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개원일자 |
|
시설배치 |
|
반 명 |
만 1세 |
만2세 |
만3세 |
계 |
출생일기준 |
2012.1.1 ~ 2012.12.31 |
2011.1.1 ~ 2011.12.31 |
2010.1.1. ~ 2010.12.31 |
|
반 수 |
||||
정 원 |
3) 보육시간
일반종일제 보육시간 |
평일 |
7시 30분 ~ 19시 30분 |
토요일 |
7시 30분 ~ 15시 30분 | |
공휴일 |
일요일 및 국정 공휴일은 쉽니다. |
4) 보육료(2014년 기준)
연령 (반) |
금 액 | |
연령별보육료 |
만 1세 (2012년1월1일~12월31일) |
347,000원 |
만 2세 (2011년1월1일~12월31일) |
286,000원 | |
만 3~5세 (2010년1월1일~2008년12월31일) |
220,000원 |
입학금 및 반환 |
입학금 |
· 비 용 : · 내 용 : 원복, 가방, 도시락, 알림장, 출석카드 | |
반환 (퇴소시) |
입소료 |
· 반환되지 않는 경우 : 입소 후 1개월 이상 경과한 경우 · 반환 받는 경우 : 1개월 미만 다닌 경우 입학금 50%를 반환 | |
보육료 |
· 실제 보육기간을 감안하여 “일할계산” 합니다. · 산정방법 : 실제보육일수 / 보육가능일수(공휴일 제외) |
특별활동 |
만 2 세 |
|
만 3 세 |
반 명 |
만 1,.2세 |
만3세 |
만4,5세 |
계 |
교사수 |
1 |
1 |
1 |
3 |
교사:아동수 |
1;7, 1:8 |
1:17 |
1:17 |
49 |
반 수 |
2 |
1 |
1 |
3 |
정 원 |
15 |
17 |
17 |
49 |
6) 보육교직원 구성
구 분 |
원장 |
교사 |
조리사 |
비담임 |
차량 |
계 |
인 원 |
1 |
3 |
1 |
5 |
7) 보육교직원 역할
제 3차 어린이집 표준 보육과정에 기초한 보육프로그램 운영
▶만0~2세 연령별 표준 보육과정이란....
영아의 전인적인 성장과 발달을 도우며 심신이 건강하고 조화로운 사회구성원으로 자랄 수 있도록 국가가 개발, 보급하는 프로그램입니다.
1. 목적
영ㆍ유아의 심신의 건강과 전인적인 발달을 도와 행복을 도모하며 민주시민의 기초를 형성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2. 목표
<만0~1세 보육과정>
(1) 건강하고 안전한 일상생활을 경험한다.
(2) 감각 및 기본신체운동 능력을 기른다.
(3) 말소리를 구분하고 의사소통의 기초를 마련한다.
(4) 아름다움에 관심을 가진다.
(5) 보고, 듣고, 만지면서 주변 환경에 관심을 가진다.
<만 2세 보육과정>
(1) 건강하고 안전한 생활습관의 기초를 마련한다.
(2) 감각, 신체조절 및 기본 운동 능력을 기른다.
(3) 의사소통 능역의 기초를 기른다.
(4) 나를 인식하고 다른 사람과 더불어 생활하는 경험을 한다.
(5) 아름다움에 관심을 가지고 예술경험을 즐긴다.
(6) 주변 환경에 호기심을 갖고 탐색하기를 즐긴다.
3. 보육과정의 영역별 내용
영역 |
기본생활 |
신체운동 |
의사소통 |
사회관계 |
예술경험 |
자연탐구 |
내용범주 |
-건강하게 생활하기 -안전하게 생활하기 |
-감각과 신체 인식하기 -신체조절과 기본 운동 하기 -신체활동 참여하기 |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 |
-나를 알고 존중하기 -나와 다른 사람의 감정알기 -더불어 생활하기 |
-아름다움 찾아보기 -예술적 표현하기 -예술 감상하기 |
-탐구하는 태도 기르기 -수학적 탐구하기 -과학적 탐구하기 |
▶만 3~5세 연령별 누리과정이란...
어린이집 표준보육과정과 유치원 교육과정을 통합한 국가가 지원하는 수준 높은 보육, 교육 프로그램입니다.
1. 목적
만3~5세 유아의 심신의 건강과 조화로운 발달을 도와 민주시민의 기초를 형성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2. 목표
<만3~5세 보육과정>
(1) 기본운동 능력과 건강하고 안전한 생활습관을 기른다.
(2) 일상생활에 필요한 의사소통 능력과 바른 언어사용 습관을 기른다.
(3) 자신을 존중하고 다른 사람과 더불어 생활하는 능력과 태도를 기른다.
(4) 아름다움에 관심을 가지고 예술 경험을 즐기며, 창의적으로 표현하는 능력을 기른다.
(5) 호기심을 가지고 주변세계를 탐구하며 일상생활에서 수학적ㆍ과학적으로 생각하는 능력과 태도를 기른다.
3. 보육과정의 영역별 내용
영역 |
신체운동ㆍ건강 |
의사소통 |
사회관계 |
예술경험 |
자연탐구 |
내용범주 |
-신체인식하기 -신체조절과 기본 운동하기 -신체활동에 참여하기 -건강하게 생활하기 -안전하게 생활하기 |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 |
-나를 알고 존중하기 -나와 다른 사람의 감정을 알고 소중히 여기기 -다른 사람과 더불어 생활하기 -사회에 관심 갖기 |
-아름다움 찾아보기 -예술적 표현하기 -예술 감상하기 |
-탐구하는 태도 기르기 -수학적 탐구하기 -과학적 탐구하기 |
월 |
주 제 |
소 주 제 |
기본생활(인성교육) |
월 |
주 제 |
소 주 제 |
기본생활(인성교육) |
3 |
새로운 것이 낯설어요Ⅰ |
⋅어린이집에 왔어요 1 ⋅어린이집에 왔어요 2 ⋅만나고 친해져요 1 ⋅만나고 친해져요 2 |
⋅[예절]엄마와 함께 선생님께 인사해요 ⋅[질서] 우리 반 교실에 들어와요 ⋅[청결]간식, 식사 전에 손을 씻어요 ⋅[인성]엄마와 헤어질 때 인사해요 |
9 |
나는 할 수 있어요Ⅰ |
⋅즐겁게 할 수 있어요 1 ⋅즐겁게 할 수 있어요 2
⋅말할 수 있어요 1
⋅말할 수 있어요 2 |
⋅[질서] 화장실에서 천천히 걸어요 ⋅[청결] 손을 씻은 후 수건에 물기를 닦아요 ⋅[인성]친구에게 놀잇감을 빌려줄 수 있어요 ⋅[예절]고운 말을 사용해요 |
4 |
새로운 것이 낯설어요Ⅱ/ 느낄 수 있어요Ⅰ |
⋅우리 반에 무엇이 있을까요? 1 ⋅우리 반에 무엇이 있을까요? 2 ⋅밖으로 나가 보아요 1 ⋅밖으로 나가 보아요 2 ⋅만져보아요 1
|
⋅[건강]낮잠을 자요
⋅[자조]서랍장에서 내 얼굴을 찾아요 ⋅[인성]친구와 반갑게 인사해요 ⋅[청결]바깥놀이 후 손을 씻어요 ⋅[예절] 음식을 먹을 때 제자리에 앉아서 먹어요 |
10 |
나는 할 수 있어요Ⅱ/ 움직이는 것이 재미있어요Ⅰ |
⋅찾을 수 있어요 1
⋅찾을 수 있어요 2
⋅바깥놀이는 재미있어요 1 ⋅바깥놀이는 재미있어요 2 ⋅바깥놀이는 재미있어요 3 |
⋅[질서] 내 신발을 정리해요 ⋅[예절]어른들께 고개 숙여 인사해요 ⋅[청결]모래놀이 후 손을 깨끗이 씻어요 ⋅[인성] “미안해”라고 말해요 ⋅[자조]도움 받아 신발을 신어요 |
5 |
느낄 수 있어요Ⅱ |
⋅만져보아요 2
⋅살펴보아요 1
⋅살펴보아요 2
⋅들어보아요 1 |
⋅[질서]교실에서 천천히 걸어요 ⋅[청결]식사 후에 이를 닦아요 ⋅[예절]선생님께 “안녕하세요”라고 인사해요 ⋅[인성] 친구와 함께 놀아요 |
11 |
움직이는 것이 재미있어요Ⅱ |
⋅몸을 움직여요 1
⋅몸을 움직여요 2
⋅움직이게 할 수 있어요 1 ⋅움직이게 할 수 있어요 2 |
⋅[인성]“고마워”라고 말해요 ⋅[청결] 쓰레기통에 휴지를 버려요 ⋅[질서] 줄을 서서 기다려요 ⋅[자조] 양말을 혼자 벗어 정리해요 |
6 |
느낄 수 있어요Ⅲ |
⋅들어보아요 2
⋅맡아보아요
⋅맛보아요
⋅온몸으로 느껴보아요 |
⋅[질서] 계단을 천천히 오르고 내려가요 ⋅[인성] 꽃을 사랑해요 ⋅[건강] 음식을 골고루 먹어요 ⋅[청결] 깨끗이 세수를 해요 |
12 |
