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이어트
사전적인 의미는 살이 찌지 않도록 먹는 것을 제한하는 일.
다이어트 방법은 칼로리를 적게 섭취하고 운동을 통해서 칼로리 소비를 많이 하면 빠진다.
이런 내용이지만 단순한 체중의 감량을 다이어트라고 할 수 있을까요?
체중을 떨어뜨리는 거와 달리 살이 빠지면 허리 사이즈가 줄 때 목 사이즈도 줄어야합니다.
예를 들어 허리가 30인치 였던 사람이 3일간 굶어 28치가 되었으면 목사이즈가 15인치에서 14인치로 즐어야합니다.
그런데 목 사이즈가 15인치 그대로라면 뱃살을 뺀것이라기 보다는 뱃속을 비운거라는 거지요.
살은 며칠 만에 몇 키로씩 찌고... 몇 키로씩 빠지질 않습니다.
고기를 5인분 먹고 체중계에 바로 올라가서 1kg 늘었다며 1키로 살이 쪘다고 하는건
주머니에 1kg의 돌을 넣고 체중계에 올라가서 1 키로 늘었다고 할 수 없는 거와 같습니다.
1, 일주일간 단식(굶기)을 통해서 7kg이 감량되었다.
해설 : 음식물이 입을 통해서 들어가 위와 장을 거쳐 밖으로 배출되는 시간이 48~72시간이 걸립니다.
꽤 많은 량의 음식물과 찌꺼기가 뱃속을 지나고 있는거지요.
우리 몸은 70% 이상이 수분이며 그 수분엔 일정한 염도를 유지하려 합니다.
그런데 단식을 하며 뱃 속을 비운 상태이고...
염분 섭취 마져 안했기에.. 염도 유지를 위해 수분까지 배출한 무게입니다.
그래서 며칠 더 굶어도 7키로 이하 감량은어렵지요.
물과 음식물 그리고 염분 섭취를 하면 3일이면 뱃속을 채우고 수분까지 채워서 원래의 체중으로 돌아가는데 함정은 흡수력이 높아지면서 살이 더 찌개 된다는겁니다.
2, 30분간 뜨겁게 찜질 사우나를 했더니 500g이 내려갔다.
해설: 땀으로 수분만 빠진 것이기에 물 마시면 한 시간 내로 원위치
3, 개그우먼 박나래양 림프선 마사지를 위해 배가 아프도록 10분간 주물러 댔더니 1.5cm 사이즈가 줄었다.
해설 : 박나래양이 방송에서 마사지를 받으며 배가 아프다고 소릴 질러대면서 1~2분간 받은 후 사이즈를 체크했을 때 2cm 가량 줄었지요.
그것이 정말 지방이 빠진 거라면 일주일이면 14cm가 줄겠지만 박나래양은 지금도 뱃살을 여전히 유지하고 있습니다.
배를 1분간 간지럽힌 전후의 사이즈도 2cm 가량 차이가 납니다.
그 역시 살이 빠진 것이 아니라 잠시 긴장해서 자신도 모르게 배에 힘을 주고 있는 상태입니다.
아마도 한 시간 지난 후 체크하면 원위치 되어있을 겁니다.
4, 무염식을 위해서 일주일간 염분 섭취를 완전히 끊었더니 1kg가 줄었다.
해설 : 1번의 해설에서 설명한 내용처럼 우리의 몸은 70% 이상이 수분이며 체액은 일정양의 염도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매일 입을 통해서 일정량의 염분이 섭취하고 있다가 어느 날 부터 염분 섭치를 단절하고 염분 배출만하다보면 혈압이 떨어지면서 위험 단계에 다달을 수 있는걸 감지하며 수분 배출을 하게 됩니다.
2~3일만 평소의 염분 섭취를 하면 체중 원위치하게 됩니다.
되풀이하며 반복을 하면 신장에 무리가 오면서 잘 붓게 되니 주의해야 하지요.
5, 도봉산 등산을 하고 집에 와 체중을 쟀더니 1kg이 줄었다.
해설 : 지방 연소를 0.1kg 정도는 했다고 볼 수 있지만 대부분 땀으로 수분 배출한 체중이라 볼 수 있기에 다음날 체중 체크하면 원위치 되어있을 겁니다.
오히려 하체 근육을 0.1kg 늘렸을 수도 있습니다.
살이 찌는 체질이 있고 유전인자가 있다고 하죠?
그럼 40~50년 이전에는 왜 대부분 마른 사람들이었는데
거의 전무했던 고도 비만자들도 늘어나고 비만인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을까요???
갑상선 호르몬의 저하증과 항진증 등 병으로 인해 살이 잘 찌고 안찌는 사람들을 제외하고 대부분의 사람들은
체질 보다는 살이 찌는 생활을하고
살이 안찌는 생활을 하고 있을 뿐입니다.
그래서 다이어트를 끝내기 위해서는 식습관 생활습관 교정 뿐입니다.
다이어트스쿨 살잡이 가기 클릭