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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attention deficit-hyperactivity disorder; 이하 ADHD)는 주의산만 / 과잉행동 / 충동성을 위주로 하면서, 초기 아동기에 발병하고 (7세 이전), 만성 경과를 밟으며, 여러 기능 영역(가정,학교,사회 등)에 지장을 초래하는 매우 중요한 질병입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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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yperactivity(과활동) / Inattention(주의산만) / Impulsivity(충동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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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잉행동(Hyperactivity)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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꼬무락거린다. |
가만히 있지 않고 돌아다닌다. |
안절부절, 지나치게 뛰거나 기어오른다. |
조용하게 놀지 않는다. |
쉴 사이 없이 활동한다. |
지나치게 말을 많이 한다.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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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동성(Impulsivity)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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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문이 끝나기도 전에 대답한다. |
차례를 기다리기 어렵다. |
무턱대고 끼어 든다.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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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의산만(Inattention)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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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에 세심한 주의를 기울이지 못한다. |
지속적인 주의집중이 어렵다. |
듣지 않는 것처럼 보인다. |
지시/심부름을 끝내지 못한다. |
체계적으로 조직하는 것이 어렵다. |
집중해야 할 일을 피한다. |
과제, 물건을 자주 잃어버린다. |
쉽게 주의가 산만해진다. |
일상적인 일을 자주 잊어버린다. |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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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DHD의 정확한 원인은 아직 명확하게 밝혀져 있지 않다. 부적절한 양육, 생애 초기 경험의 중요성, 사회경제적 여건의 중요성이 논의되고 있지만, 흔히 일반적으로 생각하는 것과 달리 그것이 원인에 미치는 정도는 비교적 적으며. 오히려 타고난 뇌의 신경생물학적 원인이 더 결정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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계속 움직인다. |
잠시동안이라도 가만히 앉아 있기가 힘들다. |
장난감을 가지고 노는것도 잠시이고, 어떤 놀이든 진득하게 하는적이 없다. |
간단한 심부름도 하지 않는다. |
다른아이보다 시끄럽게 논다. |
계속떠들며 다른 친구들이 이야기 하는동안에 자꾸 끼어든다. |
친구들과 놀이를 함께 하는것, 순서를 기다리는 것, 질서를 지키는 것을 보기 힘들다. |
기분내키는 대로 물건을 다른 장소로 옮겨 놓는다. |
무례한 행동을 할때가 많다. |
친구를 사귀는데 어려움이 많다. |
선생님들로 부터 "다루기 힘들다" 또는 "문제성 행동을 한다"는 이야기를 듣는다. |
위의 경우가 나타난다면 상담전 [자가진단 테스트] 로 간단히 알아볼 수 있습니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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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슨일이 일어날지 전혀 생각하지 않고 위험한 행동을 한다. |
앉은 자리에서 안절부절하거나 계속 꼼지락 거리거나 종종 교실을 목적없이 배회한다. |
쉽게 어수선해지고 숙제나 조그만 일도 끝내지 못한다. |
적절치 못할때에 불쑥 말을 꺼내거나 종종 질문에 엉뚱한 답을 한다. |
줄을 서서 기다리지 못하고 게임이나 단체행동에서 순서 및 규칙을 지키지 않는다. |
정리정돈을 할 줄 모르고 종종 물건을 잃어버린다. 학교나 집에서 부주의로 실수를 자주한다. |
학교생활이 무절제하고 학교성적의 기복이 심하다. |
친구가 없다든지 또래에 나쁜 평판을 듣는 등 사회성(대인관계)이 결여되어 있다. |
선생님들로 부터 "하고자 하는 의욕이 없다 " , "게으르다" 또는 "품행에 문제가 있다" 라는 |
말을 듣든다. |
위의 경우가 나타난다면 상담전 [자가진단 테스트] 로 간단히 알아볼 수 있습니다.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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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DHD 아동의 대다수는 학습장애, 틱장애, 반항장애 또는 품행장애, 정서문제, 우울증등의 다른 문제를 동반하는것이 보편적입니다. 나우클리닉에서는 문제가 있는 아동에 맞는 개별진단을 통한 프로그램으로 맞춤 서비스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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즉각적으로 반응하라. |
더 자주 반응하라. |
더 크고, 강력한 강화물을 이용하라. |
야단치기 전에 칭찬을 사용하라. |
일관성을 유지하라. |
