탁구와 관련한 경기 용어
1. 그립(Grip) : 라켓을 쥐는 방법을 말하는 경우와, 쥐는 부분을 가리키는 경우가 있습니다.
2. 너클 볼(Knuckle ball) : 무회전(회전이 없는)의 볼
3. 네트 플레이(Net play) : 네트 가까이 에서 타구를 처리하는 것
4. 듀스(Deuce) : 쌍방의 득점이 10:10 이 된 상태를 말합니다.(11점제 기준, 21점 시에는 20:20 듀스) 듀스 후는 2점을 선취한 쪽이 승자가 됩니다.
5. 드라이브(drive) : 볼의 회전이 전진적인 모든 스트로크를 말합니다. 포어핸드와 백핸드가 있고, 타구에 있어서 라켓을 후방에서 전방으로 휘둘러 볼에 톱 스핀을 가합니다.
6. 드라이브 롱(drive long) : 전진성의 회전 변화구로 상대방 코트 깊이 쳐서 넣는 것
7. 드리블(Dribble) : 볼을 두 번 계속해서 치는 것을 말하며, 반칙입니다.
8. 라켓(racket) : 볼을 치는 용구. 크기, 모양, 무게 등에는 규정이 없으나 타구면이 나무 그대로인 제품과 규정된 고무를 붙인 것이 사용됩니다.
9. 러버(Rubber) : 라켓의 볼을 치는 면에 붙이는 탄력성이 있는 고무를 말합니다.(자세한건 제가 올린 러버이야기 참조^^)
10. 러브 올(Love all) : 0대0 이란 말로서 경기를 시작할 때에 말합니다.
11. 렛(let) : 득점하지 못한 랠리
12. 로브(Lob) : 상대방이 넘긴 보올을 높이 올려 반구하는 것. ①높은 드라이브. ②수세에 몰렸을 때 시간을 벌어 태세를 다시 갖추기 위하여 사용하는 타구법. 흔히 로빙이라고도 합니다.
13. 루프 드라이브(Loop drive) : 볼의 스피드를 죽이고, 라켓으로 문지르는 듯 한 기분으로 전진 회전을 걸어서 상대방 코트에 넣어 강하게 뻗어나도록 치는 타법을 말합니다.
14. 리시브(Receive) : 서비스를 받는 것.
15. 리시버(Receiver) : 랠리에서 볼을 두 번째로 치게 되어 있는 선수
16. 매치·포인트(Match point) : 경기의 승패를 결정하는 최후의 1점을 말한다.
17. 모어(more) : 한 번 더 한다고 할 때 <원 모어>라고 합니다. 게임을 시작하기 전에 <쓰리 모어>라고 하면 세 번 연습을 한 후 게임을 시작한다는 뜻입니다.
18. 무브드 테이블(moved table) : 테이블을 움직였을 때 선언하는 용어. 타구할 때 테이블을 움직이면 실점이 된다.
19. 발리(Volley) : 자기의 코트로 넘어온 볼을 바운드하기 전에 치는 것을 말합니다. 실점 입니다.
20. 방해(obstruct) : 상대 선수가 친 볼이 코트 표면 또는 자신의 엔드라인을 넘어 가지 않은 상태에서 볼이 자신의 코트에 닿기 전에 자신 또는 자신이 착용, 소지하고 있는 어떤 것으로 볼을 건드리면 이는 볼을 방해하는 것으로 인정됩니다. 실점이 됩니다.
21. 백 스핀(back spin) : 볼을 역회전시키는 것으로, 커트 타법으로 치면 이 회전이 일어난다. 볼에 강한 백 스핀을 하면 상대의 코트에서 바운드 했을 때 뒤로 돌아오는 성질이 있습니다.
22. 보스커트(Both Cut) : 상대의 커트를 커트로 되받아 넘기는 것.
23. 복식(Double) : 2면 1조가 되어 4명으로 행하는 경기를 말하며, 남자복식, 여자 복식, 혼합 복식이 있습니다.
24. 볼(Ball) : 셀루로이드로 만든 구형으로서 백색 및 황색 계통의 반사되지 않는 무광택이다. 무게는2.7g이며 지름 40mm로 정해져 있다.
25. 사이드·스핀(Side spin) : 볼이 옆으로 회전하는 것.