좋아하는 놀이가 있어요Ⅰ |
⋅그림책으로 놀아요 1 ⋅그림책으로 놀아요 2 ⋅춤추고 놀이해요 1 ⋅춤추고 놀이해요 2 ⋅흉내 내요 1 |
⋅[인성]그림책을 소중히 여겨요 ⋅[질서]그림책을 제자리에 정리해요 ⋅[청결]휴지로 콧물을 닦아요 ⋅[건강]따뜻한 옷차림을 해요 ⋅[자조]먹은 그릇을 정리해요 |
7 |
놀이할 수 있어요Ⅰ |
⋅놀잇감은 재미있어요 1 ⋅놀잇감은 재미있어요 2 ⋅놀잇감은 재미있어요 3 ⋅놀잇감은 재미있어요 4
⋅물놀이는 재미있어요 1 |
⋅[질서] 놀잇감을 제자리에 정리해요 ⋅[건강]놀잇감을 입에 넣지 않아요 ⋅[인성]놀잇감을 소중히 여겨요 ⋅[자조]숟가락, 포크로 음식을 먹어요 ⋅[청결]물놀이 후 몸을 깨끗이 씻어요 |
2015 1 |
좋아하는 놀이가 있어요Ⅱ |
⋅흉내 내요 2
⋅흉내 내요 3
⋅쉬, 응가 놀이가 좋아요 1
⋅쉬, 응가 놀이가 좋아요 2 |
⋅[예절]두 손으로 받고 드려요 ⋅[인성]친구에게 양보해요 ⋅[건강]“쉬, 응가”라고 배변의사를 표현해요 ⋅[절제]변기를 바르게 사용해요 |
8 |
놀이할 수 있어요Ⅱ |
⋅물놀이는 재미있어요 2 ⋅물놀이는 재미있어요 3 ⋅까꿍 놀이는 재미있어요 1 ⋅까꿍 놀이는 재미있어요 2 |
⋅[건강]차가운 음식을 적당히 먹어요 ⋅[청결]비누로 손을 깨끗이 씻어요 ⋅[예절]조용히 말해요
⋅[자조]놀잇감을 정리하는 시간이에요 |
2015 2 |
새로운 것도 좋아요 |
⋅함께 놀아요 1
⋅함께 놀아요 2
⋅선생님이 좋아요 1 ⋅선생님이 좋아요 2 |
⋅[청결]거울을 보고 스스로 로션을 발라요 ⋅[인성]친구를 도와줘요 ⋅[자조]내 물건을 스스로 정리해요 ⋅[예절]어른들께 존댓말을 해요 |
월 |
주 제 |
소 주 제 |
기본생활(인성교육) |
월 |
주 제 |
소 주 제 |
기본생활(인성교육) |
3 |
어린이집이좋아요 Ⅰ |
⋅나는 ○○반이에요
⋅엄마, 아빠와 헤어질 수 있어요
⋅우리 반 선생님과 친구들이에요
⋅재미있는 놀잇감이 있어요 |
⋅[예절]등·하원 시 만나는 선생님과 어른께 인사해요 ⋅[인성]엄마와 인사하며 헤어질 수 있어요 ⋅[질서]옷장이나 책상 위에 올라가지 않아요 ⋅[절제]친구에게 “빌려줄래?”하고 말해요 |
9 |
나는 가족이 있어요 |
⋅엄마, 아빠가 좋아요
⋅우리 가족을 흉내 내요 / 추석 ⋅우리 가족을 소개해요 1
⋅우리 가족을 소개해요 2 |
⋅[인성]엄마, 아빠께 “사랑해요”라고 말해요 ⋅[절제]장소나 상황에 따라 감정을 조절해요 ⋅[예절]공공장소에서 큰 소리로 떠들지 않아요 ⋅[건강]정해진 시간에 자고 깰 수 있어요 |
4 |
어린이집이 좋아요 Ⅱ / 봄나들이 가요 Ⅰ |
⋅내가 좋아하는 놀잇감이에요 1 ⋅내가 좋아하는 놀잇감이에요 2 ⋅편안하게 지내요
⋅안전하게 놀아요
⋅바깥놀이가 재미있어요 |
⋅[청결]콧물을 닦을 수 있어요 ⋅[절제]우리 반에는 규칙이 있어요 ⋅[인성]친구와 함께 놀아요 ⋅[예절]바른 자세로 인사해요 ⋅[질서]화장실 사용 시 앞 친구를 기다릴 수 있어요 |
10 |
알록달록 가을이에요 |
⋅가을이에요
⋅가을 나들이
⋅단풍이 물들어요 / 자연물로 놀이해요
⋅알록달록 색깔 나라
⋅재미있는 그리기 나라 |
⋅[절제]놀잇감을 던지지 않아요 ⋅[예절]돌아다니면서 음식을 먹지 않아요 ⋅[인성]친구에게 “같이 놀자” 이야기하고 함께 놀아요 ⋅[질서]계단을 오르내릴 때는 차례대로 다녀요 ⋅[건강]대·소변 의사 표현을 해요 |
5 |
봄나들이 가요 Ⅱ |
⋅안전하게 바깥놀이해요 ⋅꽃구경은 즐거워요 ⋅벌레가 꿈틀꿈틀해요 ⋅봄나들이 갈까요 |
⋅[예절]선생님께 하고 싶은 것을 말해요 ⋅[인성]꽃에 물을 줘요
⋅[청결]깨끗이 손을 씻어요 ⋅[질서]의자에 바른 자세로 앉아요 |
11 |
동물놀이 해요 Ⅰ |
⋅여러 가지 동물이 있어요
⋅엄마 동물 아기 동물
⋅동물 흉내를 내요
⋅○○반이 좋아하는 동물 |
⋅[질서]등·하원 시 가방을 스스로 정리해요 ⋅[인성]동물을 사랑하는 마음을 가져요 ⋅[예절]음식을 먹기 전후에 감사인사를 해요 ⋅[청결]동물을 만진 후, 손을 씻어요 |
6 |
나는요 |
⋅나는 ○○○이에요 / 내 몸을 살펴보아요 ⋅나는 느껴요
⋅내가 좋아하는 것이 있어요
⋅혼자서도 잘해요 |
⋅[건강]손가락을 입에 넣지 않아요
⋅[청결]손톱, 발톱을 깨끗이 해요 ⋅[인성]친구가 다치면 “괜찮아?”하고 물어봐요 ⋅[예절]어른께 두 손으로 받고 드려요 |
12 |
동물놀이 해요 Ⅱ / 겨울과 모양을 즐겨요 Ⅰ |
⋅동물을 사랑해요 / 동물 병원 놀이 ⋅추워요
⋅따뜻하게 지내요 ⋅즐거운 성탄절이에요 ⋅겨울 놀이가 있어요 |
⋅[예절]“고맙습니다”라고 인사를 해요 ⋅[인성]친구가 칭찬받으면 함께 좋아해요 ⋅[건강]내복을 입어요 ⋅[질서]내 차례를 기다려 놀이해요 ⋅[절제]적당량의 음식을 먹어요 |
7 |
재미있는 여름이에요Ⅰ |
⋅날씨가 더워졌어요 ⋅비가 많이 와요
⋅깨끗하게 씻어요
⋅물놀이가 재미있어요 1 ⋅물놀이가 재미있어요 2 |
⋅[질서]신발을 바르게 정리해요 ⋅[절제]물 사용 후 수도꼭지를 잠가요 ⋅[인성]친구들과 인사를 잘해요 ⋅[건강]물놀이하기 전에 준비운동을 해요 ⋅[예절]바른 자세로 들어요 |
2015 1 |
겨울과 모양을 즐겨요 Ⅱ / 나는 친구가 있어요 Ⅰ |
⋅여러 가지 모양이 있어요 ⋅모양 놀이해요
⋅내 친구가 좋아요
⋅친구와 함께하는 놀이가 있어요 |
⋅[건강]씻기를 좋아하면 건강해져요 ⋅[절제]스스로 놀이 규칙을 지켜요 ⋅[인성]내가 만든 장난감을 친구에게 보여주어요 ⋅[예절]“친구야 안녕” 인사를 해요 |
8 |
재미있는 여름이에요Ⅱ |
⋅자동차를 타고 여행을 가요 ⋅기차와 배를 타고 여행을 가요 ⋅비행기를 타고 여행을 가요
⋅재미있는 여름이 좋아요 |
⋅[절제]신발을 바르게 신어요 ⋅[청결]깨끗이 이를 닦아요 ⋅[인성]내가 잘못한 일을 사과할 수 있어요 ⋅[질서]앉았던 의자를 제자리에 넣어요 |
2015 2 |
나는 친구가 있어요 Ⅱ |
⋅형·언니가 되어요
⋅즐거웠던 우리 반이에요 1
⋅우리는 ○○살 (설날) ⋅즐거웠던 우리 반이에요 2 |
⋅[질서]물을 엎지른 후 걸레로 닦을 수 있어요 ⋅[인성]친구에게 장난감을 나눠줄 수 있어요 ⋅[건강]혼자서 양말을 신을 수 있어요 ⋅[예절]어른께 존댓말을 사용해요 |
월 |
생활주제 |
주 제 |
기본생활(인성교육) |
월 |
생활주제 |
주 제 |
기본생활(인성교육) |
3 |
우리 원과 친구 |
⋅즐거운 우리 원/반
⋅우리 반에서의 하루 ⋅우리 반에서 만난 친구들 ⋅친구와 함께 놀아요 |
⋅[질서] 신발을 벗어 제자리에 정리해요 ⋅[예절] 선생님께 바르게 인사해요 ⋅[청결] 깨끗이 손을 씻어요 ⋅[인성] 친구와 함께 놀잇감을 사용해요 |
9 |
우리나라Ⅰ |
⋅우리나라 사람들의 생활 ⋅추석과 놀이
⋅우리나라의 놀이
⋅우리나라의 예술 (음악, 춤, 그림, 옛이야기) |
⋅[예절] 한복을 바르게 입어요 ⋅[질서] 놀이할 때 지켜야 할 약속이 있어요 ⋅[인성] 다른 사람에게 양보해요 ⋅[절제] 아껴 쓰고, 나누어 써요 |
4 |
나 / 봄 |
⋅나의 몸과 마음
⋅소중한 나
⋅봄의 날씨
⋅봄 풍경
⋅봄에 볼 수 있어요 |
⋅[예절] 친구들과 반갑게 인사 나눠요 ⋅[건강] 음식을 골고루 먹어요 ⋅[청결] 손톱을 깨끗이 해요 ⋅[인성] 친구에게 “고마워”라고 말해요 ⋅[질서] 차례차례 줄을 서요 |
10 |
우리나라Ⅱ / 가을 |
⋅우리나라의 역사와 자랑거리 ⋅가을의 날씨
⋅가을 풍경
⋅가을 나무와 나뭇잎
⋅풍요로운 가을 (곡식과 열매) |
⋅[건강] 가을 날씨에 맞는 옷차림을 해요 ⋅[질서] 놀이기구를 바르게 이용해요 ⋅[인성] 자연환경을 보존해요 ⋅[절제] 일회용품 사용을 줄여요 ⋅[예절] 친구의 이야기를 경청해요 |
5 |
가족 / 우리 동네 |
⋅소중한 가족