행동하고, 말로 잔소리하지 마라. |
문제가 있기 전에 미리 계획하라. |
타고 난 것이려니 해라. |
나만 이런 아이 키우는 것이 아니다. |
너그러워지도록 노력해라.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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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의 뇌영상 연구와 분자 유전학적 연구는 ADHD가 뇌기능의 생물학 결함임을 상당히 밝히고 있습니다. 현재 시판되는 ADHD 치료제는 주의력을 관장하는 뇌(특히 전두엽)의 기능을 증진시키는 약물로서 치료에 있어서 필수적인 요소로 여겨지고 있습니다. 더구나 최근에는 작용시간이 다양한 여러 가지 약물이 소개되어 개인별 증상별로 맞춤처방이 가능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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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동들의 감정 표현 방법인 놀이를 통하여 자신의 문제를 발견하고, 내면의 감정을 놀이방식을 통하여 표현하며, 적절한 행동과 대처 방식을 아동 스스로 찾아내고 적절한 기술을 익힐 수 있도록 돕는 것을 목적으로 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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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의가 산만하고 행동이 과다한 아동, 규칙을 잘 지키지 않거나 반항적인 아동, 우울하거나 불안한 정서적 어려움을 가진 아동의 부적응적인 인지를 확인하여 그것을 더 적응적인 행동으로 대체하고, 아동에게 특정 상황에서 스스로 적절하게 대처하는 전략을 사용하도록 가르치고, 스스로 자신의 행동을 조절하는 방법을 배우도록 돕는다. 아동은 이를 통하여 보다 긍정적으로 사고하는 방법과 보다 효과적인 사회적 기술과 대처 전략을 배울 수 있다. 예를 들어, 학습 스케줄 지키기, 준비물 챙기기 등의 습관을 만들어 가게 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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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지행동치료를 받고 있는 아동, 혹은 스스로의 생각하고 자기 자기를 조절할만한 능력이 성숙되지 않은 아동의 경우 부모 혹은 교사의 역할이나 개입을 통하여 아동의 환경과 행동을 변화시키는 데 초점을 맞춘다. 순종하지 않는 아동, 규칙을 따르지 않는 아동, 시간을 지키지 않거나 정리정돈을 하지 못하는 등의 행동의 문제가 있거나, 친구관계에서의 어려움이 있는 아동에게 관심과 보상을 주는 방법, 모델링과 실습 등의 방법이 사용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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두뇌가 제 기능을 다하지 못하는 경우 종종 이는 뇌파에 나오게 됩니다. 아이의 신체를 더 건강하게 하기 위해 운동을 하는 것과 마찬가지로 뉴로피드백을 통해 아이의 뇌는 더 잘 기능할 수 있도록 수련을 할 수 있습니다. 뉴로피드백을 통하여 아이가 얻을 수 있는 것은 공부, 사람에 따라 단순하고 지루하게 느껴지는 일을, 좀 더 주의력을 가지고 더 잘 할 수 있게 도와주며, 심지어는 감정적인 면을 조절하는 것을 도울 수도 있습니다. 뉴로피드백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본 홈페이지 [뉴로피드백]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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집중력과 실행기능, 인지 기능을 담당하는 두뇌의 기능을 활성화 시키기 위해 꼭 필요한 영양성분의 공급은 아이의 집중력 개선과 각성 조절, 인지기능 개선에 도움이 됩니다. 뇌영양요법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본 홈페이지 [뇌영양요법]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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환경을 바꿔준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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규칙적이고 계획적인 생활 습관을 길러준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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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표 행동을 정해 한 가지씩 고쳐 나간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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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선 행동보다 생각하게 해 준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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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기 몸을 스스로 조절할 수 있도록 유도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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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업성취를 도와준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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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과 칭찬을 많이 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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약을 사용한다.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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