26. 사이드·스핀·서비스(Side spin service) : 볼에 옆 회전을 준 서비스를 말합니다.
27. 서비스(Service) :경기를 시작할 때 초구를 넣는 것을 말하며, 서브라고도 합니다.
28. 세이크핸드·그립(Shake-hand grip) : 악수하는 것과 같은 형으로 라켓의 손잡이를 잡는 것을 말한다.
29. 쇼트(Short) :볼의 바운드가 정점에 달하기 전에 반구되는 타법을 말한다.
30. 스매시(Smash) : 결정타를 말한다. 보통 바운드의 정점을 포착하여 전력으로 칩니다.
31. 스텐스(Stance) : 볼을 치기 위하여 자세를 갖출 때의 양발의 벌림을 말합니다.
32. 스톱(Stop) : 쇼트 타법의 일종. 타구의 힘을 멈추고 상대편 코트의 네트 가장자리에 가볍게 떨어뜨리는 타법을 말합니다.
33. 스핀(spin) : 볼의 회전을 말합니다.
34. 에지(Edge) : 코트의 가장자리 부분을 말합니다.
35. 에지·볼(Edge ball) : 볼이 코트의 가장자리에 맞고 들어가는 것을 말하며 유효합니다. 즉 득점으로 인정
36. 올 라운드·플레이어(All-round player) : 공수에 걸쳐 어떠한 기술이라도 폭넓게 구사할 수 있는 플레이어를 말합니다.
37. 인터피어(Interfere) : 상대가 게임을 못하게 하는 방해 행위, 고의적인 방해는 삼가해야 함.
38. 인·플레이(In play) : 게임이 진행되고 있는 상태로서, 서비스의 순간부터 득점이 되는 순간까지를 말한다.
39. 임팩트(Impact) : 볼이 라켓에 닿는 순간.
40. 커트(Cut) : 수비수가 뒤에서 상대의 볼을 역회전(후퇴 회전)을 걸어 넘기는 것.
41. 커트 볼(Cut Ball) : 뒤로 되돌아 올 수 있게 회전이 걸린 볼.
42. 커트·서비스(Cut service) : 볼에 역회전을 건 서비스
43. 크로스(Cross) : 코트 위를 대각선으로 타구하는 것. 자기 코트의 우측에서 상대 코트의 우측으로 보내는 경우를 포어·크로스라 하고, 자기 코트 좌측으로 보내는 경우를 백·크로스라고 합니다.
44. 터치·네트(Touch net) : 경기 중에 라켓이나 경기자의 몸이 네트에 닿는 경우를 말한다. 이 경우, 접촉된 플레이어의 실점이 됩니다.
45. 토스(Toss) : 서비스를 위해 손바닥에 놓은 볼을 위로 올리는 것. 또는 경기를 개시할 때 동전을 던져 올려 떨어진 동전의 앞뒤에 의해서 서비스나 엔드를 정하는 방법을 말한다. 일반적으로 가위 바위 보로 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46. 톱(Top) : 바운드한 볼의 정점을 말합니다.
47. 톱·스핀(Top spin) : 볼의 전진 회전을 말합니다.
48. 팔로우·드로우(Follow through) : 임팩트 후, 라켓을 자연히 쳐들게 되는 동작을 말한다. 탁구의 안정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서 중요합니다.
49. 펜·홀더·그립(Pen holder grip) : 펜대를 잡듯이 라켓의 손잡이를 잡는 것을 말합니다.
50. 푸시(Push) : 강한 쇼트로 밀어내듯이 공격적으로 반구하는 것
51. 풋워크(Footwork) : 경기 중의 발의 동작
52. 프리핸드(free hand) : 라켓을 잡지 않은 손
53. 플레이싱(Placing) : 상대의 허를 찌르듯 예기치 않은 곳으로 스피드·볼을 때려 넣는 것.
54. 플릭(flick) : 네트에 가까운 볼을 테이블 위에서 손목을 사용하여 튕기듯이 타구하는 것.
첫댓글 모르는 용어들 쉽게 풀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나날이 발전하는 유경식 탁구클럽이 되시길 ~~~
아~ 외우려면 공부좀해야겠는디~~~~
잉글리쉬는 역시 어려워요~오랜동안 듣고 말하고 관심을 가지면 될까나요~~~^♡^덕분에 많은거 배우게 되었네요~~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