⋅행복한 우리 집
⋅우리 동네 모습과 생활 ⋅우리 동네 사람들 |
⋅[인성] 부모님께 감사하는 마음을 가져요 ⋅[질서] 공공장소에서 약속을 지켜요 ⋅[청결] 바깥놀이 후에 손을 씻어요 ⋅[예절] 웃어른께 존댓말을 사용해요 |
11 |
환경과 생활 |
⋅물과 우리 생활
⋅돌․흙과 우리 생활
⋅바람․공기와 우리 생활 ⋅빛․소리와 우리 생활 |
⋅[절제] 물 사용 후에 수도꼭지를 잠가요 ⋅[청결] 주변을 깨끗이 해요 ⋅[질서] 휴지는 휴지통에 버려요 ⋅[인성] 친구를 도와줘요 |
6 |
자연 (동ㆍ식물) |
⋅궁금한 동 ․ 식물
⋅동물과 우리의 생활 ⋅식물과 우리의 생활 ⋅자연과 더불어 사는 우리 |
⋅[청결] 애완동물을 만진 후에 손을 씻어요 ⋅[인성] 애완동물을 사랑해요 ⋅[질서] 꽃과 나무를 소중히 해요 ⋅[절제] 물건을 소중히 사용해요 |
12 |
겨울 |
⋅겨울의 날씨
⋅겨울 풍경
⋅눈과 눈사람
⋅건강하고 안전하게 겨울나기 ⋅사랑을 나눠요 |
⋅[건강] 겨울철 옷차림을 해요 ⋅[절제] 때와 장소에 맞게 목소리를 조절해요 ⋅[예절] 어른께 먼저 인사해요 ⋅[인성] 어려운 이웃을 도와요 ⋅[질서] 버스 승하차 시에 줄을 서요 |
7 |
건강과 안전 / 여름 |
⋅즐거운 운동과 휴식 ⋅맛있는 음식과 영양 ⋅깨끗한 나와 환경
⋅여름의 날씨
⋅여름꽃과 과일 |
⋅[건강] 적당한 휴식이 필요해요 ⋅[예절] 바른 자세로 음식을 먹어요 ⋅[청결] 바르게 양치질을 해요 ⋅[절제] 차가운 음식을 적당히 먹어요 ⋅[인성] 친구에게 “미안해”라고 말해요 |
2015 1 |
생활도구 |
⋅다양한 생활도구 1
⋅다양한 생활도구 2
⋅생활도구를 움직이는 힘 ⋅생활도구로서의 미디어 |
⋅[인성] 생활도구를 소중히 다뤄요 ⋅[예절] 물건은 두 손으로 드리고, 받아요 ⋅[질서] 놀잇감을 제자리에 정리해요 ⋅[절제] 정해진 시간만큼 텔레비전을 봐요 |
8 |
교통기관 |
⋅여러 가지 육상 교통기관 ⋅고마운 육상 교통기관
⋅항공 ․ 해상 교통기관 ⋅즐거운 교통 생활 |
⋅[질서] 차를 탈 때 안전벨트를 매요 ⋅[인성] 교통기관에서 일하시는 분께 감사한 마음을 가져요 ⋅[예절] 음식을 다 먹은 후 이야기해요 ⋅[절제] 가까운 곳은 걸어가요 |
2015 2 |
형님 반에 가요 |
⋅이만큼 자랐어요
⋅도와줄 수 있어요
⋅형님이 될 준비를 해요 / 설날 ⋅즐거웠던 우리 반
|
⋅[인성] 친구와 나누어 사용할 수 있어요 ⋅[절제] 떼쓰지 않고 기다려요 ⋅[질서] 옷을 스스로 입고 벗어요 ⋅[예절] 선생님과 친구들에게 고마운 마음을 표현해요 |
시 간 |
활 동 내 용 |
∼9:00 등원 및 맞이하기 |
[등원 및 맞이하기] •즐겁게 등원하도록 돕는다. •영아의 특이사항을 알아둔다.(투약 여부, 건강상태, 배변 여부 등) |
9:00 ∼9:40 배변활동 및 오전 간식 |
[배변활동 및 오전 간식] •보육실의 기저귀영역에서 영아의 눈을 맞추며 기저귀를 갈거나 즐겁게 변기에 앉아 배변해 보도록 상호작용한다. •배변활동 후 교사의 도움을 받아 손을 씻는다. •손을 씻은 후 자리에 앉아 즐거운 분위기에서 간식을 먹는다. •다 먹은 영아는 스스로 간식 그릇을 정리해 본다. |
9:40 ∼11:00 실내자유 선택활동 |
[실내자유선택활동] •생활주제와 흥미영역에 맞춰 활동을 계획하고 진행한다. •영아의 흥미와 발달수준에 맞추어 상호작용을 한다. •놀이 후 교사와 함께 놀잇감을 제자리에 정리한다. |
11:00 ∼12:00 정리 정돈 및 배변활동 / 실외활동 |
[정리 정돈 및 배변활동 •보육실의 기저귀영역에서 영아의 눈을 맞추며 기저귀를 갈거나 즐겁게 변기에 앉아 배변 해 보도록 상호작용한다. •배변활동 후 교사의 도움을 받아 손을 씻는다. |
[실외활동] •생활주제에 맞는 다양한 실외활동을 계획하고 진행한다. | |
[대체활동] •날씨의 변화나 영아들의 건강상태에 따라 실내에서 대체할 수 있는 신체활동을 한다. | |
12:00 ∼13:10 점심 및 이 닦기 |
[점심 및 이 닦기] •교사의 도움을 받아 영아 스스로 깨끗이 손을 씻어 본다. •영아들이 즐거운 분위기 속에서 점심을 먹도록 한다. •식사 후에 깨끗이 이를 닦는다. |
13:10 ∼15:30 낮잠 및 휴식 |
[낮잠 및 휴식] •낮잠을 자기 전 영아들이 배변할 수 있도록 돕는다. •낮잠 음악을 들으며 편안하게 낮잠을 잔다. •영아들이 좋아하는 그림책을 읽어주며 즐겁고 편안하게 낮잠을 잘 수 있도록 돕는다. |
15:30 ∼16:00 배변활동 및 오후 간식 |
[배변활동 및 오후 간식] •보육실의 기저귀영역에서 영아의 눈을 맞추며 기저귀를 갈거나 즐겁게 변기에 앉아 배변 해 보도록 상호작용한다. •배변활동 후 교사의 도움을 받아 손을 씻는다. •영아들이 즐거운 분위기 속에서 간식을 먹도록 한다. |
16:00~16:30 실외활동 |
[실외활동] •생활주제에 맞는 다양한 실외활동을 계획하고 진행한다. |
[대체활동] •날씨의 변화나 영아들의 건강상태에 따라 실내에서 대체할 수 있는 신체활동을 한다. | |
16:30 ∼18:00 실내자유선택활동 |
[실내자유선택활동] •오전 자유선택활동 중 즐거웠던 놀이를 생각해 보고 자유롭게 놀이한다. |
18:00∼ 통합보육 및 귀가지도 |
[통합보육 및 귀가지도] •영아의 발달 상황 및 요구를 고려하여 통합 놀이한다. •영아의 용모를 단정히 하여 귀가준비를 하고 보호자가 오면 귀가지도를 한다. •하루 동안 영아가 어떻게 지냈는지, 어떤 놀이를 했는지에 대해 보호자에게 이야기한다. |
시 간 |
활 동 내 용 |
∼9:00 등원 및 맞이하기 |
[등원 및 맞이하기] •부모와 헤어져 교사와 반갑게 인사를 나눈다. •영아의 특이사항을 알아둔다.(투약 여부, 건강상태, 수유 및 이유식 여부, 배변 여부 등) |
9:00 ∼9:40 배변활동 및 오전 간식 |
[배변활동 및 오전 간식] •화장실을 다녀온 뒤 손을 씻는다. •준비된 간식을 가지고 자리에 앉는다. |
9:40 ~11:00 실내자유선택활동 |
[실내자유선택활동] •새로운 활동을 놀이영역에서 개별적으로 소개한다. •영아가 관심 있는 영역에서 자유롭게 놀이하도록 돕고, 긍정적 상호작용을 한다. •정리 정돈 시에는 놀잇감을 바르게 사용하도록 안내하고 함께 정리한다. |
11:00 ∼11:30 배변활동 / 전이활동 |
[배변활동 / 전이활동] •놀잇감을 정리한 후 화장실에 다녀온 뒤 손을 씻는다. •다음 활동을 위해 이동하기 전 준비시간 전이활동하며 다음 일과를 준비하도록 한다. |
11:30 ∼12:10 실외활동 |
[실외활동] •영아들이 실외의 개방된 공간과 자유로움을 느끼도록 한다. •생활주제에 맞는 다양한 실외활동을 계획하고 진행한다. |
[대체활동] •날씨의 변화나 영아들의 건강상태에 따라 실내에서 대체할 수 있는 신체활동을 한다. | |
12:10 ∼13:30 점심 및 이 닦기 |
[점심 및 이 닦기] •골고루 음식을 먹고 함께 정리하도록 안내한다. •영아의 이 닦기 일상생활 습관이 자연스럽게 이루어지도록 한다. |
13:30 ∼15:30 낮잠 및 휴식 |
[낮잠 및 휴식] •편안한 분위기를 느끼도록 낮잠 준비를 한다. •휴식을 위한 일상적인 활동을 통해 신체의 피로를 회복하고 정서적으로 안정감을 갖는다. |
15:30 ∼16:00 배변활동 / 오후 간식 |
[배변활동 / 오후 간식] •화장실 다녀온 뒤 손을 씻는다. •준비된 간식을 가지고 자리에 앉는다. |
16:00~16:40 실외활동 |
[실외활동] •영아들이 실외의 개방된 공간과 자유로움을 느끼도록 한다. •생활주제에 맞는 다양한 실외활동을 계획하고 진행한다. |
[대체활동] •날씨의 변화나 영아들의 건강상태에 따라 실내에서 대체할 수 있는 신체활동을 한다. | |
