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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소개]
아이를 키우는 부모들이라면 한 번쯤 이런 의문을 품을 것이다. ‘이 아이는 어디에 소질이 있는 걸까?’ ‘이 아이는 뭘 하면 성공적인 인생을 살 수 있을까?’ 이 책의 저자인 멜 레빈 박사는 아이들은 다 어떤 특정한 영역에서 소질을 가지고 있으며, 이 소질을 발견하기만 한다면 훗날 사회에서 자신의 역할을 찾아내 성공적인 삶을 살 수 있다고 말하고 있다.
모든 아이들이 강점과 약점을 지니고 있으며, 따라서 거기에 맞게끔 아이를 키워야 한다는 것은 이제 상식에 속한다. 그러나 아이들의 강점과 약점을 찾아낼 방법을 모른다면 그러한 상식은 무용지물일 뿐이다. 이 책은 아이들이 가진 강점과 약점을 찾아내는 방법, 강점을 강화시키고 약점을 보완하거나 피해갈 수 있는 방법, 이것을 아이의 미래의 삶과 연결시킬 수 있는 과학적인 방법을 설명하고 있다.
멜 레빈 박사는 부모와 교사들이 아이 키우기 전문가가 될 것을 요구한다. 아이들에게 뭔가를 효율적으로 가르치려면 무엇보다 먼저 아이들이 어떻게 배우는가를 이해해야 하고 나아가 아이마다 다른 학습방식을 이해해야 한다. 이 책은 부모와 교사들이 이해하기 쉽게 아이들의 학습방식을 숱한 사례를 들어 설명하고 있다.-네가 점수가 나쁜 것은 게으르기 때문이야. 너도 열심히 하면 할 수 있어.’라고 말하지 말라
이 책의 원저의 제목인 A Mind at a Time은 두 가지 의미를 가지고 있다. 하나는 아이들은 다 다르며, 따라서 한 명 한 명 맞춤교육을 해야 한다는 것이다. 다른 하나는 아이들의 특성은 성장함에 따라 달라지기 때문에 아이의 특성을 불변의 고정된 것으로 여겨서는 안 된다는 것이다. 말하자면 ‘아이들의 개별적인 차이,’ 즉 ‘다름’과 ‘성장에 따른 변화,’ 즉 ‘발전’은 이 책의 저변에 흐르는 메시지이다.
지금의 학교시스템에서는 아이들의 시험점수, 즉 전과목의 득점을 평균하여 낸 점수를 기준으로 1등에서 꼴찌까지 아이들을 서열화한다. 아이가 특정한 영역에서 아무리 뛰어난 능력을 발휘한다고 해도 다른 과목의 점수가 뒤진다면 그 아이는 이 서열의 뒤쪽으로 처지게 된다. 아이는 ‘객관적인’ 자신의 위치에 절망한 나머지 정작 자신이 장기를 발휘할 수 있는 부분까지 포기하고 낙오자가 되고 만다.
부모나 교사들은 아이들이 겪는 어려움을 보지 못한 채 평균점수가 낮은 아이들을 ‘게으른 아이’로 몰아붙인다. 아이들은 자신이 선택하지 않은 뇌의 특성 때문에 억울하게도 도덕적 죄인이 된다.
이 책은 탁상공론이 아니다. 저자인 멜 레빈 박사는 30여 년 동안 학교생활에서의 어려움 때문에 고통을 겪은 숱한 아이들을 상담하면서 그들을 성공으로 이끌었고, 바로 그러한 성공사례들을 통해 어려운 내용들을 가장 알기 쉬운 방식으로 설명하고 있다. 책 어디를 펼쳐도 그러한 사례들이 넘쳐난다.
-이 책은 과학이다
서점에는 자녀교육서들이 넘쳐난다. 그러나 대부분이 아이를 잘 키워 명문대에 보낸 부모들의 자녀교육 성공사례들이다. 이러한 성공사례들은 자신의 아이도 명문대에 진학하길 바라는 많은 부모들의 구미를 당기지만 사실 읽어보면 별 도움이 되지 않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아이들은 저마다 독특한 특성을 가지고 있어서 한 아이에게는 아주 좋은 방법도 다른 아이에게는 도움이 되지 않기 때문이다. 아이들의 개인차, 즉 다름을 만들어내는 것은 아이들이 가진 독특한 두뇌구조이다. 아이들 교육은 억지로 되지 않는다. 말하자면 아이들이 이미 가지고 있는 ‘결을 따라’ 키워야 한다. ‘아이들이 가진 결,’ 즉 두뇌구조를 이해하지 못한다면 결코 아이들을 성공으로 이끌 수 없다.
두뇌를 구성하는 요소들은 이루 헤아릴 수 없을 만큼 많고 복잡하기 때문에 체계적인 틀 없이 아이들의 뇌를 이해하기란 불가능하다. 멜 레빈 박사는 효율적으로 아이들의 뇌와 뇌의 성장과정을 관찰할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하고 있다. 아이들의 학습과 활동을 통제하는 것은 뇌라는 도구상자에 들어 있는 신경발달기능이라는 도구들이다. 이 신경발달기능을 가지고 아이들은 학습하고 활동한다. 멜 레빈은 수많은 신경발달기능들을 8개의 범주로 나누고, 각범주의 역할과 기능, 기능방식, 성장과정을 설명하고 있다.
책을 읽어가다 보면 어른들도 ‘이래서 내가 약속을 깜박깜박하는구나,’ 혹은 ‘이래서 나는 운동에 젬병이구나,’ ‘이래서 나는 사람들 앞에만 서면 입이 얼어붙는구나’ 하는 따위의 생각에 깜짝깜짝 놀라게 될 것이다.
