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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례 | ‣ 교직원 원격 회의 및 세미나 ‣ 학교 간 국제 교류 행사 |
장점 | ‣ 실제 수업 상황과 매우 유사한 온라인 수업 방식임 ‣ 프리젠테이션이나 교과서 사진, 문서 등의 자료를 함께 보며 수업할 수 있음 ‣ 출석을 확인하기 용이하며, 수업 태도를 관찰할 수 있음 ‣ PC(웹캠필요) 및 스마트 폰과 타블릿으로도 참여할 수 있음 |
단점 | ‣ 수업 시간이 길어지면 피로도가 높음 : 피드백 중요 ‣ 아동들의 자기주도적 학습 능력과 협업 능력 필요 |
○ 예산편성(예시)
산출기초 | 금액 | 용도 |
웹캠 50,000원 × 30대 | 1,500,000 | 개인 방송 촬영용 |
1인방송용 콘덴서 마이크 60,000원 × 30대 | 1,800,000 | |
화상 회의용 SW구입비 2,000,000원 × 1년 | 2,000,000 | 화상회의 SW구입 |
기타 교육용 SW구입비 10,000원 × 30명 × 1회 | 300,000 | 기타 필요 SW구입 |
각종 기자재 구입비 | 400,000 | 수업 운영 기자재 |
합계 | 6,000,00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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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참고
- 원격 화상회의 프로그램 Zoom의 ‘교육용 Zoom’ 기준 금액
※ 화상회의 프로그램은 국내 프로그램도 있어 다양함.
- 콘덴서 마이크는 컴퓨터 USB나 마이크잭에 바로 연결 가능한 모델로 구입
○ 활용 가능 영역
- 화상으로 학생들과의 쌍방향 원격 수업
- 교직원과 강사들 원격 회의 및 학부모 상담이 가능
2, 인터넷 스트리밍 방식
○ 유튜브를 비롯한 인터넷 스트리밍 방송 매체를 통해 교사의 수업을 실시간으로 전달
○ 일정한 방송시간을 지정해 학생들과 학습이 가능하며, 채팅창 등으로 실시간 소통이 가능
○ 학생들의 수업 참여를 높이기 위해 적절한 교수학습용 SW를 이용할 필요가 있음
사례 | ‣ BUKU TV등 일부 교사 유튜버 ‣ 입학식 및 개학식을 온라인 방송으로 진행한 사례 등 |
장점 | ‣ 강의식 수업 상황과 비슷하며 학습자의 반응도 확인할 수 있음 ‣ 불특정 다수의 학습자를 대상으로 수업할 수 있음 |
단점 | ‣ 학생들이 실제로 수업을 잘 듣고 있는지 확인이 어려움 |
○ 예산편성(예시)
산출기초 | 금액 | 용도 |
비디오 카메라 1,700,000원 × 1대 | 1,700,000 | 스튜디오 방송 촬영용 |
비디오 카메라용 삼각대와 헤드 500,000원 × 1대 | 500,000 | |
스트리밍용 노트북 900,000 × 1대 | 900,000 | |
마이크 250,000 × 2대 | 500,000 | |
HDMI 캡쳐보드 × 1대 | 100,000 | |
오디오 인터페이스(오디오 믹서) 200,000 × 1대 | 200,000 | |
각종 연결 케이블 | 100,000 | |
웹캠 50,000 × 20대 | 1,000,000 | 개인 방송 촬영용 |
각종 기자재 구입비 | 800,000 | 관리 및 편집용 |
소프트웨어 구입비 | 200,000 | |
합계 | 6,000,00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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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참고
- 비디오 카메라는 HDMI 출력이 가능한 제품
- 스트리밍을 위한 프로그램인 OBS Studio 등이 노트북에 설치되어야 함
- HDMI to Mini HDMI(캠코더에 동봉되어 있을 수 있음), 스테레오 미니 또는 스테레오 미니 to XLR 케이블 등 HDMI캡쳐보드, 오디오 인터페이스, 노트북간에 연결 가능한 케이블 구입이 필요함
- 유튜브 라이브 장비 등으로 인터넷 검색을하면 다양한 정보 참고 가능
○ 활용 가능 영역
- 스튜디오 방송 촬영용 시스템 구축 후 행사, 총회, 조회 등을 생방송으로 송출
- 웹캠을 이용한 학년 및 학급별 온라인 방송 송출
3. 수업 영상녹화 방식
○ 교사의 수업 영상을 촬영해 학교 홈페이지나 학급 커뮤니티 등을 통해 공유함
○ 1대 다수의 강의식 수업, 다양한 사진 및 영상 자료를 포함하여 콘텐츠를 제작하는데 유리함
사례 | ‣ 교육방송연구대회 출품작 ‣‘아꿈선 초등3분 과학’등 일부 교사 유튜버들의 콘텐츠 |
장점 | ‣ 시간에 구애 받지 않고 촬영할 수 있다. ‣ 기획과 구성을 통해 질 높은 콘텐츠를 제작할 수 있다. ‣ 낙후 교내 방송시설 보완 및 미디어교육을 위한 자원으로 활용 가능 |
단점 | ‣ 촬영 및 편집, 업로드를 위한 시간과 노력이 상당하여 고비용 저효율 ‣ 학습자 관리(출석, 진도, 평가)의 어려움 |
○ 예산편성(예시)
산출기초 | 금액 | 용도 |
비디오 카메라 1,700,000원 × 1대 | 1,700,000 | 스튜디오 촬영용 |
비디오 카메라용 삼각대와 헤드 500,000원 × 1대 | 500,000 | |
방송용 와이어리스 마이크 | 800,000 | 녹음용 |
스튜디오 소프트박스 조명 250,000원 × 3점 | 750,000 | 스튜디오 촬영용 |
촬영용 배경세트 100,000 × 1대 | 100,000 | |
Adobe Premier(동영상 편집 SW) 450,000 × 1카피 | 450,000 | 편집용 |
편집용 노트북 1,700,000 × 1대 | 1,700,000 | |
합계 | 6,000,00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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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참고
- 삼각대는 반드시 헤드(손잡이)가 포함된 제품 구입하고, 무게감 있는 것을 추천
- 방송용 무선 마이크는 인터뷰 등에 사용하며 핀마이크와 리시버로 구성되어 있음
- 조명은 눈이 부시지 않게 천으로 덮힌 소프트박스 조명을 이용함
- 편집용 프로그램은 쓰기 편한 것을 선택함
○ 활용 가능 영역
- 플립러닝등에 활용할 3분 이내 짧은 수업 콘텐츠 클립영상 제작
- 온라인 강의 형태의 콘텐츠 제작
- 학급 교사의 소개 및 안내 영상 제작
- 학교 홍보영상 제작 및 새내기 학생들을 위한 학교 및 시설 소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