16:40 ∼18:00 실내자유선택활동 |
[실내자유선택활동] •오전 실내자유선택활동의 내용을 바탕으로 영아가 원하는 영역에서 자유롭게 놀이한다. |
18:00 ∼ 통합보육 및 귀가지도 |
[통합보육 및 귀가지도] •통합보육을 하면서 개별적으로 귀가한다. •자신의 소지품을 함께 정리해본다. •선생님과 친구에게 ‘안녕’ 인사를 한다. |
시 간 |
활 동 내 용 |
~9:00 등원 및 맞이하기 |
[등원 및 맞이하기] •선생님과 반갑게 인사를 나누며 유아들을 맞이한다. •유아의 기분과 건강상태를 살핀다. •오늘의 활동을 살펴보고, 하고 싶은 놀이를 선택한다. |
9:00 ∼10:00 실내자유 선택활동 |
[실내자유선택활동] •유아들의 흥미에 따라 생활주제와 관련된 흥미영역의 교재⋅교구를 활용하여 활동을 진행한다. |
10:00 ~10:20 정리 정돈 및 오전간식 |
[정리 및 화장실 다녀오기] •활동한 놀잇감을 분류하여 제자리에 정리한다. •화장실의 위치를 알고 교사와 함께 화장실에 다녀온다. [간식] •손을 씻고 간식 먹을 준비를 하고 오늘의 간식에 대해 이야기를 나눈 후 즐겁게 간식을 먹는다. •간식을 먹고 난 후 그릇은 제자리에 정리한다. |
10:20 ~10:30 인사 나누기 및 일과소개 |
[인사 나누기 및 일과소개] •교사와 유아들은 반갑게 인사를 나누고, 출석 카드 혹은 달력판을 이용하여 오늘의 날짜, 요일, 날씨에 관심을 갖는다. •교사는 활동명이 적힌 카드를 칠판(또는 일과판)에 붙이며, 오늘의 일과를 소개한다. |
10:30 ~11:00 대⋅소그룹 활동 |
[생활주제와 관련된 대⋅소그룹 활동 1] •다양한 영역의 활동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계획하고 진행한다. |
11:00 ~11:20 대⋅소그룹 활동 |
[생활주제와 관련된 대⋅소그룹 활동 2] •월요일과 목요일에는 기본생활과 안전교육 진행 |
11:20 ~11:40 전이활동 |
[전이활동] •유아들의 주의를 집중한다. •다음 활동을 소개한다. •화장실을 다녀 온 후 실외활동 준비를 한다. |
11:40 ~12:20 실외활동 및 현장학습 |
[실외활동] •유아들에게 실외 자유선택활동 시 주의해야 할 점에 대해 이야기 나눈다. •바깥놀이터에서 유아들이 자유롭게 놀이한다. [대체활동] • 기상악화 또는 유아들의 건강상의 이유로 실외활동 불가 시 실내 대체활동으로 대신한다. |
12:20 ~13:00 점심 및 이 닦기 |
[점심 및 이 닦기] •제자리에 앉아 식사를 준비한다. •친구들과 함께 즐겁고 맛있게 식사를 한다. •식사를 한 자리를 정리하고 이를 닦는다. |
13:00 ~13:30 대⋅소그룹 활동 |
[생활주제와 관련된 대⋅소그룹 활동 3] •다양한 영역의 활동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계획하고 진행한다. |
13:30 ~14:30 낮잠 및 휴식 |
[낮잠 및 휴식] •화장실에 다녀온 후 손을 깨끗이 씻고 낮잠 및 휴식 준비를 한다. •조용한 활동을 하며 휴식을 취하거나 자기 매트 위에서 낮잠을 잔다. |
상황에 따라 수업 시간이 변경 될 수 있습니다.
월 별 |
행사내용 |
월 별 |
행사내용 |
3월 |
- 신입원아 적응 - 봄꽃심기 - 신체발달측정 |
9월 |
- 민속놀이 한마당 - 현장학습(한울타리 체험장 ) - 신체발달측정 |
4월 |
- 부활절 행사 - 현장학습(실내놀이터) - 부모교육 - 운영위원회(1회) |
10월 |
- 가을소풍 - 부모참여수업 - 예절교육(다례교육) |
5월 |
- 어린이날행사 - 봄 소풍(울산대공원) - 예절교육(가정 식사예절) - 1학기 학부모 상담 |
11월 |
- 국화 전시 - 등반대회 - 2학기 학부모상담 |
6월 |
- 1학기 학부모 상담 (5월 마지막 주~6월 첫 주) - 현장학습 - 박물관 견학 - 신체발달측정 |
12월 |
- 현장학습( - 산타잔치 |
7월 |
- 여름캠프 - 예절교육(삼복의 세시풍속) |
1월 |
- 현장학습 - 작은 발표회 - 예절교육(설과 설맞이) - 운영위원회(2회) |
8월 |
- 도자기 체험 |
2월 |
- 수료식 - 2015국년 오리엔테이션 |
1) 영유아 건강관리
중랑구보건소 서비스사업 |
'아토피 없는 어린이집' 사업참여 |
영양 교육 |
바른 먹거리를 통하여 아동의 건강한 신체 발달에 도움을 주는 교육 |
상해보험관리 |
유아교육기관 상해보험관리⇒상해보험청구⇒상해지급 |
구급상비약 |
구급상비약을 준비하여 긴급 상황 시 사용(투약은 의사의 처방이 필요합니다.) |
건강예방통신문 |
계절별로 발병되기 쉬운 질병에 대한 예방 통신문 배부 |
일일 건강 검진 |
질병에 걸렸을 때의 증상과 처치내용을 기록(투약의뢰서에 기록), 등원 시 발열체크 |
건강검진 |
-신입원아 : 입소 시 건강검진 결과서 제출 후 생활기록부에 보관 -재 원 생 : 해당 개월(연령)에 따라 건강 검진 실시되며 결과서 제출 후 생활기록부에 보관 |
주치의제란? |
어린이집 영유아의 건강관리 강화 및 위기 상황 시 응급 대응 체계를 구축하자는 취지에서 이뤄진 제도입니다. |
주요활동 |
어린이집과 긴밀한 협조체제를 통한 영유아에 대한 건강관리∙의료 정보 및 교육 등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
주치의 병원 |
시티병원 |
보육시설에 다니는 영유아 ∙ 종사자는 매년 1회 이상 건강검진을 실시합니다. | ||
영유아 건강검진 |
대상 |
만1세 ~ 만5세 |
방법 |
『건강검진기본법』영유아검진기관을 지정된 의료기관(보건소, 의원, 병원, 종합병원) 등에 방문하여 검진을 받아야합니다. | |
실시기준 |
▷검사항목 ∙ 문진과 진찰 ∙ 신체계측 ∙ 발달평가 및 상담 ∙ 건강교육 ∙ 구강검진 ∙ 청력검진 ∙ 시력검진 ▷검진주기 : 총 6차에 걸쳐 검진 ∙ 생후 4~6개월 ∙ 생후 9~12개월 ∙ 생후 18~24개월 ∙ 생후 30~36개월 ∙ 생후 42~48개월 ∙ 생후 54~60개월 | |
교직원 건강검진 |
방법 |
종사자는 신규채용 시 신체검사를 받고 재직원은 매년 건강검진 실시 |
4) 투약에 대한 안내
1) 원아의 건강이 좋지 않을 경우 담임교사에게 미리 연락을 주시기 바랍니다. 2) 투약의뢰서 없이는 약을 투약하지 않습니다. 3) 투약의뢰서를 작성하실 때에는 정확한 증상, 약의 종류, 용량, 횟수, 시간, 의뢰자 상온∙냉장보관 등을 기록해 주시기 바랍니다. 4) 냉장보관 약일 경우 약병에 꼭 기입해 주시기 바랍니다. (예 : 냉장보관) 5) 약을 보내실 때에는 1회분씩 나누어 보내주시고 약 봉투에 넣어 영유아의 이름을 꼭 기입해 주시기 바랍니다. ※원아의 투약은 각반 담임교사가 담당합니다. |
5) 아픈아이 * 다친아이 * 전염성 질병 대처방안
아픈 아이 대처방안 (내복약은 구비 하지 않습니다. 등원 시 건강 체크해 주세요.) | |||
1단계 (등원 - 건강 체크) |
2단계 (안정) |
3단계 (간호) |
4단계 (가정휴식 및 등원) |
• 등원 시 건강 체크 • 질병(고열, 설사, 소화불량 등) • 투약의뢰서 질병 기록 특이사항 전달 |
• 보육실 쉼 영역 휴식 • 비상연락 : 1차, 2차 연락 |
• 응급처치 (부모님 연락이 올 때 까지 간호) • 귀가조치 |
• 병원 진료 및 처방에 의한 치료 및 처방 • 충분한 휴식 • 다음 날 등원 시 경과 보고 |
다친 아이 대처방안 | |||
1단계 (어린이집에서 사고) |
2단계 (병원 진료 및 치료) |
3단계 (치료경과 보고 및 원이) |
4단계 (완치⟶사후관리) |
• 응급처치 • 병원 치료기 • 필요한 경우 • 비상연락 : 1차, 2차 연락 |