이 책은 단지 ‘설명’하는 데 그치지 않는다. 각 장마다 부모와 교사가 눈여겨보아야 할 ‘관찰의 포인트’와 ‘아이를 돕기 위한 구체적인 지침’들이 적시되어 있어서 곧바로 자녀교육에 활용할 수 있게끔 구성되어 있다. [예스24 제공]
<리브로 책 소개>
아이들의 두뇌구조를 설명하며 그에 따른 효과적인 학습방법을 제시하는 책. 30여년 동안 아이들을 상담하며 학습장애 요인을 파악하고 해결책을 마련해 온 저자의 경험이 녹아들어 있다. 뉴욕 타임즈 54주 연속 베스트셀러 목록에 오를 만큼 미국에서 커다란 반향을 불러일으킨 책이다.
저자는 아이들이 각자의 다양한 개성에 맞게 재능을 발달시키는 방법에 대해 하나하나 상황을 제시하며 이야기한다. 다양한 이론적 근거를 알기 쉽게 풀어주며, 무작정 '공부,공부!' 하며 다그치는 것만이 능사가 아님을 강조한다. 아이들의 강점과 약점을 파악하고 그에 따른 학습방법을 찾아야 한다는 것. 아이들의 교육에 대해서 혁신적이고 새로운 이론과 실천 방법을 꼼꼼하고 체계적으로 일러주는 책이다. [리브로 제공]
<반디북 책 소개>
"우리 아이는 왜 공부를 못하는 걸까?", "어떤 방면으로 키워주어야 우리 애가 성공할 수 있을까?", "도대체 애 공부를 뭘 어떻게 도와주어야 할까?" 하고 고민하는 부모님과 선생님들에게 유익하게 사용할 수 있는 도구를 이 책은 제시하고 있다. 그동안의 학습방법 관련 책들이 대부분 단순히 경험과 교육적 측면만을 강조하고 있었다면, 이 책은 아이의 뇌를 읽는 방법을 자세히 풀어 놓고 있다. 아이의 뇌를 읽지 않고서는 아이가 어떤 공부를 할 때 아이 뇌의 어떤 부분이 어떻게 돌아가는지 이해하지 못하고서는, 아이의 뇌와 학습의 그 긴밀하고도 필연적인 관계를 이해하지 못하고서는 결코 아이를 돕지 못하기 때문이다. [반디북 제공]
<알라딘 책 소개>
아이들에게 뭔가를 효율적으로 가르치려면 무엇보다 먼저 아이들이 어떻게 배우는지 알아야 한다. 또한 아이마다 다른 학습방식을 이해해야 한다. 이 책은 부모나 교사들이 이해하기 쉬운 글로 아이들의 학습방식을 설명한다. [알라딘 제공]
<인터파크 책 소개>
2002년 아마존 연간베스트셀러 4위! 뉴욕타임즈 54주 연속 베스트셀러! 전세계 학부모와 교사들 사이에 일대 파란을 불러일으켰던 화제의 베스트셀러 한국어판 마침내 출간! [인터파크 제공]
<북랭크 책 소개>
2002년 아마존 연간베스트셀러 4위! 뉴욕타임즈 54주 연속 베스트셀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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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은이 소개]
<반디북 지은이 소개>
미국 최고의 학습 전문가. 노스캐롤라이나대학 메디컬 스쿨 소아과 교수이며, 같은 대학의 '발달 및 학습 연구를 위한 클리닉센터'소장. 이 책의 원저인 A Mind at a Time과 후속작인 The Myth of Laziness를 비롯하여 아이들의 학습에 관한 여러 권의 책을 썼다. 찰스 슈왑과 함께 학습에서의 개인차를 연구하기 위해 비영리재단인 '다양한 정신의 아이들'을 설립하여, 현재 공동의장으로 있다. 하버드 메디컬 스쿨의 로즈장학생 출신으로, 14년 동안 보스턴 어린이 병원 (Children's Hospital)에서 소아과의사로 일했으며, 노스캐롤라이나로 삶의 터전을 옮기기 전까지 하버드에서 소아과교수로 일했다. 이 책을 바탕으로 미국 PBS에서 제작된 다큐멘터리 Misunderstood Minds가 선풍적인 화제를 불러일으키기도 했다. [반디북 제공]
<리브로 지은이 소개>
미국 최고의 학습 전문가이다. 노스캐롤라이나 대학 메디컬 스쿨 소아과 교수이며, 같은 대학의 '발달 및 학습 연구를 위한 클리닉센터'소장이다. 이 책의 원저인「A Mind at a Time」과 후속작인「The Myth of Laziness」를 비롯하여 아이들의 학습에 관한 여러 권의 책을 썼다. 찰스 슈왑과 함께 학습에서의 개인차를 연구하기 위해 비영리재단인 '다양한 정신의 아이들'을 설립하여, 현재 공동의장으로 있다. 하버드 메디컬 스쿨의 로즈장학생출신으로, 14년 동안 보스턴 어린이 병원에서 소아과의사로 일했으며, 노스캐롤라이나로 삶의 터전을 옮기기 전까지 하버드에서 소아과 교수로 일했다. 이 책을 바탕으로 미국 PBS에서 제작된 다큐멘터리 Misunderstood Minds가 선풍적인 화제를 불러일으키기도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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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추천의 글 감사의 말
1장 아이들은 다르다
그 아이만의 보물을 찾아라 진실이 우리를 자유롭게 한다
2장 아이의 뇌를 읽으면 아이의 미래가 열린다
뇌는 도구상자, 신경발달기능은 도구 아이의 머릿속 들여다보기_8가지 신경발달계 신이 그린 뇌의 밑그림_신경발달 프로필 한 아이의 신경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