가불자 전문교육기관입니다. 재가 화엄학림은 실상사 화엄학림과 교과 내용과 과정을 그대로 적용하며, 다양한 대사회적 실천행을 겸비한 교육프로그램을 마련하여 불교신행운동의 새로운 지평을 열어갈 것입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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