• (교사와 아이) • (부모와 아이) 결정 • 병원진료, 치료 • 개별건강기록 |
• 교사⟶부모(보고) • 부모⟶교사(보고) • 사고 원인 파악 • 사후 보고서보고 • 안전 공제회 및 어린이 보험청구 |
• 완치 때까지 치료 • 안전 공제회⟶ 어린이집 (치료비-보험금지급) |
전염성 질병 대처방안 | |||
1단계 (격리) |
2단계 (병원 진료) |
3단계 (치료경과 보고 및 원이) |
4단계 (등원) |
(어린이집에서 발병) • 원장실 격리 • 비상연락 : 1차, 2차 연락 |
(병원진료) • 병원진료 • 부모 ⟶ 어린이집 보고 |
(가정에서 휴식 및 안정) • 가정에서 완치 때 까지 안정을 취함 |
(완치 ⟶ 소견서 제출) • 병원 소견서를 꼭 제출하고 등원 • 시 ․ 군 ․ 구 신고 및 보고 |
6) 비상시 응급처치
응급처치 체계도 1. 응급환자 발생 시 가능한 한 응급처치를 교사가 한다. - 교사는 생명을 책임지는 중요한 상황에서 응급 시 역할에 따른 조치를 취한다. 2. 원장 또는 사무실에 보고한다. 3. 구급차 필요시 119에 신고한다. ↳ 환아의 상태를 설명하고 응급처치 요령을 전달 받는다. ↳ 전화를 끊지 않고 응급처치 요령을 전달받는다. 4. 부모에게 연락한다. 5. 구급대 도착 전까지 환아에게 응급처치 실시한다. 6. 인근 병원에 이송 조치한다. |
7) 응급처치 동의서 안내
어린이집 일과 중에서 발생한 안전사고는 • 입소 및 재원 시 부모님이 작성하신 응급처치 동의서에 의거하여 절차가 이뤄지게 됩니다. • 어린이집에서 가입한 보험에 의거하여 어린이집안전공제회 또는 배상책임보험으로 사고처리가 됩니다. |
8) 전염성 질환의 예방 및 관리대책
전염되는 질병에 걸렸을 경우에는 어린이집 단체 생활이 어려우므로 부모님의 적극적인 협조 부탁드립니다. 초기증상을 보시고 아이의 건강에 이상이 있다가 판단되시면 즉시 진료를 받고 아이가 건강을 회복해 빨리 등원할 수 있도록 조기치료를 해주시기 바랍니다. |
전염성질환은 일반 질병과는 달리 사람에서 사람으로 균이 옮겨갈 수 있습니다. 따라서 예방과 관리대책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1. 등원 할 때나 외출 후 등의 일과 중에 수시로 손을 깨끗이 씻어 주세요. 2. 영유아에게 자주 발생하는 전염성질환의 정보를 수시로 제공합니다. 3. 예방접종의 중요성과 그 시기를 부모님께 알려드리고 접종을 꼭 하도록 합니다. 4. 잠복기에 있는 환아는 물론 증상이 나타나거나 의심되는 영유아는 빠른 시일 내에 발견하여 적절히 격리해 주어야 합니다. 5. 어린이집 환경은 청결하고 위생적으로 관리하고자 항상 노력하고 있습니다. |
전염성 질환의 예방 및 관리대책 | |||
병명 |
부연설명 |
병명 |
부연설명 |
홍역 |
증상 : 발열, 재채기, 결막염, 발진 잠복기간 : 9~13일 휴원기간 : 발진이 없어질 때까지 |
전염성 설사증 |
증상 : 설사의 횟수가 많고 변이 물 같고 열이 나며 감기증상이 동반함 잠복기간 : 2~4일 휴원기간 : 주요 증상이 사라질 때까지 |
수두 |
증상 : 발열, 발진, 물집이 생김 잠복기간 : 10~21일 휴원기간 : 딱지가 떨어질 때까지 ⟶발진 후 약 7일 정도 |
간염 (A형) |
증상 : 식욕부진, 두통, 열, 황달 잠복기간 : 10~15일 휴원기간 : 주요 증상이 사라질 때까지 |
유행성 이하 선염 |
증상 : 발열, 귀밑 부어오름 잠복기간 : 7~21일 휴원기간 : 귀 밑 붓기가 다 빠질 때까지 |
디프 테리아 |
증상 : 미열, 인후통, 기침, 두통, 편도성 비대, 회색반점 잠복기간 : 2~4일 휴원기간 : 주요 증상이 사라질 때까지 ⟶배양검사가 2회 이상 음성이 나올 경우 |
풍진 |
증상 : 가벼운 감기 같고 발열발진 잠복기간 : 10~21일 휴원기간 : 증상이 없어질 때까지 ⟶발진 후 약 3~4주 |
수족구 |
증상 : 38도정도의 고열, 1~2일간에 입속 손바닥, 발바닥에 수포가 생김 잠복기간 : 3~6일 휴원기간 : 주요 증상이 사라질 때까지 |
백일해 |
증상 : 열이 없고 밤에 기침이 심함 잠복기간 : 7~14일 휴원기간 : 특유의 기침이 없어질 때까지 |
농가진 |
증상 : 얼굴이나 수족에 쌀알크기부터 대두 크기의 발진의 수포가 생김 잠복기관 : 2~5일 휴원기간 : 염증기가 지나 환부치료 포대를 하고부터 |
유행성 감기 |
증상 : 발열, 기침, 목이아픔, 뼈마디가 아픔 잠복기간 : 1~3일 휴원기간 : 주요 증상이 사라질 때까지 |
유행성 결막염 |
증상: 눈이 붓고 흰자위가 충혈 되며 눈곱이 많이 생김 잠복기간: 7일 휴원기간 : 주요 증상이 사라질 때까지 |
세균성 이질 |
증상 : 설사, 심한복통, 오한, 열 심하면 탈수와 허탈상태 유의점 : 손을 청결히 할 것, 대변의 위생적 처리, 오염된 물건은 소독 휴원기간 : 주요증상이 사라질 때까지 |
돌발성 발진 |
증상 : 갑작스러운 고열과 경련, 눈 주위가 부음. 발진은 반점상이며 주로 몸통, 귀, 목 뒤에 나타나며 얼굴이나 다리 에 발생 휴원기간 : 주요 증상이 사라질 때까지 |
유행성 독감 |
증상 : 두통, 오한, 열, 구토, 기침 유의점 : 증상 후 5일까지 전염성이 높음 휴원기간 : 주요 증상이 사라질 때까지 |
일본 뇌염 |
증상 : 초기에 두통, 팔다리 쑤심, 구토, 설사, 고열, 흥분, 경련, 팔다리마비 유의점 : 모기에 물리지 않도록 주의. 격리 하지 않고 환자가 사용하던 물건의 소독도 필요 없음 |
9) 예방접종
영유아 예방접종 |
2010년부터 보육시설에서는 체계적인 영ㆍ유아 건강관리를 위해 필수 예방접종 유무 확인이 의무화 되었습니다. 어린이집에서의 영유아 개벌 건강관리를 위해 가정에서 예방접종 후 반드시 담임교사에게 알려주시기 바랍니다. |
필수 예방 접종 |
연령 |
접종백신 |
연령 |
접종백신 |
0~1주 ~4주 |
B형간염(1차)/ BCG |
12~15개월 |
MMR(1차)/ 수두 | |
15~18개월 |
DPT(4차) | |||
1개월 |
B형간염(2차) |
18~24개월 |
일본뇌염(1~2차) | |
2개월 |
DPT(1차)/소아마비(1차) |
36개월 |
일본뇌염(3차) | |
4개월 |
DPT(2차)/소아마비(2차) |
36개월~ |
인플루엔자(매년1외 실시되며 기초생활자 무료접종) | |
6개월 |
DPT(3차)/소아마비(3차) B형간염 (3차) |
만 4~6세 |
DPT(5차)/MMR(2차) 소아마비(4차) | |
권장 선택 사항 |
2,4,6개월 2,4,6개월 |
뇌수막염/ 폐구균(15개월 추가접종) | ||
12개월 이후 |
A형간염(6개월 간격으로 2회 접종) |
1) 영양관리 계획
구분 |
내용 | |
식사관리 |
식단관리 |
월간식단으로 계획된 다양한 식품군을 함유하도록 한다. ( 매월 식단배부) 식단은 양질의 식품으로 신선도를 유지한 안전한 재료를 구입한다. |
급간식 |
1일 1회 점심, 2회(오전, 오후) 간식 제공 -오전: 식사에 영향을 주지 않는 범위 내에서 제공됨(종류/색/형 등의 변화를 줌) -오후: 식사를 대신할 수 있는 유동적인 단백질, 무기질이 함유된 식품으로 제공됨 | |
조리실 위생관리 |
전기소독 |
전기 식기건조기, 칼도마소독기, 자외선살균소독기, 식기 세척기에 의한 식기 관리가 되어 지고 있음 |
위생교육 조리교육 |
조리사 위생교육 및 조리교육을 통해 급식위생, 조리실 위생관리를 정기적으로 점검함 | |
주방시설 안전전검 |
가스레인지, 취사기, 식기 건조기/ 살균기, 전등/ 전열기구 이상무 점검 |
⇒서울시보육포털서비스 사이트에 매일 영유아에게 제공되는 급식메뉴의 사진이 공개됩니다.
2) 식단표 2013년 (현재 아토피관리식단 사용)
날짜 |
7일 |
8일 |
9일 |
10일 |
11일 |
오전간식 |
야채 죽 |
버섯 죽 |
스크램블에그 |
고구마타락죽 |
참치죽 |
점심 |
쌀밥 물만두극 어묵 양파 볶음 감자조림 배추김치 |
발아현미밥 조갯살 콩나물국 후르츠탕수육 상추야채무침 깍두기 |
굴소스양송이 덮밥 북어계란국 깍두기 딸기 |
기장밥 근대국 돈육볶음 깻잎나물 배추김치 |
율무밥 안 매운부대찌개 이면수구이 콩자반 깍두기 |
오후간식 |
인절미&두유 |
과일범벅 |
미니찐빵&우유 |
프렌치토스트&우유 |
우리밀 크래커 &우유 |
구 분 |
내 용 |
어린이집 관리 |
․ 매주 정기 대청소와 약품을 이용한 소독을 실시한다. ․ 해충의 피해를 막기 위해 실외 정기 소독 실시한다. |
침 구 소 독 |
․ 개별이불을 사용하여 사용한 침구류는 주 1회 세탁 건조시킨다. |
공기 청정기 |
․ 실내의 탁한 공기를 깨끗한 공기로 정화시킨다. |
정 기 소 독 |
․ 어린이집에서는 친환경실내관리전문기업(이래방제업체)에 의뢰하여 방역 및 소독 실시한다. |
살균 소독기 |
․ 칫솔, 컵, 등을 살균 소독하여 세균의 번식을 억제시키고 건강한 생활을 만들어 준다. |
1) 소방안전교육 관리
구 분 |
내 용 | |
소방 관리 |
소화 장비 점검 |
․ 소화기 - 정기적으로 소화액 점검 및 충전가스, 유효기간 점검 |
소방 훈련 |
․ 소방 훈련 연간을 계획한다. ․ 한 달에 1회 실시하여 신속하게 대피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사이렌→대피경로 대피→대피장소 집결→원아인원체크) | |
소방 훈련 일지 작성 |
․ 담당교사가 훈련일지를 작성하여 관리한다. |
2) 안전관리
구 분 |
내 용 | |
안전 관리 |
안전한 실내외 환 경 제 공 |
․ 안전교육 연간을 계획한다. ․ 매주 매회 실시하며, 원아 스스로 안전을 지킬 수 있는 프로그램을 실시하여 동일한 사고가 발생하지 않도록 철저한 관리를 한다. CCTV : 외부인의 출입과 보육실에서의 안전사고를 예방한다. |
안 전 사 고 |
․ 원아의 상해정도에 따라 상황이 급박할 때 즉각적인 도움을 청한다. (예 : 119 구조대, 복지관 간호사) ․ 사고가 발생하면 응급처치 후 즉각 부모에게 알린다. | |
안 전 점 검 |
․ 시설점검은 월 1회 실시한다. ․ 안전관리일지를 통해 철저한 점검을 하며 사고발생을 최소화한다. ․ 소방서 및 관련단체의 협조로 연 1회 이상 안전관리 실시한다. | |
안 전 점 검 표 |
․ 보육실, 실ㆍ내외 시설점검표를 매일 작성하여 안전사고를 예방한다. |
➪ 영유아 보육 시 건강과 안전에 관한 관리는 교육, 영양과 함께 선결되어야할 보유의 기본원칙인 동시에 보다 보육활동을 제공하기 위해 전제 되어야 할 최우선적인 과제입니다.
3) 안전교육
구 분 |
실시주기 | |
영유아 안전교육 |
지진 및 재난 대비 |
6개월 1회 이상 (연간 6시간 이상) |
약물오남용 |
3개월 1회 이상 (연간 10시간 이상) | |
교통안전 |
2개월 1회 이상 (연간 12시간 이상) | |
성폭력예방 |
6개월 1회 이상 (연간 6시간 이상) | |
실종 ․ 유괴 예방 방지 |
3개월 1회 이상 (연간 10시간 이상) |
월 |
상황별 안전교육영역 |
상황별 주제 |
월 |
상황별 안전교육영역 |
상황별 주제 |
3월 |
재난대비/ 생활안전 |
교실에서 안전하게 놀아요. |
9월 |
교통안전 |
차에서 내릴 때 차례로 |
교통안전 |
손 잡고 걸어요. |
성교육 |
내 몸은 소중해요. | ||
소방안전 |
불이 뭐예요? | ||||
약물오남용 |
먹을 수 있어요. 먹을 수 없어요. | ||||
소방훈련 |
소방안전 소방훈련 |
||||
4월 |
약물오남용 |
장난감을 입에 넣지 않아요. |
10월 |
실종유괴 |
낯선 사람에 대해 알아요. |
실종유괴 |
손을 꼭 잡아요. |
성교육 |
부모님께 말해요. | ||
소방안전 |
불은 왜 날까요? |
교통안전 |
차 주변은 노는 곳이 아니에요. | ||
소방훈련 |
소방안전 |
소방차가 하는 일 | |||
소방훈련 |
|||||
5월 |
약물오남용 |
어른이 주는 약만 먹어요. |
11월 |
약물오남용 |
손을 깨끗이 씻어요. |
성교육 |
몸을 깨끗이 해요. |
재난대비/ 생활안전 |
땅이 흔들려요. | ||
소방안전 |
불이 났어요. |
소방안전 |
거북이가 되어보자 | ||
소방훈련 |
소방훈련 |
||||
6월 |
성교육 |
여자와 남자 |
12월 |
실종유괴 |
아무 차나 타지 않아요. |
재난대비 / 생활안전 |
비가 많이 와요. |
교통안전 |
자동차가 지나가요. | ||
소방안전 |
소방서에서 하는 일 |
소방안전 |
만지면 안돼요. | ||
소방훈련 |
소방훈련 |
||||
7월 |
실종유괴 |
아무나 따라가지 않아요. |
1월 |
재난대비/ 생활안전 |
땅이 얼었어요. |
교통안전 |
멈추고, 살피고, 건넌다. |
실종유괴 |
그 자리에서 기다려요. | ||
약물오남용 |
친구의 약 먹으면 안돼 |
교통안전 |
안전한 보호장구 | ||
소방안전 |
앗! 옷에 불이 붙었어요. |
소방안전 |
소화기는 불을 꺼줘요. | ||
소방훈련 |
소방훈련 |
||||
8월 |
성교육 |
소중한 곳 만지지 않아요. |
2월 |
실종유괴 |
도와주세요! |
약물오남용 |
아야, 배가 아파요. | ||||
소방안전 |
불이 좋아하는 것 싫어하는 것 |
소방안전 |
약속을 지켜요. | ||
소방훈련 |
소방훈련 |
월 |
상황별 안전교육영역 |
상황별 주제 |
월 |
상황별 안전교육영역 |
상황별 주제 |
3월 |
교통안전 |
손잡고 안전하게 걸어요 |
9월 |
교통안전 |
차에서 내릴때 차례차례 |
약물오남용 |
먹을 수있어요 먹을 수없어요 | ||||
성교육 |
몸을 깨끗이 해요 | ||||
소방안전 |
불이 났어요! 어떻게 할까요? | ||||
소방안전 |
엉금엉금 거북이가 되어보자. | ||||
소방훈련 |
|||||
소방훈련 |
|||||
4월 |
재난대비/ 생활안전 |
모래바람이 불어요(황사) |
10월 |
약물오남용 |
친구의 약을 먹으면 안돼요 |
실종유괴 |
아무차나 타지 않아요 | ||||
실종유괴 |
손을 꼭 잡아요 | ||||
교통안전 |
교통표지판을 알아요 | ||||
약물오남용 |
장난감을 입에 넣지 말아요 | ||||
소방안전 |
멈추고 엎드려 구르기 | ||||
소방안전/ 소방훈련 |
|||||
소방훈련 |
|||||
5월 |
성교육 |
소중한 곳을 만지지 않아요. |
11월 |
성교육 |
“싫어요” 라구 말해요 |
교통안전 |
멈춘다,살핀다,건넌다 |
교통안전 |
자동차가 지나가요 | ||
약물오남용 |
부모님과 선생님이 주는 약만 먹어요 |
재난대비/ 생활안전 |
땅이 흔들려요 | ||
소방안전 |
불이 왜 날까요? |
소방안전/ 소방훈련 |
|||
소방훈련 |
|||||
6월 |
성교육 |
내 몸은 소중해요 |
12월 |
실종유괴 |
모르는 사람이 데려가요 |
실종유괴 |
아무나 따라 가지 않아요 | ||||
약물오남용 |
담배는 몸에 나빠요 | ||||
소방안전 |
불이 좋아하는 것과 싫어하는 것 | ||||
소방안전 |
만지면 안돼요. | ||||
소방훈련 |
|||||
소방훈련 |
|||||
7월 |
재난대비/ 생활안전 |
물놀이를 안전하게 해요 |
1월 |
교통안전 |
탈때는 아이먼저 내릴때는 어른 먼저 |
교통안전 |
비 오는 날에는 |
실종유괴 |
도와주세요 | ||
소방안전 |
숨으면 안돼요. |
소방안전 |
작은 불이 큰 불 된대요. | ||
소방훈련 |
소방훈련 |
||||
8월 |
실종유괴 |
사람이 없는 곳에 가지 않아요 |
2월 |
약물오남용 |
약은 정해진 양만 먹어요 |
재난대비/ 생활안전 |
비가 많이 와요 | ||||
소방안전 |
약속을 지켜요. | ||||
교통안전 |
안전밸트를 꼭 해요 | ||||
소방안전 |
불조심 노래 | ||||
소방훈련 |
|||||
소방훈련 |
월 |
상황별 안전교육영역 |
상황별 주제 |
월 |
상황별 안전교육영역 |
상황별 주제 |
3월 |
재난대비/ 생활안전 |
안전해요! 위험해요! |
9월 |
교통안전 |
대중교통을 안전하게 이용해요 |
교통안전 |
안전하게 등원해요 | ||||
약물오남용 |
콜록콜록 담배는 싫어요! | ||||
소방안전 |
불이 났어요! 어떻게 할까요? | ||||
소방안전 |
전기는 위험 할 수 있어요 | ||||
소방훈련 |
|||||
소방훈련 |
|||||
4월 |
약물오남용 |
앗! 내손에 병균이 |
10월 |
실종유괴 |
낯선 사람을 조심해요 |
성교육 |
내 몸은 소중해요 | ||||
실종유괴 |
멈추기, 생각하기, 도와주세요 | ||||
재난대비/ 생활안전 |
에스컬레이터/ 엘리베이터 | ||||
소방안전 |
나가는 길을 찾아요 | ||||
소방안전 |
뜨거운 것을 조심해요 | ||||
소방훈련 |
|||||
소방훈련 |
|||||
5월 |
교통안전 |
길을 안전하게 건너요 |
11월 |
교통안전 |
자전거 안전 |
성교육 |
아기는 어떻게 태어날까요? | ||||
약물오남용 |
달콤한 초콜릿의 유혹 | ||||
약물오남용 |
만지면 안돼요 먹으면 안돼요 | ||||
소방안전 |
소방서에서 하는 일 | ||||
소방안전 |
소중한 불, 위험한 불 | ||||
소방훈련 |
|||||
소방훈련 |
|||||
6월 |
실종유괴 |
길을 잃었을 때 |
12월 |
재난대비/ 생활안전 |
눈이 올 때 조심조심 |
재난대비/ 생활안전 |
홍수와 태풍 | ||||
약물오남용 |
약상자 속에는 | ||||
소방안전 |
불이 좋아하는 것과 싫어하는 것 | ||||
소방안전 |
킁킁 가스냄새 | ||||
소방훈련 |
|||||
소방훈련 |
|||||
7월 |
교통안전 |
비오는 날 |
1월 |
교통안전 |
교통안전 표지판 |
재난대비/ 생활안전 |
물놀이 안전 |
실종유괴 |
따라가지 않을게요 | ||
약물오남용 |
장난감속의 나쁜 비밀 |
성교육 |
좋은 느낌, 나쁜 느낌 | ||
소방안전 |
숨으면 안돼요 |
소방안전 |
소화기 사용법 | ||
소방훈련 |
소방훈련 |
||||
8월 |
성교육 |
남여의 차이점 |
2월 |
재난대비/ 생활안전 |
땅이 흔들려요 |
재난대비/ 생활안전 |
오래된 음식을 먹지 않아요 | ||||
소방안전 |
삐뽀삐뽀 소방차가 지나가요 | ||||
소방안전 |
옷에 불이 붙었어요 | ||||
소방훈련 |
|||||
소방훈련 |
프로그램명 |
구분 |
횟수 |
실시방법 |
부모상담 및 의사소통 |
의사소통 |
연중 |
․ 게시판, 가정통신문 ․ 대화수첩, 전화 |
개별면담 |
연 2회 |
․ 영유아의 발달 및 어린이집 생활에 대해 서로 의견을 교환하며, 영유아를 위한 적합한 지도 방법 등을 모색 | |
집단면담 |
연 1회 |
․ 교사의 보육철학 및 학습 운영을 학부모들에게 설명하고 학부모의 보육요구파악 | |
상담 |
연중 |
․ 영유아에 대한 올바른 성장을 위한 수시상담 | |
부모교육 |
부모교육 |
연간 2회 이상 |
․ 강연회, 워크숍, 토론회 등 |
서면 |
월 1회 |
․ 서면 안내 | |
부모 자원봉사 |
행사도우미 |
연중실시 |
․ 생일잔치, 견학 등 행사 지원 |
운영참여 |
보육 운영위원회 |
연 2회이상 |
․ 어린이집의 운영 논의 |
예쁜꼬마 어린이집 급식지킴이 |
월 1회 |
․ 급간식 제공의 투명성 제고 | |
부모참여 수업 및 공개수업 |
연 2회 |
․ 영유아의 보육경험이나 행동에 대해 잘 이해하게 되며 바람직한 자녀 양육을 위한 필요한 심리적, 실질적 도움 교류 | |
영유아 적응프로그램 참여 |
입소부터 4주 전후 |
․ 새로운 보육시설에 순조롭게 적응할 수 있도록 심리적 배려 | |
시설개방 |
연중 |
․ 보육활동을 참관하여 영유아의 발달 특성 및 생활의 이해 |
부모 및 주변 지역사회와 긴밀하게 협력하여 동반자적인 관계를 유지하고자 보육시설 운영위원회를
구성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서 전문적 지식을 갖춘 보육시설, 자녀에 대해 구체적인 정보를 많이 아는
부모, 그리고 보육시설이 속한 주변 지역사회가 함께 협력적인 관계를 유지하여 영유아 보육에 관한
의견이나 요구를 수렴, 효율적인 보육시설 운영에 반영하고 있습니다.
▣ 법적근거
영유아보육법 제 25조
▣ 경동제일어린이집 발기일
▣ 보육시설 운영위원회 구성
지역위원 1명, 학부모 위원 2명, 시설장 1명, 교사위원 1명 |
총 5명 |
▣ 일정 (상 ․ 하반기)
매년 2회 이상
▣ 내용
► 어린이집 예산 및 결산 심의
► 학부모 제안 안전 토의
► 운영 및 행사계획 논의 등
▣ 2014년 보육운영위원회 부모 위원 선출 2명(2013년도 연임가능)
․ 선출방법 : 직접선거 또는 위촉방법으로 선출
․ 본 어린이집에 자녀는 보내는 부모
“학부모와 함께 하는 예쁜꼬마 어린이집” |
“학부모와 함께 하는 예쁜꼬마 어린이집” 운영이란?
[ 믿고 맡길 수 있는 보육환경 조성 ]을 위한 어린이집 급식 공개 추진의 일환으로 어린이집 영유아의
1. 예쁜꼬마 어린이집 급식 지킴이 활동 시행방법 ❀ 실시방법 : 월 1회 ❀ 참여대상 : 어린이집 학부모 ❀ 활동내용 : 급식 조리과정 및 급식 모습 참관 식재료의 질과 유통기한, 급식과정 모니터링 주방 위생 및 청결상태 영유아 급식 모습 2. 급식 식단 공개 ❀ 당일 식단 내용이 울산시 보육포털서비스 내 어린이집 “급식정보”란에 게재되어 있습니다. → 당일 점심 급식을 18:00까지 게재합니다. |
활동영역 |
활동프로그램 |
세부내용 |
지역사회 문화 공연 관람 |
▒ 연극, 영화 음악회 등 다양한 문화 행사를 관람/ 체험 |
성폭력 인형극 |
지역 사회 복지사업 참여 |
▒ 노인 일자리 사업 참여 |
어린이집 방문 교육활동 |
▒ 다문화 교육 |
다문화 선생님 직접 방문 문화교육 | |
지역 사회 시설과의 연계 |
▒ 보건의료 기관과의 연계 |
아토피검진, 아토피 교육 |
▒ 다양한 지역 사회 기관 견학 및 교육활동 |
경찰서, 구청, 은행, 소방서, 지하철역, 도서관 등 | |
지역 사회 행사 참여 |
▒ 알뜰 바자회 참여 ▒ 사랑의 저금통 나눔 참여 |
바자회 견학 사랑의 저금통 모으기 |
지역 환경과의 연계 |
▒ 약수터 나들이 |
약수터 견학 |
▒ 근린공원 나들이 |
자연과 함께 숨을 쉬어요. | |
지역 인적 자원과의 연계 |
▒ 지역 인사 초청 |
부모교육 |
▒ 실습생 교육 |
각 대학 관련학과, 보육교사 교육원 |
1) 전문기관 협조 프로그램
기관명 |
전화번호 |
홈페이지 |
서비스 종류 |
비용 |
중앙보육정보센터 |
02)701-0431 |
http://kcdr.educare.or.kr |
- 우리아이 발달체크(홈페이지 활용) |
무료 |
굿네이버스 (아동학대예방센터) |
02)6717-4000 |
www.goodneighbors.kr |
- 학대피해아동 전문복지, 빈곤가정 지원, 요보호아동지원 | |
아동보호 전문기관 |
1577-1391 (24시간 운영) |
www.koera1391.org |
- 아동학대 | |
보건복지콜센터 |
129 (24시간 운영) |
www.129.go.kr | ||
드림스타트 |
02)2094-1791 |
저소득층 아동을 위한 보건, 복지, 교육아동보호 통합서비스를 제공 | ||
2) 가족지원 프로그램
어린이집에서는 발달적 특성이나 가정환경이 또래들과 달라서 특별한 보육을 필요로 하는 영 유아가 있습니다. 어떠한 이유로든 보육시설이나 또래와 순조롭게 적응하지 않는 영 유아가 있을 경우 ‘가족지원프로그램’을 통해 영 유아와 갖고 건강하고 심리적으로 안정된 생활을 영위할 수 있도록 필요한 도움을 주고자 합니다. |
영유아 및 가족의 문제 지원 항목
개별 행동문제 - 영아의 개별적인 행동문제 (예: 어떤 사물을 아주 무서워함. 또래에게 공격적인 행동을 함.) 학습장애, 발달장애, 틱장애,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 등 |
가족의 변화 - 동생이 태어나는 것. 출산으로 인한 산후 우울증, 이사 등의 이유로 가족이 현재까지 지내왔던 생활에 변화가 생겨서 낯선 생활의 적응 과정에서 겪는 문제 상황 |
아동학대 - 성인에 의하여 영유아의 건강, 복지를 해치거나 정상적인 발달을 저해할 수 있는 신체적, 정신적, 성적폭력 또는 가혹행위 및 아동의 보호자에 의하여 이루어지는 유기와 방임. |
한부모 가정 - 이혼, 사별, 별거, 미혼모 등으로 인해 발생하는 가정으로 부모 중 한 명과 자녀가 함께 사는 것을 말하며, 건강 양육 부양 문제와 심리적 고통이 발생하는 경우 |
다문화 가정 - 부모 중 한쪽 이상이 외국 출신인 가정으로, 서로 다른 문화를 가진 가정 안에서 문화적 마찰로 인해 의사소통 문제, 마음의 상처가 생기는 것, 영유아양육정보 등 |
장애가정 - 가족 구성원 중에 장애를 가진 구성원(한쪽 부모 이상 및 형제 등)이 있는 가정으로, 긍정적인 자애이해화 수용, 의사소통의 기회가 필요한 경우 |
가족지원 방법
영유아 개별문제 |
‘가족지원상담 신청서’를 통해 영아문제에 대해 파악하기 영아의 적응 및 개별적인 행동 문제에 대한 해결방안 찾기 전문적인태도로 부모와 상담을 나누며 문제 해결을 도와주기 |
가족문제 |
‘가족지원상담 신청서’를 통해 영아문제에 대해 파악하기 특정 문제를 도와 줄 수 있는 전문기관에 대해 알아보기 전문기관에 대한 정보 안내 및 전문가 협조 통해 문제 해결을 돕기 |
① 정기적으로 영유아 발달평가서를 기록하여 발달상황을 점검하고, 영유아 관찰일지를
매일 작성하여 개별적 특성과 문제 행동 파악 및 지도
② 신입 원아의 기질 및 개인차를 고려한 개별적 지원으로 어린이집 초기적응을 도울
수 있는 신입 원아 적응 프로그램 운영
병명 |
초기증상 |
잠복기간 |
격리기간 |
농가진 |
얼굴이나 수족에 쌀알 크기부터 대두 크기의 발진, 수포가 생김 |
2~5일 |
염증기가 지나 치료를 하고부터 |
뇌수막염 |
고열, 두통, 구토, 전신에 보라색 반점, 의식의 혼돈 |
14~21일 |
증상이 사라질 때까지 |
백일해 |
열이 없고 밤에 기침이 심함 |
7~14일 |
특유의 기침이 사라질 때까지 |
수두 |
발열, 발진, 물집이 생김 |
10~21일 |
딱지가 떨어질 때까지 |
수족구 |
38° 정도의 고령, 1~2알 간에 입 속, 손바닥, 발바닥에 수포생김 |
3~6일 |
주요 증상이 없어질 때까지 |
유행성 결막염 |
눈이 붓고 흰자위가 충혈 되며 눈곱이 많이 생김 |
7일 |
급성 기염 증상이 없어질 때까지 |
유행성 이하선염 |
발열, 귀밑 부어오름 |
7~21일 |
귀밑 부기가 다 빠질 째까지 |
장티푸스 |
두통, 헛소리, 혀의 백태, 혈변, 장출혈 |
1~3일 |
완치될 때까지 |
전염성 설사 |
설사의 횟수가 많고, 변이 물 같고, 열과 감기 증상을 동반함 |
2~4일 |
주요 증상이 없어질 때까지 |
전염성 홍반 |
열은 별로 없으나 때로는 37°의 열이남, 얼굴과 뺨에 발진이 생김 |
7~14일 |
금성 증상이 없어질 때까지 |
콜레라 |
열, 구토, 허연 물설사, 탈수 증상 |
6시간~5일 |
완치될 때까지 |
풍진 |
가벼운 감기 증상이 나타나고, 발열과 발진 |
10~21일 |
증상이 없어질 때까지 |
홍역 |
발열, 재채기, 결막염, 발진 |
9~13일 |
발진이 없어질 때까지 |
신종인플푸엔자 |
발열, 감기증상 |
1주 |
37°정도가 되면 귀가하여 병원처방에 따라 증상이 사라졌을 때까지 |
1. 원아 기본정보를 작성합니다. (성명, 반이름, 주소, 주민등록번호) 2. 보호자 연락처를 작성합니다. (성명, 관계, 연락처) 3. 응급처치 절차 - 응급상황 발생 시 위의 보호자께 연락을 드립니다. - 영유아의 의료보험 관련 정보를 작성합니다. (종류, 번호) - 필요한 경우 119구조대에 연락하여 어린이집에서 지정하는 의료기관이나 보호자가 정한 의료기관으로 응급 수송합니다.
보육시설에서는 영유아가 귀가 할 때 혼잡한 틈에 안전사고가 발생한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저희 경동제일 어린이집에서는 사고예방을 위하여 영유아의 보호자를 확인하고 영유아를 인계하는 절차를 철저히 지키고 있습니다. 하나, 귀가동의서에 서면으로 제출한 명단의 보호자에게만 영유아를 인계하고 있으며 둘, 부모님이 희망하시는 경우라도 절대 영유아를 보호자 없이 혼자 귀가시키지 않습니다. 셋, 영유아를 다른 성인에게 인계할 때는 보호자의 전화 등으로 확인을 받고 있으니 부모들의 협조 부탁드립니다.
보험내용 |
시기 |
납부자 |
보상범위 | |
상 해 보 험 |
- 어린이집 안전공제회 가입으로 영유아들의 입소와 동시에 가입되며 안전사고나 기타사고 발생 시 도움을 받도록 한다. |
입소시 |
어린이집 안전공제회 |
상해 치료비 ○○ 만원부터 ○○만원까지 |
배 상 보 험 |
- 모든 영유아의 상해에 따른 배상책임에 대비하여 배상보험에 가입, 재산손해담보, 가스사고배상책임, 음식물 배상 책임 등 |
연초 |
보육시설 |
원아수에 따라 다르며 최대 한 사고당 30억까지 |
화 재 보 험 |
- 본 어린이집은 화재보험에 가입되어 있습니다. |
① 작성하신 투약의뢰서에 따라 투약한 결과에 대해서는 어린이집에서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② 전염병에 감염되었을 경우, 나을 때까지 등원을 하지 않으며 등원 시에는 의사소견서를 반드시 어린이 집에 제출합니다. ③ 부모에게 인계된 후 일어난 사고에 대해서는 본 어린이집에서는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단, 교사 인솔 하에 이루어진 사고에 대해서는 어린이집에서 책임을 집니다. ④ 인솔자가 없는 경우에 학원이나 이웃집에 혼자 보내달라는 요청 시 일어난 사고에 대해서는 어린이집 이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⑤ 귀가 이후 또는 일과 중에 학원에서 다친 사고는 어린이집에서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⑥ 어린이집 활동 중에 일어나는 사고는 가입한 어린이집안전공제회⦁배상책임보험 약관에 따라 치료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